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Green life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직접 기르고 수확해 다양하게 활용하기

기획 | 강현숙 기자 사진 | 지호영 기자

2012. 03. 09

스위트바질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씨앗 심기 준비물 재배용기(lL 우유팩), 송곳, 마사토, 상토, 물조루, 스위트바질 씨앗, 분무기, 신문지
1 우유팩은 위쪽을 자르고 바닥에 구멍을 5~6개 뚫은 뒤 안쪽 바닥에 마사토를 한 줌 넣는다.
2 우유팩의 ¾ 높이까지 상토를 채운다. 미리 물조루로 물을 줘 흙을 적신다.
3 바질 씨앗을 흙 위에 고루 흩뿌린 뒤 씨앗이 보이지 않도록 여분의 흙으로 덮고 분무기로 물을 흠뻑 뿌린다. 싹이 나올 때까지 신문지로 덮고 물을 분무한다.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키우기
1 10~15일 후 나비 모양의 새싹이 나온다.
2 15~25일 후 새싹 사이로 볼록한 모양의 본잎이 나오기 시작한다. 진딧물이 심할 수 있으니 천연 방충제를 뿌린다.
3 30~35일 후 본잎이 엄지손톱 크기 정도 돼 먹을 수 있을 만큼 자란다.
4 40~45일 후 동전 크기의 바질잎이 생기는데 자랄수록 잎 모양이 밖으로 말린다.
5 줄기를 잘라 물에 꽂아두면 뿌리가 내려 새 모종을 만들 수 있다.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TIP 한 잎 두 잎씩 따서 스파게티나 피자에 올려 요리하거나 많은 양을 수확해 바질 페이스트를 만들어 저장해두고 먹는다. 바질은 요리 맨 마지막에 넣어야 풍미가 사라지지 않는다. 1~2일에 한 번 오전에 겉흙이 말랐다 싶으면 물을 듬뿍 준다. 위쪽 줄기를 자르면 아래쪽에 순이 나와 무성하게 자란다.

오레가노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씨앗 심기 준비물 플라스틱 일회용 그릇, 송곳, 마사토, 상토, 오레가노 씨앗, 물조루, 분무기, 신문지

1 일회용 그릇 바닥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고 바닥 구멍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마사토를 한 줌 넣은 뒤 상토를 용기의 ¾ 높이까지 채운다.
2 허브 씨앗은 크기가 작아 개수를 세는 것이 무의미하다. 엄지와 검지로 한 꼬집 정도 뿌린다.
3 손가락으로 씨앗을 솔솔 뿌린 뒤 흙을 아주 얇게 덮고 물을 분무한다. 싹이 다 나올 때까지 신문지로 덮고 물을 뿌린다.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키우기
1 15일~1달 싹이 올라온다.
2 2달 떡잎 사이로 오레가노의 작은 잎들이 옹기종기 올라온다. 너무 촘촘하면 몇 개는 뽑아낸다.
3 3달 잎과 줄기 쪽에 보송보송한 솜털이 생기면서 색이 점점 진해진다. 이때부터 한 달에 두 번 액비를 준다.
4 3달 반 키가 점점 자라서 줄기가 하늘하늘 늘어진다. 이때부터 수확할 수 있다.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TIP 생으로 스파게티나 피자 등의 요리에 넣어 먹거나, 잘 말려 건조된 잎을 분말 형태로 만든 뒤 향신료로 사용한다. 1~2일에 한 번씩 오전 중에 겉흙이 말랐다 싶으면 물을 듬뿍 주고, 줄기가 10~15cm 이상 자라면 잎을 따서 먹는다.

이탈리아 파슬리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씨앗 심기 준비물 1L 우유팩, 송곳, 마사토, 상토, 파슬리 씨앗, 물조루, 분무기, 신문지
1 우유팩 상단은 자르고 바닥은 송곳으로 구멍을 뚫은 뒤 마사토와 상토를 넣는다. 미리 물을 줘 흙을 적신다.
2 손가락으로 눌러 6개 정도 홈을 만들고 2~3개씩 씨앗을 넣는다.
3 씨앗이 보이지 않게 흙을 덮고 분무기로 물을 뿌린다. 싹이 모두 나올 때까지 신문지로 덮고 물을 뿌려준다.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키우기
1 10~15일 싹이 올라오기 시작한다.
2 15일 약간 웃자라면 6개만 남기고 뽑는다.
3 1달 본잎이 나오기 시작하면 4개만 남기고 2개는 뽑는다. 각자 용기 크기에 맞춰 최소한 사방 2~3cm 간격은 생기도록 키운다.
4 2달 떡잎 가운데로 파슬리잎이 길게 쑤욱 자란다. 2주에 한 번씩 묽게 희석한 액비나 천연 비료를 준다.
5 3달 파슬리잎이 점점 여기저기 무성하게 나온다. 이때부터 잎을 조금씩 수확할 수 있다.
6 3달 반 시중에서 파는 미나리 잎줄기 정도 크기가 되면 수확한다.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TIP 일반 파슬리보다 향이 부드러워 샐러드나 볶음 요리에 제격?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 시금치나 숙주나물, 콩나물을 무칠 때 살짝 데친 파슬리를 넣어 무치면 맛있다. 1~2일에 한 번씩 오전 중에 겉흙이 말랐다 싶으면 물을 주고, 어느 정도 잎이 생기면 수시로 수확이 가능하다.

로즈메리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씨앗 심기 준비물 1L 우유팩, 송곳, 로즈메리 씨앗, 마사토, 상토, 물조루, 분무기, 신문지
1 우유팩 상단을 자르고 바닥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는다.
2 우유팩에 마사토 한 줌과 상토를 채운 뒤 물조루로 물을 주고, 로즈메리 씨앗을 솔솔 뿌린다. 흙을 얇게 덮고 다시 물을 분무한 뒤 싹이 나올 때까지 신문지로 덮어두고 물을 분무한다.

키우기
1 7일 싹이 나온다.
2 1달~1달 반 초기에는 크는 속도가 더디다.
3 2달~2달 반 잎을 만졌다 떼면 손에서 로즈메리 향이 강하게 나지만 크기는 작은 편이다.
4 3달~3달 반 하나둘씩 마디가 올라와 키가 훌쩍 큰다. 가지치기로 수확하며 키우고, 가지치기한 것은 차로 마시거나 요리에 넣는다. 용기가 비좁으면 분갈이를 해준다.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TIP 강한 향기가 특징으로 고기 밑간 양념에 넣거나 허브차로 마신다. 요리에 넣을 때는 생잎을 사용해야 풍미가 좋다. 차로 즐길 때는 불에 살짝 볶아 냉동 보관했다가 따뜻한 물에 한 잎 정도 넣어 마신다. 1~2일에 한 번씩 오전 중에 겉흙이 말랐다 싶으면 물을 준다.

라벤더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씨앗 심기 준비물 일회용 그릇, 송곳, 마사토, 상토, 물조루, 라벤더 씨앗, 분무기, 신문지
1 일회용 그릇 바닥에 구멍을 여러 개 뚫고, 마사토를 깐 뒤 상토를 넣는다. 물을 줘 흙을 미리 적신다.
2 흙 위에 얕은 홈이 생기도록 눌러준다.
3 씨앗을 2~3개씩 홈에 넣고 흙을 얇게 덮는다. 물을 분무하고 신문지를 덮어 키운다.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키우기
1 20일~1달 싹이 조그맣게 나오기 시작한다.
2 1달 반~2달 2~3cm 정도 키가 자란다. 너무 붙어 있는 것 중 약한 것은 뽑아낸다.
3 2달 반 눈에 띄게 자라기 시작해 작은 마디를 이루며 잎이 생긴다.
4 3달~3달 반 5cm 이상 자라고 향기가 진해진다.
5 4달~4달 반 키가 훌쩍 자라서 줄기가 10~20cm 늘어지기 시작한다.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TIP 음식에 향을 낼 때 사용하면 좋다. 올리브오일과 라벤더를 볶다가 고기나 채소를 넣어 볶거나, 빵이나 소스를 만들 때 넣으면 풍미가 살아난다. 물은 2~3일에 한 번씩, 오전 중에 겉흙이 말랐다 싶을 때 듬뿍 준다. 줄기가 10cm 이상 올라가면 위쪽의 연한 새순부터 5~6cm 잘라 수확한다.

루콜라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씨앗 심기 준비물 테이크아웃 컵, 송곳, 마사토, 상토, 물조루, 루콜라 씨앗, 분무기, 신문지
1 테이크아웃 컵 용기 바닥에 구멍을 뚫고 마사토를 넣는다.
2 상토를 채운 뒤 물을 충분히 줘 흙을 촉촉하게 한 다음 홈을 몇 개 파고 루콜라 씨앗을 2개씩 넣는다.
3 포크나 손으로 씨앗이 보이지 않게 흙을 덮고 물을 분무한다. 싹이 나올 때까지 신문지로 덮어두고 물을 분무한다.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키우기
1 5~7일 싹이 나온다.
2 15~20일 본잎이 2~3장 나오기 시작한다. 넉넉한 용기에 3~4cm 간격을 두고 옮겨 심는다.
3 1달~1달 반 시금치 모양으로 잎이 약간 꾸불꾸불하고 색이 짙어진다. 2주에 한 번 액비를 준다.
4 1달 반~2달 잎이 더 크게 자란다. 이때 수확하면 맛있다.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TIP 고소하면서 매운맛이 나며, 다른 채소나 해산물과 함께 샐러드로 만들어 먹으면 맛있다. 피자나 스파게티, 그라탱과도 잘 어울린다. 1~2일에 한 번씩 오전 중에 겉흙이 말랐다 싶으면 물을 주고, 줄기의 총길이가 10cm 내외일 때 2~3잎씩 떼어 수확하거나 밑동을 잘라 수확한다.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상추, 콩나물, 딸기부터 수박까지 웬만한 건 다 키워먹는 베란다 채소밭은…
‘바키의 베란다 채소밭’을 운영하는 블로거 박희란이 직접 키워 먹을 수 있는 채소와 허브 기르는 법, 요리법 등을 일러준다. 1만3천8백원 로그인.

은은한 향이 매력!
허브티 · 허브 활용 요리
모둠허브토마토소스피자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준비재료
루콜라 5줄기, 파르메산치즈·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양파 ¼개, 마늘 4쪽, 토마토 2개, 오레가노잎 4줄기, 바질잎 4장, 파슬리잎 2줄기, 올리브오일 2큰술, 토르티야 1장
만들기
1 루콜라는 5cm 길이로 자른다.
2 파르메산 치즈는 필러로 긁는다.
3 양파와 마늘은 곱게 다진다. 토마토는 십자로 칼집을 내 끓는 물에 넣었다 빼서 껍질과 씨 부분을 제거한 뒤 잘게 깍둑썬다. 허브잎은 굵게 다진다.
4 달군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다진 양파를 넣고 볶다가 향이 나면 토마토를 넣어 뭉근하게 끓인다.
5 ④의 분량이 반 정도 되고 농도가 생기면 허브잎을 넣고 섞어 5분간 더 끓인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6 토르티야를 마른 프라이팬에 구운 뒤 ⑤를 바르고 루콜라와 치즈를 올린다.

루콜라새우샐러드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준비재료
루콜라잎 100g, 칵테일새우 16마리, 올리브 10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4큰술, 레몬즙 2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루콜라는 씻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2 칵테일새우는 끓는 물에 데친다.
3 올리브는 동그랗게 썰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레몬즙·소금은 고루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4 그릇에 루콜라를 담은 후 칵테일새우와 올리브를 올리고 드레싱을 뿌린다.

로즈메리유자차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준비재료
물 4컵, 로즈메리잎 8줄기, 유자차 8큰술
만들기
1 물에 로즈메리잎을 넣고 바글바글 끓인다.
2 끓기 시작하면 유자차를 넣어 고루 섞은 뒤 컵에 담는다.







바질밀크티

먹고 마시고 향 즐기는 허브


준비재료
바질잎 16장, 설탕 2큰술, 우유 4큰술
만들기
1 바질잎과 설탕은 절구에 넣어 곱게 빻는다.
2 우유는 따뜻하게 데운다.
3 ①과 ②를 고루 섞은 뒤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거품을 낸 다음 컵에 담는다.




사진제공·참고도서 | 상추, 콩나물, 딸기부터 수박까지 웬만한 건 다 키워먹는 베란다 채소밭(로그인)
요리 | 문인영(101recipe)
요리어시스트 | 김가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