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부록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옛맛 그대로~ 방부제 걱정 없이 먹어요”

■ 요리/방영아 ■ 기획/박정은 기자(jungeun@donga.com) ■ 진행/김은진 ■ 사진/지재만 조영철 기자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 표지디자인/장호식

2003. 01. 20

어릴 적 할머니가 만들어주시던 간식 기억나세요? 누룽지튀김이나 수수부꾸미, 매작과 같은 것 말이에요. 슈퍼에서 파는 과자와는 달리 인공색소나 방부제가 전혀 들어가지 않으니 안심하고 먹을 수 있잖아요. 아이들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지금부터라도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를 준비해보세요. 건강하고 머리도 좋은 아이로 키우는 비결, 바로 여기에 있답니다.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 준비할 재료한천 7g, 황설탕 100g, 팥앙금 200g, 녹말가루 1작은술, 물 250cc, 소금 약간, 밤 12개
■ 만드는 법1 한천은 2시간 정도 물에 담가 불린 다음 물기를 빼고, 냄비에 물 200cc와 함께 넣고 끓여서 녹인다.2 볼에 한천을 담고 황설탕과 소금, 팥앙금을 넣고 섞는다.3 볼에 녹말가루와 물 50cc를 넣고 섞는다.4 밤은 삶아 속껍질까지 깨끗하게 벗긴 다음 적당한 크기로 썬다.5 냄비에 ②와 ③을 담고 한소끔 끓여 틀에 부은 뒤 적당히 썰어둔 밤을 얹는다.이것을 냉장고에 넣어 2시간 정도 둔다.6 ⑤의 밤양갱을 냉장고에서 꺼낸 다음 모양이 망가지지 않도록 틀에서 뺀다.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 준비할 재료누룽지 10개, 튀김기름 적당량, 시럽(황설탕 10큰술, 식용유 2큰술), 콩가루·황설탕 약간씩
■ 만드는 법1 시중에서 파는 누룽지를 준비하여 끓는 물에 담갔다가 바로 꺼내어 물기를 뺀다.2 물에 살짝 데친 누룽지는 반으로 잘라놓는다.3 자른 누룽지를 180℃로 달군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다.4 팬을 달구어 식용유를 두른 다음 황설탕을 넣는다. 황설탕이 가장자리부터 짙은 갈색이 되면서 반 정도 녹으면 주걱으로 고루 섞는다.5 시럽이 투명한 갈색이 되면 튀겨낸 누룽지를 넣어 재빨리 버무려 그릇에 담고, 콩가루와 황설탕을 뿌려낸다.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 준비할 재료우리밀 밀가루 320g, 황설탕 30g, 녹인 마가린 40g, 탈지분유 3큰술,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달걀 1개, 물 ⅓컵, 소금 약간, 드라이 이스트 ½작은술,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1 드라이 이스트에 따뜻한 물과 황설탕을 넣고 30분 정도 발효시킨다.2 우리밀 밀가루에 베이킹파우더와 소금을 섞어 체에 내린다.3 달걀은 소금을 넣고 고루 젓는다.4 준비한 밀가루에 ①의 이스트와 달걀 푼 물을 넣고 고루 섞이도록 반죽을 치댄다.5 반죽 한가운데에 녹인 마가린을 넣고 손으로 치대어 한 덩어리를 만든다. 이것을 따뜻한 곳에1시간 정도 두었다가 손으로 적당하게 떼어내어 꽈배기 모양으로 만든다.6 ⑤의 꽈배기를 170℃의 튀김기름에 넣고 노릇하게 튀겨낸 다음 기름기를 빼고 황설탕을 뿌려낸다.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 준비할 재료고구마 400g, 소금 약간, 마요네즈 2큰술, 카스텔라 80g, 건포도 ½컵
■ 만드는 법1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썰어 물을 넣고 삶는다.2 고구마가 푹 익으면 남은 물을 버리고 약한 불에서 수분을 날려보내면서 곱게 으깬다.3 카스텔라는 갈색부분은 잘라내고 체에 내려 가루를 만든다.4 으깬 고구마에 마요네즈와 카스텔라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놓는다.5 ④를 조금씩 떼어 안에 건포도를 2~3개씩 넣고 둥글게 빚는다. 윗면에 카스텔라 가루를 뿌리고 건포도를 장식한다.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 준비할 재료건빵 1봉지, 튀김기름 적당량, 황설탕 1컵, 물 ¼컵, 조청 ½컵, 땅콩 ½컵, 참깨 ½컵
■ 만드는 법1 냄비에 황설탕과 물을 넣어 끓이다가 조청을 넣어 살짝 더 끓인다.2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곱게 다진다.3 건빵을 17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 다음 ①에 담갔다가 건진다.4 ③의 건빵에 다진 땅콩과 참깨를 각각 고루 묻혀 완성한다.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 준비할 재료김치 ½포기, 양파 ½개, 실파 8대, 우리밀 밀가루 1컵, 찬물 1컵, 식용유 적당량,초간장(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황설탕 ½큰술, 깨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1 김치는 송송 썰어서 국물을 대충 짜고, 양파는 가늘게 채썬다.2 베이컨은 1cm 폭으로 썰고, 실파는 송송 썰어놓는다.3 볼에 우리밀 밀가루와 찬물을 넣고 고루 섞은 다음 준비한 김치와 양파, 실파를 넣고 섞는다.4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준비한 반죽을 한 숟갈씩 떠넣어 양면을 노릇하게 지진 다음 그릇에 담고 송송 썬 실파를 뿌린다. 상에 낼 때 초간장을 곁들인다.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 준비할 재료떡볶이떡 16개, 식용유 2큰술, 땅콩 2큰술, 양념장(고추장 1큰술, 토마토케첩 3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양파 3큰술, 굴소스 1큰술, 맛술 3큰술, 물엿 1큰술, 황설탕 1큰술, 참기름 ½큰술, 식용유 1큰술, 물 2큰술, 후추 약간)
■ 만드는 법1 떡볶이떡은 말랑한 것을 준비하거나, 단단한 것은 끓는 물에 데쳐 말랑하게 준비해놓는다.2 꼬치에 준비한 떡볶이떡 3개를 보기좋게 꿴다.3 땅콩은 껍질을 벗긴 다음 키친타월 위에 올려 곱게 다진다.4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토마토케첩과 고추장을 넣고 뭉근히 볶는다. 여기에 굴소스와 맛술, 물엿, 황설탕, 물, 식용유, 후추를 넣고 끓이다 걸쭉한 상태가 되면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준비한 떡꼬치를 놓아 구운 다음 그릇에 담고 양념장과 다진 땅콩을 뿌려낸다.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 준비할 재료귤 600g, 물 3컵, 소금 약간, 황설탕 1½컵, 꿀 2큰술, 한천 10g
■ 만드는 법1 귤은 씻어서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갈라서 냄비에 넣고 물 3컵과 소금을 넣어 삶는다.2 한천은 찬물에 담가 불린 다음 밀가루를 뺀다.3 ①의 귤이 무르기 시작하면 불에서 내려 체에 거른 다음 한천과 황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조린다.4 ③이 되직한 상태가 되면 꿀을 넣고 잠시 더 조린다.5 사각 용기에 ④를 부어 평평하게 만든 다음 찬 곳에서 1시간 정도 두어 굳힌다. 이것을 예쁜 모양틀로 찍어낸다.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 준비할 재료찹쌀가루 2컵, 팥 1컵, 황설탕 3큰술, 소금·소금물 약간씩, 녹말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1 찹쌀가루는 곱게 갈아서 체에 한번 내린다.2 냄비에 팥을 넣고 물을 부어 푹 삶다가 한번 끓어오르면 물을 버리고 다시 찬물을 한컵 정도 부어 팥이 무르도록 삶는다.3 팥이 다 삶아지면 체에 내린 다음 냄비에 담고 황설탕과 소금을 넣어 살짝 조려 팥앙금을 만든다.4 김이 오른 찜통에 가제를 깔고 준비한 찹쌀가루를 넣어 20분 정도 찐다.5 ④가 어느 정도 식으면 손에 소금물을 발라가며 치대어 6등분한다.6 찹쌀가루 반죽을 손바닥에 올리고 팥앙금을 적당히 덜어 얹어 둥글게 싸서 찹쌀떡을 만든다.7 찹쌀떡에 녹말가루를 고루 묻혀낸다.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 준비할 재료고구마 3개, 튀김기름 적당량, 시럽(황설탕 100g, 식용유 2큰술, 뜨거운 물 2큰술)
■ 만드는 법1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썰어 물에 잠시 담갔다 건진다.2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칼로 곱게 다진다.3 170℃의 튀김기름에 큼직하게 썰어둔 고구마를 넣어 속까지 익게 튀겨낸다.4 냄비에 황설탕과 식용유를 넣고 중간불에서 젓지 말고 끓이다 뜨거운 물을 넣어 나무주걱으로 살짝 저어 시럽을 만든다.5 튀긴 고구마를 시럽에 넣어 고루 묻혀 그릇에 담는다.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 준비할 재료밤 20개, 물 1½컵, 꿀 3큰술, 잣가루 3큰술
■ 만드는 법1 밤은 삶아 속껍질까지 깨끗하게 벗겨 뜨거울 때 곱게 으깨어 체에 내린 다음 보슬보슬한 고물을 만들어놓는다.2 밤고물에 꿀과 잣가루를 넣어 고루 섞어서 한 덩어리로 뭉친다.3 ②를 적당한 크기로 떼어 밤톨처럼 모양내어 빚은 다음 한쪽 끝에 잣가루를 묻힌다.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 준비할 재료우리밀 밀가루 200g, 두부 50g, 소금 1작은술, 물 5큰술, 황설탕 5큰술, 검은깨 4큰술, 튀김기름 2컵
■ 만드는 법1 우리밀 밀가루와 소금은 함께 섞어 체에 내려놓는다.2 두부는 칼등으로 으깨어 키친타월로 감싸 물기를 완전히 없앤다.3 체에 내린 밀가루에 황설탕을 넣고 섞은 다음 으깬 두부와 검은깨를 넣어 섞는다. 여기에 물을 넣어 되직하게 반죽하여 비닐봉지에 담고 30분 정도 둔다.4 도마 위에 밀가루를 약간 바른 다음 준비한 반죽을 올려 1mm 두께로 얇게 민다. 이것을 롤러로 밀어 마름모 모양이 되도록 자른다.5 마름모 모양의 반죽을 15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 다음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뺀다.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 준비할 재료우리밀 밀가루 230g, 다진 생강 1작은술, 다진 수삼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물 10큰술, 튀김기름 2컵,잣가루 ¼컵, 시럽(황설탕 1컵, 물 1컵, 꿀 2큰술, 계핏가루 ½작은술)
■ 만드는 법1 우리밀 밀가루와 소금을 함께 섞어 체에 내린다.2 수삼과 생강은 깨끗이 손질하여 각각 곱게 다진다.3 준비한 밀가루에 다진 수삼과 생강을 넣고 섞어준 다음 물을 넣어 되직하게 반죽한다. 이것을비닐봉지에 담아 30분 정도 둔다.4 황설탕과 물을 냄비에 담고 중간불에서 젓지 말고 끓이다 반으로 줄면 꿀과 계핏가루를 넣고 나무주걱으로 살짝 저어 시럽을 만든다.5 준비한 반죽을 1mm 두께로 얇게 민 다음 길이 5cm, 폭 2cm 크기로 썬다. 이것을 세로로 세번 칼집을 낸다. 양쪽 가장자리 부분을 가운데 칼집 사이에 집어넣었다 빼 매작과 모양을 만든다.6 매작과를 15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 다음 시럽에 담갔다가 건져내고 잣가루를 뿌려낸다.

순우리식 건강 먹을거리

■ 준비할 재료수수 1컵, 따뜻한 물 ¼컵, 소금 약간, 붉은팥 1컵, 계핏가루 ½작은술, 꿀 1큰술, 황설탕 1큰술,식용유 적당량, 꿀 ¼컵
■ 만드는 법1 수수는 3시간 이상 물에 불리는데 중간중간에 물을 갈아주어 수수의 떫은맛을 우려낸다.2 떫은맛을 우려낸 수수를 물에 여러번 헹궈 체에 담아 물기를 뺀 다음 소금을 넣고 가루를 낸다.3 수수가루에 따뜻한 물을 부어 익반죽한 뒤 충분히 치대어 탄력 있는 반죽을 만든다.이것을 지름 10cm 원형으로 납작하게 빚는다.4 냄비에 붉은팥을 담고 물을 넉넉히 부어 삶는다. 한소끔 끓으면 찬물을 한컵 부어 다시 끓인다.5 붉은팥이 다 삶아지면 대충 으깬 다음 꿀과 황설탕, 계핏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팥소를 만든다. 이것을 10등분하여 둥글게 빚는다.6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③의 수수부꾸미 반죽을 놓고 지진다. 반죽 밑이 ⅓정도 익으면 뒤집어 익힌다.7 뒤집은 면이 약간 부푼 듯 올라오면서 투명하게 익으면 준비한 팥소를 부꾸미 가운데 부분에 놓고 반을 접는다. 수저로 접힌 부분을 고루 눌러주면 들뜨지 않고 잘 붙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