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Global Village|뉴요커 생활문화 따라잡기

‘뉴요커들에게 인기있는 간편 요리 7’

뉴욕에서 7년간 살림한 주부 이혜영씨 레시피 공개∼

■ 자료제공·(동아일보사)

2004. 06. 16

14년간 미국에서 살다가 재작년 귀국한 주부 이혜영씨는 그중 7년을 뉴욕에서 살았다. 다양한 요리책과 TV 요리 프로그램을 보고, 맨해튼의 유명 레스토랑을 찾아다니며 레시피를 연구한 그가 손님 초대상에 올려도 손색없는 뉴욕 스타일 음식을 소개했다.

‘뉴요커들에게 인기있는 간편 요리 7’

맨해튼에 있는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의 이름을 딴, 뉴욕을 대표하는 샐러드로 담백한 닭가슴살과 호두가 어우러져 고소한 맛을 낸다.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750g, 물 4컵, 통후추 10~12개, 양파 1개, 당근 1개, 셀러리 4대, 파슬리 5~6줄기, 월계수잎 1장, 호두 1컵, 사과 2개, 레몬즙 1개 분량, 마요네즈 ¾컵, 플레인 요구르트 ¾컵

■ 만드는 법
① 당근과 양파는 큼지막하게 썰고 셀러리 2대는 10cm 길이로 썬다. 손질한 야채와 함께 닭가슴살, 통후추, 월계수잎, 파슬리를 냄비에 넣는다.
② 냄비에 물을 붓고 센 불에서 끓인다. 국물이 한소끔 끓어오르면 중불에서 10~15분 더 끓인다.
③ 닭가슴살은 건져 한김 식힌 뒤 결대로 쪽쪽 찢고, 남은 셀러리는 납작납작하게 어슷썬다.
④ 호두는 오븐팬에 얹어 160℃ 오븐에 5~8분 굽고,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도려낸 뒤 한입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레몬즙을 뿌려 갈변을 막는다.
⑤ 큰 볼에 닭가슴살을 담고 마요네즈와 플레인 요구르트, 사과와 셀러리, 오븐에 구운 호두를 넣고 가볍게 섞는다.
⑥ 샐러드는 소금과 후추로 간하여 냉장고에 1시간 정도 둔다. 호두를 잘게 다져 조금 뿌려 낸다.

바닷가재찜
‘뉴요커들에게 인기있는 간편 요리 7’

맨해튼에는 고급 바닷가재 레스토랑이 많아 마천루의 야경을 보며 신선한 가재 요리를 즐기는 뉴요커가 많다.
■ 준비할 재료

바닷가재 900g~1kg 4마리, 식용유 3큰술, 소스(양파 1개, 셀러리 1대, 당근 중간 크기 1개, 다진 마늘 6쪽 분량, 화이트와인 1컵, 가재 삶은 물 2컵, 다진 토마토 1개 분량, 토마토소스 1컵), 크림 ½컵, 녹말물(물 2큰술, 감자전분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끓는 물에 바닷가재를 넣고 뚜껑을 덮어 12~15분 찐다.
② 익은 바닷가재는 머리와 몸통, 꼬리 부분을 떼고 몸통과 다리를 벌려 살이 부서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꺼낸다. 머리 안쪽의 노란 내장은 발라둔다.
③ 기름 두른 냄비에 다진 마늘과 큼직하게 썬 양파, 당근, 셀러리를 넣고 4~5분 볶는다. 껍데기와 자투리 등을 넣고 3~4분 더 볶는다.
④ 냄비에 나머지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약한 불에서 30분 정도 충분히 끓인다.
⑤ 국물을 체에 밭아 한번 더 끓인 후 1½컵 정도로 졸아들면 크림과 녹말물을 넣고 1분 정도 더 끓여 걸쭉한 소스를 만든다.
⑥ 가재에 완성된 소스를 뿌려 낸다.

‘뉴요커들에게 인기있는 간편 요리 7’

뉴욕에서 활동 중인 요리사 에머럴 라가시의 요리쇼에서 소개된 것을 응용해 만들었다. 매콤한 동양 소스에 서양 야채가 어우러져 칼칼하고 개운한 맛을 내는 퓨전 닭요리다.

■ 준비할 재료
간장 ½컵, 물 ¼컵, 다진 양파 ¾컵, 쌀식초 ⅓컵(식초 ½컵, 물 ½컵, 설탕 1큰술, 소금 ¼작은술), 꿀 ¼컵, 다진 실란트로(고수) ¼컵, 중국고추마늘소스 2큰술, 깨 2큰술, 다진 생강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참기름 2큰술, 닭다리 12조각

■ 만드는 법
① 볼에 간장과 물을 붓고 다진 양파를 넣는다. 여기에 쌀식초와 꿀을 넣어고루 섞는다.
② ①에 다진 실란트로와 깨, 다진 생강, 다진 마늘, 참기름, 중국고추마늘소스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③ 닭다리는 손질한 뒤 양념장에 넣고 가끔 뒤적이며 냉장고에 6시간 잰다.
④ 양념장에 잰 닭고기를 꺼내 180℃로 예열된 오븐에 갈색이 나도록 15~25분 굽는다. 남은 양념장은 약한 불에 10분 정도 끓여 구운 닭다리에 발라낸다.
바비큐포크립
‘뉴요커들에게 인기있는 간편 요리 7’

새콤 달콤 매콤한 맛이 일품인 바비큐소스를 듬뿍 발라 구워낸 포크립은 아이들 친구를 초대한 파티에 내놓으면 좋다.

■ 준비할 재료
포크립 1.5kg, 바비큐소스(토마토케첩 1½컵, 레드와인식초 1컵, 우스터소스 ¼컵, 간장 ¼컵, 흑설탕 1컵, 드라이 머스터드 2큰술, 칠리파우더 4큰술, 다진 생강 1큰술(또는 생강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식용유 2큰술, 레몬 조각 3쪽)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토마토케첩과 레드와인식초를 넣고 고루 섞는다. 여기에 우스터소스, 간장, 흑설탕, 드라이 머스터드, 칠리파우더, 다진 생강, 다진 마늘, 식용유, 레몬 조각을 넣고 끓인다.
② 소스가 끓기 시작하면 레몬을 건져내고 2컵 분량이 되도록 졸인다.
③ 포크립은 손질해 150℃ 오븐에 넣고 쿠킹호일을 덮어 익힌다. 2~3시간 구우면서 기름기가 쪽 빠지고 살이 뼈에서 부드럽게 떨어질 정도로 익으면 꺼내 쿠킹호일을 벗긴다.
④ 포크립에 걸쭉하게 끓인 소스를 붓으로 고르게 바른 뒤 오븐에 10~20분 더 굽는다. 접시에 담고 소스를 한번 더 끼얹어 낸다.

‘뉴요커들에게 인기있는 간편 요리 7’

원래 게살을 발라 만들지만 게살 통조림을 이용하면 부드러운 게살 맛이 살아 있는 애피타이저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 준비할 재료
게살(통조림 3통) 510g, 달걀 1개, 마요네즈 ½컵, 머스터드소스 2작은술, 우스터소스 ¼작은술, 다진 양파 ½컵, 후춧가루 ¼작은술, 빵가루 1컵, 올리브오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볼에 통조림 게살을 덩어리가 없도록 가볍게 부숴 넣고 달걀을 멍울 없이 풀어 넣는다.
② 게살과 달걀이 잘 섞이도록 고루 저은 뒤 마요네즈와 머스터드소스, 우스터소스, 다진 양파, 후춧가루를 넣는다.
③ 게살 반죽에 끈기가 생겨 모양이 잘 만들어지게 빵가루를 넣는다.
④ 게살과 재료가 고루 어우러지게 섞은 뒤 원하는 크기로 떼어 동글납작하게 모양을 빚는다.
⑤ 달구어진 팬에 올리브오일을 넉넉히 두르고 동글납작하게 만든 반죽을 얹은 뒤 앞뒤로 갈색이 나도록 구워 낸다.
계피건포도스콘
‘뉴요커들에게 인기있는 간편 요리 7’

본래 옥수수 말린 것을 갈아서 반죽해 만들었던 스콘은 뉴욕을 비롯한 미 전역에서 아침식사로 즐겨 먹는 빵이다. 오븐에서 막 꺼내 김이 모락모락 나는 스콘에 잼이나 버터를 발라 먹으면 하루가 행복해진다.

■ 준비할 재료
밀가루 4컵, 설탕 ¼컵, 계핏가루 ½작은술, 베이킹파우더 2⅔큰술, 소금 1작은술, 버터 1컵, 우유 1⅓컵, 달걀 2개, 건포도 1컵, 다진 레몬껍질 1개 분량, 달걀물 1개 분량, 슈가파우더 약간,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밀가루, 설탕, 계핏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체에 내린다. 여기에 버터를 큼직하게 썰어 넣고 손으로 비벼 부슬부슬하게 만든다.
② 다른 볼에 우유와 달걀을 넣고 멍울을 푼 뒤 ①에 붓고 건포도와 레몬 껍질을 넣어 섞는다.
③ 되직한 반죽이 되면 손으로 가볍게 토닥여 네모지게 반죽을 뭉친 뒤 원하는 크기로 떼어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④ 오븐팬에 기름을 바르고 반죽을 얹어 달걀물을 바른다. 슈가파우더를 뿌린 뒤 예열된 200℃ 오븐에서 18~20분 굽는다.
초콜릿칩쿠키
‘뉴요커들에게 인기있는 간편 요리 7’

아메리칸 쿠키는 가장 만들기 쉬운 간식이다. 글루텐이 형성되지 않도록 가볍게 반죽하여 숟가락으로 뚝뚝 떠 얹어 구우면 울퉁불퉁한 모양으로 바삭하게 구워져 홈메이드의 매력이 그대로 살아난다.

■ 준비할 재료
밀가루 1½컵, 베이킹소다 1작은술, 소금 ¾작은술, 계핏가루 ½작은술, 오트밀 ¼컵, 버터 ½컵, 식물성 쇼트닝 ¼컵, 설탕 ½컵, 황설탕 ½컵, 달걀 2개, 바닐라향 ½큰술, 레몬주스 ½작은술, 초콜릿칩 120g, 구워 다진 호두 1컵

■ 만드는 법
① 볼에 버터와 식물성 쇼트닝, 설탕과 황설탕을 넣어 크림 상태가 되게 고루 저은 뒤 버터가 분리되지 않도록 달걀을 한 개씩 넣어가며 다시 젓는다. 이때 바닐라향과 레몬주스도 넣는다.
② 밀가루에 베이킹소다, 소금, 계핏가루, 오트밀을 넣고 섞은 뒤 달걀 섞은 버터크림에 넣고, 초콜릿칩과 다진 호두를 함께 넣어 반죽한다.
③ 숟가락으로 반죽을 1½큰술씩 떠 간격을 두고 팬에 얹는다. 숟가락 뒤로 살짝 눌러 180℃ 예열된 오븐에 14~15분 굽는다.
‘뉴요커들에게 인기있는 간편 요리 7’

이혜영씨는요…연세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바로 결혼해 88년 남편과 함께 미국으로 떠났다. 처음 7년은 캘리포니아에서 생활했고, 남편이 뉴욕주립대 교수가 되면서 뉴욕에서 7년을 더 살았다. 두 딸을 키우는 열성 엄마인 그는 가족을 위한 요리에 남다른 열정을 쏟아 요리솜씨 또한 수준급이다. 지난해 요리책 <하루만에 준비하는 모임요리>를 펴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