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occer Season

Enjoy! World Cup

마치 브라질에서 직접 즐기는 것처럼 화끈하게

기획·김진경 | 사진·지호영 기자

2014. 06. 13

6월 13일부터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 브라질 월드컵이 열린다. 축구에 관심 없던 이들도 이때만큼은 축구를 즐기게 마련. 12시간이라는 시차 탓에 새벽에 축구 경기를 봐야 하는 월드컵을 좀 더 재미있게 즐기려면 맛있는 음식이 빠질 수 없다. 브라질에 온 듯한 기분을 내는 브라질 음식부터 부담 없이 먹기 좋은 이른 아침 요리, 배달 치킨 메뉴 분석 등 다양하게 담았다.

Part 1 Brazil Cooking

맛과 향이 궁금한 브라질 음식

스트로고노프(Strogonoff)

Enjoy! World Cup
Ingredients

쇠고기 사태 400g, 소금·후춧가루·큐민가루·식용유 약간씩, 양송이버섯 3개, 양파 ½개, 버터 2큰술, 토마토소스·토마토케첩 3큰술씩, 연유·휘핑크림 ½컵씩, 머스터드소스 1큰술, 밥·튀긴감자 적당량씩



How to make

1 쇠고기를 한입 크기로 잘라 소금·후춧가루·큐민가루로 밑간해 20분간 재운다.

2 양송이버섯은 편으로 썰고, 양파는 잘게 다진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뜨겁게 달궈 쇠고기를 겉만 바삭하게 굽는다.

4 냄비에 버터를 녹여 ②를 볶다 양파가 투명해지면 구운 쇠고기를 넣고 노릇하게 볶는다.

5 ④에 토마토소스, 토마토케첩, 연유, 휘핑크림, 머스터드소스를 넣고 고루 섞은 뒤 불을 낮춰 뭉근히 조린다.

6 그릇에 ⑤를 담고, 밥과 잘게 썰어 튀긴 감자튀김을 곁들여 낸다.

카마랑 나 모랑가(Camarao na moranga)

Enjoy! World Cup
Ingredients

단호박 1개, 양파 ½개, 토마토 1½개, 올리브오일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칵테일새우 250g, 소금·후춧가루·파슬리가루·버터 약간씩, 토마토소스 ⅔컵, 크림치즈 100g, 생크림 ½컵, 코코넛밀크 1컵, 카레가루·타바스코 1작은술씩, 새우 중하 6개

How to make

1 단호박은 뚜껑을 따고 속을 파낸 후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25분간 굽는다.

2 양파는 굵게 다지고, 토마토는 씨를 제거하고 잘게 썬다.

3 달군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을 볶다 칵테일새우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볶는다.

4 칵테일새우가 노릇해지면 다진 토마토, 토마토소스, 파슬리가루를 넣고 볶는다.

5 ④에 크림치즈, 생크림, 코코넛밀크, 카레가루와 타바스코를 넣고 고루 섞어가며 걸쭉해지도록 끓인다.

6 팬에 버터를 두르고 새우를 올린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노릇하게 굽는다.

7 ①의 단호박 속에 ⑤를 채우고 ⑥의 새우를 곁들이면 완성!

피카지뉴(Picadinho)

Enjoy! World Cup
Ingredients

토마토 3개, 양파·삶은 감자 1개씩, 마늘 2쪽, 삶은 당근 ½개, 쇠고기 사태 250g, 식용유·소금·후춧가루·허브가루 약간씩, 올리브오일·버터 2큰술씩, 토마토소스 30g, 뜨거운 물 2컵

How to make

1 토마토는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재빨리 찬물에 담가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다.

2 양파는 굵게 다지고, 마늘은 으깨거나 다진다.

3 삶은 감자와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썬다. 쇠고기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4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른 뒤 양파와 마늘을 넣어 볶다가 양파가 살짝 투명해지면 다진 토마토를 넣어 재빨리 볶은 후 덜어둔다.

5 팬에 올리브오일과 버터를 넣고 버터가 녹으면 쇠고기를 넣어 겉면이 노릇해질 정도로 볶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6 ⑤에 당근과 감자를 넣어 볶다 ④의 볶은 채소와 토마토소스, 물을 넣어 끓인다.

7 허브가루와 소금을 기호에 맞게 넣어 8분 정도 끓인다.

Part 2 Mornig Cooking

어린잎스프링롤

Enjoy! World Cup
Ingredients

양상추 ½통, 빨강·노랑 파프리카 ¼개씩, 숙주나물·어린잎채소 50g씩, 쌀국수 30g, 칵테일새우 10개, 라이스페이퍼 5장, 스리라차소스 적당량, 땅콩버터디핑소스(땅콩버터·마요네즈 2큰술씩, 레몬즙·설탕·올리고당 1큰술씩, 연겨자 1작은술, 깨 약간)

How to make

1 양상추와 파프리카는 곱게 채썬다. 숙주나물과 어린잎채소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쌀국수는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칵테일새우도 끓는 물에 데친 뒤 반으로 가른다.

3 끓인 물에 라이스페이퍼를 적셔 펼치고 ①과 ②를 올린 뒤 스리라차소스를 조금 발라 단단하게 만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땅콩버터딥핑소스를 만든다.

5 ③을 그릇에 담고 ④의 소스를 섞어 곁들인다.

고구마단호박샐러드

Enjoy! World Cup
Ingredients

고구마 2개, 단호박 ½개, 물 적당량, 크림치즈소스(크림치즈 2큰술, 레몬즙 1½큰술, 플레인요구르트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구운 아몬드 슬라이스·구운 헤이즐넛·구운 통아몬드 1작은술씩

How to make

1 고구마와 단호박은 먹기 좋게 썰어 냄비에 물과 함께 넣고 삶은 뒤 물기를 따라낸다.

2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크림치즈소스를 만든다.

3 고구마와 단호박이 있는 ①의 냄비에 크림치즈소스를 넣고 가볍게 버무린 뒤 구운 아몬드 슬라이스, 헤이즐넛, 통아몬드를 뿌린다.

살사아보카도 곁들인 나초

Enjoy! World Cup
Ingredients

살사아보카도(아보카도 2개, 레몬즙 ½개 분량, 소금·후춧가루·다진 마늘 약간씩, 양파 ¼개, 토마토 1개, 차빌·이탤리언 파슬리 2줄기씩, 올리브오일 1큰술, 오렌지 농축액 1½큰술), 나초 160g

How to make

1 아보카도는 세로로 반 갈라 씨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 굵게 다진다.

2 볼에 다진 아보카도와 레몬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섞는다.

3 양파는 굵게 다지고, 토마토는 웨지 모양으로 잘라 씨를 긁어낸 뒤 굵게 다진다.

4 차빌은 잎을 떼어내고, 이탤리언 파슬리는 1cm 길이로 썬다.

5 작은 볼에 올리브오일, 오렌지 농축액, 소금을 넣고 기름이 분리되지 않도록 거품기로 고루 섞는다.

6 ②와 ③, 다진 마늘, ⑤의 소스를 넣어 고루 버무려 살사아보카도를 만든다.

7 살사아보카도에 나초를 곁들여 먹는다.

토마토달걀볶음 곁들인 토르티야

Enjoy! World Cup
Ingredients

방울토마토 200g, 소금·허브시즈닝·올리브오일·식용유 약간씩, 달걀 2개, 칵테일새우 6개, 청주·다진 마늘 1큰술씩, 토르티야 2장

How to make

1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2~3등분으로 자른 후 소금을 살짝 넣어 고루 섞는다.

2 볼에 달걀을 곱게 풀어 소금으로 간한다.

3 칵테일새우는 허브시즈닝과 청주, 소금을 뿌려 버무린다.

4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①과 ③을 넣어 가볍게 볶는다.

5 다른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의 달걀 푼 물을 넣어 중약불로 2분간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스크램블을 만든 다음 ④를 넣고 가볍게 한 번 더 볶아 불을 끈다.

6 토르티야는 마른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4등분으로 자른다. 그릇에 구운 토르티야와 토마토달걀볶음을 담는다.

Part 3 Gorgeous Chicken!!

축구 경기에서 빠질 수 없는 배달 치킨 메뉴 분석

Enjoy! World Cup
굽네치킨 굽네 치킨

겉은 바삭한 프라이드 치킨의 맛이 나고, 속은 기름을 쏙 뺀 부드러운 숯불구이 맛이 나는 오븐구이 치킨이다. 조리하는 동안 단 한 방울의 기름도 사용하지 않아 트랜스지방이 적은 것이 특징. 새벽이나 아침에 축구 경기가 있는 이번 월드컵 때 부담 없이 먹기에 제격이다. 1만4천원.

네네치킨 오리엔탈 파닭

치킨 위에 파채를 얹어 새콤달콤한 소스를 버무려 먹는 오리엔탈 파닭. 건강한 치킨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성인병 예방 효과가 높은 파를 곁들였다. 프라이드 치킨만 먹었을 때보다 더욱 개운하고 상큼한 맛이 나 새벽에도 별미처럼 먹을 수 있다. 1만7천원.

호식이두마리치킨 간장치킨

바삭하게 구운 프라이드 치킨에 달콤 짭조름한 간장소스를 바른 간장치킨. 반찬, 술안주 대용으로 먹기에 손색이 없다. 호식이 두 마리치킨의 경우 한 마리만 시켰을 때보다 2마리를 시켰을 때 더욱 경제적이므로, 여러 명이 함께 축구 경기를 관람할 때는 이곳을 활용해보길. 1마리 1만3천원, 2마리 1만8천원.

BHC 별코치

‘별에서 온 코스치킨’이란 의미를 가진 별코치 메뉴는 전지현의 메뉴로 통하는 BHC의 신 메뉴다. 국내산 닭가슴살에 시금치·양파·마늘·스위트콘을 입혀 튀긴 그린드레스 치킨, 신선한 베이비채소에 리코타치즈·크랜베리·아몬드 등이 들어간 리코타치즈 샐러드, 찹쌀 속에 모차렐라치즈가 들어간 치즈볼이 세트 메뉴로 구성돼 있다. 축구 보는 동안 다이어트하는 엄마, 술안주가 필요한 아빠, 간식거리 찾는 아이 등이 함께 어울려 먹을 수 있다. 1만8천원.

Enjoy! World Cup
네네치킨 스노윙 치킨

바삭한 치킨 위에 싱싱한 채소 혹은 고소한 치즈가루를 눈처럼 살포시 얹은 치킨이다. 깔끔한 맛을 내는 채소 맛과 부드럽고 진한 치즈 맛 2종류 중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치즈 스노윙 치킨은 치즈 특유의 고소하면서 부드러운 맛을 내 여성들과 아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1만7천원.

교촌치킨 소이살살

뼈가 없는 순살에 쌀로 만든 튀김옷을 입혀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난다. 새벽에 먹어도 다른 치킨에 비해 부담이 없다. 함께 배송되는 짭짤한 고유의 소이소스와 치킨의 담백함, 신선한 채소의 아삭함이 한데 어우러져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1만6천원.

페리카나 맵삭치킨

맵고 바삭한 치킨의 줄임말로, 소스가 없어도 매콤하면서 담백하다. 닭다리살에 특제 튀김옷을 입혀 튀겨 겉은 바삭하고, 속살은 부드러워 아이들 간식으로, 어른들 술안주로 딱이다. 식어도 맛있어 미리 주문해놓고, 축구 경기가 있는 새벽에 먹기에도 좋다. 1만6천원.

BBQ 황금올리브 치킨

‘치킨’은 뭐니 뭐니 해도 정통 프라이드라 생각하는 정통파에게 추천. 특히 BBQ의 대표 메뉴인 황금올리브 치킨은 스페인산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을 튀김 오일로 선택해 웰빙 치킨으로 자리매김했다. 느끼하지 않고 바삭바삭한 튀김옷과 담백한 닭살이 어우러져 축구 관람 때 ‘치맥’ 메뉴로 가장 잘 어울리는 듯. 1만6천원.

※ 우리나라 경기는 새벽에 하므로, 각 매장마다 오픈 여부가 다르다. 경기를 보며 치킨을 먹고자 한다면, 전날 가까운 매장의 운영 시간을 확인하거나, 밤 12시 전에 미리 주문해놓을 것.

Part 4 Brazilian Restaurant

브라질 정통 음식 레스토랑

Enjoy! World Cup
까르니 두 브라질

‘브라질의 고기’라는 뜻을 가진 ‘까르니 두 브라질’. 브라질에서는 대표 요리인 꼬챙이에 고기를 끼운 슈하스코를 손님이 원하는 만큼 제공하는 레스토랑을 슈하스카리아라고 한다. 까르니 두 브라질은 바로 슈하스카리아를 우리나라에 도입한 곳. 슈하스코 세트를 주문하면 스테이크 2종, 슈하스코, 브로세치 지 필레(채소와 고기를 꼬챙이에 함께 끼운 메뉴), 링귀사(수제 소시지) 등을 무한 리필해서 먹을 수 있다. 이뿐 아니라 샐러드와 채소볶음밥, 비나그래치(브라질에서는 김치 같은 요리), 아바카시(브라질식으로 구워낸 파인애플) 등도 무한 리필 제공되니 이곳에 오면 배가 두둑할 정도로 먹을 수 있다. COST 스테이크 세트 1인당 3만8천5백원, 슈하스코 세트 1인당 3만6천3백원 OPEN 오전 11시 30분~오후 10시 ADD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2길 27 비전타워 2층 201호 TEL 02-552-4442(강남점)

Enjoy! World Cup
A&J Grill

서울 압구정 로데오 거리에 위치한 브라질 정통 레스토랑. 브라질에 있는 고급스러운 캐주얼 레스토랑 같은 느낌이 물씬 나는데, 그 이유는 바로 이곳 대표의 아내가 브라질 교포 출신으로 누구보다 브라질에 대해 잘 알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브라질 음식으로 알려진 꼬치 요리 슈하스코뿐만 아니라 파메지아나(브라질식 등심 커틀릿), 새우 스트로고노피(새우, 버섯과 매시 포테이토가 조화된 크림소스 요리) 등 고급스런 브라질 요리가 다양하다. 식자재 역시 브라질에서 직접 공수해와 다른 곳에서는 맛볼 수 없는 브라질 정통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것 역시 특징. 크고 작은 인테리어 소품들도 브라질에서 갖고 왔다고 하니 이곳만큼 브라질을 잘 표현한 레스토랑이 있을까 싶다. COST 파메지아나 2만1천원, 새우 스트로고노피 2만원, 브라질식 커플 세트(식전빵 전, 시즈닝 감자튀김, 브라질식 샐러드, 스트로고노피(또는 스테이크 스파게티), 브라질식 스테이크, 리큐르 얹은 딸기크림, 핸드드립 커피) 6만원 OPEN 정오~오후 11시 30분(평일만 브레이크 타임 오후 3~5시) ADD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172길 51 2층 TEL 02-511-3745

사진·홍중식 기자

Enjoy! World Cup
Part 5 World cup Lifestyle

새벽 축구 관람을 위한 내 몸 생활법

1 서서히 몸의 흐름을 바꾸도록 한다 평소 밤낮이 바뀌어 올빼미형으로 살았거나 잦은 야근과 과음 등을 일삼았던 사람이 축구 경기를 보기 위해 갑자기 새벽에 일어난다면 그 후유증은 오래간다. 하루 종일 졸거나 피곤해하지 않기 위해서는 서서히 아침형 인간으로 습관을 바꾸는 것이 좋다. 저녁 과음이나 무리한 약속은 피하고, 아침에 10분, 20분씩 일찍 일어나도록 한다.

2 아침과 낮에 적절히 햇볕을 쬔다 해가 길어진 6월, 아침과 낮에 짬짬이 햇볕을 쬐는 것이 좋다. 특히 아침에 햇볕을 쬐면 뇌에서 세로토닌 분비가 촉진돼 몸에 활기를 더할 수 있다. 햇볕을 쬐며 걷기 운동까지 하면 몸의 피로와 스트레스가 풀려 일석이조이므로 시간 날 때마다 해보길.

3 양질의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밤새 뒤척이거나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 날은 아침부터 피곤함이 몰려온다. 상쾌한 새벽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수면의 질을 높여야 한다. 적어도 밤 12시 전에는 잠자리에 들어 새벽 1~2시에는 꼭 숙면을 취한다. 과식한 채로 잠자리에 들면 양질의 수면을 방해하므로, 저녁을 가볍게 먹고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중요하다. 몸이 따뜻하면 더욱 숙면을 취할 수 있으므로 몸에 적당히 열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한 후 샤워를 하고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눈 마사지를 한다 축구 경기를 보다 보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TV 등과 더욱 가깝게 지내게 된다. 그러면 눈이 평소보다 더욱 피로함을 느끼게 되므로 수시로 눈 마사지를 해준다. 손을 깨끗하게 씻은 후 눈 주위를 지그시 눌러주고, 관자놀이 부분을 돌려준다. 눈을 오래 감았다가 뜨고, 눈동자를 천천히 좌우로 왔다 갔다 하거나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번갈아가며 보는 등 눈 운동을 해주는 것도 눈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5 일어나면 아이소메트릭 운동을 한다 아이소메트릭 운동은 동작을 멈춘 채로 근육에 자극을 주는 운동이다. 스트레칭과 같은 자세에서 힘을 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서서 양손을 머리 뒤로 고리 형태로 잡고 바깥으로 잡아당기며 배와 하체에 힘을 꽉 주고 7초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등의 운동을 하는 것. 아침에 갑자기 크게 움직이면 몸에 자극이 될 수 있는데 이 운동은 집 안에서 간편히 할 수 있는 데다 그럴 염려도 없다. 또한 밤새 뭉친 근육이 이완되고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까지 있다.

6 과일과 채소 등의 섭취를 높인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하면, 항상 피곤하고 근력이 떨어지는 등 질병에 잘 걸린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 채소를 평소보다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아침에 당근과 사과를 갈아 마시거나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도 방법이다.

사진·현일수 기자 | 참고도서·아침 5분 건강법(아이콘북스)

요리·스타일링·김상영(noda+쿠킹스튜디오)

어시스트·이보라 유수미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