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focus

건강 전도사 여에스더와 함께 활력 넘치게 봄 나는 법

NS홈쇼핑과 여성동아가 함께하는 3월의 라이브 TALK

EDITOR 강현숙 기자

2020. 03. 03

온 국민의 건강 멘토이자 영양 전문가, 여에스더 씨와 나눈 봄날의 건강 이야기.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예방의학 박사인 여에스더(55) 씨는 의사 겸 방송인, 건강기능식품 기업의 CEO 등 다방면에서 활약하며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다. 특히 그는 각종 TV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특유의 입담을 선보이며 엔터테이너로서도 자리매김했다. 하루 24시간이 부족할 만큼 바쁘게 지내온 그가 올해 들어 큰 결심을 했다. 바로 건강 전문가 본연의 업무에 더욱 충실키로 마음먹은 것. 이를 위해 우선 남편인 홍혜걸 의학전문기자가 운영 중인 의학 채널을 통해 유용한 의학 정보를 전하고 있다. 또한 영양 전문가답게 올해에는 이너뷰티 제품 개발에 매진할 계획이다. 50대에 들어서면서 젊을 때보다 아름답다는 이야기를 더욱 많이 듣는다는 그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20~30대 여성들의 뷰티 멘토가 되고자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봄이 되면 우리 몸은 어떻게 달라지나요. 

만물이 살아나는 봄이 되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도 빨라져요. 계절 변화로 낮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수면 시간이 줄고 피로가 쌓여 나른하고 졸립기도 하죠. 각종 알레르기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많고요. 따라서 봄을 건강하게 나려면 몸에 활력을 주고 면역력을 키우는 게 필요해요. 특히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려면 숙면이 중요합니다.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햇살을 받고 15시간이 지나야 분비돼요. 따라서 밤 11시에 자길 원한다면 아침 8시에 햇볕을 쬐야 합니다. 시간은 20~30분 이상이 좋지만, 여건이 안 된다면 10~15분만이라도 햇살을 받으며 걸으세요. 직장인이라면 출근길에 조금 일찍 나와 버스나 지하철역 한두 정거장 전에 내린 뒤 걷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봄에 꼭 실천하는 건강관리법이 있다면. 

따가운 봄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챙겨 발라요. 또 겨울 동안 운동량 부족으로 늘어난 지방과 줄어든 근육을 살리기 위해 매일 저지방 우유에 단백질 파우더를 섞어 마신 뒤 양재천을 1시간~1시간 30분가량 걷습니다. 또한 하루 10분 정도는 숨이 찰 정도로 계단을 올라요. 다만 계단을 내려오는 건 관절에 좋지 않아 오르기만 한답니다. 올해부터는 제대로 된 근육 운동에 도전해볼 생각이에요. 

음식에도 신경을 많이 쓰실 것 같아요. 봄엔 특히 어떤 음식을 먹는 게 좋을까요.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저는 이를 위해 좋아하는 과일과 싫어하지만 건강에 좋은 채소를 갈아 하루 한두 잔 마십니다. 특히 요즘에는 당근주스를 즐겨 마셔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지요. 또한 봄을 건강하게 나려면 면역력을 키우는 게 중요해요. 이를 위해서는 외부에서 해로운 물질이 들어올 때 면역력을 올려주는 비타민 D가 필수에요. 다만 비타민 D는 섭취 후 3개월 정도가 지나야 혈중 농도가 올라가므로 미리 챙겨 먹는 게 좋아요. 어린이나 10대는 1000IU, 20~30대는 2000IU, 40~50대는 3000IU가 적당해요. 프로바이오틱스 역시 면역력과 관계 깊은 영양소이니 챙기면 좋아요. 면역력을 위해 추천하는 음식은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홍두깨살에 메추리알을 넣어 만든 ‘메추리알장조림’이에요. 단백질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메추리알에 함유된 콜린 성분이 뇌 기능도 좋게 한답니다. 

탄력 넘치는 피부와 풍성한 머릿결로도 유명하십니다. 특별한 관리법이 있나요. 

이너뷰티(Inner Beauty·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통해 피부 속 건강까지 챙기는 것)를 실천하고 있어요. 화장품은 바르는 곳만 예뻐지지만, 이너뷰티는 전신이 고와진답니다. 요즘처럼 건조한 계절엔 수분크림을 듬뿍 바르고, 음식으로 섭취하기 힘든 히알루론산 성분을 매일 챙겨 먹어요. 피부의 탄력과 모발의 풍성함, 근육 유지를 위해 쌀과 완두콩으로 만든 식물성 단백질 파우더도 매일 먹고요. 콜라겐의 연결을 도와주고 미백 효과가 있는 글루타치온의 원료가 되는 MSM(식이유황)도 최근에 챙기기 시작했어요. 



‘에스더포뮬러’라는 건강기능식품 회사를 운영하고 계십니다. 영양 전문가로서 즐겨 먹거나 효과를 본 건강기능식품은요. 

선천적으로 몸이 약한 편이에요. 평생 만성피로가 있고 몸이 쑤셔서 힘들었고요. 다른 사람에 비해 건강기능식품을 많이 챙겨 먹고 있어요. 다만 건강에 문제가 없다면 저처럼 많이 먹을 필요는 없어요. 종합비타민제와 오메가3, 비타민 D는 꼭 챙겨 먹길 추천해요. 

45세 이상의 남성이고 뱃살이 있다면 혈관 건강을 위해 EPA가 풍부한 오메가3를 드세요. 여성은 갱년기가 되면서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칼슘과 마그네슘이 함께 함유된 제품이 좋아요. 어린아이들은 장에 탈이 나기 쉽고 감기 등으로 약을 먹다보면 장의 유익균들이 많이 죽습니다. 특히 여자아이는 질의 유산균도 줄어들므로 프로바이오틱스를 챙겨 먹이세요. 노인들은 뇌 기능을 위해 기본 오메가3에 DHA가 충분히 함유된 성분을 추가하는 걸 추천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해요. 

앞으로 더 좋은 건강기능식품과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싶어요. 또한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을 환원하는 일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요. 남편의 의학 채널을 통한 의학적인 지식 나눔과 더불어, ‘소아, 교육, 다문화’ 세 분야에 기부도 열심히 할 계획이에요. 특히 재능을 가진 청소년들의 멘토가 돼 장학금 혜택을 주고 싶어요. 단순히 도움을 주는 것을 넘어 함께 커갈 수 있도록요. 지난해 11월부터 시작한 유튜브를 통해서도 의학과 이너뷰티 정보를 재미있게 공유하고 싶어요.

NS홈쇼핑 카탈로그 3월호 상품

디자인 김영화 사진제공 여에스더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