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초등생 겨울방학 가이드 북

엄마표 무공해 간식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여성동아 사진 파트

2007. 01. 29

건강에 좋은 재료들로 아이가 좋아하는 무공해 간식을 만들어 보자. 천연 먹거리에 익숙해진 아이는 인공적으로 맛을 낸 과자와 인스턴트 식품을 자연스럽게 멀리하게 된다.

별하트떡볶이샐러드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떡볶이 떡(별과 하트 등 모양이 있는 떡) 200g, 유장(간장·참기름 1작은술씩), 당근 30g, 브로콜리 50g, 고구마 100g, 크림치즈드레싱(크림치즈 2큰술, 레몬즙·올리브오일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땅콩가루 1큰술, 파슬리가루 ½작은술
만·들·기
1 떡볶이 떡은 데쳐서 찬물에 헹군다. 간장과 참기름을 섞어 만든 유장을 떡에 넣고 고루 버무린다.
2 당근은 모양대로 얇게 썬 뒤 별 모양틀로 찍어낸다.
3 브로콜리는 1cm 크기의 송이로 자른 뒤 살짝 데친다.
4 고구마는 무르지 않게 찐 뒤 뜨거울 때 껍질을 벗기고 사방 1cm 크기로 자른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크림치즈드레싱을 만든다.
6 큰 볼에 떡, 당근, 브로콜리, 고구마를 담고 드레싱을 섞은 뒤 땅콩가루와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통감자공룡알구이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감자 5개, 메추리알 15개, 아몬드 20g, 통조림 옥수수·올리브오일 2큰술씩, 파메산치즈가루 1작은술, 버터 20g, 생크림 1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째 씻은 뒤 가로로 반을 갈라 찐다.
2 찐 감자는 가장자리를 3mm씩 남겨두고 속을 파낸다. 파낸 감자 속은 따로 둔다.
3 메추리알은 삶아서 껍데기를 벗기고, 아몬드는 프라이팬에 살짝 굽는다.
4 감자 속에 메추리알, 아몬드, 옥수수, 파메산치즈가루, 버터, 생크림, 소금을 넣고 섞는다.
5 속을 파낸 감자에 ④를 소복하게 담는다.
6 200℃로 예열한 오븐에 ⑤를 넣고 다른 감자로 위를 덮은 뒤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7 굽는 중간에 껍질 쪽에 올리브오일을 바르면서 20분간 더 굽는다.

과일3단아이스바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키위 2개, 설탕 1큰술, 딸기 200g, 물 ½컵, 오렌지주스 1컵
만·들·기
1 키위는 껍질을 벗기고 설탕과 함께 믹서에 곱게 갈아 키위주스를 만든다.
2 딸기는 꼭지를 떼고 물과 함께 믹서에 곱게 갈아 딸기주스를 만든다.
3 아이스바 틀 아래쪽에 오렌지주스를 3cm 정도 부은 뒤 냉동실에서 얼린다.
4 오렌지주스가 완전히 얼면 위에다 딸기주스를 3cm 정도 붓고 다시 얼린다.
5 ④가 완전히 얼면 그 위에 키위주스를 부어 얼린다.
6 30분 정도가 지나면 ⑤를 꺼내 손잡이 막대를 꽂은 뒤 냉동실에 넣어 단단하게 얼린다. 아이스바는 용기째 찬물로 씻은 뒤 손으로 살짝 흔들면 쉽게 빠진다.

식빵롤사탕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식빵 6장, 단호박 300g, 꿀 1작은술, 건포도 20g, 말린 과일(오렌지, 파인애플 등) 20g, 비닐랩, 색종이, 리본
만·들·기
1 식빵은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밀대로 살짝 밀어준다.
2 단호박은 씨를 숟가락으로 파낸 뒤 찜통에 넣어 찐다. 단호박이 익으면 뜨거울 때 으깨어 꿀을 섞는다.
3 말린 과일은 건포도와 비슷한 크기로 자른다.
4 꿀을 넣은 단호박에 건포도와 말린 과일을 넣고 잘 섞는다.
5 식빵에 ④를 도톰하게 올리고 김밥을 말 듯이 돌돌 만다. 랩으로 감싸 풀리지 않게 한다.
6 식빵을 감싼 랩 표면의 중간에 색종이를 모양 내어 붙이고 리본으로 랩의 양끝을 묶어 장식한다.

하트핫케이크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핫케이크가루 120g, 달걀 푼 물 ½개 분량, 우유 ½컵, 버터 약간, 키위 2개, 플레인 요구르트 ⅓컵, 연유·땅콩가루 1큰술씩, 민트잎 적당량
만·들·기
1 핫케이크가루는 체에 내린다. 달걀 푼 물과 우유를 섞어 반죽을 만든다.
2 팬에 버터를 두르고 반죽을 한 국자 정도 부은 뒤 하트 모양으로 만든다. 하트 모양 쿠키틀을 이용하면 손쉽게 모양을 만들 수 있다.
3 약한 불에서 반죽을 앞뒤로 돌려가며 노릇하게 굽는다.
4 키위는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플레인 요구르트와 연유는 잘 섞는다.
5 그릇에 핫케이크를 담고 ④를 올린 뒤 땅콩가루를 뿌리고 민트잎으로 장식한다.



치즈게살주먹밥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밥 300g, 슬라이스치즈 1장, 브로콜리 30g, 게맛살 3개, 통깨 1큰술, 소금·참기름 약간씩
만·들·기
1 슬라이스치즈는 사방 5mm 크기로 자른다.
2 브로콜리는 3mm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다.
3 게맛살은 손으로 잘게 찢은 뒤 5mm 크기로 썬다.
4 밥에 통깨, 소금, 참기름을 넣고 섞어 간을 한다.
5 양념한 밥에 치즈, 브로콜리, 게맛살을 각각 넣어 섞는다. 원통형 모양틀에 밥을 채워 넣고 모양틀을 빼내면 원통형 주먹밥이 완성된다.

닭꼬치와 귤호두소스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닭안심 8쪽, 소금 ¼작은술, 양파즙 2작은술, 통후춧가루 1-5작은술, 올리브오일 1큰술, 귤호두소스(귤 1개, 호두 1개, 스위트칠리소스 3큰술, 소금 1-6작은술)
만·들·기
1 닭안심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턴 다음 길이로 반을 가른다. 소금, 양파즙, 통후춧가루로 밑간한 뒤 모양 내어 꼬치에 끼운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닭꼬치를 넣어 앞뒤로 굽는다.
3 귤은 껍질을 벗겨 굵게 다지고 호두도 껍질을 벗겨 굵게 다진다. 귤과 호두에 스위트칠리소스와 소금을 넣어 귤호두소스를 만든다.
4 구운 닭꼬치에 귤호두소스를 발라 살짝 굽는다.

팥컵찐빵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밀가루 200g,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달걀 3개, 설탕 100g, 우유 30ml, 삶은 팥 50g, 소금 ⅓작은술, 설탕 3큰술, 포도씨오일 적당량
만·들·기
1 밀가루에 베이킹파우더를 섞고 체에 2~3번 내린다.
2 커다란 볼에 달걀과 설탕 100g을 넣고 거품기로 잘 섞는다. 설탕이 녹으면 우유를 섞는다.
3 삶은 팥은 대충 으깨어 소금과 설탕으로 간한다.
4 ②에 ①을 넣고 고무주걱을 이용해 한 방향으로 잘 섞은 다음 ③과 포도씨오일 2큰술을 넣어 섞는다.
5 작은 컵의 안쪽에 포도씨오일을 바르고 ④의 반죽이 컵의 ⅔ 분량이 되도록 담는다.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12분간 찐다.
6 불을 끄고 뚜껑을 닫은 채로 5분 정도 두었다가 김이 한번 빠지면 꺼낸다.

녹두소호떡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밀가루 ⅔컵, 핫케이크가루 ½컵, 소금 약간, 우유 3-5컵, 올리브오일·포도씨오일 약간씩, 녹두소(불린 녹두 ½컵, 소금 약간, 꿀 1작은술, 흑설탕 ¼컵, 땅콩가루 2큰술)
만·들·기
1 밀가루에 핫케이크가루와 소금을 섞은 뒤 체에 한 번 내린다.
2 ①에 우유를 넣어 반죽하고 비닐랩을 씌워 1시간 동안 숙성시킨다. 랩을 벗기고 반죽이 쫄깃해지도록 10분 정도 다시 한 번 치대어 반죽한다.
3 불린 녹두에 소금을 넣고 찐 다음 대충 으깬다. 여기에 꿀, 흑설탕, 땅콩가루를 넣고 잘 섞어 녹두소를 만든다.
4 손에 올리브오일을 묻힌 다음 ②의 반죽을 떼어 동그랗게 뭉친 뒤 속에 녹두소를 1작은술씩 넣는다.
5 포도씨오일을 두른 팬에 ④를 넣어 살짝 굽다가 납작하게 누른 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팥밤양갱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한천 15g, 미지근한 물 적당량, 불린 팥 ½컵, 삶은 밤 100g, 물 3컵, 설탕 50g, 소금 약간
만·들·기
1 한천에 미지근한 물을 부어 불린다. 이때 물의 분량은 한천의 2~3배가 적당하다.
2 불린 팥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삶는다. 삶은 물은 버리고 물 3컵을 새로 부어 약한 불에서 팥알이 무르도록 삶는다.
3 삶은 팥은 뜨거울 때 체에 내린다.
4 불린 한천의 물기를 꼭 짠 다음 ③의 팥과 함께 냄비에 담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 설탕, 소금으로 맛을 낸다.
5 틀에 ④를 붓고, 적당하게 자른 삶은 밤을 담아 한김 식힌 뒤 냉장고에서 30분간 굳힌다. 틀에서 빼내어 적당한 크기로 썬다.

호박찰떡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불린 호박고지 500g, 설탕·물 1컵씩, 찹쌀가루 8컵, 소금 ½큰술, 물 적당량, 꿀 2큰술
만·들·기
1 불린 호박고지를 냄비에 넣고 설탕과 물을 넣어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조려 식힌다.
2 찹쌀가루에 소금을 넣고 체에 내린 다음 고슬고슬한 덩어리들이 생길 때까지 물을 뿌린 뒤 손으로 잘 비벼 체에 한 번 더 내린다.
3 ②에 조린 호박고지를 넣고 버무린다.
4 대나무 찜기에 면보를 깔고 ③을 넣은 후 김이 오른 찜통에서 15~20분간 찐 다음 10분간 뜸을 들인다.
5 호박찰떡을 둥글게 말아 식힌 뒤 1.5cm 두께로 썰고 꿀을 발라 접시에 담는다.

아몬드샌드위치스틱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슬라이스 아몬드 ½컵, 버터 3큰술, 꿀 1½큰술, 달걀 1개, 소금 약간, 식빵 5장
만·들·기
1 아몬드는 넓은 도마에 펼쳐놓는다.
2 버터를 꿀과 섞어 허니버터를 만든다.
3 달걀은 곱게 풀어 소금으로 간을 한다.
4 식빵은 1cm 두께로 길게 썬 다음 허니버터를 듬뿍 바르고 달걀 푼 물을 묻힌 뒤 아몬드로 옷을 입힌다.
5 ④의 아몬드스틱을 오븐 토스터에 넣고 5~7분 정도 노릇하게 굽는다.

멸치옥수수빠스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잔멸치 30g, 통조림 옥수수 2컵, 밀가루·녹말가루 3큰술씩, 달걀 1개, 소금 ½작은술, 시럽(설탕 1컵, 올리브오일 1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만·들·기
1 멸치는 바삭하게 팬에서 볶아 식힌다. 옥수수는 물에 씻어 물기를 닦고 반만 으깨지도록 다진다.
2 멸치와 다진 옥수수에 밀가루와 녹말가루를 넣고 달걀 푼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한다.
3 ②에 소금을 약간 넣고 적당한 끈기가 나도록 반죽한다.
4 튀김기름에 ③을 한 숟가락씩 떠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5 팬에 설탕과 올리브오일을 넣고 약한 불에서 잠시 끓이다가 설탕이 녹으면 ④를 넣고 버무려 멸치옥수수빠스를 만든다.

두부김치샌드위치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두부 1모, 배추김치 200g, 다진 모차렐라치즈 3큰술, 후춧가루·소금·포도씨오일 약간씩, 녹말가루·새싹채소 적당량, 양념(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머스터드소스·설탕 ½큰술씩)
만·들·기
1 두부는 1.5cm 폭으로 도톰하게 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2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잘게 다진 뒤 물기를 꼭 짠다.
3 배추김치에 다진 모차렐라치즈를 넣고 잘 섞는다.
4 두부의 한쪽 면에 ③을 넣고 다른 두부로 덮어 샌드위치 모양을 만든다. 녹말가루를 묻힌 뒤 포도씨오일을 두른 팬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5 새싹채소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을 뿌려 샐러드를 만든다.
6 두부김치샌드위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뒤 야채샐러드를 곁들인다.

포테이토샌드위치
엄마표 무공해 간식

준·비·재·료
감자 2~3개, 소스(우유 1컵, 박력분·생크림 2큰술씩, 옥수수가루 1큰술, 치킨스톡 1개), 버터 1큰술, 잡곡빵·모차렐라치즈 적당량, 토마토 1개, 다진 파슬리 약간
만·들·기
1 감자는 쪄서 껍질을 벗기고 곱게 으깬다.
2 분량의 소스 재료를 볼에 담은 뒤 전자레인지에 넣어 2분간 가열한다. 잘 저어 멍울 없이 풀어준 뒤 버터와 으깬 감자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1.5cm 두께로 자른 빵에 ②를 골고루 펴서 얹고 모양대로 얇게 자른 토마토를 얹는다. 모차렐라치즈를 뿌린 뒤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5~6분간 굽는다.
4 구운 포테이토샌드위치에 다진 파슬리를 뿌린다.

엄마표 무공해 간식

망고주스
준·비·재·료
망고(완숙) ½개, 생수 1½컵, 비타민 음료 2큰술
만·들·기
1 망고는 과육만 준비한다.
2 망고 과육을 믹서에 담고 생수와 비타민 음료를 넣어 간다.

단호박요구르트
준·비·재·료
단호박 100g, 플레인 요구르트 1컵(100g), 우유 ½컵
만·들·기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내열 용기에 넣어 랩을 씌운 뒤 전자레인지에 약 5분간 돌린 다음 뜨거울 때 체에 내린다.
2 단호박을 식힌 다음 볼에 담고 플레인 요구르트와 우유를 넣어 잘 섞어준다.

레몬에이드
준·비·재·료
레몬과즙 2큰술, 생수 1컵, 설탕 1큰술
만·들·기
1 레몬은 반으로 잘라 즙을 낸다.
2 레몬즙에 생수와 설탕을 넣고 설탕이 녹도록 잘 저어준다.

오렌지탄산음료

준·비·재·료
오렌지주스 ½컵, 사이다 1컵
만·들·기
볼에 오렌지주스와 사이다를 넣고 잘 저어준다.

엄마표 무공해 간식

매실음료
준·비·재·료
매실진액 3큰술, 생수 1½컵, 레몬즙 1작은술, 설탕 1큰술
만·들·기
볼에 매실진액과 생수, 레몬즙, 설탕을 함께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준다.

석류음료
준·비·재·료
석류진액 2큰술, 생수 1컵, 레몬즙 1작은술, 설탕 1큰술
만·들·기
볼에 모든 재료를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준다.

우유탄산음료
준·비·재·료
요구르트 1통, 사이다 1½컵
만·들·기
요구르트와 사이다를 볼에 넣고 잘 섞어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