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센스

초보 주부도 쉽게 준비하는 설 상차림

장보기부터 남은 음식 활용까지~

■ 기획·한정은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성훈(그놈의 부엌) ■ 놋그릇협찬·거창유기공방

2005. 02. 01

명절 음식은 재료비도 만만치 않고 이것저것 남는 음식도 골칫거리. 자칫 낭비하기 쉬운 명절 요리를 저렴하게 준비해서 남은 음식까지 100% 활용하는 쿠킹 노하우를 배워보자.

명절 직전에는 야채, 과일, 고기 등 상차림에 필요한 재료들의 가격이 2~3배로 뛴다. 15일 전부터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재료들은 가격이 오르기 전에 하나 둘씩 장만하는 것이 알뜰하게 명절을 준비하는 노하우. 미리 준비한 재료들은 깨끗하게 손질해서 보관하면 조리시간도 줄일 수 있다.
초보 주부도 쉽게 준비하는 설 상차림

01_ 가래떡 그늘에서 살짝 말려 수분을 제거한 후 냉동 보관한다. 조리할 때는 찬물에 담가 해동해야 떡의 쫄깃한 맛을 살릴 수 있다.
02_ 육수 떡국이나 쇠고기무국을 끓일 때 필요한 육수는 미리 한솥 분량을 끓여서 식힌 후 1~4인분씩 나눠 담아 냉동 보관한다. 갑작스럽게 손님이 왔을 때도 필요한 만큼만 꺼내어 재빨리 떡국을 끓일 수 있어 편하다. 해동할 때는 냄비에 담고 약한 불로 녹인 다음 조리를 하는 것이 좋은데 센 불로 해동하면 육수가 탈 수 있기 때문.
03_ 식혜 만드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는 식혜는 미리 만들어두는 것이 좋지만 쉽게 쉬어버리는 것이 단점. 이럴 때는 식혜를 체에 밭쳐 식혜물과 밥알을 따로 보관하면 좀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
04_ 조기 비늘과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몸통에 칼집을 넣어 소금을 살짝 뿌린 후 그늘에 하루 정도 말려두었다가 한 마리씩 포장해 냉동 보관한다. 물에 넣거나 전자레인지에 해동하면 육질이 변할 수 있으므로 실온에서 녹인다.
05_ 명태포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서 냉동 보관한다. 하나씩 떼어낼 때 살이 부서지기 쉬우므로 한판을 깔고 랩을 씌운 후 또 한판을 까는 방법으로 겹쳐지지 않게 깔아 냉동한다.
06_ 야채 대파, 실파, 시금치 등 손질이 필요한 야채들은 깨끗하게 다듬고 당근, 감자 등 흙이 묻어 있는 뿌리 야채는 덩어리 흙만 살살 털어낸 후 각각 신문지에 말아둔다.
07_ 고사리 말린 고사리는 오래 보관할 수 있지만 시중에서 말린 고사리를 구하는 일이 쉽지 않다. 이럴 때는 고사리를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말려두었다가 필요할 때 꺼내 쓴다.
08_ 닭 기름이 많은 부위들을 손질해야 요리할 때 담백한 맛을 낼 수 있다. 목과 꼬리 부분, 날개 옆부분은 기름이 많으므로 이 부위를 잘라내고 날개 끝 부분도 잘라낸 후 냉동 보관한다.

떡국
초보 주부도 쉽게 준비하는 설 상차림

■ 준비할 재료
떡국떡 300g, 대파 1대, 김가루 2큰술, 물 4컵, 육수(다시마(5×5cm) 1장, 쇠고기 50g, 대파 ½대, 마늘 2쪽, 양파 ½개, 무 1-6개)

■ 만드는 법
① 떡은 찬물에 담가두고 대파는 어슷 썬다.
② 냄비에 육수 재료를 담고 물 4컵을 부어 20분 정도 끓인 후 국물만 체에 밭는다.
③ ②의 육수를 끓이다가 떡을 넣은 후 떡이 익으면 대파를 넣고 김가루를 뿌려 낸다.


식혜
초보 주부도 쉽게 준비하는 설 상차림

■ 준비할 재료
엿기름가루·멥쌀·조청 ½컵씩, 물 4컵, 생강 ⅓쪽, 잣 1큰술

■ 만드는 법
① 엿기름가루는 서너 번 정도 씻은 후 미지근한 물 4컵에 3~4시간 정도 담가두었다가 엿기름가루가 가라앉으면 맑은 물만 따라낸다.
② 멥쌀은 씻어서 불린 후 찜통에 넣고 15분 가량 찐다.
③ 쪄낸 쌀에 엿기름물을 붓고 전기밥솥에 넣어 5~6시간 정도 익힌다.
④ 밥알이 떠오르면 건져 찬물에 씻고, 엿기름물은 조청과 생강을 넣고 끓여 식힌다.
⑤ 그릇에 식힌 엿기름물을 담고 건져둔 밥알과 잣을 띄워 낸다.

초보 주부도 쉽게 준비하는 설 상차림

■ 준비할 재료
쇠고기 300g, 두부 ⅓모, 잣 10알, 양념(다진 마늘·다진 파 1큰술씩, 간장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설탕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다진 쇠고기에 두부를 으깨어 넣고 치댄 다음 양념을 해 끈기가 생길 때까지 잘 치댄다.
② 치댄 반죽을 0.7cm 두께로 넓게 편 다음 석쇠에 올려 180℃의 오븐이나 숯불에 굽는다.
③ 고기가 잘 익도록 구운 후 한입 크기로 네모지게 잘라 곱게 다진 잣을 뿌려 낸다.

조기찜
초보 주부도 쉽게 준비하는 설 상차림

■ 준비할 재료
조기 2마리, 무 1-6개, 풋고추 2개, 달걀 1개, 실고추 약간, 물 1컵, 양념(간장 3큰술, 물엿 2큰술, 마늘 3쪽, 생강 ⅓쪽, 대파 ½대)

■ 만드는 법
① 조기는 비늘과 지느러미를 제거한 후 몸통에 칼집을 넣는다. 마늘은 편으로 썰고, 풋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② 냄비에 얇게 썬 무를 깔고 풋고추와 양념, 물을 넣고 중간 불에서 끓이다가 조기를 넣고 조린다.
③ 달걀은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해 지단으로 부쳐 잘게 채썬다.
④ 그릇에 조린 조기를 담고 달걀 지단과 실고추를 얹는다.
삼색전
초보 주부도 쉽게 준비하는 설 상차림

■ 준비할 재료
완자전 다진 돼지고기 300g, 두부 ½모, 당근 ⅓개, 대파 ½대, 밀가루 ½컵, 달걀 푼 물 2개 분량, 양념(간장·다진 마늘·청주 1큰술, 소금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밀가루 2큰술, 후춧가루·생강가루 약간씩), 식용유 약간
호박전·명태전 애호박 1개, 명태포 20장,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밀가루 ½컵, 달걀 푼 물 2개 분량,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완자전
① 돼지고기와 으깬 두부에 곱게 다진 당근과 대파를 넣고 양념을 해 골고루 섞는다.
② 반죽을 동그랗게 빚어 밀가루와 달걀 푼 물에 묻혀 식용유 두른 팬에서 익힌다.
호박전·명태전
① 애호박은 0.5cm 두께로 썰어 소금을 뿌리고 명태포는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② 애호박과 명태포를 밀가루와 달걀 푼 물에 묻혀 식용유 두른 팬에서 익힌다.

초보 주부도 쉽게 준비하는 설 상차림

■ 준비할 재료
닭 1마리, 은행 7알, 황기 3뿌리, 대추 7개, 마늘 5쪽, 생강 ½쪽, 대파 1대, 월계수잎 2장, 실고추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은 기름 부분을 떼내고 한번 삶아 찬물로 헹궈낸다.
② 은행은 소금물에 삶아 껍질을 벗긴다.
③ 냄비에 닭을 넣고 실고추를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넣은 다음 30~40분간 삶은 후 닭을 건져 그릇에 담고 실고추와 은행, 황기, 대추, 마늘을 곁들인다.


삼색나물
초보 주부도 쉽게 준비하는 설 상차림

■ 준비할 재료
고사리 200g, 숙주 100g, 시금치 ⅓단, 소금·간장 1큰술씩, 다진 파 3큰술, 다진 마늘 1½큰술, 물 3큰술, 참기름·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고사리, 숙주, 시금치는 각각 끓는 물에 한번씩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② 고사리는 식용유 두른 팬에 넣고 살짝 볶은 후 소금 ⅓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간장, 참기름, 물을 넣고 약한 불에서 볶는다.
③ 숙주와 시금치는 각각 소금 ⅓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씩 넣고 무친다.

섭산적비빔밥
초보 주부도 쉽게 준비하는 설 상차림

■ 준비할 재료
섭산적 5쪽, 밥 1공기, 고사리나물·숙주나물·시금치나물 50g씩, 약고추장(고추장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2작은술, 다진 쇠고기 30g,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식용유 두른 팬에 고추장, 다진 마늘, 설탕, 쇠고기를 넣고 볶다가 고기가 익으면 참기름을 넣어 약고추장을 만든다.
② 섭산적은 모양대로 얇게 썬다.
③ 그릇에 밥을 담고 세 가지 나물과 섭산적을 얹은 후 약고추장을 함께 낸다.


모둠전야채전골
초보 주부도 쉽게 준비하는 설 상차림

■ 준비할 재료
모둠전 200g, 당근 ¼개, 양파 ½개, 표고버섯 2개, 느타리버섯 4개,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다시마물 2컵, 양념(간장·다진 마늘·청주 1큰술씩, 생강가루·후춧가루·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당근과 양파는 채썰고 표고버섯은 밑둥을 떼어낸 후 채썬다. 느타리버섯은 한입 크기로 찢고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② 냄비에 당근, 양파,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고추, 대파를 담고 모둠전을 올린다.
③ 다시마물에 전골양념을 섞은 다음 냄비에 부어 끓인다.
※다시마물 만들기 다시마(5×5cm) 1장, 국물내기용 멸치 3개, 무 1-5개, 마늘 3쪽, 대파 ½대, 물 7컵을 넣고 30분 정도 끓인 후 체에 밭쳐 국물만 받는다.

초보 주부도 쉽게 준비하는 설 상차림

■ 준비할 재료
완자전6개, 밥 1공기, 당근 1-6개, 대파 ¼대, 양파 ¼개, 청경채 1개, 굴소스 2작은술, 참기름·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완자전은 잘게 다지고 당근, 대파, 양파, 청경채도 다진다.
② 식용유를 두른 팬에 다진 완자전, 당근, 대파, 양파, 청경채를 넣고 볶다가 밥을 넣고 다시 한번 볶는다.
③ 굴소스를 넣고 볶은 후 간이 고루 배면 참기름을 넣어 살짝 볶고 그릇에 담는다.


닭살샐러드
초보 주부도 쉽게 준비하는 설 상차림

■ 준비할 재료
닭살 50g, 녹황색 야채 100g, 드레싱(오이피클 2개, 양파 ¼개, 레몬즙·설탕 1큰술씩, 마요네즈 3큰술)

■ 만드는 법
① 닭살은 곱게 찢고 녹황색 야채는 먹기 좋은 크기로 뜯어 찬물에 담가둔다.
② 오이피클과 양파는 곱게 다지고 레몬즙, 설탕, 마요네즈를 넣고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③ 뜯어놓은 야채는 물기를 털어 그릇에 담고 닭살을 얹은 후 드레싱을 올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