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부록

우리 가족 건강 책임지는~ 뼈튼튼 칼슘요리

■ 요리·임종연(M&Y 스튜디오) ■ 기획·조은하 기자 (ceh@donga.com) ■ 진행·박애란(프리랜서) ■ 사진·지재만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2003. 04. 18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 출산과 다이어트로 골다공증이 오기 쉬운 주부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가 칼슘이랍니다. 칼슘을 많이 섭취해야 아이들의 키도 쑥쑥 자라고 주부들의 뼈도 튼튼해지니까요. 그런데 흔한 것 같으면서도 의외로 섭취하기 힘든 것이 칼슘이잖아요.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오늘부터 매일 칼슘 요리를 식탁위에 올려 보세요. 따로 칼슘제를 챙기지 않아도 온 가족이 뼛속까지 튼튼해지는 비결, 이 한권에 모두 담겨 있답니다.

“몸속에 부족한 칼슘, 음식으로 꽉꽉 채워주세요”우유나 치즈 같은 유제품이 뼈를 튼튼하게 한다는 거 다 아시죠? 여러가지 식품 중 칼슘 함량도 가장 높고 섭취했을 때 몸에 잘 흡수되지만 생각만큼 잘 챙겨 먹게 되진 않는 것 같아요. 그냥 먹기 심심하다면 오늘부터 다른 음식에 넣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즐겨보세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우유 & 치즈 요리, 부족한 칼슘을 확실하게 채울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PART 2. 골다공증 막아주는 해조류 요리
“나이 들어 고생하지 않으려면 미리미리 챙겨드세요”‘뼈에 바람든다’는 말 들어보셨죠? 여자들은 임신이나 출산 등으로 몸에서 칼슘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40대가 되면 골다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나이 들어 골다공증에 걸리지 않으려면 지금부터 칼슘섭취에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이때 좋은 것이 바로 미역이나 톳, 다시마 같은 해조류로 만든 요리예요. 지방은 적고 칼슘과 비타민은 많아 뼈가 약한 여성들에게 딱 맞는 건강식이랍니다.

PART 3. 뼈째 먹는 생선 요리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가득해요”한참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뭘 먹여야 좋을지 늘 고민되시죠? 요즘의 아이들은 식생활이 서구화되어서 예전에 비해 덩치는 커졌는데 의외로 약골인 경우가 많다고 해요. 겉은 물론 속까지 튼튼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멸치나 뱅어포처럼 뼈째 먹는 생선을 식탁에 자주 올려보세요. 성장기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칼슘이 듬뿍 들어 있어 뼛속까지 건강한 아이로 자랄 수 있답니다.

PART 4. 햇볕에 바싹 말린 야채&버섯 요리
“칼슘과 비타민 섭취, 두마리 토끼를 잡으세요”칼슘은 우리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지만 음식을 통해 흡수되는 양은 일부이고 나머지는 그대로 몸밖으로 배출된다는 게 가장 큰 문제랍니다. 몸속에 들어온 칼슘을 제대로 흡수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비타민D인데 이것은 햇볕에 바짝 말린 야채나 버섯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해요. 특히 말린 나물은 섬유소가 풍부해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하니 건강과 아름다움, 두마리 토끼를 잡고 싶다면 오늘 저녁부터 당장 만들어보세요.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