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ense

에지리의 법랑 이야기

주방용품 똑똑하게 사용하자~

■ 기획·이지은 기자 ■ 정리·한정은 ■ 사진·동아일보 사진DB파트

2004. 07. 13

법랑은 디자인이 예쁘고 실용적이라 주부들에게 인기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잘 알고 쓰는 것이 중요하다. 법랑 주방용품 브랜드 에지리에서 알려주는 법랑 제대로 사용하는 법.

에지리의 법랑 이야기

강한 내구성과 보온성뿐만 아니라 예쁜 디자인으로 사랑받는 에지리의 티볼리 가든 세트. 네덜란드 화원의 이미지를 담은 제품으로 손잡이 안쪽에 작은 구멍이 있어 열팽창에 의한 변형과 열전도를 억제해준다.


법랑이란 금속 표면에 유리질 유약을 입혀 금속과 유리의 장점만을 모아 만든 것. 법랑 소재의 주방용품은 쉽게 그을리지 않고, 열전도율이 우수해 중간불로 조리해도 음식 속까지 고루 익는다. 다른 냄비에 비해 연료가 절약돼 주부들에게 인기가 높다.

법랑 사용시 주의사항
① 법랑에 음식을 조리할 때는 중간 정도의 불이면 충분하다. 법랑은 열전도와 보온력이 좋으므로 센 불을 이용하면 음식의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
② 조리할 요리의 양이 많으면 끓어넘칠 수 있으므로 약 70% 정도만 담는다. 또 조리한 음식물을 범랑 안에 담으면 음식물이 쉽게 식지 않는다.
③ 법랑은 금속성분으로 물기가 남아 있을 경우 녹이 생길 수 있다. 사용 후 보관할 때는 용기의 물기를 완전하게 제거하도록 한다.
④ 법랑은 일종의 고급 도자기와 같아서 외부 충격에 의한 파손으로 녹이 생길 수 있으므로 충격에 주의해야 한다.

에지리 법랑
에지리는 장인정신으로 3대째 법랑 주방용품을 생산하는 일본 브랜드. 에지리 법랑은 산에 강해 음식물로 인해 변색되지 않으며, 강한 유리질의 표면은 쉽게 벗겨지지 않는 것이 특징. 1mm 두께의 철판에 열전도율이 낮은 법랑을 4회 이상 입혀 만들어 용기 안의 음식물이 쉽게 식지 않는다.문의 02-521-1741
Q & A
Q 법랑냄비에 끼인 때는 어떻게 벗기나요?A 법랑냄비를 수세미로 닦으면 표면이 벗겨져 녹이 생긴다. 법랑에 낀 때는 중성세제를 푼 뜨거운 물에 불려서 제거하고, 그래도 더러움이 남았다면 끓인 후 스펀지로 부드럽게 문질러 제거한다.

Q 법랑냄비를 오븐에 넣어도 되나요?A 사기의 일종인 법랑은 열에 강하기 때문에 전자레인지나 오븐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보통의 법랑냄비는 테두리와 손잡이 부분에 금속처리가 된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것들은 전자레인지 사용이 불가능하다.

Q 법랑주전자가 시커멓게 타버렸어요.A 법랑의 그을림은 치약으로 닦아내면 된다. 하지만 정도가 심한 그을음은 물을 담아 끓이고 그릇째 냉동실에 넣어서 얼린 후 자연해동시키면 얼음이 녹으면서 그을음이 없어진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