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imple Cooking

겉은 바삭 속은 촉촉, 고로케

영양 간식으로도, 술안주로도 OK!

진행·조윤희 프리랜서 | 사진·현일수 기자

2013. 12. 04

고로케는 일본에서 온 음식이지만 프랑스의 크로켓(Croquette)에서 유래됐다. 갓 튀겨낸 따끈하고 고소한 고로케를 한입 물면 세상 무엇도 부럽지 않다.

감자고로케

겉은 바삭 속은 촉촉, 고로케
준비재료

감자 4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양파 ½개 분량, 다진 쇠고기 150g, 식용유·밀가루·생빵가루 적당량씩, 달걀 1개

1 감자는 껍질을 벗겨서 대충 썬다.

2 냄비에 감자를 담고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삶는다.



3 삶은 감자는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고 뜨거울 때 볼에 담아 으깬다. 소금을 넣고 기호에 따라 으깨는 정도를 조절한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 다진 쇠고기,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볶는다. 양파가 투명해지면 으깬 감자를 넣는다.

5 감자가 보슬해질 때까지 볶아 고루 섞은 후 충분히 식힌다.

6 ⑤를 8~10개로 나누어 고로케 모양으로 빚는다.

7 고로케에 밀가루, 달걀, 생빵가루 순으로 묻힌다.

8 170℃로 예열한 튀김기름에 고로케를 넣어 튀긴다. 감자고로케는 속재료가 익은 것이므로 겉면만 노릇하게 튀기면 된다.

9 튀긴 고로케는 망에 건져 기름기를 뺀다.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을 빼면 다시 흡수돼 눅눅해진다.

겉은 바삭 속은 촉촉, 고로케
겉은 바삭 속은 촉촉, 고로케


이색 고로케

크림고로케

겉은 바삭 속은 촉촉, 고로케
준비재료

감자·삶은 달걀 1개씩, 베이컨 1~2장, 화이트소스(버터 2큰술, 다진 양파 ¼개 분량, 밀가루 3큰술, 우유 1컵, 채소스톡 ½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옷(밀가루·생빵가루 적당량씩, 달걀 1개),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째 랩으로 감싼 후 전자레인지에 넣어 앞뒤로 각 2분 30초씩 가열해 익힌 뒤 껍질을 벗긴다. 크림고로케는 반죽이 질기 때문에, 감자를 물에 삶는 것보다 전자레인지에 익혀 수분을 살짝 날리는 것이 좋다.

2 삶은 달걀과 베이컨은 잘게 다진 뒤, 감자를 뜨거울 때 으깨어 넣고 고루 섞는다.

3 팬에 버터를 넣고 버터가 녹으면 다진 양파를 넣어 볶는다. 양파가 투명해지면 밀가루를 넣어 약한 불에서 타지 않게 볶는다.

4 ③에 우유를 넣어 걸쭉해지면 채소스톡을 넣어 녹이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화이트소스를 완성한다.

5 ②에 화이트소스를 넣어 반죽한 뒤, 랩을 씌워 냉장고에서 충분히 식힌다.

6 ⑤를 고로케 모양으로 빚은 다음 밀가루, 달걀, 생빵가루 순서로 옷을 입힌다.

7 고로케는 170℃로 예열한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해지도록 튀긴다. 속재료가 다 익은 것이므로 겉면이 노릇하게만 튀겨내면 된다.

두부고로케

겉은 바삭 속은 촉촉, 고로케
준비재료

부침용 두부 1모, 양파 ¼개, 식용유 적당량, 다진 돼지고기 100g, 생빵가루 2큰술, 튀김옷(밀가루·생빵가루 적당량씩, 달걀 1개)

만들기

1 두부는 키친타월을 이용해 물기를 충분히 제거한다.

2 양파는 다진 후 식용유 두른 팬에 다진 돼지고기와 함께 넣어 볶고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을 뺀다.

3 물기를 제거한 두부는 으깬 후 ②, 생빵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③을 적당량 크기로 나눠 모양을 빚은 뒤 밀가루, 달걀물, 생빵가루 순으로 묻힌다.

5 170℃로 예열한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다. 속재료가 다 익은 것이므로 겉면이 노릇하게만 튀기면 된다.

고기고로케

겉은 바삭 속은 촉촉, 고로케
준비재료

생빵가루 1컵, 달걀 2개,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넛멕 ¼작은술, 우유 ¼컵, 다진 쇠고기 300g, 다진 돼지고기 150g, 다진 양파 ½개 분량, 가염버터·식용유 적당량씩, 튀김옷(밀가루·생빵가루 적당량씩, 달걀 1개)

만들기

1 생빵가루와 달걀을 볼에 넣어 잘 섞는다.

2 ①에 소금, 후춧가루, 넛멕, 우유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②에 다진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넣고 다진 양파를 넣어 끈적함이 생기지 않게 섞는다.

4 반죽을 60g 정도로 나눈 뒤, 각 반죽에 사방 1cm 크기로 썬 가염버터를 가운데 올리고 버터를 손가락으로 꾹 눌러 고기로 감싼다. 반죽을 양손으로 옮겨 치대며 여분의 공기를 제거한다.

5 고로케 반죽은 밀가루, 달걀물, 생빵가루 순서로 굴려 튀김옷을 입힌다.

6 160℃로 예열한 튀김기름에 넣고 뒤집어가면서 5분간 튀긴다. 한 번에 6~7개 이상 튀길 때는 7분간 튀긴다. 속재료가 익지 않은 것이므로 낮은 온도에서 속까지 잘 익을 수 있도록 굴려가며 충분히 익힌다.

고로케 응용 요리

깐풍고로케

겉은 바삭 속은 촉촉, 고로케
준비재료

깐풍소스(간장·식초·맛술·설탕·올리고당·다진 양파·핫소스 1큰술씩, 굴소스 2작은술, 토마토케첩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양파·색색 파프리카 ¼개씩, 식용유·참기름·다진 아몬드 약간씩, 두부고로케 4~6개

만들기

1 깐풍소스 재료를 고루 섞는다.

2 양파와 파프리카는 사방 1.5cm 크기의 사각으로 썬다.

3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른 뒤 양파와 파프리카를 볶는다.

4 양파가 절반쯤 익어가면 깐풍소스를 넣어 바글바글 끓인다. 농도가 적당하게 나오면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어 고루 섞는다.

5 그릇에 두부고로케를 담고, ④의 깐풍소스를 끼얹은 뒤 다진 아몬드를 뿌린다.

고로케나베

겉은 바삭 속은 촉촉, 고로케
준비재료

양파 ¼개, 대파 ½대, 간장 4큰술, 맛술 3큰술, 설탕 2큰술, 감자고로케 2개, 달걀 1개, 밥 1공기

만들기

1 양파는 곱게 채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2 팬에 간장과 맛술, 설탕을 넣어 바글바글 끓여 설탕을 녹인다.

3 ②에 양파를 넣어 끓이다 양파가 반쯤 익으면 대파를 넣어 끓인다.

4 감자고로케를 넣고 달걀을 깨트려 올린 뒤, 뚜껑을 덮어 1분 정도 끓인다. 밥을 곁들여 내거나 밥 위에 올려 낸다.

요리·스타일링·김상영(noda+ 쿠킹스튜디오 02-3444-9634 www.noda.co.kr)

요리어시스트·이보라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