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천연미용법222

천연스킨

자극없이 촉촉하게~

기획·강현숙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6. 09. 01

천연스킨

천연스킨

알로에스킨
알로에는 살균과 소염 효과가 있어 피부 트러블로 생긴 잡티와 피지를 없애준다. 모공을 조여주기 때문에 여드름 피부에 사용하면 좋다.
재료 알로에 100g, 청주 ½컵, 생수 ½컵
만드는 법 알로에는 흐르는 물에 씻어 얇게 썬다. 유리병에 알로에를 담고 청주와 생수를 붓는다. 뚜껑을 닫고 실온에서 3일간 보관한 뒤 거름종이에 알로에액만 걸러낸다.
보관법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고 1주일 내에 사용한다.
사용법 화장솜에 묻힌 후 세안한 얼굴에 가볍게 두드려 흡수시킨다. 꿀을 1작은술 넣어 만들면 보습효과가 높아진다.
천연스킨

오이스킨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준다.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도 효과적. 피부타입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
재료 오이 ½개, 소주 ½컵, 생수 ½컵, 글리세린 5~10ml
만드는 법 오이는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유리그릇에 오이와 소주를 넣고 3~5시간 실온에 놓아둔 뒤 거름종이에 걸러 오이액만 받는다. 오이액에 생수와 글리세린을 넣고 고루 섞는다.
보관법 냉장고에 넣어두고 4~5일 내에 사용한다.
사용법 오이스킨을 바르고 햇볕을 쬐면 기미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바르고 나서 선크림을 꼼꼼히 바른다.
천연스킨

참외스킨
참외에 들어 있는 포도당과 과당은 흡수가 빨라 피부를 금세 탄력있고 생기있게 만든다. 차가운 성질이 있어 피부를 진정시키고 미백에도 효과적이어서 주근깨와 잡티를 없애준다.
재료 참외 ⅓개, 생수 2컵, 꿀 1작은술
만드는 법 참외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발라낸 다음 믹서에 넣고 간다. 참외를 거름종이에 걸러 참외즙만 받아낸 후 생수와 꿀을 넣어 고루 섞는다.
보관법 냉장고에 넣어두고 3~4일 내에 사용한다.
사용법 화장솜에 묻힌 후 세안한 얼굴에 가볍게 두드려 흡수시킨다.
천연스킨

수박스킨
수박은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지친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좋다. 수박의 과당과 포도당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 있게 만든다.
재료 수박 1쪽, 청주 ⅔컵
만드는 법 수박은 껍질과 함께 믹서에 갈아 유리병에 담는다. 청주를 붓고 뚜껑을 닫은 후 2~4시간 실온에 놓아둔다. 수박 속 수분이 빠져나와 청주와 섞이면 거름종이에 걸러 수박액을 받는다.
보관법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고 4~5일 내에 사용한다.
사용법 수박에 들어 있는 당분이 보습제 역할을 하므로 따로 글리세린을 넣지 않아도 된다. 끈적임이 싫다면 수박의 양을 줄이거나 청주의 양을 조금 늘린다.

천연스킨

천연스킨

레몬스킨
레몬은 미백과 수분공급 효과가 있어 여드름 피부에 사용하면 좋다. 햇볕에 닿을 경우 기미나 주근깨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밤에만 바른다.
재료 레몬 2개, 청주 ½컵만드는 법 레몬은 끓는물에 살짝 담갔다가 찬물에 헹궈 깨끗이 씻은 다음 반으로 갈라 즙을 낸다. 레몬즙에 청주를 섞어 서늘한 곳에 한 달 정도 숙성시키면서 하루에 한 번 병을 흔들어준다. 알코올 냄새가 거의 나지 않을 정도가 되면 완성!
보관법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고 1개월 내에 사용한다.
사용법 레몬, 오렌지, 라임 등의 과일은 햇볕을 받으면 변질될 수 있으므로 밤에만 사용한다.
천연스킨

장미스킨
모든 피부타입에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건성피부와 민감성 피부에 좋다. 피부가 화끈거리는 것을 가라앉혀주고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어 피부를 생기있게 만든다.
재료 장미 3~5송이, 생수 2컵, 글리세린 10ml
만드는 법 장미꽃은 바짝 말려 깨끗이 씻은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끓인 물에 말린 장미를 넣고 충분히 우려낸 뒤 거름종이에 걸러 장미액만 받아낸다. 글리세린을 넣고 잘 젓는다.
보관법 냉장고에 넣어두 1주일 내에 사용한다.
사용법 화장솜에 묻혀 세안한 얼굴과 목 부위에 바르고 가볍게 두드려 흡수시킨다.
천연스킨

와인꿀스킨
폴리페놀 성분이 피부노화를 막고 피부재생을 도와준다. 신진대사를 높여 칙칙한 피부를 맑게 해준다.
재료 화이트와인 ½컵, 꿀 1큰술
만드는 법 냄비에 재료를 넣고 뚜껑을 덮어 약한 불에서 2분 정도 졸인다. 식혀서 병에 담는다.
보관법 냉장고에 넣어 1개월 내에 사용한다.
사용법 화장솜에 묻혀 세안한 얼굴에 바르고 가볍게 두드려 흡수시킨다.
천연스킨

감초스킨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하는 감초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상처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꾸준히 사용하면 여드름, 습진, 땀띠 등을 없앨 수 있으며 피부가 하얘진다. 민감성 피부와 여드름 피부에 좋다.
재료 감초 10쪽, 대추 5개, 생수 2½컵, 글리세린 10ml, 꿀·소주·구연산 1작은술씩
만드는 법 생수에 감초와 대추를 넣고 끓인다. 물이 팔팔 끓으면 불을 끄고 식힌 다음 거름종이에 감초와 대추를 걸러낸다. 나머지 재료를 감초액에 넣고 잘 섞는다.
보관법 냉장고에 넣어두되 보름 내에 사용한다.
사용법 화장솜에 묻혀 가볍게 두드려가며 피부에 흡수시킨다. 2~3회 정도 반복해 바른다.
천연스킨

녹차스킨
녹차의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모공을 수축해 피부를 매끄럽게 만든다. 미백에 효과적인 비타민 C, 피부노화를 억제하는 비타민 E, 여드름 치료에 좋은 비타민 A 등도 풍부하다.
재료 녹차잎 15g, 청주 혹은 레드와인 2컵, 글리세린 3ml
만드는 법 깨끗이 씻은 병에 녹차잎을 넣고 지성피부는 청주를, 중·건성 피부는 레드와인을 붓는다. 병을 서늘한 곳에 놓아두고 하루 한 번 흔들어준다. 청주 넣은 것은 한 달 후에, 레드와인을 넣은 것은 일주일 후 체에 거른다. 거른 용액에 글리세린을 넣고 잘 흔들어 사용한다.
보관법 냉장고에 넣어두고 1주일 내에 사용한다.
사용법 농도가 진할 경우 생수를 넣어 희석해 사용한다. 세안 후 화장솜에 듬뿍 묻혀 얼굴을 닦아내면 피부결이 매끄럽게 정돈된다.
천연스킨

홍차스킨
홍차는 세균과 먼지 등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피부를 건강하게 만든다. 홍차스킨을 차게 해서 얼굴에 바르면 햇볕에 그을린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다.
재료 홍차 우린 물 ½컵, 글리세린 3ml, 화이트와인 1작은술
만드는 법 팔팔 끓는 물에 홍차를 우려낸 다음 식혀 병에 담는다. 글리세린과 화이트와인을 섞어 잘 흔든다.
보관법 냉장고에 넣어두고 1주일 내에 사용한다.
사용법 휴대하면서 피부에 먼지가 많이 묻거나 피부가 건조할 때 화장솜에 묻혀 닦아낸다. 스프레이 용기에 넣어 뿌려줘도 좋다. 메이크업한 얼굴 위에도 사용할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