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pecial

생생 봄나물 요리

입맛과 기운을 한껏 돋워준다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쿠킹스튜디오)

2004. 03. 05

‘뭐 상큼한 것 없을까?’ 겨울 내내 기다렸던 상큼한 봄야채가 나오기 시작했다. 쌉쌀한 맛의 두릅, 풋풋한 돌나물, 알싸한 달래로 무친 나물요리와 봄국은 추위로 움츠러든 몸에 생기를 불어넣고 입맛을 확~ 돋워준다. 비타민도 듬뿍 들어 피로회복에도 좋은 봄야채를 이용한 자연주의 밥상 차리기.

생생 봄나물 요리

원추리근심을 잊게 한다는 뜻에서 ‘망우초’라고도 불리는 약초의 일종. 봄나물 중 유일하게 단맛이 나는 채소로 아이들도 즐겨 먹을 수 있다. 주로 봄에 나는 어린 싹을 먹는다.

두릅칼슘을 비롯한 미네랄과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 특유의 쌉쌀한 맛이 식욕을 돋운다. 살짝 데친 후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입맛을 확 돋울 수 있어 좋다.

달래알싸한 맛이 나는 야채로 비타민C가 많고 빈혈,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뿌리에 붙은 흙을 깨끗이 씻은 다음 뿌리 쪽 둥근 부분의 껍질을 벗겨내고 요리한다.

미나리이뇨 작용이 있어 부기를 빼주고 강장과 해독 효과가 있다. 손질할 때는 미나리 뿌리를 잘라내고 질겨서 먹기 곤란한 굵은 줄기도 정리한다.

봄동배추보다 씹는 맛이 더 고소한 봄동. 비타민C와 칼슘이 듬뿍 들어 있을 뿐 아니라 침의 분비를 도와 소화를 원활하게 한다.



머위칼슘이 많고 비타민이 고루 들어 있는 채소. 독특한 향이 있어 다른 요리에 향신채로 사용하기도 한다. 나물로 무쳐 먹거나 쌈을 싸서 먹으면 맛있다.

냉이비타민과 칼슘, 철분이 많은 채소로 봄철 입맛을 당기는 데 그만이다. 다른 야채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많고 비타민A가 풍부해 눈 건강을 위해 섭취하면 좋다.

돌나물풀냄새 같은 연한 향이 입맛을 돋운다. 비타민C와 인산이 풍부하며 신맛도 있어 식욕을 돋우는 역할도 한다.

생생 봄나물 요리

■ 준비할 재료
달래 150g, 오징어 1마리, 양념(고춧가루·참기름 2작은술씩, 설탕·식초 ½큰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통깨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달래는 뿌리의 흙을 깨끗하게 씻어 3cm 길이로 자른다.
②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잔칼집을 넣어 끓는 물에 데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③ 넓은 그릇에 준비한 양념 재료를 모두 넣어 고루 섞은 후 달래와 오징어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미나리강회
생생 봄나물 요리

■ 준비할 재료
미나리 150g, 달걀 2개, 식용유 2작은술, 소금 약간, 초고추장(고추장 2큰술, 물엿·식초 2작은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미나리는 잎을 대충 떼고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② 달걀은 멍울이 없도록 곱게 풀어 소금을 약간 넣고 간한 후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도톰하게 지단을 부쳐 1×3cm 크기로 자른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초고추장을 만든다.
④ 달걀에 미나리를 돌돌 감아 접시에 담고 초고추장을 뿌려낸다.

생생 봄나물 요리

■ 준비할 재료
돌나물 100g, 칵테일새우 ⅔컵, 레몬 ⅓개, 방울토마토 5개, 소금 약간, 소스(레몬즙 3큰술, 설탕·식초 ½큰술씩,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돌나물은 맑은 물에 씻어 물기를 빼고 칵테일새우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데친다.
② 레몬은 껍질째 씻어 반달 모양으로 저며 썰고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자르고 동그란 모양으로 저며 썬다.
③ 준비한 소스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은 후 돌나물과 새우, 레몬, 방울토마토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두릅된장나물
생생 봄나물 요리

■ 준비할 재료
두릅 300g, 노랑·주황 파프리카 ¼개씩, 된장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두릅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얼른 찬물에 담가 헹구고 물기를 뺀다. 데친 두릅은 반으로 자른다.
② 파프리카는 채썰어 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③ 넓은 그릇에 된장을 담고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 섞은 후 두릅과 파프리카를 넣어 무친다.

생생 봄나물 요리

■ 준비할 재료
원추리 200g, 두부 1-6모, 들깨가루 3큰술, 들기름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원추리는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짜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② 두부는 물기를 빼고 체에 한번 내린 후 원추리와 함께 고루 섞는다.
③ ②에 들깨가루와 들기름, 다진 마늘, 소금을 넣어 무친다.


냉이완탕
생생 봄나물 요리

■ 준비할 재료
냉이 300g, 밀가루 5큰술, 달걀 ½개, 팽이버섯 ½봉지, 소금 약간, 국물내기용 멸치 20마리, 물 4컵,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냉이는 뿌리의 흙을 말끔히 털어 씻은 후 끓는 물에 넣어 데쳐 얼른 찬물에 헹군다.
②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후 3cm 길이로 썬다.
③ 손질한 냉이의 물기를 꽉 짠 후 곱게 다져 밀가루와 달걀, 소금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④ 내장을 정리한 멸치를 냄비에 담아 물 4컵을 붓고 끓인 후 멸치는 건져낸다. 멸치국물에 ③를 한 숟가락씩 떠 넣어 끓인다.
⑤ ④가 한소끔 끓어오르면 팽이버섯을 넣고 다진 마늘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 다음 참기름을 떨어뜨려 맛을 낸다.

생생 봄나물 요리

■ 준비할 재료
머위 150g, 모시조개 200g, 붉은 고추 ⅓개, 밀가루 3큰술, 국물내기용 멸치 20마리, 물 4컵, 된장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머위는 끓는 물에 데쳐 헹군 후 3cm 길이로 자르고, 모시조개는 껍질끼리 비벼 씻은 후 해감을 토하게 한다.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② 머위에 밀가루를 뿌려 고루 섞는다.
③ 내장을 정리한 멸치를 냄비에 담고 물 4컵을 부어 끓인 후 멸치는 건져낸다.
④ ③에 된장을 풀어 넣고 머위와 모시조개, 붉은 고추를 넣어 3분 정도 끓인 다음 소금으로 간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