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 부록│탈모 홈케어 북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샴푸 & 브러싱·두피 마사지·민간요법·요리까지~

2006. 05. 29

건강한 두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수! 두피를 깨끗하게 하는 샴푸 & 브러싱과 모근을 건강하게 만드는 두피 마사지, 탈모 예방하는 생활습관과 민간요법, 두피 건강에 좋은 요리 등 홈케어 노하우를 알아보자.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머리 속부터 끝까지 깨끗하게~ 건강한 두피 만드는 샴푸 & 브러싱

두피를 깨끗하게 하는 샴푸법
▼ 샴푸는 하루에 한 번!머리는 하루에 한 번 감는 것이 두피 건강을 위해 좋다.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자주 감지 않으면 모근이 막히고 두피에 노폐물이 쌓여 탈모가 생길 수 있으며, 건성 두피일 경우 너무 자주 감으면 두피의 피지가 씻겨나가 머리카락이 푸석해지고 두피가 더 건조해진다.

▼ 아침보다 저녁에 감는다아침에는 시간에 쫓겨 머리를 충분히 헹구지 못할 수 있으므로 여유 있는 저녁에 감는 것이 좋다. 머리카락에 묻은 헤어 제품과 하루 종일 밖에서 오염된 머리카락을 깨끗이 씻어내고, 두피 속까지 깨끗이 말려야 머리카락이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헹군다샴푸할 때 물의 온도는 미지근하게 느껴지는 37℃ 정도가 적당하다. 두피에 샴푸나 린스 성분이 남아 있으면 탈모 또는 비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깨끗이 헹구고 마지막에 찬물로 마무리한다.

▼ 올바른 샴푸 방법① 모근부터 머리카락까지 미지근한 물을 충분히 적신다.② 샴푸를 손바닥에 덜어 거품 낸 후 손가락 끝으로 두피를 밀어내듯이 부드럽게 마사지한다.③ 린스를 손바닥에 묻혀 두피에 닿지 않도록 머리카락에 바른 후 여러 번 씻어낸다.④ 마지막에 찬물로 마무리해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 건강한 두피 만드는 브러싱아침저녁으로 20~30회 정도 빗질하면 두피가 건강해진다. 비듬이 있을 경우는 강하게 빗질하지 말고 모발이 젖은 상태에서는 머릿결이 손상되므로 피한다. 빗은 쿠션이 있으면서 끝이 둥근 것을 선택한다. 샴푸 전 빗질을 하면 두피의 묵은 먼지가 떨어져나가고 혈액순환을 도와 샴푸 효과를 높여준다.

▼ 올바른 브러싱 순서① 머리끝과 엉킨 부분을 풀어주면서 머리 위쪽으로 올려 빗는다. 긴 머리는 머리카락의 중간 부분을 잡고 모발 끝을 정리하면서 빗질한다.② 머리 중앙에서 양옆의 머릿결 방향으로 빗질한다. 귀 뒤에서부터 목덜미 방향으로 천천히 빗는다.③ 고개를 숙이고 목덜미부터 이마 방향으로 빗질한다.④ ①번부터 ③번까지 순서를 지키면서 20~30회 정도 반복한다. 두피에 자극이 가지 않게 부드럽게 빗는다.

모근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두피 마사지 & 건강 미용법
건강한 두피는 표면이 깨끗하고 말랑말랑하다. 두피에 붉은 반점이 생기거나 따끔거리고 가렵다면 두피가 심하게 건조해졌다는 신호. 그대로 두면 각질이 생기거나 가려움증, 염증을 일으키고 탈모가 생길 수 있다. 잦은 파마와 염색, 스타일링제도 두피를 민감하게 하므로 두피가 건조해지기 시작했다면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다. 정상적인 두피는 일주일에 1회, 문제성 두피는 일주일에 3회 이상 두피 마사지를 정기적으로 하고 두피 상태에 맞는 전용 샴푸를 사용해 깨끗하게 관리한다.
탈모를 예방하는 두피 마사지
두피에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으면 영양분이 모근에 공급되는 것을 막아 탈모가 생기기 쉽다. 두피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돕고 자극을 주어 탈모를 예방하며 모발에 윤기와 탄력을 준다. 정기적으로 두피 마사지를 하면 머리에 비듬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모발이 새로 자라나는 것을 돕는다. 마사지를 할 때는 손톱이 아닌 손가락의 지문이 있는 안쪽을 두피에 대고 부드럽게 한다.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STEP 1 엄지와 중지를 이용해 눈썹 산을 따라 올라가면서 얼굴 라인을 양옆으로 나선형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STEP 2 손가락에 힘을 주면서 두피 전체를 골고루 돌려가며 아래에서 위쪽으로 힘을 주어 마사지한다. STEP 3 정수리 부분을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준다. STEP 4 손가락으로 옆머리 부분을 원을 그리듯이 골고루 마사지한다.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STEP 5 손가락의 끝부분으로 머리 아래쪽을 꾹꾹 누른다. STEP 6 머리 위쪽에서 바깥쪽으로 반복해서 두피를 마사지한다. STEP 7 주먹을 살짝 쥐고 동그랗게 모아 두피 전체를 살살 두드리듯 마사지한다. STEP 8 뒷목 가운데 부분을 양쪽 엄지손가락으로 누르듯이 가볍게 마사지한다.

건강한 두피 가꾸는 미용법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 브러싱으로 노폐물을 제거한다브러싱은 두피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모발에 윤기와 탄력을 주어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다. 브러시는 나무 재질의 끝이 둥근 것을 선택하고 두피를 마사지하듯 모근 반대 방향으로 빗어준다. 철심은 엉키기 쉬운 웨이브 헤어에, 굵은 나일론 모는 굵은 모발에, 돈모는 가는 모발에 적합하다.

▼ 자신에게 맞는 샴푸를 선택한다자신의 두피와 모발 타입에 맞는 전용 샴푸를 사용한다. 민감성이거나 비듬, 탈모가 있는 경우라면 두피에 자극을 주지 않는 천연 성분이 든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전용 제품을 이용해 하루에 한 번 부드럽게 두피를 마사지하듯 씻어낸다. 샴푸할 때 물의 온도는 체온과 비슷한 37℃가 적당하다.

▼ 두피 전용 트리트먼트 제품을 사용한다샴푸 후 사용하는 헤어 트리트먼트 제품은 모발에 영양을 주는 것으로 두피에 농축 성분이 남아 있으면 자극을 일으켜 염증이 생길 수 있다. 두피를 깨끗이 하고 영양을 주는 두피 전용 트리트먼트 제품을 사용해 두피까지 바른 후 깨끗이 헹구어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한다.

▼ 두피 마사지로 혈액순환을 돕는다머리를 감기 전과 빗질한 후 두피 마사지를 해주면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다. 손가락 끝으로 두피를 꾹꾹 눌러 자극을 주고, 모근 사이사이에 손가락을 넣어 모발을 빗어주는 기분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 타월로 누르면서 물기를 제거한다수건으로 비비거나 툭툭 치면서 말리면 큐티클 층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젖은 머리는 큰 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후 작은 타월로 누르면서 물기를 없앤다. 젖은 모발이 베개와 맞닿으면 머릿결이 자극을 받아 큐티클 층이 손상되므로 두피는 완전히 말린 후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

▼ 드라이어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두피 건강을 위해 샴푸 후에는 자연 건조시키는 것이 좋다. 드라이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두피가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찬바람으로 20cm 정도 거리를 두고 말린다.

▼ 린스는 머리카락 끝에만 사용한다린스는 모발을 부드럽게 해주는 제품으로 두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두피에 남아 있는 린스 성분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머리카락 끝에서부터 3분의 2 정도만 바르고 깨끗이 헹구어낸다.

매일매일 실천하자! 탈모 예방하는 생활습관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한다
식습관은 모발에 큰 영향을 준다. 두피 속의 모세혈관을 통해 영양분이 공급되어야 모발이 잘 자라게 되는 것. 윤기 있는 머릿결을 유지하고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해조류와 녹황색 채소, 검은콩 등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이 많이 든 식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지나친 음주와 흡연은 원활한 혈액순환을 막아 탈모를 촉진시킬 수 있으므로 자제하고, 인스턴트 식품과 당분이나 염분이 많이 든 식품 역시 피한다.

▼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몸에 스트레스가 쌓이면 혈액순환을 방해해 탈모가 생기기 쉽다. 혈액을 통해 영양분을 공급받는 모근에 영양분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기 때문.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마음가짐을 여유롭게 하고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다.

▼ 정기적으로 두피 마사지와 브러싱을 한다
두피 마사지와 브러싱은 혈액순환을 도와 탈모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손가락 끝 쪽이나 굵은 브러시를 이용해 두피를 가볍게 자극하면 모근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모발이 건강해진다. 이때 브러시는 얇지 않으면서 끝이 둥근 것을 고르는 게 좋다. 마사지를 할 때는 손톱을 사용하지 말고 손가락 끝으로 두피 전체를 꾹꾹 눌러준다.

▼ 강한 햇볕은 피한다
자외선을 오랫동안 쬐면 두피와 머리카락이 건조해지면서 자극을 받게 된다. 두피가 약하거나 탈모가 있는 사람이 강한 자외선을 받으면 두피에 염증을 일으켜 탈모가 촉진될 수 있다. 양산이나 챙이 넓은 모자로 두피를 보호하고 자외선 차단 성분이 든 모발 영양제를 뿌리는 것도 좋다.

▼ 물을 많이 마신다
한의학에서는 열이 많아 수분이 부족한 사람이 탈모가 되기 쉽다고 말한다. 하루 2ℓ이상 물을 마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준다.

▼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몸이 피곤하면 탈모가 쉽게 올 수 있다. 모근에 영양분이 골고루 공급될 수 있도록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목과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운동은 두피의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해 탈모를 예방한다.

▼ 스타일링제 사용은 자제한다
스프레이나 젤, 무스 같은 헤어 스타일링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모근을 막을 수 있다. 두피 표면에 스타일링제가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잦은 파마나 염색 역시 두피와 모발에 염증을 일으키고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한다.

탈모 예방에 효과적! 집에서 할 수 있는 민간요법
도움말&감수·박창현(원주 가온자리한의원 원장)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민간요법은 몸에 부족한 영양 성분을 보충해주거나 두피에 자극을 주는 방법이 대부분. 생강이나 고추즙은 매운 성질이 열을 돋울 수 있으므로 몸에 열이 많아 생긴 탈모의 경우 피한다. 열이 많은 사람은 성질이 찬 녹차나 사과식초 등을 사용한다. 검은깨나 검은콩은 신장에 문제가 있어 탈모가 생긴 경우 도움이 되지만 몸에 열이 많아 얼굴이 붉은 사람에게는 해가 되므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해야 한다. 민간요법은 탈모를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지만 이미 진행 중인 경우라면 전문가의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고추즙 마사지효 능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는다.만들기 밀폐용기에 고추 10g, 에틸 알코올 ½컵을 넣어 뚜껑을 덮고 일주일 동안 둔다.사용법 고추즙을 가제에 적셔 두피에 바른 후 10분 지나 헹군다. 상처가 있거나 피부가 약한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다.

▼ 생강 마사지효 능 머리에서 나는 냄새를 없애주고 탈모를 예방한다.만들기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믹서에 갈아 즙만 받는다.사용법 생강즙을 가제에 적셔 두피에 마사지하듯 바르고 10분 후 헹군다.

▼ 사과식초 & 레몬즙효 능 모발의 성장을 돕고 비듬을 없애준다.만들기 시판 사과식초나 레몬을 즙내서 사용한다.사용법 사과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린 물에 머리카락을 헹구거나 레몬즙을 두피에 문지르고 10분 뒤 찬물로 헹군다.

▼ 소금샴푸효 능 두피를 자극해 모공을 조여주며, 과다 피지를 제거해 막힌 모공을 뚫어준다.만들기 바닷물로 만든 천일염을 사용한다.사용법 머리카락을 따뜻한 물로 헹군 후 소금을 머리에 골고루 뿌려 10~15분간 두었다가 씻어내고 마지막에는 찬물로 헹군다. 린스와 드라이어는 쓰지 말고 자연 건조시킨다.

▼ 녹차 마사지효 능 녹찻잎의 타닌산은 모공을 조이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노폐물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어 비듬을 없애준다. 지루성 비듬과 탈모에 효과적이다.만들기 녹차 1큰술에 물 1컵을 붓고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여 식힌다.사용법 화장솜에 녹찻물을 묻혀 두피에 대고 두드리며 마사지한다. 녹차 찌꺼기를 말린 뒤 물에 우려 두피에 문지르거나 샴푸 후 머리카락을 헹궈도 된다.

▼ 참기름 마사지효 능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깨끗이 없애주고 모근을 강화시켜 백발과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다.만들기 시판 참기름을 사용한다.사용법 참기름을 걱정되는 부위의 두피에 바르고 충분히 마사지한 후 헹군다.

▼ 검은깨소금 마사지효 능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 손상된 모근을 개선해준다.만들기 검은깨와 소금을 같은 비율로 접시에 담고 잘게 부수어 고루 섞는다.사용법 손가락에 검은깨소금가루를 묻혀 숱이 적은 부위에 2~3분간 마사지하듯 바른다. 10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샴푸로 머리를 감는다.

단백질·비타민·미네랄이 듬뿍~ 탈모 예방하는 건강 요리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은 탈모를 유발하고 두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비타민, 미네랄이 듬뿍 든 과일·야채와 해조류, 해산물, 콩·우유 등 단백질 식품이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다.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물질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질 좋은 단백질이 많이 든 식품과 함께 비타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은 대두, 멸치, 우유, 달걀, 검은깨, 검은콩이며, 시금치, 미나리, 쑥갓 등의 야채류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미역과 다시마 등의 해초에 들어 있는 요오드도 탈모를 예방에 효과가 있다. 단 음식과 튀김, 인스턴트 식품은 탈모의 원인이 되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사과단호박겨자무침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준·비·재·료
사과 1개, 단호박 ½개, 셀러리 1대, 레몬즙 ¼개 분량, 겨자마요네즈드레싱(마요네즈 3큰술, 연겨자 ½큰술, 꿀 1½큰술, 레몬즙 1-6개 분량)
만·들·기
1 사과는 한입 크기로 잘라 레몬즙을 뿌린다.
2 단호박은 속씨를 긁어내고 김이 오른 찜통에서 15분 정도 쪄낸 다음 식으면 1cm 폭으로 자른다. 셀러리는 섬유질을 벗겨 얇게 어슷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겨자마요네즈드레싱을 만든다.
4 사과와 단호박, 셀러리를 드레싱에 버무린다.


토마토청포묵무침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준·비·재·료
토마토 2개, 청포묵 1모, 영양부추 50g, 양념장(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½작은술, 통깨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물엿 1큰술)
만·들·기
1 토마토는 꼭지를 뗀 후 한입 크기로 자르고 영양부추는 다듬어 씻어 4cm 길이로 썬다.
2 청포묵은 사방 1.5cm 크기로 깍둑 썬 다음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토마토, 청포묵, 영양부추에 양념장을 넣어 고루 무친다.

시금치멸치국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준·비·재·료
시금치 200g, 된장 1½큰술, 국물용 멸치 10마리, 팽이버섯 ½봉지,
실파 1대, 붉은 고추 ½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물 4컵
만·들·기
1 시금치는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 다음 된장에 버무린다.
2 냄비에 내장을 뺀 멸치와 물 4컵을 부어 끓이다가 멸치는 건져낸다.
3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을 나누고, 실파는 1cm 길이로 썬다. 고추는 어슷 썬다.
4 멸치국물을 끓이다가 시금치를 넣어 한소끔 끓으면 팽이버섯과 실파, 고추, 마늘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미나리생선전국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준·비·재·료
미나리 60g, 동태살 100g, 밀가루 ⅓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국물용 멸치 10마리, 물 4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식용유 1큰술
만·들·기
1 미나리는 물에 여러 번 흔들어 씻어 3~4cm 길이로 썬다.
2 동태살은 얄팍하게 포를 떠 한입 크기로 썰고 소금으로 간한다.
3 동태살에 밀가루와 달걀 푼 물을 입혀 식용유를 두른 팬에 올려 부친다.
4 냄비에 물 4컵을 담고 멸치를 넣어 팔팔 끓이다가 멸치는 건져낸다.
5 멸치국물에 동태전과 미나리를 넣고 살짝 끓인 후 다진 마늘과 소금으로 간한다.


새우브로콜리샐러드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준·비·재·료
브로콜리·콜리플라워 50g씩, 칵테일새우 10마리, 시판 요구르트드레싱 30g, 식용유 1큰술, 소금·후춧가루 적당량
만·들·기
1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는 한입 크기로 자른다.
2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 칵테일새우를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씻어 건진다.
3 볼에 ②를 담고 식용유를 넣어 섞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③에 시판 요구르트드레싱을 뿌린 후 고루 버무린다.


다시마호두말이조림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준·비·재·료
다시마 100g, 호두 ⅔컵, 식용유 2작은술, 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물엿·설탕 ½큰술씩, 소금 약간
만·들·기
1 다시마를 물에 충분히 불려 짠맛을 없앤 뒤 손바닥만한 크기로 네모지게 자른다.
2 호두를 콩알만한 크기로 잘라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3 다시마를 펼친 후 호두를 넣고 돌돌 말아 가장자리를 면실로 묶는다.
4 속이 깊은 팬에 식용유와 간장, 참기름, 물엿, 설탕을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다시마말이를 넣고 굴려가며 조린다.

해물솥밥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준·비·재·료
불린 쌀 3컵, 오징어 ½마리, 모시조개 1컵, 새우(대하) 1마리, 대파 ½대, 쑥갓 3줄기, 물 적당량, 녹차가루 1작은술, 밤 약간
만·들·기
1 오징어는 내장과 껍질을 제거해 잔칼집을 넣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모시조개는 물에 깨끗이 씻고 새우는 껍질은 두고 내장만 제거해 손질한다.
3 대파는 어슷 썰고, 쑥갓은 먹기좋게 자른다.
4 냄비에 불린 쌀을 넣고 물에 녹차가루를 넣은 녹찻물을 붓는다.
5 밥을 짓다가 오징어, 조개, 새우, 밤, 쑥갓, 대파를 넣고 중간 불에서 뜸을 들인다.


미나리야채샐러드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준·비·재·료
미나리 50g, 치커리 10g, 가지 ⅔개, 호박 ¼개, 양파 ¼개, 방울토마토 4개, 소금 약간, 파프리카드레싱(노랑 파프리카 1개, 생크림 ⅓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미나리는 3~4cm 길이로 썰고 치커리는 한입 크기로 뜯는다.
2 가지와 호박, 방울토마토는 동그랗게 저며 썰고, 양파는 반으로 잘라 도톰하게 저며 썬 뒤 소금으로 간한다.
3 석쇠에 가지, 호박, 양파, 방울토마토와 반으로 가른 파프리카를 함께 올려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4 구운 파프리카는 껍질을 벗기고 믹서에 넣어 생크림, 소금, 후춧가루와 함께 갈아 파프리카드레싱을 만든다.
5 접시에 미나리와 치커리, 구운 야채를 켜켜이 담고 파프리카드레싱을 끼얹는다.
모둠콩해물샐러드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준·비·재·료
모둠 콩(검은콩, 완두콩, 얼룩콩, 강낭콩 등) 2컵, 오징어 1마리, 양파 ½개, 청·홍피망 1개씩, 오이 1개, 씨겨자드레싱(씨겨자 2큰술, 올리브오일 4큰술, 레몬즙 2~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설탕 1큰술)
만·들·기
1 마른 콩은 하루 정도 물에 불렸다가 삶아 건지고 햇콩은 깨끗이 씻어 삶는다.
2 오징어는 내장을 빼내고 껍질을 벗겨 칼집을 낸 다음 5~6cm 길이로 잘라 끓는 물에 데친다.
3 양파, 청·홍피망, 오이는 모양을 살려 저며 썬다.
4 레몬즙에 씨겨자, 소금, 설탕, 후춧가루, 올리브오일을 넣고 믹서로 잘 섞어 씨겨자드레싱을 만든다.
5 삶은 콩과 오징어, 야채를 담고 드레싱을 뿌린다.

연두부수프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준·비·재·료
연두부 1모, 건새우 30g, 시금치 100g, 대파 1대, 마늘 1쪽, 육수 4컵, 참기름 약간, 간장 1큰술, 소금 약간, 녹말물 적당량
만·들·기
1 연두부는 1cm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새우는 머리를 뗀 후 체에 밭쳐 잡티를 없앤다.
2 시금치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친 후 잘게 썬다.
3 대파는 어슷 썰고, 마늘은 저며 썬다.
4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손질한 대파, 새우, 마늘을 볶다가 시금치를 넣고 한번 더 볶는다. 여기에 육수를 붓고 끓으면 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한 다음 연두부를 넣는다.
5 ④에 녹말물을 풀어 걸쭉하고 부드럽게 되면 그릇에 담는다.


녹차비지찌개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준·비·재·료
메주콩 200g, 녹차가루 1작은술, 물 3컵, 돼지고기 100g, 배추김치 80g, 청·홍고추 1개씩, 대파 ½대, 다진 마늘 2큰술, 소금 약간, 고기양념(간장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생강즙 ¼작은술, 후춧가루·깨소금 약간씩)
만·들·기
1 메주콩은 씻어서 하루 정도 물에 불렸다가 믹서에 물과 녹차가루를 넣어 갈아 녹차비지를 만든다.
2 돼지고기는 1cm 폭으로 채썰어 재료를 넣어 양념한다.
3 청·홍고추, 대파는 큼직하게 어슷 썬다.
4 배추김치는 물에 씻어 짠 뒤 2cm 길이로 썬다.
5 달군 냄비에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익으면 김치를 넣어 볶은 뒤 끓인다.
6 녹차비지가 익으면 고추, 대파를 넣고 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검정콩곤약조림
두피 건강하게 만드는 홈케어

준·비·재·료
검정콩 1컵, 곤약 80g, 양파 ½개, 대파 ½대, 붉은 고추 2개, 진간장 3큰술, 설탕·물엿 1큰술씩, 맛술 2큰술, 통깨 약간
만·들·기
1 검정콩은 4~5시간 물에 담가 충분히 불려놓는다.
2 곤약은 찬물에 담가두었다가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냄새를 제거한 다음 두께 1cm, 가로 4cm, 세로 3cm로 잘라 가운데 칼집을 내서 꽈배기 모양으로 만든다.
3 양파는 큼직하게 썰고, 대파와 붉은 고추는 어슷 썬다.
4 냄비에 불린 콩과 물 2컵을 넣어 뚜껑을 닫고 푹 삶는다.
5 콩이 삶아지면 진간장, 설탕, 맛술을 넣고 다시 끓인다.
6 ⑤의 콩이 충분히 조려지면 곤약, 양파, 대파, 고추를 넣고 윤기나게 조린 후 마지막으로 물엿, 통깨를 넣어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