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Special

가족이 화목해지고 부자 되는 福 가득~ 2008 풍수 인테리어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홍중식(제품) 문형일 기자(이미지) || ■ 참고서적·‘생기가 샘솟는 집’(북하우스) ‘행운을 부르는 풍수인테리어’(명상) ■ 제품협찬·인채널(www.interiordc.co.kr) 페브리즈(www.febreze.co.kr) 나니쇼(www.nanishow.com) 이안아트(www.iaanart.com) 리빙탑(www.livingtop.com) 다모아라이프(www.damoalife.com) 쉐비코리아(www.shabbykorea.co.kr) THANN(02-722-8289) 렉슈어(www.rexure.com 031-923-2528) 엘르데코(02-553-8694) ■ 스타일리스트·상영&지현&다혜(noda+ 02-391-9635 www.noda.co.kr)

2008. 01. 18

새해가 밝았으니 집안 기운을 상승시키고 복이 들어오도록 집 안을 단장해보자. 가족이 화목해지고 돈이 술술 들어오는 풍수 인테리어 노하우를 소개한다.

복 부르는 생활법
가족이 화목해지고 부자 되는 福 가득~ 2008 풍수 인테리어

환기를 자주 시킨다 창문을 열고 집 안 공기를 수시로 환기시켜 상쾌하게 만들어야 집안 기운이 상승한다. 이때 창문 주변에 가구가 있거나 부피 큰 가구가 집에 있으면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므로 창문 앞은 깔끔하게 정리하고, 가구는 꼭 필요한 것만 둔다. 또한 좋은 기운은 바람을 타고 문으로 들어오므로 현관문과 창문은 항상 깨끗하게 청소한다.
물청소로 나쁜 기운 없애기 집 안에 배어 있는 나쁜 기운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깨끗이 물청소하는 것. 이때 화학세제보다는 베이킹파우더, 식초 등 천연 세제를 사용해야 한다. 물청소를 한 다음에는 물기에 고여 있지 않도록 말끔하게 닦아내고, 아로마오일을 곳곳에 뿌려 좋은 향기가 배도록 한다.
부피가 크고 낡은 가구는 버린다 침대, 책상, 책장, 옷장 등 낡고 부피가 큰 가구가 집 안을 차지하고 있으면 기가 눌려 스트레스가 쌓이고 마음의 여유가 없어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집 안을 둘러보고 낡거나 지나치게 부피가 큰 가구는 과감히 버린다.
새것과 오래된 것을 구분해 사용한다 풍수에서는 새로운 물건은 양의 기를 가지고 있고, 오래된 물건은 음의 기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음양의 조화가 잘 이뤄져야 복이 들어오므로 새로운 물건과 오래된 물건을 번갈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신발은 새로 산 것만 신기보다는 오래된 것도 종종 신어 음양의 조화를 맞춘다. 신지 않는 신발은 나쁜 기운을 몰고 올 수 있으므로 버린다.
조명은 백열등으로 바꾼다. 천장 조명은 백열등과 같은 노란빛이 나는 간접광을 단다. 형광등이 설치돼 있다면 테이블이나 콘솔 등에는 백열등이나 탁상용 스탠드를 놓아 집안 분위기를 따뜻하게 만든다. 불빛이 은은하게 퍼지는 한지로 스탠드 갓을 만든 것이 운을 높이는 방법. 불빛이 강할 때에는 벽 쪽으로 빛이 비추게 스탠드를 설치한다.

향초를 피운다 감귤 계열의 향초를 피워두면 집안의 기운이 변화하고 정화된다. 좋은 향과 더불어 기분 좋은 음악은 ‘좋은 기운이 넘치는 집’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한다. 기분에 맞춰 향이나 음악을 바꾸면 집 안에 흐르는 기에도 변화가 일어나 운을 상승시킨다.

은은한 컬러와 조명으로 따뜻하게 꾸민 거실
가족이 화목해지고 부자 되는 福 가득~ 2008 풍수 인테리어

목재 테이블을 둔다
거실에 유리 테이블을 두면 과거 일에 집착하는 성향이 생기게 되고, 삼각형 테이블은 가족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만든다. 돌로 만든 테이블도 음기가 강해 좋지 않다. 유리나 돌로 만든 테이블이 있다면 깨끗이 닦은 뒤 은은한 컬러의 패브릭을 깔아둔다. 거실에는 가족이 화목해지도록 다리가 네 개 달린 사각형이나 모서리가 둥근 테이블을 둔다.

소파는 현관과 등을 지는 쪽에 둔다
소파는 현관을 마주 보지 않고 등을 지도록 배치한다. 소파와 현관이 대각선을 이루고, 창을 가리지 않는 것이 이상적인 배치다. 소파가 거실에 비해 너무 크거나 지나치게 고급스러우면 소파에 기가 눌릴 수 있고, 20~30대가 프레임이 거창한 소파를 사용하면 출세에 지장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심플한 디자인의 패브릭 소파를 사용한다.

따뜻한 분위기로 꾸민다
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거실은 따뜻한 분위기로 꾸민다. 거실 벽면을 차고 단단한 대리석이나 유리로 꾸미면 기운을 반사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은은한 컬러의 벽지에 나무 테이블을 두어 편안하게 꾸미는 것이 좋다. 이때 나무 테이블에 가족사진을 올리고 싱싱한 화분을 함께 두면 가족이 화목해질 수 있다.



전자제품은 가구 안에 수납한다
전가제품을 가구에 넣어 수납하는 것이 집안 기운을 좋게 해준다. TV나 전화, 컴퓨터 등은 좋은 정보가 들어오는 동쪽에 둔다. 사용하지 않는 겨울철에 에어컨을 덮개로 덮어두는 것은 기의 흐름을 막기 때문에 좋지 않다. 그대로 두고 자주 청소해 깨끗하게 관리한다.

황토색이나 옅은 갈색으로 꾸민다
거실은 가족의 기가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짙은 색보다는 옅은 색을 사용해 꾸미는 것이 좋다. 황토색, 옅은 갈색, 아이보리 색 등이 잘 어울린다. 만약 7층 이상의 아파트라면 부족한 흙과 비슷한 컬러를 사용해 땅의 기운을 보완한다. 반대로 햇빛이 잘 들어오지 않고 습기가 많은 지하는 흰색으로 환하게 꾸민다.

가족이 화목해지고 부자 되는 福 가득~ 2008 풍수 인테리어

복을 부르는 풍수 아이템
1 스탠드 소파 옆에 가장의 키와 비슷한 높이의 스탠드를 두면 운이 좋아진다. 40×158cm 22만8천원 인채널.
2 풍경화 거실에 산이 그려진 그림을 걸어두면 금전운이 좋아진다. 80×70cm 14만원 이안아트.
3 액자 현관에서 보이는 곳에 가족 사진을 두면 화목해진다. 12×16cm 8천원 다모아라이프.

붉은색 침구로 산뜻하게 꾸민 침실
가족이 화목해지고 부자 되는 福 가득~ 2008 풍수 인테리어

침대쪽 모서리에 비즈 장식을 건다
침대쪽 벽면에 비즈 장식을 걸어 각진 부분을 가리면 침실 분위기가 부드러워지고 부부 사이가 좋아진다. 이때 비즈 장식은 부담스럽지 않는 컬러가 좋다.

붉은색 침구로 꾸민다
황금색 이불은 돈을 부른다고 알려졌지만 잘못된 상식. 황금색은 흙의 색, 토(土)를 상징하므로 풍수상으로 볼 때 침구 컬러로는 좋지 않다. 화(火)를 상징하는 붉은색은 배우자를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므로 침구는 붉은 계열을 사용한다.

물과 관련된 소품을 두지 않는다
어항이나 수족관 등 물을 연상시키거나 물과 관련된 사진이나 그림을 두지 않는다. 적은 양의 물은 괜찮지만 물을 잘못된 위치에 두면 부부관계가 나빠질 수 있다. 특히 침대 머리맡에 물을 두면 집안 전체운이 나빠지므로 피한다.

이중 커튼을 단다
커튼은 침실의 기운을 좌우하는 역할을 한다. 레이스와 직물로 베이지나 아이보리, 흰색 등 밝은 톤을 선택한다. 아무리 작은 창이라도 이중 커튼을 설치해 방 안의 기운이 빠져나가지 않게 하고, 여름용과 겨울용을 따로 마련해 한달에 한 번 정도 깨끗이 빨아 건다.

관엽식물을 구석에 둔다
싱싱한 식물은 신선한 기를 많이 발산해 음과 양의 기운을 균형 있게 맞춰준다. 집 안에 식물이 많으면 기의 흐름이 부드러워져 가족이 화목해지는데, 화려한 꽃을 침실에 놓을 경우 배우자가 바람을 피울 수 있으므로 침실에는 꽃 대신 녹색식물을 둔다.

가족이 화목해지고 부자 되는 福 가득~ 2008 풍수 인테리어

복을 부르는 풍수 아이템
1 조명등 침실에는 은은한 조명을 둬야 부부관계가 좋아진다. 12×12×12cm 5만9천원 나니쇼.
2 스탠드 침대 옆에 스탠드를 두면 부부간 신뢰하는 기운이 높아진다. 18.5×43cm 6만8천원 인채널.
3 벽시계 짙은 나무색이나 베이지색의 벽시계를 침대에 누웠을 때 바라볼 수 있는 위치에 걸면 금전운이 좋아진다. 지름 40cm 4만2천원 리빙탑.

화이트 컬러로 깔끔하게 꾸민 주방
가족이 화목해지고 부자 되는 福 가득~ 2008 풍수 인테리어

화이트 컬러로 꾸민다
화이트 컬러는 청결과 소독의 의미가 있고, 식욕을 돋워주므로 주방에 사용하기 좋은 컬러다. 주방이 좁을 경우 짙은 색상을 사용하면 주부들이 일하면서 쉽게 피로해질 수 있으므로 되도록 밝은 컬러로 꾸민다.

식탁 위에는 간접조명을 사용한다
식탁 위는 형광등보다 간접조명을 달아 은은하게 꾸미고 지나치게 아래로 늘어지지 않도록 조절한다. 천장이 낮은 아파트에서 샹들리에같이 아래로 늘어지는 조명을 사용할 경우 공기 흐름에 방해를 받아 기가 눌릴 수 있다. 식탁에는 패브릭 식탁보를 깔아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싱크대와 가스레인지가 마주 보지 않도록 한다
풍수상으로 볼 때 화(火)와 수(水)는 상극 관계이므로 싱크대와 가스레인지가 마주 보고 있으면 좋지 않다. 주방은 ㄱ자 형태로 가스레인지와 싱크대가 따로 있는 것이 좋다. 싱크대와 가스레인지가 마주 보고 있을 때는 중간에 작은 테이블을 두거나 인테리어 소품을 두어 기의 흐름을 막는다.

항상 깨끗이 청소한다
부엌은 금전운을 상징하는 곳으로 지저분하면 금전운이 따르지 않는다. 전자레인지나 가스대처럼 불에 관련된 곳이 더러우면 나쁜 기운이 생기므로 항상 깨끗이 닦고, 환풍기나 후드는 금전운을 관장하는 곳이므로 자주 청소한다. 청소 후에는 방향제를 뿌려둔다.

칼은 보이지 않는 곳에 수납한다
날카롭고 뾰족한 칼이나 포크, 나이트는 신경을 예민하게 만들므로 보이지 않게 보관한다. 과도는 칼집에 넣어두고 포크와 나이프도 사용한 뒤 바로 치운다.

주방 식기들은 물기를 말려둔다
복을 상징하는 그릇을 엎어두는 것은 복을 막는 것과 같다. 주방의 식기들은 엎어두지 말고 물기를 말린 다음 포개어 수납했다가 음식을 담는다. 식기와 조리도구는 서랍 안에 깔끔하게 정리해둔다.

가족이 화목해지고 부자 되는 福 가득~ 2008 풍수 인테리어

복을 부르는 풍수 아이템
1 방향제 공기 중에 분사하는 스프레이 타입으로 주방의 쾨쾨한 냄새를 없애준다. 5천원 페브리즈.
2 작은 화분 주방 창가에 작은 화분을 두세 개 놓아두면 좋은 기운을 받을 수 있다. 6×15cm 각 7천원 다모아라이프.
3 싱크대 매트 주방에 초록색 매트를 깔면 재물운과 남편의 성공운이 좋아진다. 40×60cm 1만1천원 다모아라이프.

커다란 신발장과 거울로 꾸민 현관
가족이 화목해지고 부자 되는 福 가득~ 2008 풍수 인테리어

화이트 컬러 벽지를 붙인다
복이 들어오는 현관은 풍수상 중요한 장소로 심플하게 꾸미는 것이 좋다. 아이보리 컬러 벽지를 붙여 깔끔하게 꾸미는데 40평 이상이고 중문이 있는 경우는 옅은 초록색 벽지를 붙여도 좋다.

깨끗이 청소한다
현관은 깨끗이 청소한다. 바닥을 물청소하면 집안으로 들어오는 좋은 기가 늘어나 악운을 사라지게 한다. 청소할 때는 우선 문부터 닦는데, 깨끗한 흰색 걸레로 안쪽을 먼저 닦고 바깥쪽 문을 닦는다. 또한 현관이 복잡하면 좋은 기운이 들어오는 것을 방해하고, 통로에 움직이는 물건을 두면 상처나 사고에 휘말리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유모차·자전거·쇼핑카트 등 바퀴가 달린 것은 다른 장소로 옮기던지, 천 커버를 씌워 바퀴 부분이 보이지 않도록 보관한다.

신발장은 큰 것이 좋다
큰 신발장을 두어야 복이 많이 들어온다. 신발장이 작은 경우에는 계절에 따라 사용하는 신발을 바꿔 수납하고, 신발장 위는 싱싱한 꽃을 장식해 기운을 상승시킨다. 이때 화병 밑에는 반드시 깔개를 깔아둔다.

신발은 신발장에 보관한다
집에 돌아와 신발을 벗어던지지 말고 신발 앞부분이 현관문 쪽으로 향하도록 가지런하게 정돈하는 습관을 들인다. 자주 신는 신발도 가지런히 놓아야 출입문에서 들어오는 기가 좋아진다. 신발장 안에 수납이 다 안 되면 상자에 넣거나 천을 씌워둔다.

거울은 옆쪽 벽면에 둔다
현관문을 열었을 때 왼쪽 벽에 거울을 걸면 금전운이 상승하고, 오른쪽에 걸면 출세운과 교제운이 좋아진다. 하지만 두 가지 운을 모두 상승시키고 싶다고 해서 거울을 마주 보게 거는 것은 절대 금물. 거울은 항상 깨끗이 닦아야 나쁜 기운이 들어오지 않는다.

가족이 화목해지고 부자 되는 福 가득~ 2008 풍수 인테리어

복을 부르는 풍수 아이템
1 거울 현관에 걸면 금전운과 출세운이 좋아진다. 40×40cm 각 4만3천원 쉐비코리아.
2 소리 나는 모빌 집안의 기운을 상승시키고 남편의 성공운을 높인다. 50cm 2만8천원 나니쇼.
3 현관 매트 나쁜 기운이 집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준다. 40×60cm 1만원 다모아라이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