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LESSON

여름이니까, 냉국

진행·조윤희 사진·홍중식 기자

2011. 08. 18

무더위에는 뜨거운 국보다 얼음 동동 띄워 내는 냉국이 제격이다. 냉국의 포인트는 새콤달콤하게 맛내는 국물에 있다. 좀처럼 맛내기 어려운 냉국 마스터하기.

★ 냉국의 기본
오이냉국

여름이니까, 냉국


준비재료
오이 1개, 오이양념(꽃소금·다진 마늘 ½작은술씩, 설탕·식초 ½큰술씩, 쪽파 2작은술), 냉국(생수 2컵, 설탕 3½작은술, 식초 1½~2큰술, 소금 1¼작은술), 홍고추 ½개

재료 준비하기
1 오이는 곱게 채썬다.
-냉국에 좋은 오이는? 전체적으로 굵기가 일정하고 꼭지가 싱싱하며 탄력과 광택이 있는 것이 좋다. 오이로 요리를 할 때는 조금 잘라서 먹어본다. 간혹 쓴맛이 나는 오이가 있는데 이럴 경우 냉국 맛을 제대로 낼 수 없다.
-오이를 씻을 때는? 깨끗이 씻은 후 소금을 손바닥에 1작은술 올리고 오이의 돌기부분을 문질러 돌기와 이물질을 제거한다. 깨끗한 물로 헹군다.
-오이를 썰 때는? 칼로 곱게 채를 썰기 어렵다면 채칼을 사용한다. 음식에 따라 고운 채를 사용하면 식감이 떨어지고 지저분해 보이기도 하지만 오이냉국은 고운 채로 써는 게 더 잘 어울리므로 곱게 채썬다.

2 채썬 오이에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오이를 양념할 때는? 채썬 오이에 양념을 넣고 버무릴 때는 손으로 무치기보다는 젓가락을 사용해 가볍게 버무려야 오이가 으깨지지 않고 물도 덜 생긴다.
-양념한오이는? 오이를 양념에 버무린 후에는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보관했다가 먹기 직전에 만들어놓은 냉국과 섞는다. 오이양념을 너무 일찍 하거나 오래 보관하면 물이 생기고 오이 향이 날아가므로 먹기 직전에 양념한다.



3 생수에 양념을 섞어 냉국을 만든다.
-물은? 오이냉국에는 생수를 쓰고 생수가 없을 경우에는 물을 끓인 후 식혀서 사용한다.

4 만든 냉국은 냉동실에 넣고 살얼음이 낄 정도로 얼린다.
-냉국을 얼릴 때는? 지퍼팩이나 비닐봉지에 담아 얼리면 빨리 얼고 꺼내기도 쉽다. 살얼음이 낄 정도로, 부수기 쉬운 정도로 얼려야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녹는다.

5 버무려놓은 오이에 냉국을 부어서 먹는다.
-냉국을 낼 때는? 냉국 그릇을 차게 냉장실에 잠시 두었다가 냉국을 담으면 다 먹을 때까지 시원하다.

★ 여름철 인기 냉국
가지냉국

여름이니까, 냉국


준비재료
냉국물(물 2½컵, 국간장 1큰술, 식초 1½큰술, 설탕 ½큰술, 소금 ¼큰술), 가지 2개, 무침양념(간장 2작은술, 국간장·다진 마늘·설탕 ½큰술씩, 식초·다진 파·통깨 1큰술씩, 고춧가루·참기름 ½작은술씩, 청주 1작은술, 소금 ¼작은술)
만들기
1 냉국물을 만들어 냉동실에 넣고 살얼음이 낄 정도로 얼린다.
2 가지는 반으로 가른 다음 3~4등분해 김이 오른 냄비에 넣어 6분 정도 찐다. 이때 가지의 껍질이 아래를 향하도록 놓는다.
3 찐 가지를 한 김 식혀 먹기 좋은 굵기로 쭉쭉 찢는다.
4 가지에 무침양념을 넣고 고루 무쳐 잠시 잰다.
5 양념한 가지를 그릇에 덜어 담고 냉국물을 부어 낸다.

콩나물냉국

여름이니까, 냉국


준비재료
콩나물 1½봉지(450g), 물 7컵, 다시마(10×10cm) 1장, 마늘 2쪽, 국간장·소금 1작은술씩, 송송 썬 홍고추 ½개 분량, 송송 썬 청양고추 1개
만들기
1 콩나물은 뿌리를 다듬고 씻어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분량의 물과 다시마, 저민 마늘을 넣고 뚜껑을 덮어 한 김 오르게 끓인 뒤 불을 끈다.
2 콩나물은 얼음물에 헹궈 건진 뒤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둔다. 콩나물의 양이 많으면 냉국에 넣을 양만 남기고 무쳐서 먹는다. 콩나물을 넉넉히 넣고 삶아야 냉국 국물이 진하고 맛있다.
3 콩나물 삶은 국물은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해서 차갑게 둔다.
4 그릇에 콩나물과 국물을 넣고 송송 썬 고추를 얹어 낸다.

미역냉국

여름이니까, 냉국


준비재료
냉국물(생수 1½컵, 소금 ½작은술, 설탕 ½큰술, 식초 1큰술, 마늘즙 ¼작은술), 마른 미역 10g, 미역양념(국간장·설탕·식초 1큰술씩), 오이·홍고추 ½개씩
만들기
1 냉국물 재료를 섞어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둔다.
2 미역을 미지근한 물에 담가 충분히 불린 뒤 바락바락 주물러 씻는다.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짜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먹기 좋게 썬다.
3 미역에 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 다음, 간이 배도록 잠시 놓아둔다.
4 오이와 홍고추는 곱게 채썬다.
5 양념한 미역에 냉국물을 붓고 오이채와 홍고추채를 올린다.

★ 입맛 돋우는 별미 냉국
오이채두유냉국

여름이니까, 냉국


준비재료
생식용 두부 ⅔모, 우유 2컵, 잣·땅콩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오이 1개, 녹말가루 1½큰술, 방울토마토·무순·검은깨 약간씩
만들기
1 생식용 두부, 우유, 잣, 땅콩은 곱게 갈고 소금 ½작은술을 넣어 간한 후 차게 보관한다.
2 오이는 돌려 깎은 후 소금 ½작은술을 넣어 30분 정도 절여 물기를 짠다. 녹말가루를 골고루 묻혀서 끓는 물에 넣었다가 바로 건져 얼음물에 담갔다 체에 밭친다.
3 ②의 오이를 그릇에 담고 ①의 냉국물을 붓는다. 방울토마토와 무순, 검은깨를 올린다.

우뭇가사리냉국

여름이니까, 냉국


준비재료
국물(생수 5컵, 멸치 10마리, 마른 새우 5개, 다시마(3×3cm) 1개, 양파 1-6개, 대파 ⅓대), 국물양념(국간장 2작은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고춧가루·참치액젓 1작은술씩, 소금 약간), 우묵 1개, 배추김치 ⅔컵, 김치양념(설탕·식초·통깨·송송 썬 쪽파 1작은술씩)
만들기
1 냄비에 멸치를 볶다가 나머지 국물재료를 넣고 끓인다. 끓으면 다시마는 건지고 약한 불로 줄여 10분 정도 더 끓인다. 체에 밭쳐 멸치국물만 밭는다.
2 멸치국물 2컵에 양념을 넣어서 잘 저어준 후 살짝 얼린다.
3 우묵은 곱게 채썰고, 김치는 국물을 살짝 짜고 송송 썬 뒤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4 그릇에 채썬 우묵과 김치를 담고 살짝 얼린 냉국물을 부어 낸다.

모시조개냉국

여름이니까, 냉국


준비재료
모시조개 200g, 물 5컵, 콩나물 150g, 다시마(10×10cm) 1장, 저민 마늘 1쪽 분량, 청주 1큰술, 소금·국간장 ½작은술씩, 홍고추 ½개, 청양고추 1개
만들기
1 모시조개는 씻어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 뒤 다시 한 번 헹군다.
2 분량의 물에 조개, 콩나물, 다시마, 저민 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조개 입이 벌어지면 건져내고, 국물은 다시 한 번 거른다. 건져낸 조개는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둔다.
3 조갯국물에 청주를 넣고 한 번 더 끓인 후에 식혀서 냉장고에 넣어둔다.
4 차게 둔 조갯국물에 소금과 국간장으로 간을 맞추고 콩나물과 조개를 넣는다. 송송 썬 고추를 올린다.

요리·이영희(나온쿠킹 010-6225-6594)
요리어시스트·이상미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