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s Cooking

유럽풍 사과 디저트

한창 단물 올라 입안에서 살살 녹아요~

■ 기획·정윤숙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성훈

2003. 10. 13

이맘때 가장 흔한 과일 중 하나가 사과. 한창 단물 올라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파이나 무스 같은 디저트로 만들어도 별미다. 식사 후 우아하게 즐기기 좋은 유럽풍 사과 디저트 7가지.

유럽풍 사과 디저트

■ 준비할 재료
박력분 ½컵, 버터 4큰술, 소금 약간,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물 2큰술, 사과 1개, 설탕 4큰술, 계핏가루 1작은술, 달걀 푼 물 약간
■ 만드는 방법
① 실온에 두어 부드러워진 버터를 볼에 넣고 박력분과 소금을 체에 내려 섞는다.
② 달걀노른자에 물을 넣고 거품기로 저은 다음 ①에 넣고 잘 섞는다. 반죽을 냉장실에 넣고 1시간 정도 숙성시킨다.
③ 사과는 5×5mm 크기로 썰어 설탕과 계핏가루를 뿌린 다음 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서 투명해질 때까지 조린다.
④ ②의 반죽을 꺼내 밀대로 밀어 3mm 두께로 편 다음 10×10cm 크기로 자른다.
⑤ ④의 반죽에 달걀 푼 물을 발라 조린 사과를 얹고 반죽을 접은 다음 달걀 푼 물을 바르고 칼집을 낸다.
⑥ 오븐틀에 유산지를 깔고 반죽을 올린 다음 22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30분 정도 구워낸다.
애플쿠키

유럽풍 사과 디저트

■ 준비할 재료
버터 2½큰술, 설탕 3큰술, 박력분 ⅔컵, 슈가파우더 1큰술, 소금 약간, 탈지분유 1작은술, 달걀 푼 물 1개 분량, 다진 사과 2작은술, 사과잼 1큰술
■ 만드는 방법
① 실온에 두어 부드러워진 버터를 볼에 넣고 거품기로 저으면서 설탕을 2번에 나누어 넣는다.
② 박력분에 슈가파우더, 소금, 탈지분유를 섞어 고운 체에 한번 내린다.
③ ①에 달걀 푼 물을 3~4번에 나누어 넣고 섞는다. 여기에 ②를 체에 치면서 넣은 후 고무주걱으로 섞는다.
④ ③에 다진 사과와 사과잼을 넣어 한번 더 저어준다.
⑤ 쿠키틀에 버터를 골고루 바르고 ④의 반죽을 넣어 평평하게 편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20분 정도 구워낸다.

유럽풍 사과 디저트

■ 준비할 재료
중하 2마리, 오이 ⅓개, 사과 ¼개, 크래커 6개, 사과잼 2큰술, 식초·설탕·소금 약간씩
■ 만드는 방법
① 중하는 끓는 물에 데쳐 꼬리 부분만 남기고 껍질을 제거한 다음 식초와 설탕을 넣은 물에 담가둔다.
② 오이는 소금으로 박박 비벼 씻은 다음 길이로 얇게 썰어 소금에 살짝 절인다.
③ 사과는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살려 반달 모양으로 얇게 저며 썬다.
④ 크래커 위에 사과잼을 1작은술씩 얹고 중하, 오이, 사과를 각각 올려낸다.



애플컵퓌레
유럽풍 사과 디저트




■ 준비할 재료
사과 1개, 크림치즈 2큰술, 생크림 2큰술, 설탕 1큰술, 버터 2작은술
■ 만드는 방법
① 사과는 윗부분을 잘라내고 속을 파내 컵 모양으로 만든다.
② 버터를 두른 냄비에 파낸 사과 과육을 넣어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③ ②에 설탕과 크림치즈를 넣고 국물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약한 불에서 조린다.
④ ③을 냉장실에 넣어 차게 식힌 다음 사과컵에 담고 생크림을 얹어낸다.

유럽풍 사과 디저트

■ 준비할 재료
사과 1개, 방울토마토 2개, 녹말가루 1큰술, 올리브오일 1컵, 꿀 2큰술
■ 만드는 방법
① 사과는 껍질을 벗겨 1cm 두께로 도톰하게 채썬다.
② 방울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자른다.
③ 채썬 사과에 녹말가루를 골고루 묻혀 170℃의 올리브오일에 넣고 노릇해지도록 튀겨낸다.
④ 볼에 튀긴 사과를 담고 꿀을 넣어 골고루 버무린 다음 방울토마토를 얹는다.



사과레몬셔벗
유럽풍 사과 디저트


■ 준비할 재료
사과 1개, 설탕 ⅓컵, 레몬즙 1큰술
■ 만드는 방법
① 사과는 껍질을 제거하고 씨부분을 도려낸다.
② 손질한 사과를 대충 썰어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③ 곱게 간 사과에 설탕과 레몬즙을 넣어 섞은 다음 냉동실에 넣고 얼린다.
④ 중간에 ③을 꺼내 스푼으로 긁어내고 다시 얼리는 과정을 3번 정도 반복한 다음 컵에 담아낸다.



사과생크림무스
유럽풍 사과 디저트


■ 준비할 재료
사과 3개, 달걀노른자 3개 분량, 달걀흰자 1개 분량, 설탕 7큰술, 생크림 10큰술, 녹말가루 1작은술, 젤라틴 3장, 파슬리가루 약간
■ 만드는 방법
① 껍질 벗겨 대충 썬 사과는 믹서로 곱게 갈아 냄비에 넣고 살짝 끓인다. 젤라틴은 찬물에 넣어 녹인다.
② 볼에 달걀노른자와 설탕 5큰술을 넣어 거품기로 젓다가 녹말가루를 넣고 다시 한번 젓는다.
③ ②에 끓인 사과를 조금씩 나누어 넣으면서 젓다가 젤라틴을 넣고 식힌다.
④ 달걀흰자에 설탕 2큰술과 생크림을 넣어 살살 젓다가 ③을 넣고 섞는다.
⑤ 얼음틀에 ④의 사과무스를 부어 냉동실에 넣고 살짝 얼린다. 상에 내기 전 무스 위에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