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Trend

영양 가득~ 엄마손 도넛

요즘 뜨는 수제 도넛 만들어요

기획·한정은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요리·홍신애(나인스파이스) ■ 어시스트·김선화‘인턴기자’

2008. 03. 19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수제 도넛 전문점의 베스트 메뉴를 집에서 직접 만들어보자. 몸에 좋은 재료를 사용하고 손으로 치대 쫄깃한 맛이 일품인 웰빙 도넛 레시피 공개!

친환경과 유기농 등 건강에 이로운 먹을거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즘, 서던메이드·미스터도넛·도노스튜디오·도넛플랜트 뉴욕시티 등 수제 도넛 전문점의 웰빙 도넛이 인기를 끌고 있다. 다른 도넛 전문점에 비해 가격은 좀 비싸지만, 방부제나 화학조미료를 넣지 않고 몸에 좋은 식재료로 만든 것이 인기 요인. 식물성 기름을 튀김기름으로 사용해 트랜스지방 걱정 없이 아이들에게도 안심하고 먹일 수 있다.
수제 도넛은 반죽을 오랫동안 손으로 치대고 빚어 쫄깃한 맛이 살아 있는 것이 특징이므로 집에서 만들 때 역시 반죽치대기에 신경 써야 한다. 소금과 설탕 등을 섞은 밀가루는 덩어리지지 않도록 체에 내린 뒤 고루 저어야 반죽이 부드러워진다. 여기에 녹차가루나 검은깨 등 건강만점 재료를 넣으면 맛 좋고 영양도 풍부한 웰빙 도넛을 만들 수 있다.

엔젤케익 by 서던메이드
영양 가득~ 엄마손 도넛

준·비·재·료 무염버터 2큰술, 설탕 ½컵, 달걀 1개, 바닐라에센스 1작은술, 연유 4큰술, 밀가루(중력분) 2½컵, 계핏가루 ¼작은술, 넛맥가루 ⅛작은술,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소금 약간, 튀김기름 적당량
만·들·기
1 무염버터는 실온에서 부드럽게 녹인 뒤 핸드블렌더로 젓는다.
2 버터에 설탕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저은 후 2~3분간 더 저어 크림 상태가 되면 달걀, 바닐라에센스, 연유를 넣고 고루 섞는다.
3 밀가루 2컵에 계핏가루, 넛맥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섞어 체에 내린 다음 ②를 넣어 핸드블렌더로 저으면서 반죽한다.
4 남은 밀가루를 도마에 고루 뿌리고 ③의 반죽을 올린 뒤 밀대를 이용해 0.5cm 두께로 밀어 도넛 모양틀로 찍는다.
5 180℃의 튀김기름에 ④를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검은깨도넛 by 도노스튜디오
영양 가득~ 엄마손 도넛

준·비·재·료 밀가루(강력분) 1½컵, 분유 2큰술, 소금·바닐라에센스 ½작은술씩, 달걀 1개, 무염버터·설탕 3큰술씩, 우유 ⅓컵, 이스트가루 4g, 튀김기름 적당량, 시럽(레몬즙 4큰술, 슈거파우더 1컵), 검은깨 약간
만·들·기
1 밀가루 1컵과 분유, 소금을 섞어 체에 내린 뒤 곱게 푼 달걀과 바닐라에센스를 한데 섞는다.
2 무염버터는 실온에서 부드럽게 녹인 뒤 설탕을 넣고 핸드블렌더로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젓는다.
3 우유는 전자레인지에서 따뜻하게 데운 뒤 이스트가루를 넣어 1분간 두었다가 ①과 ②의 재료를 넣어 반죽한 다음 랩을 씌워 실온에서 30분간 숙성시킨다.
4 ③의 반죽이 부풀어 오르면 남은 밀가루를 도마에 뿌리고 반죽을 올린 뒤 밀대로 얇게 민 다음 도넛 모양틀로 찍는다.
5 ④를 다시 10분간 숙성시킨 뒤 180℃의 튀김기름에서 앞뒤로 노릇하게 튀긴다.
6 레몬즙을 살짝 끓이다가 불을 끈 뒤 슈거파우더를 넣고 완전히 녹을 때까지 저어 시럽을 만든다.
7 도넛이 뜨거울 때 한쪽 면만 시럽에 8회 이상 담갔다가 건진 뒤 시럽이 묻은 쪽에 검은깨를 뿌려 식힌다.

바닐라빈즈 by 도넛플랜트 뉴욕시티
영양 가득~ 엄마손 도넛

준·비·재·료 밀가루(강력분) 1½컵, 소금 약간, 우유 ½컵, 이스트가루 2g, 설탕 2큰술, 무염버터 1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시럽(레몬즙 2큰술, 바닐라에센스 ½작은술, 슈거파우더 4큰술)
만·들·기
1 밀가루 1컵과 소금을 섞어 체에 내린다.
2 우유는 전자레인지에서 따뜻하게 데운 뒤 이스트가루를 넣고 1분간 그대로 둔다.
3 ①과 설탕, 실온에서 부드럽게 녹인 무염버터를 섞은 뒤 ②를 부어 반죽하고 랩을 씌워 실온에서 30분간 숙성시킨다.
4 반죽이 부풀어 오르면 남은 밀가루를 도마에 뿌린 뒤 반죽을 올리고 밀대를 이용해 1cm 미만의 두께로 민 다음 동그란 모양틀로 찍는다.
5 ④를 다시 10분간 숙성시킨 후 180℃의 튀김기름에서 노릇하게 튀긴다.
6 레몬즙을 살짝 끓이다가 불을 끈 뒤 바닐라에센스와 슈거파우더를 넣고 완전히 녹을 때까지 저어 시럽을 만든다.
7 도넛이 뜨거울 때 시럽을 한쪽 면에만 묻혀 식힌다.

녹차폰데링 by 미스터도넛
영양 가득~ 엄마손 도넛

준·비·재·료 물 ⅓컵, 이스트가루 4g, 녹차가루·무염버터·설탕 3큰술씩, 달걀 1개, 밀가루(강력분) 1¼컵, 찹쌀가루 ¼컵, 소금 ½작은술, 시럽(레몬즙·설탕·슈거파우더 2큰술씩)
만·들·기
1 물은 따뜻하게 데운 뒤 이스트가루를 녹여 1분간 그대로 뒀다가 녹차가루, 실온에서 부드럽게 녹인 무염버터, 달걀을 섞는다.
2 밀가루와 찹쌀가루, 소금, 설탕을 섞어 체에 내린 뒤 ①을 넣어 반죽한 다음 랩을 씌워 실온에서 30분간 숙성시킨다.
3 부풀어 오른 반죽을 손으로 여러 번 치대 끈기 있게 만든 뒤 엄지손가락 마디 하나 크기로 떼어 동그랗게 빚는다. 이렇게 빚은 반죽을 7개씩 붙여 링 모양으로 만든다.
4 180℃의 튀김기름에 ③을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5 레몬즙에 설탕을 넣어 살짝 끓이다가 불을 끈 뒤 슈거파우더를 넣고 완전히 녹을 때까지 저어 시럽을 만든다.
6 도넛이 뜨거울 때 한쪽 면에만 시럽을 묻혀 식힌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