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

빵지순례 말고, 빵클래스!

이혜진 객원기자

2025. 09. 16

전국의 빵 덕후들이 눈여겨볼 체험 클래스가 있다. 베이커리 명가들이 일반인을 위한 ‘빵 클래스’를 운영하며 입문자들에게 반죽부터 굽기까지의 전 과정을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오픈런 대신, 오븐 앞에서 베이킹

유명 베이커리 빵의 특별한 식감과 깊은 풍미는 단연 숙련된 제빵사의 손끝에서 비롯된 ‘프로의 맛’이다. 이 특별한 맛을 찾기 위해 새벽부터 줄을 서는 ‘빵지순례’는 이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최근에는 빵 오픈런을 넘어 직접 빵 만들기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일부 베이커리는 일반인과 입문자를 대상으로 베이킹 클래스를 운영하며 제빵 체험을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제안한다. 이들 베이커리는 빵을 한 번도 만들어본 적 없는 초보자라도 반죽부터 굽기까지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게끔 클래스를 진행하는데, 이때 오픈런의 피로 대신 반죽을 치대고 발효를 기다리는 시간은 오롯이 나를 위한 힐링 타임이 된다. 급기야 오븐에서 갓 구운 빵 향기가 퍼질 때면 강렬한 성취감도 느낄 수 있다. 클래스에 참여한 이들은 “매장에서 사 먹을 땐 몰랐던 정성과 수고가 손끝으로 느껴진다”며 “빵이 만들어지는 기초적인 원리부터 하나하나 배우다 보니, 빵을 사 먹을 때의 즐거움이 2배로 커졌다”고 입을 모은다. 유명 베이커리에서 직접 빵을 만들 수 있는 제빵 클래스를 소개한다.

나만의 케이크 만들기 성심당 문화원

성심당의 케이크는 대전 시민은 물론 전국 빵 마니아들에게 ‘희귀템’으로 통한다. 주말이나 명절 시즌에는 매장 앞 대기 번호가 100번을 훌쩍 넘길 정도로 구매 경쟁이 치열하다. 정성 가득한 비주얼과 맛으로 입소문이 난 만큼, 원하는 제품을 제때 사기란 결코 쉽지 않다. 그런 성심당 케이크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클래스가 있다는 사실! 한 달에 한 번 대전 성심당 문화원에서 열리는 ‘목요 메아리, 나만의 성심당 케이크 만들기’ 클래스는 단순한 체험을 넘어 성심당 팬들에게 ‘1일 성심당 제과사 체험’을 선물한다. 성심당 케익부띠끄 소속 셰프가 직접 진행하며, 매달 주제가 다른 케이크 만들기로 클래스는 공개되자마자 예약이 마감될 만큼 경쟁이 치열하다. 6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니 가족 단위로 신청해도 좋다. 반죽부터 데커레이션까지 케이크를 완성하는 90분간의 과정은 ‘나만의 성심당 이야기’를 써 내려가는 추억이 된다. 

위치 대전시 중구 중교로 73번지 11 성심당 문화원 3층 메아리 라운지   문의 인스타그램(sungsimdang_official)

정통 프렌치 베이킹 수강 리치몬드 제과기술학원



서울 마포구에 자리한 리치몬드과자점은 겉보기엔 클래식한 동네 빵집 같지만 마니아층 사이에선 정통 프렌치 제과의 명가로 불린다. 아몬드 크림이 풍성한 갈레트 데 루아부터 바삭한 크루아상까지, 고전적인 정통 기술을 바탕으로 한 리치몬드과자점의 디저트는 서울에서 보기 드문 진짜 ‘정통 프렌치 디저트’로 정평이 나 있다. 

리치몬드 제과기술학원에서 열리는 베이킹 클래스는 ‘제과 기술 학원’에서 이루어지는 수업답게 실전 감각이 다른 클래스보다 높은 편이다. 이론과 실습을 적절히 배합해 제빵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반죽부터 발효, 굽기, 식힘까지 전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케이크, 쿠키, 페이스트리, 유럽식 하드 브레드 등 매회 다른 주제의 커리큘럼과 실제 업계 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초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설계된 것도 강점이다. 단회 클래스부터 입문 과정, 전문가 과정까지 선택의 폭이 넓어 취향과 일정에 맞춰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위치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86   문의 02-324-9894

경남 최고의 명장이 운영하는 김덕규 제과제빵 바리스타 학원

김해를 대표하는 베이커리, 김덕규과자점은 마늘 크림빵과 천연 발효 캉파뉴로 빵순이, 빵돌이의 리스트에 빠지지 않는 명소다. 바삭한 바게트 사이 부드러운 마늘 크림이 가득 들어간 시그니처 메뉴는 중독성 있는 맛을 자랑한다. 이곳의 기술과 철학을 그대로 배울 수 있는 공간이 바로 김덕규 제과제빵 바리스타 학원이다.

원데이 클래스부터 자격증 대비 과정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으며, 김덕규 명장이 직접 수업을 진행해 깊이 있는 지도를 받을 수 있다. 계절별로 열리는 시즌 디저트 클래스에서는 딸기 프레지에, 마카롱 등 SNS에서 화제가 된 디저트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어 젊은 층 수강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는 중이다. 마늘 크림빵을 맛보는 데서 그치지 않고 레시피와 손맛을 오롯이 배울 수 있는, ‘명장의 빵’을 내 손으로 굽는 특별한 순간을 누릴 수 있다.

위치 경남 김해시 구지로 20 KDK빌딩 5층   문의 인스타그램(kdk_bakery_academy) 

#빵클래스 #성심당문화원 #리치몬드제과기술학원 #김덕규제과제빵바리스타학원 #여성동아

사진출처 성심당 리치몬드제과기술학원 김덕규과자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