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s Cooking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熱요리 12

추위를 많이 타는 가족을 위해 준비하세요

■ 기획·정윤숙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성훈 ■ 도움말·김상호

2004. 01. 06

추위를 많이 타는 남편과 아이들을 위해 몸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건강 요리를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 뜨거운 성질을 가진 흑미, 마늘, 고추, 당근으로 만든 특별식으로 몸도 마음도 든든한 겨울나기.

[흑미]블랙푸드로 인기 높은 흑미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을 보호해주는 식품. 빈혈이나 고혈압, 당뇨, 변비 등을 예방해주고,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노화를 늦춰주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흰살생선과 스파이시흑미밥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熱요리 12

■ 준비할 재료
흑미 100g, 흰살생선 100g, 핫소스 2작은술, 칠리소스 2작은술, 레몬즙 1큰술, 녹말가루 1큰술, 레몬 ½개, 후추·소금·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흑미는 물에 불려 물기를 제거하고 생선은 손바닥 정도 크기로 포를 뜬다.
② 식용유 두른 냄비에 불린 흑미와 핫소스, 칠리소스를 넣어 볶다가 후추를 넣은 다음 1.5배 가량의 물을 붓고 밥을 짓는다.
③ 포 뜬 생선에 레몬즙과 소금을 뿌리고 녹말가루를 앞뒤로 입혀 팬에 골고루 익힌다.
④ 접시에 흑미밥을 담고 익힌 흰살생선과 레몬을 함께 곁들인다.
파프리카 흑미볶음밥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熱요리 12

■ 준비할 재료
흑미 1-5컵, 백미 1-5컵, 노랑·빨강 파프리카 1개씩, 호박·당근·양파 ¼개씩, 노랑·빨강 파프리카 다진 것 ¼개씩 분량, 핫소스 2작은술, 소금·후추·참기름·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흑미와 백미는 물에 불린 다음 1.5배 가량의 물을 붓고 밥을 짓는다.
② 파프리카는 꼭지 부분을 자르고 속을 파내 오븐에 살짝 굽는다. 호박, 당근, 양파는 잘게 다진다.
③ 식용유 두른 팬에 다진 호박과 당근, 양파, 파프리카를 볶다가 흑미밥을 넣어 볶는다. 어느 정도 익으면 핫소스, 소금, 후추, 참기름으로 간을 맞춘다.
④ ② 안에 볶음밥을 채워 넣는다.
흑미주먹밥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熱요리 12

■ 준비할 재료
흑미 4-5컵, 백미 1-5컵, 배추김치 1쪽, 피망 ½개, 당근 ¼개, 참깨 2작은술, 참기름·식초·소금·김가루 약간씩, 실파 1대, 오이피클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흑미와 백미를 섞어 물에 불려두었다가 1.5배 정도의 물을 붓고 밥을 짓는다.
② 배추김치는 물기를 꼭 짜서 잘게 다지고, 피망과 당근도 잘게 다진다.
③ 밥이 완성되면 ②와 섞어 식초, 참기름, 참깨, 소금을 넣고 양념한다.
④ 양념한 밥을 먹기 좋은 크기로 동그랗게 빚어 김가루와 실파를 올리고 오이피클과 함께 낸다.

[마늘]음식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재료인 마늘. 심장과 근육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혈액을 따뜻하게 만들어 체온을 유지시켜준다.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면역기능을 조절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항암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다.
마늘 넣은 양송이치즈구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熱요리 12

■ 준비할 재료
양송이버섯 6개, 마늘 6쪽, 치즈 60g, 참기름 1큰술, 올리브오일·소금·파슬리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양송이버섯은 깨끗이 씻어 기둥을 떼어낸다.
② 마늘은 도톰하게 저며 썰고, 치즈는 잘게 잘라둔다.
③ 양송이버섯에 소금과 참기름을 약간 뿌리고 위에 저며 썬 마늘과 치즈를 얹는다.
④ ③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7∼10분 정도 구워낸다.
⑤ 접시에 구운 양송이버섯을 돌려 담고 파슬리가루를 뿌려낸다.
마늘산적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熱요리 12

■ 준비할 재료
마늘 8쪽, 돼지고기 100g, 은행 8알, 토마토 ¼개, 생강즙 1작은술, 양념장(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식초·후추·소금·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마늘과 같은 크기로 썰어 생강즙을 뿌려둔다.
② 은행은 달군 팬에 넣고 볶아 속껍질을 깨끗이 제거한다. 토마토는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썬다.
③ 준비한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꼬치에 마늘, 돼지고기, 은행 순으로 꿴 다음 양념장을 발라 약한 불에서 굽는다. 다 익으면 접시에 담아 토마토와 곁들여낸다.
갈릭파스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熱요리 12

■ 준비할 재료
푸실리(꽈배기 모양 파스타) 300g, 마늘 5쪽, 올리브오일 1큰술, 생크림 1큰술, 바질·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푸실리는 끓는 물에 10∼13분 정도 삶아 건졌다가 물기를 제거해둔다. 마늘은 얇게 저며 썬다.
②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넣고 마늘을 볶다가 푸실리를 넣고 같이 볶는다.
③ 마늘이 노릇해지면 ②에 생크림을 넣어 볶다가 바질, 소금을 넣어 한번 더 볶아낸다.



[고추]평소 몸이 찬 사람이라면 고추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맵고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준다. 또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고 열을 가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소라고추무침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熱요리 12

■ 준비할 재료
소라 5개, 풋고추 4개, 양파 ⅓개, 미나리줄기 10개, 쑥갓 2개, 실파 1대, 양념장(고춧가루 1큰술, 레몬즙·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소금 ½작은술, 참기름 약간)
■ 만드는 법

① 소라는 끓는 물에 삶아 꼬치를 이용해 소라살만 발라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둔다.
② 고추는 어슷 썰고, 양파는 채썬다. 미나리와 쑥갓, 실파는 3cm 길이로 썬다.
③ 준비한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소라, 고추, 양파, 미나리, 쑥갓, 실파에 양념장을 넣어 고루 버무려 담는다.
새우풋고추볶음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熱요리 12

■ 준비할 재료
칵테일새우 20마리, 생강즙·레몬즙 ½작은술씩, 풋고추 4개, 마늘 2쪽, 통후추 ½작은술, 칠리소스 2작은술, 소금·설탕·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새우는 씻어 레몬즙과 생강즙을 뿌려둔다.
② 풋고추는 1cm 두께로 어슷 썰고 마늘은 얇게 저며 썬다. 통후추는 대충 으깨둔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추와 마늘을 볶다가 새우를 넣는다.
④ ③에 칠리소스, 후추, 소금, 설탕을 넣고 센 불에서 한번 더 볶아낸다.
생선고추구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熱요리 12

■ 준비할 재료
풋고추 4개, 식초 1컵, 흰살생선 100g, 레몬 ½개, 마늘 2쪽, 생강즙 1작은술, 소금·계핏가루·식용유·파슬리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밀폐용기에 식초를 붓고 고추를 담가 하룻동안 삭힌다.
② 레몬은 슬라이스하고, 마늘은 채썬다.
③ 흰살생선은 두툼하게 포를 떠서 식용유 두른 팬에 익히다가 레몬, 생강즙, 마늘, 소금, 계핏가루를 넣고 생선살이 부서지도록 볶아낸다.
④ 삭힌 고추를 팬에 살짝 굽는다. 접시에 볶은 생선살과 구운 고추를 함께 담고 생선살 위에 파슬리가루를 뿌려 장신한다.

[당근]성질이 따뜻하고 단맛이 강한 야채인 당근은 비타민A가 풍부한 건강식품. 피부를 매끈하게 해주며 호흡기 점막을 보호해주고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날것으로 먹어도 부작용이 없다.
당근새우볶음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熱요리 12

■ 준비할 재료
칵테일새우 20마리, 케일 20g, 당근 ½개, 실파 2대, 다진 마늘 2작은술, 굴소스 2작은술, 두반장 2작은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후추·참기름·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새우는 씻어 소금을 약간 뿌려둔다. 케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둔다.
② 당근은 새우 크기보다 조금 길게 채치고, 실파는 5cm 길이로 썬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갈색이 되도록 볶다가 당근, 새우를 넣은 다음 굴소스, 두반장, 레몬즙을 넣어 한번 더 볶는다.
④ ③이 어느 정도 익으면 소금, 후추, 참기름을 넣고 센 불에서 볶다가 실파를 넣는다. 접시에 케일을 깔고 당근새우볶음을 담아낸다.
연어당근말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熱요리 12

■ 준비할 재료
연어 100g, 레몬 1개, 실파 3대, 당근 ½개, 호박 ¼개, 붉은 피망 1개, 녹말가루 2큰술, 레몬즙·소금·후추·올리브오일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연어는 얇게 저며 레몬즙을 뿌려둔다. 실파는 끓는 물에 데치고, 레몬은 슬라이스한다.
② 당근은 1x5cm 크기로 길쭉하게 썰고 호박과 피망은 같은 크기로 썰어둔다.
③ 넓게 펼친 연어에 녹말가루를 바르고 소금과 후추를 뿌린 다음 당근과 호박, 피망을 얹어 돌돌 말아 꼬치에 꿴다.
④ 데친 실파를 꼬치 끝에 말아 모양을 낸 다음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올려 레몬과 함께 중불에서 골고루 익혀낸다.
당근수프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熱요리 12

■ 준비할 재료
당근 1개, 양파 ¼개, 빨강 파프리카 1개, 버터 1큰술, 물 2컵, 생크림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치커리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당근과 양파, 파프리카는 깨끗이 씻어 잘게 다진다.
② 팬에 버터를 두르고 양파를 넣어 투명해지도록 볶다가 당근과 파프리카를 넣고 익을 때까지 볶는다.
③ 재료들이 익으면 분량의 물을 여러번에 나누어 넣으며 30분 정도 끓인다. 이것을 믹서에 곱게 갈아 다시 냄비에 넣고 끓인다.
④ ③이 어느 정도 걸쭉해지면 생크림과 소금, 후추를 넣고 그릇에 담고, 치커리로 장식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