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

티벳음식, 사찰음식…취향대로 골라가는 서촌 맛집 3

우먼동아일보

2013. 03. 08

문화혁명시대 유물이 전시된 박물관 식당, 완장
누하동 뒷골목에 있는 박물관 식당. 티벳박물관을 운영하고 있는 주인장이 중국 여행 중 모은 다양한 골동품과 생활용품을 전시하고 있다. 식당 한편이 문화혁명시대의 유물들로 가득차 있어 눈길을 끈다. 이곳의 간판메뉴는 마오쩌둥의 기력도 회복시켰다는 ‘토마토국수’. 닭고기가 들어간 매콤한 토마토과 국수를 함께 먹으면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다. 가지와 서양 호박을 함께 볶은 ‘콩나물 떡볶이’와도 잘 어울린다.

문의 02-735-8149
주소 서울시 종로구 누하동 64번지 태평타운 1층
영업시간 11:00-23:00 일요일 휴무

티벳음식, 사찰음식…취향대로 골라가는 서촌 맛집 3

티벳음식, 사찰음식…취향대로 골라가는 서촌 맛집 3
동치미_소화 효소가 풍부해 소화를 촉진시키고 숙성되는 동안 생성되는 유산균은 변비 예방에 효과가 있다.

토마토_붉은 색 색소인 라이코펜은 강한 항산화작용이 있어 노화를 방지한다.

가지_껍질의 보라색 색소인 안토시아닌은 체내의 독성 물질인 활성 산소를 없애줘 노화를 예방한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





정갈한 사찰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 감로당
고기와 생선은 물론 계란과 마늘조차도 사용하지 않는 사찰음식점 ‘감로당’. 단독주택을 가게로 개조해 청결하고 안락한 분위기다. 모든 재료는 유기농을 사용하고 고추장이나 된장도 모두 직접 만들기 때문에 재료 본래의 맛이 살아있다.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 야채 손질도 주문 후에 시작하는 편. 때문에 방문하기 전, 사전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문의 02-3210-3397
주소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 95-106
영업시간 lunch 12:00-15:00, dinner 18:00-21:30 

티벳음식, 사찰음식…취향대로 골라가는 서촌 맛집 3

티벳음식, 사찰음식…취향대로 골라가는 서촌 맛집 3
표고_비타민D가 풍부해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히 한다. 베타글루칸 성분은 암 발생을 억제하고 에리타데닌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한다.
 
유자_새콤한 맛을 내는 구연산은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불량과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 비타민C는 감기를 예방하고 주독을 풀어줘 기미를 예방한다.
 
백련초_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갱년기 여성의 관절염 및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동네사람들이 찾는 어머니의 맛집, 궁가
동네 사람들이 즐겨 찾는 숨은 맛집. 순두부찌개나 된장찌개, 비빔밥 등 저렴한 한식 메뉴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손맛 좋은 주인장이 차려낸 밥상에는 어머니가 차려준 듯 정감있는 밑반찬과 메뉴들이 차려져있다.  

문의  02-725-3969
주소 서울시 종로구 통인동 135-5번지
영업시간 8:00-22:00 연중무휴

티벳음식, 사찰음식…취향대로 골라가는 서촌 맛집 3

티벳음식, 사찰음식…취향대로 골라가는 서촌 맛집 3
순두부_순두부의 재료인 콩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또 레시틴은 치매예방에 좋아 특히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



서촌은…

인왕산 동쪽과 경복궁 서쪽 사이, 청운동, 효자동과 사직동 일대를 말한다. 세종대왕이 태어난 곳이라 '세종마을'이라고도 부르며, 예부터 역사 속 이름난 화백과 문인들이 활동한 명소이기도 하다. 고즈넉한 분위기의 돌담길과 인왕산에서 불어온 바람이 만나 시간이 멈춘 듯 발길을 잡는 곳. 거미줄처럼 얽혀있는 골목 안 곳곳에서 신진 예술가들의 감성을 만날 수 있다.



글·박해나<우먼 동아일보 http://thewoman.donga.com 에디터 phn0905@gmail.com>
사진·이기욱<동아일보 출판사진팀 기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