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참치 통조림으로 만든 56가지 요리

기억력 높여주는 우리 아이 영양 간식

“천연 DHA가 듬뿍 들어 있어 두뇌활동에 좋아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박애란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주영(아이올리스튜디오)

2004. 01. 15

방학 맞은 아이를 위해 통조림 참치로 만든 간식을 준비해보세요. 참치에는 천연 DHA가 듬뿍 들어 있어 아이의 학습능력을 높이는 데 좋답니다. 풍부한 영양에 엄마의 손맛을 더한 사랑이 담뿍 담긴 간식, 같이 만들어보실래요?

기억력 높여주는 우리 아이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통조림 참치 150g, 토르티야(지름 30cm 크기) 1장, 슬라이스치즈 2장, 양파 ½개, 청·홍피망 ½개씩, 노랑 파프리카 ½개, 식용유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토마토케첩 2큰술
■ 만드는 법

1 양파와 피망, 파프리카는 1cm 두께로 채썬 다음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센 불에서 볶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2 슬라이스치즈는 0.5cm 두께로 자른다.
3 토르티야는 팬에 식용유를 두르지 말고 앞뒤로 구워낸다. 이것을 도마에 펼쳐놓고 치즈, 볶은 야채, 참치, 마토케첩을 뿌린 다음 돌돌 말아 랩으로 고정시킨다.
4 ③을 4cm 길이로 자르고 랩을 벗겨 접시에 담아낸다.

기억력 높여주는 우리 아이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식빵 8장, 튀김기름 적당량, 통조림 참치 150g, 양파 ½개, 셀러리 ½대, 마요네즈 3큰술, 머스터드소스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식빵은 가장자리를 모두 잘라낸다.
2 양파와 셀러리는 잘게 다진다.
3 통조림 참치는 꼭 짜서 기름을 뺀 다음 다진 양파, 다진 셀러리, 마요네즈, 머스터드소스와 함께 잘 섞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김발에 식빵을 놓고 가운데에 ③을 1큰술 올린 후 김밥 말 듯 돌돌 말아 랩으로 싸서 15분 정도 둔다.
5 ④의 랩을 벗긴 후 170℃ 튀김기름에서 식빵이 갈색이 될 때까지 튀겨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낸다.

기억력 높여주는 우리 아이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달걀 4개, 생크림 3큰술, 소금·흰 후춧가루·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시판 토마토소스 1컵, 슬라이스치즈 2장, 양송이버섯 3개, 통조림 참치 150g, 양파 ½개, 방울토마토 6개
■ 만드는 법

1 달걀과 생크림을 잘 섞은 다음 소금과 흰 후춧가루로 간한다.
2 양송이버섯은 얇게 썬다.
3 양파도 양송이버섯 크기로 얇게 썰고, 토마토는 씨를 없애고 굵게 다진다.
4 치즈는 사방 1cm 크기로 자른다.
5 팬에 식용유을 두르고 양송이버섯, 양파를 넣어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다음 불을 끄고 약간 식으면 토마토, 참치, 치즈를 넣는다.
6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을 부어 반 정도 익으면 볶아둔 ⑤를 가운데 올리고 달걀을 반으로 접는다.
7 ⑥을 접시에 담고 토마토소스를 뿌려낸다.

기억력 높여주는 우리 아이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완두콩 통조림 ½통, 버터 3큰술, 통조림 참치 150g, 달걀 5개, 우유 ½컵, 생크림 ½컵, 다진 모차렐라치즈 1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빵 6장
■ 만드는 법

1 빵틀에 버터를 고루 바르고 식빵을 바닥과 둘레에 깔아준 다음 식빵 윗면에 버터를 바른다.
2 ①을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정도 구워낸다.
3 완두콩은 체에 올려 물기를 뺀다.
4 볼에 달걀과 우유, 생크림을 넣어 섞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5 구워낸 식빵에 완두콩 ½분량, 참치 75g을 얹고 다진 모차렐라치즈 ½컵을 뿌린 다음 ④의 ½분량을 붓고 다시 남은 완두콩과 참치, 모차렐라치즈, ④를 순서대로 올린다.
6 ⑤를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30∼40분간 구워낸다.

기억력 높여주는 우리 아이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통조림 참치 150g, 다진 모차렐라치즈 ⅔컵, 양파 ½개, 마늘 2쪽, 청·홍피망 ¼개씩, 생크림 1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노랑·주황 파프리카 ¼개씩, 양송이버섯 4개, 식용유 1큰술, 파슬리가루 1작은술, 파마산치즈 적당량, 머스터드소스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양파, 피망, 파프리카는 사방 1.5cm 크기로 썰고, 양송이버섯과 마늘은 편으로 썬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향이 나면 양파, 양송이, 파프리카, 피망의 순서로 넣고 볶는다. 여기에 생크림을 넣고 끓어오르면 머스터드소스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3 내열 용기에 ②와 참치를 고루 펴서 넣고 모차렐라치즈를 뿌린 다음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정도 구워낸다.
4 ③에 파마산치즈와 파슬리가루를 뿌려낸다.

기억력 높여주는 우리 아이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햄버거빵 4개, 상추 4장, 오이피클 2개, 치즈 4장, 토마토 1개, 버터 2큰술, 토마토케첩 2큰술, 양파 ½개, 마요네즈 2큰술, 밀가루 ½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빵가루 1컵, 튀김기름 적당량, 참치패티(통조림 참치 300g, 다진 양파 4큰술, 다진 셀러리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 1개, 밀가루 1큰술, 빵가루 ½컵)
■ 만드는 법

1 햄버거빵은 반으로 가르고 상추는 씻어 물기를 없앤다.
2 참치는 체에 올려 기름을 제거하고 나머지 패티 재료를 분량대로 넣어 끈기가 생기도록 치댄 다음 지름 8cm 정도의 크기로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3 참치패티에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서로 옷을 입혀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 팬에 구워낸다.
4 토마토는 0.5cm 두께로 썰어서 키친타월에 올려 물기를 없앤다.
5 오이피클은 얇게 편으로 썬다. 양파는 원형으로 얇게 잘라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없앤 다음 물기를 뺀다.
6 반으로 가른 햄버거빵은 안쪽 면에 버터를 바르고 굽는다.
7 구운 빵 위에 상추를 깔고 치즈를 올린 후 참치패티, 토마토케첩, 마요네즈, 토마토, 피클, 양파를 올리고 다른 빵을 덮어낸다.

기억력 높여주는 우리 아이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송송 썬 실파 2큰술, 다진 슬라이스치즈 ½컵, 사워크림 ½컵, 통조림 참치 75g
■ 만드는 법

1 감자는 껍질째 솔로 살살 문질러 씻어 반으로 자른 후 숟가락으로 속을 파낸다. 이것을 전자레인지에서 15분 정도 익힌다.
2 익힌 감자에 다진 슬라이스치즈를 올리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정도 구워낸다.
3 구워낸 감자 위에 사워크림 1큰술과 참치 1큰술, 송송 썬 실파를 올려낸다.

기억력 높여주는 우리 아이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통조림 참치 500g, 다진 양파 4큰술, 다진 셀러리 1대 분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우유 2큰술, 달걀 1개, 빵가루 ½컵, 식용유 2큰술, 발사믹식초 ⅔컵, 마늘 5쪽, 표고버섯 2개, 새송이버섯 1개, 느타리버섯 5개, 올리브오일 1큰술
■ 만드는 법

1 참치는 기름을 꼭 짜서 볼에 담고 다진 양파, 다진 셀러리, 달걀, 빵가루, 우유를 넣고 잘 섞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2 ①의 반죽을 잘 치대어 지름 10cm 정도, 두께 1cm 크기로 동그랗게 빚은 다음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노릇하게 지져낸다.
3 팬에 발사믹식초를 넣고 ⅓정도로 줄어들 때까지 조려 발사믹소스를 만든다.
4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낸 후 0.5cm 두께로 자르고, 느타리버섯은 결대으로 찢는다. 새송이버섯은 0.5cm 두께로 썬다.
5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버섯을 넣어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6 마늘은 편으로 썬 다음 팬에 올려 바삭하게 굽는다.
7 접시에 볶은 버섯을 담고 참치스테이크를 얹은 다음 발사믹소스와 구운 마늘을 올려낸다.

기억력 높여주는 우리 아이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후리가케 1봉지, 깨소금 ½큰술, 검은깨 ½큰술, 통조림 참치 150g, 단무지 1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단무지는 잘게 다지고 참치는 체에 올려 기름을 뺀다.
2 볼에 밥을 담고 후리가케, 깨소금, 검은깨, 단무지, 참치를 담아 잘 섞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3 손에 물을 묻힌 다음 ②를 적당량 덜어 세모 모양이나 동그란 모양으로 주먹밥을 빚어낸다.

기억력 높여주는 우리 아이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고구마 2개, 실파뿌리 7대 분량, 양파 ¼개, 통조림 참치 100g, 물 1컵, 설탕 ½큰술, 고추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맛술 1큰술, 두반장 ½큰술
■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째 잘 씻어 2cm 두께로 반달 썰기하여 물에 담가둔다.
2 양파는 얇게 채썬다.
3 실파는 흰 뿌리 부분만 준비하여 4cm 길이로 자른다.
4 냄비에 물, 설탕, 고추기름을 분량대로 넣고 썰어둔 고구마를 넣어 뚜껑을 덮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고구마가 거의 익으면 양파를 넣고 중불로 줄인다.
5 ④에 맛술, 마늘, 두반장을 넣어 잘 섞은 다음 참치와 실파를 넣어 국물을 끼얹어가며 조린다.

기억력 높여주는 우리 아이 영양 간식

■ 준비할 재료

통조림 참치 150g, 다진 마늘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양파 2큰술, 빵가루 ¼컵, 우유 2큰술, 밀가루 ½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식용유 적당량, 시판 바비큐소스 ⅔컵, 토마토케첩 3큰술, 다진 모차렐라치즈 ½컵
■ 만드는 법

1 참치는 기름을 뺀 다음 볼에 담고 다진 마늘, 다진 양파, 빵가루, 우유를 넣고 섞은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여 끈기가 나도록 치댄다. 이것을 지름 3cm의 동그란 공 모양으로 빚는다.
2 ①에 밀가루, 달걀 푼 물을 순서대로 입힌 후 식용유 두른 팬에 살짝 굴려 익힌다.
3 오븐 팬에 기름종이를 깔고 익힌 참치볼을 올린 다음 바비큐소스와 토마토케첩을 섞어 뿌리고 다진 모차렐라치즈를 올린다. 이것을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정도 구워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