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Global Village|스위스 생활문화 즐기기

스위스를 대표하는 전통 요리 & 스위스 요리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 글·오영제 ■ 사진·박해윤 기자 정경진

2004. 11. 16

퐁듀로 대표되는 스위스 요리. 독일어권, 프랑스권, 이탈리아어권 등 언어권에 따라 대표 요리가 조금씩 다르지만 치즈와 감자, 수프 등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내는 공통점이 있다. 스위스 전통 요리 만드는 법과 스위스 요리 전문 레스토랑을 살펴보자.

[치즈와 감자로 만든 요리가 많아요!]스위스인들이 즐겨 먹는 요리 4
스위스의 대표적인 요리는 뭐니뭐니해도 퐁듀. 부드러운 치즈를 냄비에 녹여 빵이나 고기, 해물 등을 찍어 먹는 요리로 알프스의 추운 겨울을 이기기 위해 만들어 먹었던 전통 요리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스위스 요리는 서민적인 독일 요리의 영향을 받아 소박하면서도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가정식 요리가 주를 이룬다. 치즈와 감자, 햄, 우유 등으로 만든 간단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스위스 요리를 배워보자.

치즈퐁듀
스위스를 대표하는 전통 요리 & 스위스 요리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스위스를 대표하는 치즈인 그뤼에르치즈와 에멘탈치즈를 녹여 잘게 썬 바게트를 찍어 먹는 요리. 따끈하게 녹은 부드러운 스위스 치즈의 참맛을 느낄 수 있다.
■ 준비할 재료그뤼에르치즈 75g, 에멘탈치즈 75g, 옥수수전분 ½작은술, 화이트와인 3큰술, 셰리와인(화이트와인에 브랜디를 첨가한 와인) 3~4큰술, 바게트 ½개
■ 만드는 법
① 그뤼에르치즈, 에멘탈치즈, 셰리와인을 냄비에 넣고 센 불에서 녹인다.
② 바게트는 한입 크기로 네모나게 자른다
③ 치즈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화이트와인과 옥수수전분을 넣어가며 농도를 조절한다.
④ 치즈가 걸쭉하게 끓어 포크로 찍었을 때 늘어나는 정도가 되면 바게트와 함께 차려 낸다.
■ Cooking Tips화이트와인과 셰리와인이 너무 많이 들어가면 와인의 향이 지나치게 강해지므로 취향에 따라 양을 조절한다.

라클렛퐁듀
스위스를 대표하는 전통 요리 & 스위스 요리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라클렛치즈에 에멘탈치즈와 그뤼에르치즈를 섞어 만든 퐁듀로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난다. 새우, 방울토마토, 브로콜리 등 간단한 재료를 이용하기 때문에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해볼 수 있다.
■ 준비할 재료에멘탈치즈 40g, 그뤼에르치즈 40g, 라클렛치즈 40g, 밀가루 1큰술, 바게트 ½개, 칵테일새우 5마리, 브로콜리 10g, 방울토마토 3~5개, 샬롯(양파과의 향신료) ½작은술, 버터 1작은술, 화이트와인 3큰술, 올리브오일·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버터 두른 팬에 새우를 넣고 와인을 뿌린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고 볶는다.
② 브로콜리는 송이를 떼어내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③ 바게트는 한입 크기로 네모나게 자른다.
④ 냄비에 버터와 샬롯을 넣고 볶다가 에멘탈치즈, 그뤼에르치즈, 밀가루를 넣는다.
⑤ 화이트와인을 넣은 후 약한 불에서 치즈를 서서히 녹인다.
⑥ 치즈가 다 녹으면 후춧가루를 넣고 위에 라클렛치즈를 올린 다음 새우, 토마토, 브로콜리와 바게트를 찍어 먹는다.
■ Cooking Tips치즈를 녹일 때 사과주스를 조금씩 부어 농도를 맞춰가면서 녹이면 맛이 더욱 좋아진다.

스위스를 대표하는 전통 요리 & 스위스 요리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햄과 토마토를 곁들인 스위스식 감자요리. 감자와 치즈가 어우러져 담백한 맛을 낸다. 지역에 따라 달걀 반숙은 넣지 않기도 하므로 입맛에 따라 요리해 먹는다.
■ 준비할 재료감자 150g, 베이컨 20g, 훈제 햄 20g, 에멘탈치즈 30g, 토마토 1개, 양파 ½개, 달걀 1개, 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깨끗이 씻어 15분 정도 삶아 식힌 다음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간다.
② 양파, 베이컨은 가늘게 채썰고 토마토는 반은 채썰고 나머지 반은 반달 모양으로 자른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채썬 양파, 베이컨, 토마토를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며 볶는다.
④ 감자와 양파, 베이컨을 접시에 담고 햄과 토마토를 올린 다음 에멘탈치즈를 얹어 오븐에서 5분 정도 구워낸다.
⑤ 치즈가 노릇노릇하게 구워지면 반숙으로 조리한 달걀 프라이를 위에 얹는다.
■ Cooking Tips감자는 완전히 찌지 말고 젓가락으로 찔렀을 때 중간 정도에서 살짝 멈추는 정도로만 익혀야 오븐에 구운 다음에도 감자의 풍미가 살아난다.

슈니첼
스위스를 대표하는 전통 요리 & 스위스 요리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베이컨, 토마토가 돼지고기와 어우러져 감칠맛을 더하는 요리. 돼지고기와 감자를 이용하기 때문에 든든한 한 끼 식사로도 손색없다.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안심 150g, 감자 150g, 베이컨 20g, 양파 ½개, 양송이버섯 3개, 파프리카(향신료) 20g, 휘핑크림 2큰술, 화이트와인 ½컵, 데미글라스 소스 ¼컵, 올리브오일 약간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깨끗이 씻어 15분 가량 삶아 식힌 후 껍질을 벗겨 강판에 거칠게 간다.
② 양송이버섯과 양파는 모양을 살려 채썰고, 베이컨과 돼지고기는 얇게 썬다.
③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감자, 베이컨, 양파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여 볶는다.
④ 팬에 다시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돼지고기 안심을 볶다가 양파, 양송이버섯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 파프리카를 넣는다.
⑤ 화이트와인과 휘핑크림, 데미글라스 소스를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졸여 접시에 감자, 베이컨, 양파와 함께 담아 낸다.
■ Cooking Tips브랜디를 조금 넣어주면 휘핑크림의 느끼함을 줄일 수 있다. 단, 너무 많이 넣으면 맛이 짜지므로 주의한다.



가족과 함께 가보세요~스위스 요리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스위스의 추운 겨울을 녹여주는 부드러운 퐁듀 요리와 자연에서 얻은 신선한 재료들로 만든 스위스식 한 끼 식사 ‘뢰스티’ 등 영양이 풍부한 스위스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국내 레스토랑 4곳을 소개한다.

5가지 소스가 함께 제공되는 퐁듀 요리의 천국_ 작은 스위스
스위스를 대표하는 전통 요리 & 스위스 요리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 주사위 모양을 썬 쇠고기 안심을 끓는 올리브오일에 익혀 먹는 퐁듀 부르기뇽 2만4천원.


스위스풍의 캐주얼 레스토랑으로 다양한 종류의 퐁듀와 스위스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오목한 냄비에 치즈를 녹여 빵을 찍어 먹는 기본적인 치즈퐁듀부터 치즈를 넣지 않고 끓는 올리브오일에 쇠고기 안심조각을 익혀 먹는 퐁듀 부르기뇽과 육수에 새우, 돼지고기, 쇠고기 등을 넣어 익혀 먹는 샤브샤브 스타일의 버커스 퐁듀 등 다양한 퐁듀를 맛볼 수 있다. 퐁듀에는 5가지 종류의 소스가 함께 나오는 것이 특징. 서양 멸치 절임인 엔초비와 마요네즈를 섞은 네물레이드 소스, 마늘과 머스터드가 조화되어 풍부한 향이 느껴지는 갈릭 소스, 통후추를 육수에 넣어 끓여낸 페퍼 소스 등이 요리의 맛과 향을 더해준다. 퐁듀 1만9천~3만5천원.
영업시간 오전 10시30분~오후 10시30분 문의 02-766-7704

스위스 분위기에 한껏 취할 수 있는 전통 레스토랑_ 샬레 스위스
스위스를 대표하는 전통 요리 & 스위스 요리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 쇠고기와 돼지고기, 해산물을 끓는 육수에 익혀 먹는 버커스 퐁듀 2만5천원.


1983년 처음 문을 연 이후 지금까지 정통 스위스 요리를 선보여 사랑받는 곳. 스위스에서는 통나무집을 샬레라 부르는데, 통나무로 마감한 창틀과 벽 장식, 나무 테이블이 스위스 샬레의 분위기를 그대로 느끼게 해준다. 한국에 거주하는 스위스인들이 즐겨 찾으며, 매주 수요일에는 스위스인들이 모여 전통 카드게임을 즐기는 모습도 볼 수 있다. 퐁듀 요리 외에 스위스인들이 즐겨 먹는 감자 요리인 후스뢰스티도 인기. 토요일 저녁에는 요들 그룹인 ‘알프스 친구들’의 라이브 요들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치즈퐁듀, 퐁듀 부르기뇽 각 2만6천원, 후스뢰스티 1만4천원.
영업시간 낮 12시~오후 11시 문의 02-796-6379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퓨전 퐁듀를 맛볼 수 있는 곳_ 레퐁듀
스위스를 대표하는 전통 요리 & 스위스 요리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스위스 전통 퐁듀는 물론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한 퓨전 퐁듀까지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는 곳. 메인 퐁듀에는 빵과 구운 감자 외에 브로콜리, 사과, 당근 등이 함께 나와 치즈에 여러 가지 재료를 찍어 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외에도 쿠키와 머시멜로를 초콜릿에 찍어 먹는 초콜릿 퐁듀나 아이스크림 퐁듀 등의 색다른 디저트 메뉴를 맛볼 수 있다. 스위스에서 치즈를 한꺼번에 수입해오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편. 치즈와 잘 어울리는 1백여 가지 와인을 구비하고 있어 퐁듀와 함께 마시기에 좋다. 치즈 퐁듀 1만9천~2만9천원, 디저트 퐁듀 1만1천~1만3천원.
영업시간 낮 12시~오후 11시 문의 02-541-8066

스위스를 대표하는 전통 요리 & 스위스 요리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평창동 북악터널로 진입하기 전 북한산으로 오르는 길목에 위치한 전망 좋은 레스토랑. 스위스 전통 요리인 치즈퐁듀가 있으며 독일식 스위스 요리도 맛볼 수 있다. 정원 쪽으로 넓게 창을 내어 북한산의 경관을 바라보면서 식사를 하기에 좋으며, 특히 정원의 야외 테라스는 연인들이 즐겨 찾는다. 치즈퐁듀 3만원, 애피타이저 5천5백~9천원 선.
영업시간 오전 10시~밤 12시 문의 02-394-5003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