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ense

맛과 영양을 업그레이드한 생선구이

■ 기획·이지현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신동주(F.I.M Studio)

2003. 11. 11

느끼하지 않고 담백한 맛이 나는 생선구이. 소금 훌훌 뿌려 프라이팬에 구워도 맛있지만 상큼한 소스와 과일을 곁들여 그릴에서 조리해도 별미다. 한두 가지 재료를 더해 맛과 영양을 훨씬 업그레이드한 생선구이를 즐겨보자.

맛과 영양을 업그레이드한 생선구이

■ 준비할 재료
삼치 1마리, 마늘 3쪽, 밀가루 적당량, 소금·후추 약간씩. 소스(마요네즈 3큰술, 씨머스터드(양겨자) 1큰술, 레몬즙 1큰술), 다진 파슬리 약간,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삼치는 뼈를 발라내고 3등분한 후 소금, 후추를 뿌려 20분 정도 재운다.
② 마늘은 편으로 썰어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노릇하게 구워 채썬다.
③ 삼치에 밀가루를 묻혀 기름을 두른 팬에서 80% 정도만 익힌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고 소스를 만들어 쿠킹호일 위에 바른다. 여기에 삼치를 올린 후 파슬리와 채썬 마늘을 얹고 호일로 덮는다.
⑤ ④를 생선 그릴에서 5분 정도 구워낸 후 접시에 보기 좋게 담는다.
꽁치레몬구이

맛과 영양을 업그레이드한 생선구이

■ 준비할 재료
꽁치 2마리, 소금·월계수잎·레몬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꽁치는 배쪽에 칼집을 넣고 내장을 뺀 뒤 연한 소금물로 깨끗이 씻는다.
② ①의 꽁치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고 2~3군데 칼집을 비스듬히 넣은 후 소금을 뿌려 30분 정도 둔다.
③ 쿠킹호일 위에 꽁치를 올리고 칼집낸 곳에 레몬 조각을 끼운다. 여기에 월계수잎을 올린 후 생선 그릴에서 5분 정도 굽는다.

맛내기 포인트
생선을 구울 때는 석쇠나 팬을 충분히 달군 후 식초를 표면에 바르고 생선을 올려야 생선 껍질과 살이 눌어붙거나 타지 않는다. 그릴에서는 불 조절이 쉽지 않으므로 처음에는 쿠킹호일을 생선에 덮어 굽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벗겨서 굽는 것이 좋다. 또한 생선을 구울 때 껍질에 ×자나 사선으로 칼집을 넣어주면 껍질이 벗겨지거나 부풀어오르지 않고 골고루 잘 익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