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송이버섯오므라이스 with 바비큐소스
Ingredients양파·당근 ¼개씩, 피망 1개, 양송이버섯 4개, 버터 ½큰술, 식용유·바비큐소스 적당량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밥 200g, 달걀지단(달걀 3개, 우유 2큰술)
How to make
1 양파, 당근, 피망은 잘게 다지고, 양송이버섯은 6등분한다.
2 팬을 센 불에 달군 뒤 중불로 낮춰 버터와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 양파, 당근을 넣어 볶다가 센 불로 바꿔 양송이버섯을 넣어 후루룩 볶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3 ②에 피망을 넣고 볶다가 밥과 바비큐소스 5큰술을 넣은 뒤 밥알을 풀어가며 볶는다.
4 달걀과 우유를 한데 섞어 멍울을 풀고, 팬에 식용유를 둘러 달군 뒤 달걀물을 넣고 지단을 부친다.
5 달걀지단 윗면이 익어갈 때쯤 ③의 밥을 올리고 달걀지단을 덮어가며 모양을 잡아 그릇에 담은 다음 바비큐소스를 뿌린다.
대구구이 with 된장소스
Ingredients스테이크용 냉동 대구 2조각, 청주 4큰술, 레몬즙 1큰술, 된장소스 2큰술
How to make
1 대구는 냉장실에 넣어 하루 동안 해동해 깨끗이 씻는다.
2 청주, 레몬즙, 된장소스를 고루 섞어 대구를 버무린 뒤 냉장고에 넣어 20분간 마리네이드한다.
3 180℃로 예열한 오븐에 대구를 넣어 15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유자소스
Ingredients유자청 ⅓컵, 간장·물 ½컵씩, 청주 1큰술, 다진 마늘·물엿 3큰술씩, 소금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분량의 재료를 한데 섞어 유자소스를 만든 뒤 냉장고에 보관하며 사용한다.
된장소스
Ingredients양파 ⅛개, 청양고추 1개, 물 3큰술, 다진 마늘·설탕·표고버섯가루·고운 고춧가루 1큰술씩, 된장 300g, 멸치가루·새우가루 2큰술씩
How to make
1 양파와 청양고추는 곱게 다진다.
2 팬에 다진 양파를 넣고 물 1큰술을 넣어 끓이다 양파가 투명해지면 다진 마늘과 청양고추를 넣는다.
3 ②에 물 2큰술을 넣고 30~40초간 센 불에서 끓인 뒤 된장을 넣고 약불에서 비비듯이 섞어 불을 끈다.
4 설탕을 먼저 넣어 녹이고, 표고버섯가루와 멸치가루, 새우가루, 고춧가루 순으로 넣어 골고루 섞는다.
만능고추장소스
Ingredients물 1⅓컵, 다진 마늘 ⅔컵, 간장 6큰술, 설탕·매실청·맛술 8큰술씩, 고춧가루 4큰술, 고추장 2컵
How to make
1 팬에 물을 붓고 다진 마늘을 넣어 바글바글 끓이다 간장, 설탕, 맛술, 매실청을 넣고 양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졸인 뒤 불을 끈다.
2 ①에 고춧가루를 넣어 주걱으로 고루 저어준 뒤 고추장을 넣어 섞는다.
바비큐소스
Ingredients간장 1컵, 토마토케첩·올리고당 ⅔컵씩, 굴소스 4큰술, 다진 마늘 3큰술, 맛술 2큰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분량의 재료를 한데 섞어 바비큐소스를 만든 뒤 냉장고에 보관하며 사용한다.
닭강정 with 만능고추장소스
Ingredients닭다리살 4개 분량, 밑간양념(다진 마늘 1큰술, 청주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옷(녹말가루 10큰술, 튀김가루·맥주 1½컵씩), 식용유 적당량, 고추장양념(만능고추장소스·꿀 3큰술씩, 간장 2큰술, 토마토케첩 4큰술, 후춧가루 약간), 다진 땅콩·검은깨 약간씩
How to make
1 닭다리살을 깨끗이 씻어 밑간양념에 버무려 냉장고에 30분간 보관한다.
2 닭다리살에 녹말가루를 묻힌 뒤 튀김가루와 맥주를 골고루 섞어 튀김옷을 입힌다.
3 냄비에 식용유를 붓고 닭다리살을 넣어 튀긴 뒤 꺼내 3~4분간 두었다가 칼집을 넣어 다시 튀긴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양념을 만든다.
5 닭다리살튀김에 고추장양념, 다진 땅콩, 검은깨를 넣어 버무린다.
토마토마리네이드샐러드 with 유자소스
Ingredients방울토마토 20개, 노랑·주황·빨강 파프리카 ½개씩, 마리네이드소스(양파 ¼개, 바질잎 6~8장 또는 파슬리 약간, 올리브오일 4큰술, 유자소스 5큰술), 베이비채소 약간
How to make
1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어내고 윗면에 십자로 칼집을 넣는다. 끓는 물에 10~20초 담갔다가 건져 찬물에 헹군 뒤 껍질을 벗긴다.
2 석쇠에 파프리카를 올려 센 불에서 겉면이 새까맣게 타도록 돌려가며 구운 뒤 얼음물에 담가 껍질을 벗긴다. 물기를 닦고 반을 가른 뒤 씨를 빼고 폭 1cm로 채썬다.
3 양파와 바질잎을 곱게 다진 뒤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 마리네이드소스를 만든다.
4 볼에 방울토마토와 파프리카, 마리네이드소스를 넣고 가볍게 버무린다.
5 그릇에 ④를 담고 베이비채소를 올린다.
사진 홍중식 기자 디자인 최정미
요리&스타일링 김상영 이설아(noda+쿠킹스튜디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