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맛있는 아이 반찬&간식 101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색다른 맛과 모양의 건강 간식으로 아이의 식습관을 바꿔주세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08. 16

콩, 야채, 뱅어포…. 몸에는 정말 좋은데 아이들이 싫어하는 음식을 잘 먹게 하는 방법이 있답니다. 모양도 맛도 특별한 간식을 만들어주세요. 아이의 입맛을 사로잡을 별미 간식은 편식 습관까지 싹~ 고쳐준답니다.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쌀가루 1컵, 당근 ½개, 피망 1개, 양파 ⅓개, 감자 1개, 고구마 ½개, 소금 약간, 달걀흰자 1개 분량, 튀김기름 1컵

■ 만드는 법
1 당근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3~4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피망은 반으로 갈라 속과 씨를 털어낸 후 당근과 비슷한 길이로 채썬다.
2 양파와 감자, 고구마도 껍질을 벗긴 후, 다른 재료와 비슷한 길이로 채썬다.
3 ① ②의 재료를 한데 담고 소금을 뿌려 간이 배도록 재어둔다.
4 ③에 쌀가루와 달걀흰자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 후 조금씩 덜어 바삭하게 튀겨낸다.
찹쌀가루 바나나빠스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찹쌀가루 2컵, 바나나 2개, 소금 약간, 뜨거운 물 4큰술, 설탕 ¼컵, 물 ¼컵, 튀김기름 1컵, 땅콩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찹쌀가루에 소금을 넣어 고루 섞어 뜨거운 물로 익반죽한 후, 비닐봉지에 넣어두었다가 부드러워지면 동그랗게 경단 모양으로 빚는다.
2 튀김기름이 팔팔 끓으면 ①을 넣어 바삭하게 튀긴 후 건진다.
3 바나나는 껍질을 벗기고 2cm 간격으로 토막 낸다.
4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어 끓이다가 설탕이 다 녹으면 튀김기름 2작은술을 덜어 넣고 고루 젓는다.
5 소스에 경단과 바나나를 넣어 고루 버무린 후 접시에 담고 땅콩가루를 뿌려 낸다.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찹쌀가루 2컵, 뜨거운 물 4큰술, 팥소 ½컵, 소금 약간, 식용유 5큰술, 꿀 2큰술

■ 만드는 법
1 찹쌀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고 섞은 후 뜨거운 물을 약간씩 부어가며 되직하게 익반죽한다. 비닐봉지에 넣어 30분 정도 둔다.
2 반죽이 말랑해지면 적당한 크기로 잘라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②를 지진 후 말랑해지면 팥소를 ½큰술 정도 덜어 넣은 후 반으로 접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4 완성된 부꾸미를 접시에 담고 꿀을 뿌려 맛을 더한다.
녹두빈대떡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쌀가루 ½컵, 녹두 1컵, 소금 약간, 다진 돼지고기 100g, 고기양념(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½큰술), 느타리버섯 50g, 부추 50g, 청·홍고추 1개씩, 실고추 약간, 식용유 ½컵



■ 만드는 법
1 녹두는 미리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후 믹서에 곱게 갈아 쌀가루와 섞어 되직하게 반죽한 다음 소금으로 간한다.
2 다진 돼지고기에 준비한 양념을 넣어 고루 섞고, 느타리버섯은 팔팔 끓는 물에 데쳐 가늘게 찢는다. 부추는 뿌리째 씻어 버섯과 비슷한 길이로 썬다. 고추는 어슷하게 썬 다음 씨를 턴다.
3 달군 팬에 ①의 반죽을 한 국자 떠넣고 돼지고기와 버섯, 부추, 고추, 실고추 등을 얹어 장식한 후 살살 눌러가며 노르스름하게 부친다.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학습능력 높이고 정서를 안정시키는 마늘
비타민B1은 두뇌발달에 큰 영향을 주어 머리를 좋게 하는 효과가 있다. 때문에 비타민B1이 부족하게 되면 뇌 기능이 원활하지 못해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정서적으로 불안하게 된다. 필요한 만큼만 체내에 흡수되고 나머지는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아무리 많이 먹어도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그런데 마늘을 먹게 되면 음식물 속의 비타민 B1과 마늘 성분이 결합해 ‘마늘 비타민B1’이 만들어지는데, 이것은 일반 비타민과 달리 필요한 만큼 몸속에 흡수되고 나머지는 몸안에 저장되었다가 필요한 때 쓰이게 된다. 때문에 마늘을 꾸준히 먹으면 비타민B1이 효과적으로 공급되어 머리가 좋아지게 된다.
튼튼하고 침착한 아이로 만들어주는 멸치
몸속 칼슘이 부족해지면 뼈와 이가 약해지는 것은 물론 성격이 급해지고 난폭해진다. 아이들은 적어도 하루에 칼슘을 8g 이상은 섭취해야하므로 매끼 반찬으로 칼슘이 풍부한 멸치볶음이나 뱅어포구이를 먹이는 것이 좋다.
짜증 많은 아이를 온화하게 바꿔주는 감자
체질이 산성화되면 화를 잘 내고 짜증을 잘 부리는 것은 물론 집중력도 떨어진다. 이럴 때 알칼리성 식품인 감자를 많이 먹으면 신경이 안정되어 화를 내는 일이 줄어들게 된다. 뿐만 아니라 집중력과 학습능력도 높아진다.
머리를 맑게 하는 호두
비타민B1과 비타민B2, 단백질 등이 풍부한 호두는 머리를 맑게 하는 식품이다. 특히 적은 양으로도 많은 열량을 내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 호두는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잘게 부수어 샐러드 등에 넣어 먹으면 맛이 더욱 좋다.
키를 크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콩
콩은 성장 발육을 돕고 뼈를 단단하게 해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식품이다. 콩은 밥에 두어 먹거나 조림을 해 먹어도 좋고, 두부나 두유 등을 먹는 것도 소화흡수에 효과적이다.
혈액순환을 촉진, 머리를 맑게 해주는 식초
식초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피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다. 또 뇌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여 머리를 맑게 하는데 효과적. 음식을 만들 때 식초를 살짝 넣어 새콤하게 만들어 먹거나 콩식초를 만들어 간식처럼 자주 먹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
변비 해소에 좋은 현미
벼에서 왕겨를 제거한 현미는 백미에 비해 비타민B1, 지방, 철, 인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좋고 몸속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다.
정서가 불안정한 아이를 안정시키는 참깨
참깨에 들어 있는 지방은 리놀렌산, 리놀산, 올레인산 등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또한 참깨를 꾸준히 먹으면 불안감이 해소되기 때문에 정서가 불안정한 아이에게 좋다. 참깨는 그대로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볶아서 먹도록. 음식을 만들 때 양념으로 참깨를 듬뿍 넣어서 고소한 맛을 더하거나 참깨와 호두를 갈아 꿀에 개어 먹는다.
허약체질 개선에 특히 좋은 밤
밤은 생기를 갖게 하고 근육이나 뼈를 튼튼하게 하는 식품이다. 발육이 늦거나 마른 아이라면 밤을 자주 먹이도록 한다. 밤을 조리할 때는 당분이 많으면 밤 속에 들어 있는 칼슘의 흡수가 좋지 않으므로 설탕의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다.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수박 과육 400g, 자몽 1개, 조각얼음 1컵, 설탕 2큰술, 찹쌀가루 2컵, 뜨거운 물 2큰술, 유자설탕가루(유자가루 5큰술, 설탕 2작은술), 다진 호두 ½컵

■ 만드는 법
1 수박은 씨를 골라내고 껍질 벗긴 자몽과 조각 얼음을 믹서에 넣고 20초 정도 곱게 갈다가 설탕을 넣고 5초 정도 더 갈아 주스를 만든다.
2 찹쌀가루를 넓은 그릇에 담고 뜨거운 물을 부어 되직하게 반죽해 경단 모양으로 동그랗게 빚는다.
3 ②를 팔팔 끓는 물에서 둥둥 떠오를 때까지 삶아 건져낸 다음 반은 다진 호두에, 나머지 반은 유자설탕가루에 돌돌 굴려가며 옷을 입힌다. 주스와 곁들여 낸다.
토마토셀러리주스와 마늘바게트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토마토 2개, 셀러리 2대, 소금 또는 꿀이나 시럽 약간, 바게트 ⅔개, 버터 5큰술, 크림치즈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파슬리가루 2작은술

■ 만드는 법
1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겉껍질을 벗긴 셀러리와 함께 큼직하게 썰어 믹서에 소금 또는 꿀을 넣고 20초 정도 간다.
2 버터와 크림치즈는 실온에서 부드럽게 녹인다.
3 ②에 다진 마늘과 파슬리가루를 넣어 섞은 다음 1.5cm 두께로 썬 바게트 위에 듬뿍 펴바른다.
4 ③을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8분 정도 구워 주스와 함께 낸다.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참외 2개, 청포도 20알, 설탕 ⅔컵, 물 2컵, 찹쌀가루 2컵, 뜨거운 물 3큰술, 식용꽃잎 약간, 식용유 5큰술

■ 만드는 법
1 참외는 속과 씨를 털어낸 후 굵직하게 썰어 믹서에 곱게 간다. 씨 없는 청포도는 얄팍하게 저며 썬 다음 냄비에 담아 준비한 설탕의 절반과 물을 붓고 팔팔 끓인 후 차게 식힌 다음 참외 간 것과 고루 섞는다.
2 찹쌀가루는 넓은 그릇에 담고 뜨거운 물을 부어가며 되직하게 익반죽하여 여러 번 치댄 후 비닐봉지에 넣어 30분 정도 둔다.
3 꽃잎은 씻어 키친타월로 물기를 완전히 없앤다.
4 ②의 찹쌀가루 반죽을 경단 크기로 떼어낸 다음 밀대로 동글납작하게 밀어 놓는다.
5 ④에 꽃잎을 얹은 다음 기름 두른 달군 팬 위에 놓고 설탕을 뿌려가며 눌러 지진다.
멜론주스와 레몬쿠키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멜론 ½개, 애플민트 3줄기, 얼음 약간, 시럽 약간, 버터 100g, 슈거파우더 40g, 달걀노른자 1개, 밀가루(박력분) 110g, 베이킹파우더 ½작은술, 레몬 1개, 설탕 약간

■ 만드는 법
1 멜론은 과육만 잘라 씨를 골라내고 애플민트는 잎만 떼어 함께 믹서에 넣고 얼음을 넣은 다음 곱게 간다. 여기에 시럽을 넣어 단맛을 더한다.
2 밀가루에 슈거파우더와 베이킹파우더를 섞어 체에 두 번 정도 내린 후 실온에서 녹인 버터와 달걀노른자 절반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레몬은 노란색 껍질만 강판에 곱게 갈아 ②의 반죽에 넣어 고루 섞는다.
4 ③을 비닐봉지에 담아 3~4cm 의 스틱 모양으로 만들어 냉동실에서 1시간 정도 굳힌다.
5 남은 달걀노른자에 물을 약간 섞은 다음 솔을 이용해 쿠키 반죽에 고루 바르고 설탕을 뿌린다.
6 ⑤를 0.3cm 폭으로 썰어 17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굽는다.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인삼 2뿌리, 우유 1컵,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 5큰술, 꿀 2큰술, 바나나 1개, 얼음 적당량

■ 만드는 법
1 인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잘게 썰고,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 잘게 썬다.
2 블렌더에 잘게 썬 인삼과 바나나, 꿀을 넣고 갈아 놓는다.
3 ②에 얼음과 요구르트를 넣은 후 얼음이 작은 입자가 될 때까지 간다.
4 컵에 ③을 담고 남은 바나나와 인삼으로 장식한다.
검은콩두유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검은콩 ½컵, 두유 2컵, 꿀·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1 검은콩은 하룻밤 정도 충분히 불려 삶는다. 덜 삶으면 비린 맛이 나고, 오래 삶으면 색이 칙칙하고 단내가 나므로 주의한다.
2 삶은 검은콩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블렌더에 삶은 콩과 두유, 소금을 넣고 곱게 간다.
4 체에 한번 거른 다음 꿀을 섞어 그릇에 담아낸다.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뱅어포 3장, 튀김기름 적당량, 황설탕 약간, 다진 땅콩 3큰술

■ 만드는 법
1 뱅어포는 지저분한 것을 떼어내고 손질하여 사방 3cm의 정사각형으로 잘라 놓는다.
2 황설탕은 분마기에 곱게 갈아 준비하고, 땅콩도 곱게 다져 황설탕과 섞는다.
3 자른 뱅어포를 16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4 튀긴 뱅어포의 기름기를 뺀 다음 ②를 뿌려 낸다.
참깨호두강정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호두 1컵, 볶은 참깨 ½컵, 대추 5개, 땅콩 ½컵, 잣 50알, 시럽(황설탕 ½컵, 물엿 1컵, 물 4큰술)

■ 만드는 법
1 호두는 굵직하게 다지고, 땅콩도 껍질을 벗겨 굵직하게 다진다.
2 대추는 씨를 발라 잘게 썰고, 잣은 고깔을 떼어 준비한다.
3 냄비에 황설탕과 물엿, 물을 넣고 중간 불에서 끓인다. 젓지 말고 끓이는데, 가끔 냄비 전체를 흔들어주며 섞는다. 찬물을 떨어뜨려 보아 엉기면 시럽이 완성된 것.
4 시럽에 준비한 호두와 땅콩, 참깨, 대추, 잣을 넣고 나무주걱으로 재빨리 섞어준다.
5 한김 식으면 비닐장갑을 끼고 물을 묻힌 다음 강정을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뭉친다.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마늘 5통, 브로콜리 100g, 소금 약간, 우리밀 밀가루 ⅓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빵가루 ⅔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1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소금 넣은 끓는 물에 데친다.
2 브로콜리는 송이를 떼어 소금 넣은 끓인 물에 넣어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구어 놓는다.
3 꼬치에 준비한 마늘과 브로콜리를 나란히 꽂는다.
4 ③에 밀가루와 달걀 푼 물, 빵가루를 순서대로 고루 묻혀 놓는다.
5 마늘브로콜리꼬치를 160℃의 튀김기름에서 노릇하게 튀겨 낸다.
키위롤샌드위치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식빵 2장, 버터 약간, 키위 1개, 야채스프레드(소금 ½작은술, 설탕 2큰술, 식초 1큰술, 마요네즈 3큰술, 다진 양파 4큰술, 다진 당근 3큰술, 잘게 썬 오이 피클 3큰술)

■ 만드는 법
1 다진 양파와 당근에 분량의 소금, 설탕, 식초를 넣고 살짝 절인다.
2 ①의 야채와 물기를 꼭 짠 오이 피클을 분량의 마요네즈로 버무려 야채스프레드를 완성한다.
3 키위는 껍질을 벗겨 얇게 저며 썬다.
4 식빵은 반으로 얇게 저며 갈라 가장자리를 잘라낸 다음 버터를 얇게 바른다.
5 식빵에야채 스프레드를 바른 다음 키위를 얹고 돌돌 말아 잘라 담는다.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곶감 2개, 슬라이스치즈 2장, 삶은 밤 5개, 식빵 4장, 꿀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곶감은 씨를 발라내고 잘게 썬다.
2 삶은 밤은 으깬 다음 고운 체에 내린다.
3 으깬 밤과 잘게 썬 곶감에 꿀을 넣고 버무린 다음 소금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식빵의 안쪽 면에 ③을 도톰하게 바른다.
5 ④의 빵에 치즈를 1장 넣고 가장자리를 자른다. 원하는 크기와 모양으로 썰어 접시에 보기 좋게 담아 낸다.
바나나푸리터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바나나 2개, 레몬즙 약간, 설탕 1큰술, 밀가루 약간, 튀김기름 적당량, 푸리터 반죽(달걀 1개, 우유 ½컵, 녹말가루 3큰술, 튀김가루 ¼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푸리터 반죽 재료를 분량대로 넣고 가볍게 젓는다.
2 바나나는 껍질을 벗긴 다음 레몬즙을 뿌려 ½길이로 잘라 반쪽으로 가른다.
3 바나나에 설탕을 뿌린다.
4 설탕 바른 바나나에 밀가루를 골고루 뿌린다.
5 바나나를 푸리터 반죽에 적신 다음 건져 170℃의 튀김기름에서 노릇하게 튀겨 낸다.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삶은 감자 200g, 삶은 당근 ½개, 삶은 풋콩 2큰술, 데친 애호박 ½개, 게맛살 ½쪽, 완숙 달걀 1개, 달걀 푼 물 2개 분량, 밀가루·빵가루·튀김기름 적당량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토마토케첩 적당량

■ 만드는 법
1 삶은 감자는 으깨고, 삶은 당근은 잘게 다진다.
2 게맛살은 얇게 송송 썰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데친 애호박은 속씨 부분은 잘라내고 푸른 부분만 잘게 썬다.
3 완숙 달걀은 잘게 다지고, 삶은 풋콩도 잘게 썬다.
4 ① ② ③을 함께 담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작은 핫도그 모양으로 만든다.
5 ④에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의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6 180℃의 튀김기름에 ⑤를 넣고 튀겨 꼬치에 꽂고 토마토 케첩을 뿌려 낸다.
가자미살 꼬치커틀릿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가자미살 1마리 분량, 생강즙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밀가루·빵가루 ½컵씩, 튀김기름 적당량, 레몬 1쪽

■ 만드는 법
1 가자미살은 껍질을 벗긴 것으로 준비하여 반으로 길게 갈라 2cm 폭으로 썬다.
2 가자미살에 소금, 후춧가루, 생강즙으로 밑간한다.
3 가자미살에 간이 배었으면 녹말가루를 묻힌다.
4 ③의 가자미살에 밀가루를 물에 풀어서 만든 밀가루반죽,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5 170℃의 튀김기름에 ④의 가자미를 넣고 노릇하게 튀겨 꼬치에 꽂는다. 레몬즙을 뿌려 낸다.

편식 습관 고쳐주는 별미 간식

■ 준비할 재료
달걀 2개, 쇠간 30g, 다진 건포도 1큰술, 마요네즈 1큰술, 생강·소금·치커리 약간씩

■ 만드는 법
1 달걀은 소금 푼 물에 넣고 5분 정도 저어가면서 끓이다가 10분 정도 더 삶아 식혀 4등분한다.
2 쇠간은 소금과 생강을 넣고 끓인 물에서 10분 정도 삶아 건져 식힌 다음 곱게 다진다.
3 잘라 놓은 달걀노른자는 체에 내려 가루로 준비한다.
4 달걀노른자가루에 다진 쇠간, 건포도, 마요네즈를 넣어 버무린다.
5 달걀흰자에 치커리를 올린 후 ④를 채워 담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