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koreapork

삼월에는 한돈을 먹자!

EDITOR 박선희

2019. 02. 28

화이트데이보다 설렌다는 3월 3일 ‘삼겹살데이’가 코앞이다. 고소한 냄새가 코를 자극하는 삼겹살도 좋지만, 삼겹살이 아니면 또 어떠랴. 우리 돼지고기 ‘한돈’을 챙겨 먹는 것이 포인트! 다양한 부위로 더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한돈 요리를 소개한다.

삼겹살데이, 우리 돼지고기 한돈이면 OK!

봄철 돼지고기는 꼭 먹어야 할 필수 식재료다. 황사와 미세먼지가 잦은 건 물론, 봄맞이 대청소 후에도 ‘목의 때를 벗겨내야’ 하기 때문. 고소한 삼겹살은 우리나라에서 특히 인기 많은 부위지만, 돼지고기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다. 다양한 부위로 좀 더 건강하고 새롭게 즐겨보자.

1 해독 작용을 돕는 한돈

돼지고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미세먼지나 중금속과 결합해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녹는점이 낮은 돼지고기의 지방이 위장기관에서 녹을 때 몸 안에 쌓여 있는 중금속을 용해시켜 함께 배출되도록 돕는 것. 또 고기 속 아미노산은 나프탈렌과 벤졸, 납 등 중금속의 체내 흡수를 막는다.

2 한돈으로 양질의 단백질 보충

혈액을 만들거나 인체 조직의 원료가 되는 것이 바로 단백질. 평소 꾸준히 돼지고기를 섭취해 단백질을 보충해야 건강을 챙길 수 있다. 단, 수입육은 대부분 냉동 · 진공 포장 상태로 국내 수입 되면서 상당량의 영양소가 손실되므로 신선하고 영양 풍부한 국산 돼지고기를 선택한다.

3 다이어트 중에도 필요한 한돈

다이어트 중에도 고기는 섭취해야 한다. 돼지고기 안심은 다이어트 기간에 양질의 단백질을 보충해주면서 살은 찌지 않는 좋은 부위. 또한 고기엔 직접적인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 고기 섭취로 생기는 세로토닌과 아난다마이드에 뇌의 만복중추를 자극해 식욕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 만복중추를 자극하는 성분 외에 고기의 주성분인 단백질도 다이어트를 돕는다.

4 피로를 풀어주는 한돈

불안과 초조, 두통과 피로를 느낀다면 돼지고기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비타민 B1(티아민)이 부족할 때 이런 증상이 생긴다. 돼지고기에는 소고기에 비해 티아민이 10배나 많이 들어 있으며, 다른 식품에 비해서도 우수한 비타민 공급 식품이다. 스트레스 역시 완화시킬 수 있다.



5 산모와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은 한돈

돼지고기에는 단백질은 물론 인, 칼륨 등 각종 미네랄이 함유돼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 학생 등의 체력 보충 영양식으로 안성맞춤. 또한 돼지 족발은 산모의 유선 조직 혈관 형성을 촉진시키고 유즙 분비 관련 유전자 발현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실험으로 입증되었다.

집에서 즐기는 건강 한돈 레시피

다이어트 해결 안심오렌지된장샐러드

Ingredients
한돈 안심 200g, 된장 1큰술, 오렌지 1¾개, 드레싱(된장 · 올리고당 2큰술씩, 사과식초 4큰술), 방울토마토 8개, 샐러드채소(비타민, 치커리, 양상추 등) 300g 

How to make
1 한돈 안심은 0.5cm 폭으로 썰어 칼집을 낸 뒤 된장과 물을 약간 섞어 골고루 버무려 재운다.
2 오렌지는 껍질을 벗기고 속살을 바른다. 오렌지 ¼개는 분량의 드레싱 재료와 섞는다.
3 방울토마토는 씻어 4등분하고, 샐러드채소는 씻어 한입 크기로 뜯고 물기를 제거한다.
4 팬에 ①을 올려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노릇하게 굽는다.
5 그릇에 채소와 오렌지, 돼지고기 안심을 담고 드레싱을 곁들인다.

영양 만점! 한돈앞다리미트볼파스타

Ingredients
다진 한돈 앞다리살 160g, 피망 · 양파 ¼개씩, 양송이버섯 1개, 오레가노가루 ·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파스타면 200g, 토마토소스 3컵, 생크림 1컵, 깻잎 4장 

How to make

1 피망과 양파, 양송이버섯은 곱게 다진 뒤 다진 한돈 앞다리살과 오레가노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골고루 치댄 다음 한입 크기로 미트볼을 빚어 끓는 물에 데친다.
2 파스타면은 끓는 물에 넣어 12분 정도 삶은 뒤 꺼낸다.
3 냄비에 토마토소스와 생크림, ①의 미트볼을 넣고 5분간 끓인 뒤 삶은 파스타면을 넣고 맛이 배도록 약한 불에서 5분간 저어가며 끓인 다음 그릇에 담는다.
4 깻잎을 곱게 채썰어 올린다.

저녁 술안주 한돈안심파마늘꼬치

Ingredients
한돈 안심 240g, 대파 2대, 마늘 20쪽,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한돈 안심은 1cm 폭으로 도톰하게 썬 뒤 4등분한다.
2 대파는 깨끗이 씻어 2cm 길이로 썰고, 마늘도 깨끗이 씻는다.
3 한돈 안심과 대파, 마늘은 보기 좋게 골고루 꼬치에 꽂은 뒤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4 석쇠에 올려 앞뒤로 돌려가며 속까지 익힌다.

기획 한여진 기자 디자인 박경옥
제작지원&사진&자료제공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