본문 바로가기

LIFE

Healthy cooking

끓인 물로 건강 다스리기

몸에 맞는 재료로 만들면 잔병이 없어져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noda+김소다 김상영 ■ 어시스트·김희정

2005. 03. 14

물을 끓여서 냉장고에 넣어두고 수시로 마셔보자. 체질에 맞는 재료로 끓이면 잔병을 없애고 건강을 돕는 효과가 있다.

끓인 물로 건강 다스리기

감잎은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당뇨병과 빈혈에도 효과가 있다. 감잎의 비타민 C 함유량은 레몬의 20배.대나무는 식이성 섬유질이 함유된 저칼로리 식품으로 혈압강하, 숙취해소와 이뇨작용, 심장질환과 당뇨 등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다.

I 준비할 재료 I감잎 80g, 대나무잎(생대나무) 10cm 1대, 물 3ℓ
I 만드는 법 I① 대나무잎은 흐르는 물에 씻어 한번 삶아낸 다음 찬물에 헹궈 잎만 떼어낸다.② 감잎, 대나무잎에 물을 붓고 중간 불에서 15분간 끓인 후 따뜻하게 마신다.
보리율무차
끓인 물로 건강 다스리기

보리는 소화촉진, 갈증해소, 가슴이 답답한 증상의 해소에 효과적이다. 율무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회복, 자양강장에 도움을 준다. 보리율무차는 오랫동안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I 준비할 재료 I보리차용 팩 2개, 율무 100g, 햅쌀 100g, 물 4ℓ
I 만드는 법 I율무, 햅쌀에 물을 부어 약한 불에서 1시간 정도 끓인다. 불을 끈 다음 보리차용 팩을 넣어 식혀서 마신다.
옥수수수염차
끓인 물로 건강 다스리기

옥수수차를 꾸준히 마시면 허약한 위를 보호하며, 이뇨작용, 혈액순환, 혈당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옥수수 수염은 갈증과 부기를 없애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여성에게 특히 좋다.

I 준비할 재료 I옥수수차용 팩 2개, 옥수수 수염 60g, 물 4ℓ
I 만드는 법 I옥수수 수염에 물을 붓고 1시간 정도 약한 불에서 끓인다. 옥수수차용 팩을 넣고 다시 30분간 약한 불에서 끓인다.
헛개나무현미차
끓인 물로 건강 다스리기

헛개나무는 향기로운 단맛이 매력적. 간의 기능을 높여주고 간에 쌓인 독을 풀어주며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다. 현미에는 비타민 B1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예방하고 건강한 체력을 유지해준다. 비타민 E와 불포화지방산이 함께 들어 있어 동맥경화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

I 준비할 재료 I헛개나무 80g, 현미 100g, 물 3ℓ
I 만드는 법 I헛개나무, 현미에 물을 붓고 약한 불에서 30분간 끓인 다음 따뜻하게 마신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