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recipe

윤은혜의 은혜로운 옥수동 홈 테이블

글 정세영 기자

입력 2021.03.10 10:30:02

KBS 예능 ‘신상출시 편스토랑’을 통해 한식은 물론 양식, 베이킹까지 어떤 요리든 뚝딱 만들어내는 모습으로 ‘옥수동 윤식당’이라는 애칭을 얻은 배우 윤은혜.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레시피와 꿀팁까지 대방출하며 매주 금요일 밤 시청자들의 요리 욕구와 식욕까지 자극하는 중이다. “지금까지 나온 연예인 중 최고”라는 이연복 셰프의 극찬을 받으며 연예계 요리 금손 원 톱 자리를 지키고 있는 그녀가 요리 곰손도 쉽게 만들어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코스 요리를 전해왔다.

appetizer
브로콜리 감자수프

Ingredients
감자 2개, 브로콜리 1송이,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베이컨 2장, 베샤멜소스 150g(혹은 생크림 250ml), 우유 1컵, 파슬리 가루 1작은술 

How to make
1
감자는 깨끗하게 씻어 삶는다. 브로콜리는 10조각 정도로 자른 뒤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넣고 적당히 데친 뒤 건져 찬물에 담근다.
2 삶은 감자는 껍질을 벗긴 뒤 볼에 담아 적당히 으깬다.
3 데친 브로콜리는 푸드 프로세서에 ⁴/5 정도 넣어 곱게 간다.
4 베이컨은 튀기듯 굽는다.
5 냄비에 베샤멜소스를 넣고 우유로 농도를 조절하며 끓인다. ③의 브로콜리를 넣고 잘 섞는다. 남은 브로콜리를 손으로 부숴 넣고 잘 섞으면서 끓인다.
6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 뒤 접시에 담아 ④의 베이컨으로 토핑하고 파슬리 가루를 뿌린다.

main
율무 렌틸콩 리소토

Ingredients
율무  ·  렌틸콩 ⅔컵씩, 올리브오일  ·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마늘 5쪽, 그린빈 30g, 생크림 300ml, 마늘 가루  ·  시금치 페스토(또는 바질 페스토) ½큰술씩,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  페타 치즈 20g씩, 구운 호두 10g, 파슬리 가루 1작은술 

How to make
1
율무와 렌틸콩은 깨끗하게 씻는다. 물에 담가 약 1시간 정도 불린 뒤 채반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에어프라이어에 올리브오일을 바른 마늘을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3 그린빈은 한입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적당히 두르고 ①의 율무를 넣어 살짝 볶는다. 렌틸콩도 넣어 볶다가 생크림을 붓고 끓인다.
5 생크림 국물이 자작하게 졸여지면 마늘 가루, 소금, 후춧가루,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를 넣어 간을 맞춘다. 불을 끄고 시금치 페스토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생크림이나 우유로 농도를 조절한다.
6 오목한 접시에 ⑤를 담아 ②의 마늘, ③의 그린빈을 토핑으로 올리고 구운 호두, 페타 치즈, 파슬리 가루를 솔솔 뿌린다.

달고기 파피요트

Ingredients 
달고기 200~300g, 소금  ·  후춧가루  ·  올리브오일 약간씩, 마늘 가루 1작은술, 감자  ·  적양파  ·  레몬 1개씩, 딜(혹은 로즈메리) 1줄기, 미니 당근  ·  그린빈  ·  방울토마토 5개씩, 버섯 적당량, 화이트 와인 200ml 



How to make 
1 손질된 달고기는 깨끗이 씻어 키친타월로 물기를 꼼꼼하게 제거하고 소금, 후춧가루, 마늘 가루로 밑간한다. 
2 감자는 깨끗이 씻어 얇게 슬라이스한 뒤 차가운 물에 담가 전분기를 뺀다.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뒤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적양파는 슬라이스하고 버섯과 방울토마토는 한입 크기로 자른다.
3 종이 포일을 같은 크기로 2장 넓게 자른다. 1장을 오븐 팬에 깔고 가운데에 ②의 감자, 적양파를 순서대로 올린 뒤 올리브오일을 뿌린다. 그 위에 ①의 달고기와 슬라이스한 레몬, 딜을 올린다. 달고기 주변에 미니 당근, 그린빈, 버섯, 방울토마토를 가니시로 올린 뒤 올리브오일을 두른다.
4 남은 종이 포일 1장을 ③ 위에 덮는다. 겹쳐진 면의 한쪽 모서리 부분은 바깥으로, 나머지 모서리는 안쪽으로 접는다. 빈틈을 통해 화이트 와인을 붓는다.
5 종이 포일 한쪽 면을 바깥으로 접은 뒤 190~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5~30분간 굽는다. 에어프라이어에서는 예열 없이 같은 온도와 시간으로 굽는다.
6 종이 포일 그대로 접시에 옮겨 담아 요리가 잘 보이게 종이 포일을 펼친다.

dessert
티라미수

Ingredients
에스프레소 60g(혹은 인스턴트 커피 가루 6g과 물 120ml를 섞은 커피), 유기농 설탕 65g, 물 30ml, 달걀노른자 2개, 마스카르포네 치즈 100~120g, 동물성 생크림(유지방 38% 이상) 100g, 핑거 쿠키 20개, 코코아 파우더 약간 

How to make
1
넓은 볼에 에스프레소와 설탕 15g을 넣어 잘 섞은 뒤 식힌다.
2 깊이감 있는 작은 볼에 생크림을 넣고 전동 휘핑기를 고속으로 올려 섞다 설탕 10g을 넣고 더욱더 단단하게 휘핑한다.
3 다른 볼에 달걀노른자를 넣고 밝은 색이 될 때까지 휘핑기로 섞는다.
4 소스 팬에 설탕 40g과 물을 넣고 중간불에 올려 끓인다. 거품이 전체적으로 보글보글 오르면 불을 끄고 팬을 바닥에 내려 충분히 식힌다.
5 ③의 노른자에 ④의 시럽을 조금씩 넣어주며 되직한 커스터드 크림 형태가 될 때까지 휘핑기로 잘 섞는다.
6 ⑤에 마스카르포네 치즈를 넣고 휘핑기로 조심스럽게 저어 풀어준다. ②의 생크림을 넣고 잘 섞는다. 살짝 되직한 농도로 만든 뒤 짤주머니에 담는다.
7 ①의 에스프레소에 핑거 쿠키를 적셔 티라미수를 만들 그릇 바닥에 촘촘하게 깐다. 그 위에 ⑥의 크림을 빈틈없이 짜서 올린다. 이 과정을 한 번 더 반복한다.
8 남은 크림으로 티라미수 표면을 꾸민 뒤 냉장고에 3시간 이상 넣어 굳힌다.
9 먹기 전에 코코아 파우더를 체로 쳐서 곱게 뿌려낸다.

do eat again
연예계 금손 of 금손 배우 윤은혜의 첫 번째 요리책. 그녀가 가장 좋아하고 자신 있어 하는 85가지 양식 레시피를 담았다. KBS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에서 화제가 됐던 요리는 물론 평소 즐겨 먹는 음식, 기존의 레시피를 그녀만의 스타일로 색다르게 응용한 메뉴, 실제 사용하는 조리 도구와 꿀팁까지 아낌없이 꾹꾹 눌러 담았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친절하고 디테일한 설명과 근사한 비주얼까지! 목차를 보고 만들다 보면 어느새 멋진 코스 요리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서사원.


사진 및 자료 제공 서사원



여성동아 2021년 3월 687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