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 cooking

아삭아삭 여름 김치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최고의 반찬

진행 | 조윤희 프리랜서 사진 | 문형일 기자

2012. 06. 07

오이, 열무, 통배추, 풋고추… 햇살을 담뿍 받고 자란 싱싱한 채소로 담근 여름김치는 아삭아삭 매콤한 맛이 일품이다. 홍고추를 갈아 맛을 내 톡 쏘고, 국물은 시원한 아삭아삭 김치 담그는 비법.

친정엄마의 비법 전수

아삭아삭 여름 김치


1 찹쌀풀, 감자풀을 사용하면 시원한 맛이 난다. 찹쌀풀은 물 1컵에 찹쌀가루 3큰술을 넣고 저어가면서 끓이고, 감자풀은 감자에 물을 붓고 익힌 후 믹서에 갈아 사용한다. 간편하게 밥을 물과 함께 곱게 갈아 사용해도 된다.
2 열무나 얼갈이를 씻거나 버무릴 때 너무 뒤적거리면 풋내가 나므로 넉넉한 물에 담가 살살 씻는다.
3 고춧가루 대신 홍고추를 갈아 넣으면 김치의 색이 예쁘고 칼칼한 맛이 더해진다.
4 젓갈 대신 소금을 사용하면 시원한 맛이 난다. 만들어 바로 먹는 여름 김치는 젓갈 양을 줄이고 소금으로 간을 하는 것이 비법.
5 물김치 만들 때 배, 양파, 사과즙을 사용하면 상큼한 맛을 낼 수 있다. 김치에도 설탕 대신 과일즙을 넣으면 맛있다.

열무얼갈이물김치

아삭아삭 여름 김치




준비재료
열무·얼갈이 1단씩, 소금물(물 2L, 굵은소금 2컵), 김칫국물(감자 2개, 양파 ¾개, 생수 4L, 다진 마늘 3큰술, 다진 생강 1큰술, 배즙 1컵, 그린스위트 1작은술, 소금 6큰술), 청양고추 6개, 홍고추 5개, 쪽파 150g
만들기
1 열무와 얼갈이는 7㎝ 길이로 잘라 넉넉한 물에 2~3번 씻는다.
2 열무와 얼갈이를 한데 담고 분량의 소금물을 부어 1시간 정도 절인다. 중간에 한 번 뒤집고, 절여지면 다시 한 번 넉넉한 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3 감자와 양파에 물 1L를 넣고 삶아 익힌 후 믹서에 갈아 식힌다.
4 남은 생수에 ③과 김칫국물 재료를 넣어 섞는다.
5 고추는 어슷썰고, 쪽파는 5㎝ 길이로 썬다.
6 김치통에 절인 열무와 얼갈이, 쪽파, 고추를 켜켜이 담은 후 김칫국물을 붓고 접시로 눌러 뚜껑을 덮고 12시간 정도 실온에서 익힌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오이깍두기

아삭아삭 여름 김치


준비재료
오이 6개, 굵은소금 적당량, 무 200g, 고춧가루 4큰술, 꽃소금 2큰술, 그린스위트 ⅓작은술, 부추 50g, 쪽파 7대, 김치양념(다진 마늘·새우젓 5작은술씩, 다진 생강·설탕 ⅔작은술씩)
만들기
1 오이는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후 길이로 4등분해 씨를 빼고 1~2㎝ 길이로 썬다. 무는 오이보다 작은 크기로 깍둑썬다.
2 오이와 무에 고춧가루와 꽃소금, 그린스위트를 뿌려 20분 정도 절인다.
3 부추와 쪽파는 1㎝ 길이로 썬다.
4 오이와 무에 부추와 쪽파, 김치양념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12시간 실온에서 익힌 후 냉장 보관한다.

오이소박이

아삭아삭 여름 김치


준비재료
백오이 10개, 굵은소금 ¼컵, 소금물(물 1.5L, 굵은 소금 1큰술), 부추 250g, 양파 ½개, 양념장(고춧가루 6큰술, 새우젓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설탕 ½큰술)
만들기
1 오이는 씻은 다음 5등분해 단면에 십자로 칼집을 넣는다.
2 오이에 굵은소금을 뿌려 1시간 정도 절인다.
3 소금물을 팔팔 끓이다 절인 오이를 하나씩 넣어 3~4초 정도씩 데친 후 건져 체에 밭쳐 식힌다.
4 부추는 송송 썰고, 양파는 곱게 다진 후 분량의 양념과 잘 섞는다.
5 오이 칼집을 벌려 양념을 넣고 김치통에 차곡차곡 담는다. 12시간 실온에서 익힌 후 냉장 보관한다.

알배추물김치

아삭아삭 여름 김치


준비재료
알배추 3㎏, 소금물(물 5L, 굵은소금 2⅓컵), 굵은소금 ¼컵, 양파 3개, 마늘 100g, 대파 5대, 청양고추 10개, 김칫국물(무·홍고추 500g씩, 양파 300g, 생강 30g, 마늘 70g, 사과 1개, 배 2개, 찹쌀풀 1컵(물 1컵, 찹쌀가루 3큰술), 소금 70g, 물 5컵)
만들기
1 배추는 소금물에 담갔다 건져 굵은소금을 뿌린 후 다시 소금물에 담가 5시간 정도 절인다. 절일 때 위 아래를 뒤집어준다.
2 절인 배추는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양파는 채썰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대파는 3㎝ 길이로 썰고, 청양고추는 포크로 구멍을 낸다.
4 김칫국물 재료 중 무, 고추, 양파, 생강, 마늘, 사과, 배는 주서기에 넣어 즙을 낸다. 주서기가 없을 때는 믹서기에 곱게 갈아 거즈에 싸서 짜 즙을 밭는다.
5 ④의 즙과 찹쌀풀, 소금과 물을 섞어 김칫국물을 만든다.
6 김치통에 절인 배추, 양파, 마늘, 대파, 청양고추 순으로 켜켜이 담고 만들어놓은 국물을 부어 실온에서 하루 익힌 후 냉장 보관한다.


여름막김치

아삭아삭 여름 김치


준비재료
배추 2㎏, 무 1㎏, 굵은소금 적당량, 쪽파·부추 250g씩, 김치양념(배·양파·사과 150g씩, 홍고추 10개, 새우젓·멸치액젓·다진 마늘 4큰술씩, 고춧가루 1½컵, 다진 생강·소금 1큰술, 그린스위트 1작은술, 찹쌀풀(물 1컵, 찹쌀가루 3큰술))
만들기
1 배추와 무는 나박썰기해 배추에는 굵은소금 ¾컵, 무는 굵은 소금 ⅓컵을 뿌려 절인다. 배추는 40분, 무는 20분 절인 후 씻어 체에 밭친다.
2 쪽파와 부추는 3㎝ 길이로 썬다.
3 배, 양파, 사과는 주서기로 즙만 내리고, 홍고추는 새우젓과 멸치액젓을 넣고 믹서기에 간 후 나머지 김치양념 재료와 섞는다. 주서기가 없을 때는 믹서기에 곱게 갈아 거즈에 싸서 꼭 짜 즙을 밭는다.
4 김치양념에 배추와 무, 쪽파, 부추를 넣고 버무려 하루 정도 익힌 다음 냉장 보관한다.

아삭이고추김치

아삭아삭 여름 김치


준비재료
아삭이고추 20개, 부추 250g, 쪽파 7대, 무 100g, 찹쌀풀(물 ¾컵, 찹쌀가루 2큰술), 김치양념(마른 고추 15개, 양파 ½개, 멸치액젓 ½컵, 새우젓 1큰술, 마늘 6개, 생강 ½작은술·그린스위트 ½작은술씩)
만들기
1 아삭이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부추는 길이로 3등분한다. 쪽파는 5㎝ 길이로 썰고, 무는 채썬다.
3 찹쌀풀을 만들어 식힌다.
4 마른 고추는 물에 씻어 꼭지를 떼고 물기를 제거한다.
5 찹쌀풀과 김치양념 재료를 믹서에 넣어 간다.
6 김치양념에 쪽파, 무채, 아삭이고추, 부추 순으로 넣어가며 버무린다. 하루 이상 실온에서 익혀 먹어야 맛있다.

열무얼갈이김치

아삭아삭 여름 김치


준비재료
열무·얼갈이 1단씩, 소금물(물 3L, 굵은 소금 컵), 양파 ¾개, 청양고추 3개, 쪽파 10개, 찹쌀풀(물 1컵, 찹쌀가루 3큰술), 홍고추 15개, 생강 슬라이스 3쪽, 마늘 8쪽, 물 1½컵, 김치양념(설탕 1큰술, 멸치액젓·고춧가루 4큰술씩, 소금 2큰술)
만들기
1 열무와 얼갈이는 7㎝ 길이로 잘라 넉넉한 양의 물에 2~3번 정도 씻는다.
2 열무와 얼갈이를 한데 담고 분량의 소금물을 부어 1시간 정도 절인다. 중간에 한 번 정도 뒤집고 절여지면 넉넉한 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3 양파는 채썰고, 청양고추는 어슷 썰고, 쪽파는 5㎝ 길이로 썬다.
4 찹쌀풀은 끓여 식힌다.
5 홍고추와 생강, 마늘, 물을 믹서에 넣고 간다.
6 찹쌀풀에 ⑤와 양념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7 김치통에 열무와 얼갈이, 양파, 고추, 쪽파, 김치양념을 켜켜이 담는다. 12시간 실온에서 익힌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부추김치

아삭아삭 여름 김치


준비재료
부추 1단, 멸치액젓 ¼컵, 김치양념(멸치액젓 5큰술, 새우젓 2큰술, 고춧가루 ½컵, 설탕 3큰술, 다진 마늘 4큰술, 다진 생강 ¼작은술)
만들기
1 부추는 씻어 물기를 털고 멸치액젓을 뿌려 30분 정도 절인 후 건진다.
2 김치양념 재료는 모두 섞는다.
3 절인 부추 에 양념을 바른다. 하루 이상 실온에서 익혀 먹어야 맛있다. 12시간 실온에서 익힌 후 냉장 보관한다.

요리 | 이영희(나온쿠킹 010-6225-6594)
요리어시스트 | 박서연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