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Hello! 뷰티 유튜버를 만나다

우먼동아일보

2015. 05. 18

뷰티 유튜버라는 신종 셀레브러티들이 나타났다. 마술 같은 메이크업 실연으로 유명한 인기 유튜버들의 동영상은 조회 수가 기본 수백만. 유튜브 동영상뿐 아니라 코즈메틱 브랜드와의 콜래보레이션, 패션쇼의 백스테이지 메이크업 등 온 ·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뷰티 크리에이터로 새롭게 발돋움하고 있는 그들을 만났다.


초보자도 따라 하기 쉬운 상세한 동영상을 찾는다면,
김다영의 뷰티드로잉(https://www.youtube.com/user/adrenallingb)

2014년 1월 유튜브에 뷰티 동영상을 올리기 시작, 단시간에 유튜브 스타가 된 김다영. 뷰티 e커머스 기업인 미미박스와의 콜래보레이션 작업으로 코즈메틱을 출시하기도 했고, 2015 서울패션위크에서 디자이너 브랜드 맥앤로건과 맥이 함께하는 쇼의 백스테이지에 초대되기도 했다. 인기 요인은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 연예인 메이크업에서 베이식 뷰티 팁까지, 그야말로 뷰티 족집게 과외 선생님이 따로 없다.
현재(2015년 4월 15일 기준) 총 구독자 수_ 약 20만5천 명

Hello! 뷰티 유튜버를 만나다

어떻게 뷰티 유튜버 세계에 입문하게 되었나?
웹 퍼블리싱으로 프리랜서 일을 하다 블로그를 취미 생활로 시작했다. 하지만 사진으로 메이크업을 설명하는 것은 아무래도 한계가 있을 것 같아 유튜브 동영상을 제작하게 되었다.

유튜브 채널의 콘셉트는 무엇인가?
전형적인 한국적 메이크업 틀에서 벗어나 본인의 이미지에 맞는 메이크업을 하자는 것. 즉 기본적인 메이크업 스킬은 익히되, 본인의 이미지에 맞는 메이크업을 해서 자존감을 잃지 않는 여성이 되자는 것이다.

지금까지 올린 게시물 중 구독자들의 반응이 가장 좋았던 영상물은?
최근에 올린 인조 속눈썹 관련 동영상에 관한 반응이 정말 좋았다. 속눈썹을 고르고 붙이고 떼는 과정까지 최대한 자세히 다루었는데, 인조 속눈썹과 관련해 앞으로 이보다 더 자세한 영상은 나오지 않을 것 같다는 칭찬도 들었다.

구독자들의 반응은 주로 어떻게 확인하는지?
반응은 주로 댓글 모니터링인데 대부분은 격려나 좋은 댓글을 남겨주시지만, 가끔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을 따끔하게 짚어주는 구독자들도 있어 모든 반응을 꼼꼼히 읽으면서 도움을 받는다.



뷰티 유튜버로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을 꼽는다면?
자주 댓글을 남기는 구독자들의 소소한 소식에 보람을 느낀다. 동영상을 보고 메이크업했더니 남자친구가 화장 잘 했다고 칭찬하더라는 구독자의 이야기를 들었을때는 정말 뿌듯했다.

영상물을 포스팅하는 나만의 원칙이 있다면?
중요한 포인트는 최대한 상세하게! 미대를 나와 영상미에 중점을 두는데 사실 영상에서 정보를 자세히 넣고자 할 때는 디자인을 포기해야 할 때가 많아 처음에는 디자인과 상세한 정보 사이에 갈등을 겪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는 무조건 디자인보다 정보에 집중해서 더 많은 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메이크업을 따로 배웠나?
따로 배운 적은 없다. 어릴 때부터 TV를 보면서, 주변 여성들을 보면서 가장 자극받은 부분이고 관심을 가지고 있던 부분이라 자연스럽게 혼자 연구한 시간이 많다.

뷰티 팁과 영상을 기획할 때 주로 어디서 영감을 얻는지?
내가 평소에 하는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깨알 같은 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거울을 보며 내가 메이크업하는 모습을 연구한다. 그리고 개성 넘치는 독특한 메이크업 힌트를 가장 많이 얻는 곳은 잡지 화보.

뷰티를 즐기기 위한 조언을 한다면?
자신만의 이미지를 찾을 것. 매 시즌 유행하는 메이크업이 있지만, 내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알지 못하면 제대로 된 메이크업을 할 수 없다.


HER SECRET BEAUTY TIP
Secret 1 티 안 나게 붙이는 인조 속눈썹
인조 속눈썹을 붙일때는, 5~6개로 나눠 잘라서 원래 속눈썹 아래쪽에 붙일것. 자연산 속눈썹이라고 해도 아무도 의심하지 않을 정도로 감쪽같다.

Secret 2 아이 메이크업은 기초부터 차근차근
메이크업 중 수정도 번거롭고 가장 잘 번지는 부위가 눈. 마지막 섀도를 바르기 전에 아이라이너를 먼저 그리고 그 다음 마지막 섀도를 바르면 자연스럽게 라이너의 유분감을 잡아주어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Secret 3 럭셔리 스킨 메이크업의 비밀
피부색과 맞는 파운데이션을 사용할 것. 의외로 피부톤에 맞지 않는 파운데이션을 쓰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것이 화장을 망치는 첫번째 이유다. 내 피부에 맞는 컬러를 꼭 테스트 해보고 구입하자.

Hello! 뷰티 유튜버를 만나다

<font color="#333333"><b>1</b></font>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메이크업 영상.<font color="#333333"><b> 2</b></font> 미미박스와 콜래보레이션 작업 당시 포스터.<font color="#333333"><b> 3</b></font> 매거진 메이크 오버 촬영장에서.<font color="#333333"><b> 4</b></font> 사용 후 좋았던 제품은 꼭 추천한다.


김다영의 BEST ITEM 5
1 맥 스트롭 크림
텍스처는 촉촉하지만 오래 지속되는 보습력은 크게 없어서 메이크업을 얇게 하고 싶은 날 가볍게 사용하기 좋은 제품. 50ml 4만6천원.

2 에뛰드하우스 닥터마스카라 픽서 포 퍼펙트 래쉬
데일리 아이템으로 추천하는 속눈썹 프라이머. 가격도 착하고 컬링도 오래 유지된다. 6ml 6천원.

3 비디비치 퍼펙트 스테이 립스틱(핑크피오니)
얼굴에 형광등을 켠 듯 환하고 밝은 피부로 만들어주는 마법의 핑크 립스틱. 4g 3만2천원.

4 스바보다-륙스 비타민 영양크림
최근 러시아 친구에게 선물받은 러시아 브랜드 제품. 지금껏 써온 제품들과는 차원이 다른 보습력을 느낄 수 있었다. 50ml 5천5백원.

5 맥 아이섀도우(에스프레소)
눈매에 깊은 음영감을 주는 브라운 컬러. 여행 중에는 아이브로를 그릴 때 사용해도 좋다. 1.5g 2만6천원.



실생활에서 바로 응용하는 상황별 메이크업 스킬의 여왕
김보배의 라뮤끄의 매직업(www.youtube.com/lamuqe)

최근 뷰티 유튜버 ‘아시아 TOP 5’ 에 한국 대표로 뽑힌 김보배. 2013년 12월 취미로 유튜브를 시작했다는 그의 이력은 화려하다. 한국 유튜버로서는 처음으로 미국 ‘아이러브 메이크업’ 채널과 콜래보 영상을 촬영했고, 2014 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 ‘MAMA’에 초대되어 한국 뷰티 & 패션 부스를 소개했다. 최근 ‘겟 잇 뷰티’와 ‘뷰티 바이블’에 출연하여 셀프 피부 관리 및 메이크업 팁을 공유하기도 했으며, 셀프 피부 관리를 하던 마스크 팩의 반응이 좋아 6월쯤 론칭을 계획하고 있다. 인기 요인은 상황별 메이크업 팁. 눈으로만 즐기기보다는 실생활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유용한 메이크업 스킬이 많아서 즐겨찾는 구독자들이 많다.
현재(2015년 4월 15일 기준) 총 구독자 수_ 약 22만5천 명

Hello! 뷰티 유튜버를 만나다

어떻게 뷰티 유튜버 세계에 입문하게 되었나?
2012년에 ‘겟 잇 뷰티-셀프 메이크업’ 에피소드에 출연했는데, 아마 한국에서는 최초로 카메라 앞에서 셀프로 메이크업하는 영상을 촬영하고 방송까지 했을 거다. 그래서 방송 이후 ‘겟 잇 뷰티 셀프 레전드’라고 불리게 됐다. 취미로 뷰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이 경험을 계기로 동영상에는 사진으로 보여줄 수 없고 전달할 수 없는 디테일한 힘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영상 콘텐츠를 시작했다.

유투브 채널의 콘셉트는 무엇인가?
메이크업 튜토리얼 영상이 기본 콘텐츠이고, 그 안에 다양한 메이크업 팁을 녹이고 있다. 메이크업의 기본기가 없는 구독자들을 위해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영상도 준비되어 있지만, 주력하는 것은 상황에 어울리는 메이크업. 결혼식, 데이트 등 주제별 · 상황별로 바로 따라 할 수 있는 메이크업을 제안한다.

게시물 중 구독자들의 반응이 가장 좋았던 영상물은?
최근에 올린 ‘결혼식 하객 메이크업’과 라뮤끄의 모노드라마 ‘뷰티다이어리’ 영상에 대한 반응이 좋았다. 조회 수로 보면 1년 전에 업로드한 ‘한 듯, 안 한 듯! 데이트 메이크업’이 가장 인기 있는 게시물인데, 아직도 세계 각국의 언어로 댓글이 달릴 정도다.

구독자들의 반응은 어떻게 확인하는지?
주로 이메일과 유튜브 게시물 밑에 달리는 댓글로 반응을 확인하는데, 아무래도 바로바로 피드백이 가능한 댓글을 자주 본다.

기억에 남는 구독자가 있다면?
내가 만든 메이크업 영상을 보고 단순히 예뻐지는 것을 넘어서 자신감을 되찾고 생활이 바뀌었다는 내용의 편지와 함께 케이크를 보내온 구독자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내가 하는 일이 누군가의 생활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에 큰 보람을 느꼈다.

영상물을 포스팅하는 나만의 원칙이 있다면?
영상미도 중요하고 내용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신뢰와 정직이다. 유튜버를 넘어서 뷰티 크리에이터라는 명칭이 따라붙는 만큼 디자인이나 내용 등을 절대 카피하지 않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메이크업을 따로 배웠나?
특별한 교육을 받은 적은 없다. 화장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대학생이 되면서부터. 생각해보면 또래 친구들보다 화장품 가짓수와 양이 많았던 것 같다. 예고, 미대를 졸업했는데, 미팅, 소개팅, 과 행사 등이 있으면 실기실에서 친구들 얼굴에 화장을 해주곤 했다.

뷰티 팁과 영상을 기획할 때 주로 어디서 영감을 얻는지?
주로 예술 작품이나 영화, 책 등을 보면서 영감을 받는다. 예술 작품의 참신한 기운은 늘 자극적인 원동력이 되긴 때문. 고정된 스타일이나 유행을 거부하고 싶다면 늘 새로운 것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뷰티를 즐기기 위한 조언을 하자면?
‘공부하듯이 기초부터 탄탄히’라는 자세는 금물. 일단 관심 있는 부분부터 조금씩 시도하면서 즐기는 것이 좋다.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 컬러 등을 하나씩 알아가다 보면 메이크업이 어렵다는 생각은 들지 않을 것이다.


HER SECRET BEAUTY TIP
Secret 1 작고 입체적인 얼굴 만드는 컨투어링은 필수

메이크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컨투어링. 컨투어링은 하이라이터와 섀딩 제품을 사용해 이마 · 콧대 등을 밝히고 턱선 등을 그늘지게 하는 윤곽 메이크업. 동양인은 대부분 얼굴 윤곽이 평면적이기 때문에 컨투어링만 잘해도 성형수술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있다.

Secret 2 큰 눈의 비밀은 아이라인보다 속눈썹
아이라인이 눈을 가로로 길게 보이는 효과를 낸다면, 눈을 위아래로 확장시켜주는 가장 핵심적인 아이템은 속눈썹이다. 전체적으로 눈이 커 보이는 메이크업을 원한다면 속눈썹은 필수.

Secret 3 피부톤에 립스틱을 맞추지 말 것
“저는 웜톤일까요, 쿨톤일까요”라는 질문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렇게 정해져 있는 틀에 따라 특정 컬러의 립스틱은 어울리지 않는다고 단정 지을 필요없다. 핑크 립스틱이 어울리지 않는다면, 메이크업 베이스 컬러와 파운데이션 컬러를 활용해 피부톤을 조절하면 된다. 자신의 피부 색상을 알고 있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것에 너무 얽매일 필요는 없다.

Hello! 뷰티 유튜버를 만나다

<font color="#333333"><b>1</b></font> ‘겟 잇 뷰티’에 출연, 천연 각질 제거제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 <font color="#333333"><b>2</b></font> 세계적으로 유명한 뷰티 크리에이터 미셸 판과의 만남. <font color="#333333"><b>3</b></font> 아이돌 그룹 EXID 하니 메이크업 따라잡기 영상.<font color="#333333"><b> 4</b></font> 쉽고 상세한 설명이 인기의 비결이다.


김보배의 BEST ITEM 5
1 보브 드로우 젤 케익(1호)

밀착력이 높고, 꼼꼼히 채워 그릴 수 있는 젤 브로우. 1.9g 7천원대.

2 랑콤 뗑 미라클 내츄럴 라이트 크리에이터 퍼펙팅 컨실러 펜
완벽한 다크서클 커버를 위해서는 코렉터를 바르고 컨실러를 덧발라줘야 하는데, 이 제품은 하나만으로도 다크서클을 가릴 수 있다. 2.5ml 4만원.

3 나스 매트 멀티플 알타이
크림 타입 제품을 사용하면 블렌딩이 쉽고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는다. 7.5g 5만5천원.

4 톰포드 일루미네이팅 프라이머
파운데이션 전 단계에 사용하면 매끄럽고 촉촉한 피부 표현이 가능한 프라이머. 30ml 가격미정.

5 피카소 아이미 속눈썹 NO.37
좋은 인조 속눈썹을 잘만 사용하면 마스카라를 열심히 바르는 노력에 비해 시간도 단축시키고 눈도 커보인다. 1만4천원



기획 · 최은초롱 프리랜서|사진 · 이상윤 홍태식|헤어 · 애브뉴준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