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 HEALTH

프락토올리고당으로 만든 건강 매실 레시피

돌아온 매실철

진행 조윤희 사진 홍중식 기자 || ■ 요리 이보은 ■ 문의 CJ제일제당(02-726-8114)

2010. 05. 19

요즘 마트에서는 초록빛 매실이 겨우내 머금었던 기운을 품고 인사를 한다. 5월 매실철을 맞아 가정에서 많이 만드는 매실청은 차로 만들거나 요리에 넣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올해에는 설탕 대신 프락토올리고당을 이용해 매실청을 만들어보자. 프락토올리고당에는 식이섬유가 33% 함유되어 있어 부족한 식이섬유를 채워주고, 장 내 유익균인 비피더스균의 증식을 도와줘 장 건강에 좋다. 특히 일반 설탕보다 칼로리가 낮고, 칼슘 흡수에도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도 좋기 때문에 매실의 영양과 더해진다면 금상첨화!

프락토올리고당 매실청

프락토올리고당으로 만든 건강 매실 레시피


준비재료
청매실·프락토올리고당 500g씩, 대추 5개, 물 ½컵, 설탕 1컵
만들기
1 매실은 청매로 준비해 꼭지를 떼고 행주로 물기를 닦은 뒤 이쑤시개로 군데군데 구멍을 낸다. 대추는 씻어서 가위 끝으로 겉면을 여러 번 집어준다.
2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설탕을 넣어서 녹여 끓여 시럽을 만든다.
3 소독한 병에 매실을 담고 프락토올리고당을 뿌리고 다시 매실을 담고 프락토올리고당을 뿌리기를 서너 번 반복한다. 대추를 올리고 차게 식힌 설탕시럽을 붓는다.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단단하게 밀봉한다.
4 3개월이 지나 매실 맛이 우러나면 매실청만 걸러서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프락토올리고당 매실청 활용한 간단 요리
프락토올리고당 매실청 레모네이드

프락토올리고당으로 만든 건강 매실 레시피




준비재료
레몬 슬라이스 8조각, 생수 2컵, 프락토올리고당 매실청 ¼컵, 얼음 8개
1 레몬은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닦고 얇게 슬라이스한다.
2 생수에 레몬을 넣어 새콤한 맛이 우러나면 프락토올리고당 매실청을 넣어 고루 젓는다.
3 얼음을 넣어 차게 만든다.

프락토올리고당 매실청으로 재운 불고기

프락토올리고당으로 만든 건강 매실 레시피


준비재료
쇠고기 살치살 400g, 양상추잎 5장, 치커리 10장, 베이비채소·식용유 약간씩, 고기매실소스(프락토올리고당 매실청·간장 3큰술씩, 매실주·다진 마늘·참기름·1작은술씩, 생강즙 ¼작은술, 맛술·깨소금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쇠고기는 부드러운 살치살로 준비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드려 연하게 한다.
2 양상추와 치커리는 씻어 손으로 뜯고, 베이비채소는 물에 헹궈 건진다.
3 프락토올리고당 매실청에 나머지 양념을 섞어 고기매실소스를 만든다.
4 쇠고기에 고기매실소스를 넣어 조물조물 버무려 재운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뜨겁게 달궈지면 쇠고기를 한 장씩 굽는다.
6 구운 불고기를 접시에 담고 채소를 소복하게 곁들인다.

올리고당 바로 알기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올리고당은 프락토올리고당과 이소말토 올리고당 두 종류가 있다. 두 제품 모두 각종 요리에 설탕 대신 넣으면 단맛을 낼 수 있으나 프락토올리고당이 이소말토 올리고당보다 여러 면에서 우수하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칼로리가 낮으면서 식이섬유 함량은 더 높다. 또한 일반적으로 프락토올리고당과 이소말토 올리고당은 감미료 기능 외에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프락토올리고당은 칼슘 흡수를 돕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프락토이소말토
칼로리239kcal290kcal
식이섬유 함량33%6%
당도(설탕을 1로 볼 때)0.60.52
효과 내기 위한 권장섭취량(액상)9g24g
제공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제품 간 비교(액상제품 기준)


건강기능식품 프락토올리고당

프락토올리고당으로 만든 건강 매실 레시피


프락토올리고당은 국내에서는 1987년 CJ제일제당㈜에 의해 개발돼 판매되고 있다. 프락토올리고당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고자 할 때는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를 확인한 후 선택해야 한다. 백설프락토올리고당은 2008년 12월 식약청으로부터 장 건강(장 내 비피더스균 증식 및 유해균 성장 억제)과 칼슘 흡수를 돕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2009년 6월29일 건강기능식품 규격 개정으로 현재는 규격인정형 제품임). 꾸준히 섭취하면 장에 좋은 비피더스균을 증식시키고 유해균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로 원활한 배변 활동과 칼슘 흡수를 돕는다.

▶ 신제품 백설 올리고물엿
물엿의 맛과 올리고당의 기능을 하나로 만든 프리미엄 물엿이다. 프락토올리고당이 40% 첨가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물엿보다 칼로리가 낮다. 쉽게 굳지 않으면서 윤기와 맛을 오랫동안 유지해 사용하기 편리하다. 각종 요리에 윤기와 촉촉함을 내고 싶을 때 사용한다. CJ제일제당 브랜드 사이트 CJ온마트(www.cjonmart.net), CJ몰(www.cjmall.com), 주요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