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ANNIVERSARY

소반 위에 차린 설날 손님 요리

기획 · 한여진 기자 | 사진 · 홍중식 기자 | 디자인 · 이수정

2016. 01. 29

정월 초하루 설날이 기다려지는 것은 떡국, 만두, 전, 잡채 등 이날 먹어야 맛있는 특별한 음식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올해는 매년 먹던 똑같은 설날 음식에서 벗어나 좀 색다르게 음식을 준비해보자. 파래와 굴을 넣고 시원하게 떡국을 끓이고, 다섯 가지 색으로 만두를 빚고, 전을 활용해 라사냐를 만들고, 누룽지에 나물을 올려 피자를 만들면 손님상에 올려도 손색없는요리가 완성된다.

연근녹두전

Ingredients
녹두전(녹두 1½컵, 신김치 5줄, 숙주 · 다진 돼지고기 100g씩, 달걀 1개, 소금 · 흰후춧가루 약간씩), 연근 300g, 식용유 · 참기름 적당량씩
How to make
1 녹두는 하루 전날 찬물에 담가 충분히 불린 뒤 껍질과 물기를 제거하고 믹서에 곱게 간다.
2 신김치는 물에 씻은 후 송송 썰어 물기를 꼭 짜고, 숙주는 잘게 자른다.
3 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얇게 슬라이스해 끓는 물에 30~40초 정도 데친 뒤 물기를 제거한다.
4 볼에 녹두전 재료를 모두 넣어 섞는다.
5 달군 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두르고 ④의 녹두전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서 올린 뒤 연근을 그 위에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cooking tip
녹두전에 연근을 올릴 때는 연근을 얄팍하게 썰어 미리 데쳐야 설익지 않는다.



깨소스갈비구이와 샐러드

Ingredients
갈비 4대, 갈비양념(간장 3큰술, 양파즙 ½컵, 다진 파 · 다진 마늘 · 깨소금 · 설탕 1큰술씩, 참기름 ½큰술, 조청 2작은술, 후춧가루 · 흑임자 약간씩), 어린잎채소 2줌, 생연근 50g, 깨소스(볶은 통깨 3큰술, 간장 · 참기름 · 식초 2큰술씩, 다진 마늘 · 꿀 2작은술씩), 식용유 약간
How to make
1 갈비는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은 양념에 1시간 정도 재운다.
2 어린잎채소는 찬물에 살살 씻어 체에 밭치고, 연근은 얇게 슬라이스한 뒤 찬물에 담근다.
3 분량의 재료를 믹서에 곱게 갈아 깨소스를 만든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갈비를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뒤 한입 크기로 자른다.
5 접시에 어린잎채소와 구운 갈비를 담고 깨소스를 곁들인다.  
cooking tip
갈비를 미리 구워 한 김 식힌 뒤 채소에 곁들여야 채소가 무르지 않는다.



굴파래떡국

Ingredients
굴 200g, 파래 150g, 다시마물(다시마 5×5cm 2장, 물 10컵), 조랭이떡 400g,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굴은 옅은 소금물에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파래는 찬물에 살살 씻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뒤 꼭 짜 잘게 다진다.
3 냄비에 다시마 를 넣고 물을 부어 중불에서 은근히 끓인 뒤 체에 거른다.
4 조랭이떡은 찬물에 담가 불린 뒤 체에 밭친다.
5 냄비에 ③의 다시마물을 붓고 끓이다가 파래와 국간장을 넣고 끓인다.
6 ⑤에 조랭이떡을 넣고 반쯤 익으면 굴과 다진 마늘을 넣고 팔팔 끓인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cooking tip
파래를 잘게 다져야 조랭이떡과 씹었을 때 겉돌지 않고 식감이 부드럽다. 기호에 따라 달걀 줄알을 치거나 지단, 고추 고명을 곁들여도 좋다.





모둠전라사냐

Ingredients
모둠전(대구전, 동그랑땡, 녹두전 등) 400g, 토마토소스 200g, 피자치즈 150g, 후춧가루 · 쪽파 약간씩
How to make
1 녹두전은 대구전과 동그랑땡 크기에 맞춰 자른다.
2 오븐 용기에 녹두전, 동그랑땡 순으로 올리고 사이사이에 토마토소스와 피자치즈를 듬뿍 올린다.
3 ② 위에 대구전을 올린 뒤 토마토소스와 피자치즈를 다시 올려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굽는다.
4 오븐에서 라사냐를 꺼낸 뒤 후춧가루와 송송 썬 쪽파를 뿌린다.
cooking tip
설날 남은 전을 활용한 요리로 상큼한 토마토소스가 전의 느끼한 맛을 잡아 아이뿐 아니라 어른들 입맛에도 잘 맞는다.
배추전이나 동태전 등 어떤 전으로든 만들 수 있다.



오색만두

Ingredients
흰색 만두피(밀가루 ½컵, 물 ¼컵, 소금 약간), 붉은 만두피(밀가루 ½컵, 당근즙 ¼컵, 소금 약간), 초록 만두피(밀가루 ½컵, 시금치즙 ¼컵, 소금 약간), 검은 만두피(밀가루 ½컵, 검은깨즙 ¼컵, 소금 약간), 노란 만두피(밀가루 ½컵, 찐 단호박 1큰술, 물 2큰술, 소금 약간), 만두소(두부 ⅓모, 소금 약간, 숙주 100g, 다진 돼지고기 300g, 다진 마늘 · 참기름 ½큰술씩, 다진 파 1큰술, 달걀 1개, 소금 ⅓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초간장(간장 · 물 1큰술씩, 식초 2큰술, 깨소금 약간)
How to make
1 만두피는 다섯 가지 색으로 각각 반죽하여 비닐봉지에 싸서 30분간 실온에 두었다가 얇게 밀어 지름 7cm의 만두피를 만든다.
2 두부는 면보에 싸서 물기를 짠 다음 칼등으로 곱게 으깬다.
3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숙주를 데친 뒤 찬물에 헹궈 잘게 다지고 물기를 꼭 짠다.
4 큰 볼에 다진 돼지고기와 두부, 숙주, 나머지 양념을 넣고 섞어 만두소를 만든다.
5 ①의 만두피에 ④의 만두소를 올려 만두를 빚는다.
6 김이 오른 찜기에 면보를 깔고 ⑤의 만두를 올려 10~15분간 찐 후 그릇에 담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초간장을 곁들인다.
cooking tip
만두피에 들어가는 각각의 즙은 재료와 물 약간을 믹서에 넣어 간 뒤 체에 걸러 사용한다. 붉은색을 낼 때는 비트즙을 약간 섞어도 좋다.



떡잡채

Ingredients
떡볶이떡 200g, 떡양념(간장 · 참기름 1작은술씩), 건표고버섯 2개, 표고버섯&소고기양념(간장 2큰술, 설탕 4작은술, 다진 마늘 · 깨소금 2작은술씩,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애호박 · 양파 ¼개씩, 당근 ⅛개, 달걀 1개, 다진 소고기 80g, 크림소스 ½컵, 식용유 약간
How to make
1 떡볶이떡은 끓는 물에 부드럽게 데쳐 양념에 버무린다.
2 건표고버섯은 찬물에 불려 물기를 꼭 짠 뒤 얇게 저며 곱게 채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표고버섯&소고기양념을 만든다.
4 ②의 표고버섯에 ③의 양념 2작은술을 넣어 버무린다.
5 애호박은 4cm 길이로 돌려깎은 뒤 곱게 채썰고, 양파와 당근은 4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6 달걀은 노른자와 흰자를 나눠 지단을 부친 뒤 4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7 다진 소고기는 볼에 담아 ③의 양념 1큰술을 넣어 섞는다.
8 남은 ③의 양념과 크림소스를 섞어 냄비에 넣고 한소끔 끓인다.
9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⑦의 소고기를 넣어 달달 볶아 꺼낸 뒤 표고버섯을 넣어 볶는다.
10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⑤의 채소를 각각 넣어 볶는다.
11 그릇에 ⑧의 소스를 담고 떡과 소고기, 표고버섯, 볶은 채소를 올린 뒤 달걀 지단을 올린다.
cooking tip
떡잡채는 그릇에 떡, 소고기, 표고버섯, 채소 등을 차례로 담고 먹을 때는 모든 재료를 소스에 조금씩 버무려가며 먹는 것이 좋다.



소고기파산적

Ingredients
소고기 우둔살 150g, 소고기양념(간장 1큰술, 다진 파 · 참기름 · 설탕 ½작은술씩, 다진 마늘 ⅓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쪽파 ½줌, 참기름 · 식용유 · 잣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소고기는 길이 9cm, 두께 1cm로 썰어 칼등으로 두들겨놓는다.
2 볼에 소고기양념을 넣고 고루 섞은 뒤 소고기를 넣어 버무리고 10분 정도 둔다.
3 쪽파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돌돌 만다.
4 꼬치에 소고기, 쪽파 순으로 꽂는다.
5 달군 팬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섞어 두르고 ④를 올려 익힌다.
6 접시에 ⑤를 담고 잣가루를 뿌린다.
cooking tip
소고기 대신 닭고기나 돼지고기를 사용해도 되고, 쪽파 대신 미나리를 넣어도 향긋하다.



삼색나물누룽지피자

Ingredients
밥 2공기, 시금치 5대, 양파 · 빨간 파프리카 ¼개씩, 불린 고사리 80g, 도라지 100g,
소금 · 참기름 약간씩, 토마토소스 3큰술, 피자치즈 1컵
How to make
1 밥은 지름 5cm로 동글납작하게 만들어 달군 팬에 올린 뒤 약한 불에 노릇하게 지져 누룽지 도우를 만든다.
2 시금치는 다듬어 씻고, 양파와 파프리카는 2cm 길이로 채썬다.
3 끓는 물에 불린 고사리, 도라지를 각각 살짝 데친 뒤 물기를 빼고 소금과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다.
4 ①의 누릉지 도우에 토마토소스를 바르고 시금치, 양파, 파프리카, 고사리, 도라지를 올린 뒤 피자치즈를 골고루 얹는다.
5 오븐팬에 ④를 올려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2분간 굽는다.
cooking tip
누룽지 도우는 너무 딱딱하면 먹기 불편하므로 약간 촉촉하게 만든다.

요리 · 김영빈(수라재) | 요리 어시스트 · 김은선 이정화(수라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