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Smart Walking

러닝화 친절한 매뉴얼

운동 효과 up! 발의 피로 down

기획·한혜선 사진·현일수 기자

2011. 03. 04

좋은 러닝화 고르는 요령
걷기나 파워 워킹의 효과를 높이려면 자신의 발에 맞는 운동화부터 선택해야 한다. 운동화를 고를 때는 겉창, 중창, 안창의 재질과 쿠션, 굴곡 등을 살피고, 지면과 닿는 바닥 쿠셔닝을 확인해 걸을 때 무리가 가지 않고 완충 작용을 할 수 있는지 꼼꼼하게 따져본다. 또 사람마다 발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발 상태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평발은 발꿈치 바깥 부분으로 착지해 힘이 평평한 부분 안쪽으로 많이 전달돼 쉽게 피로를 느낀다. 단단하고 평평한 중창 소재 신발을 고르고, 너무 쿠션이 좋거나 굴곡 높은 신발은 피한다. 반대로 발의 굴곡이 심하다면 중창과 안창에 쿠션감이 좋은 신발을 선택한다.
맞지 않는 신발을 신으면 혈액순환 장애가 생겨 발이 피곤하고 운동 효율성이 떨어진다. 좌우 발의 모양도 다르기 때문에 양쪽 다 신어보고 구입할 것! 또한 아침과 저녁, 발의 크기 차이가 있으므로 신발은 발 크기가 커진 오후에 구입한다. 사이즈는 구두 사이즈보다 5~10mm 정도 크고 발볼이 넉넉해야 불편함이 없다. 발의 폭이 넓은 부분이 작지 않은지, 발뒤꿈치를 올렸을 때 불편함이 없는지, 통풍이 잘되는 재질인지도 살핀다. 브랜드별로 발볼이나 발끝 모양에 차이가 있으므로 여러 개를 신어보고 구입한다. 발을 덮는 옆쪽 발볼보다 밑바닥 폭이 작으면 운동할 때 발목을 다칠 우려가 있고, 자신의 발끝 모양과 맞지 않으면 발가락이 꺾기거나 발가락에 힘을 주게 돼 전체적인 안정감을 잃을 수 있다.
최근 많이 나온 기능성 러닝화나 전용 워킹화를 고르는 것도 방법. 운동 효과를 높이고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자극해 몸매 관리 효과가 더해진 똑똑한 제품들이 많이 선보이고 있다.

러닝화 친절한 매뉴얼


1 스케쳐스 SRR 모래 위를 걷는 듯한 효과가 있다. 종아리와 허벅지 근육을 더 많이 사용하게 해 운동 효과를 높이고 다리선을 아름답게 만든다. 16만9천~17만9천원.
2 케이스위스 클리어 튜브 런 동그랗고 속이 빈 튜브 형태 밑창이 워킹 시 무릎이나 발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돕고, 발목이 틀어지지 않도록 교정해 오래 걸어도 발의 피로가 적다. 13만9천원.

러닝화 친절한 매뉴얼


1 나이키 프리 XT Quick Fit 다양한 지면에 적응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러닝화. 발을 탄탄하게 지지하고 무게가 가벼워 오래 걸어도 발이 편안하다. 11만9천원.
2 리복 직텍 직소닉 지그재그 형태로 이루어져 바닥에 발을 디딜 때 뒤꿈치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한다. 발바닥 앞부분에 중심을 둬 추진력을 좋게 하고, 운동 효율을 높인다. 13만9천원.
3 아디다스 MEGA Soft cell 신축성 있는 폴리스틸렌 볼이 지그재그로 벽돌 쌓듯 겹쳐져 발목과 뒤꿈치 충격을 완화한다. 오래 걸어도 발이 편하고 안정적이다. 13만9천원.
4 푸마 RS-1 고무 내부에 공기가 주입된 ‘블로운 러버’ 기술을 적용해 가볍고 착용감이 좋다. 중창에 홈을 파 유연성을, 밑창에 탄소 소재 고무를 부착해 내구성을 높였다. 12만9천원.
5 미즈노 웨이브 Wave Rider 14 바닥창 굴곡 홈을 인체공학적으로 설계해 발이 편하고, 충격을 효율적으로 분산시켜 추진력을 높인다. 체중 압력으로 생기는 신발 안의 열을 빼주는 안티쿨러 기능이 있어 발이 쾌적하다. 13만9천원.
6 리복 이지톤 몸의 균형을 잡아 운동효과를 높인 토닝 슈즈로 바닥에 DMX폼과 밸런스 파드가 부착돼 마치 짐볼 위에서 몸의 균형을 잡는 듯한 효과를 준다. 일반 운동화를 신고 운동할 경우보다 3배 높은 칼로리를 소모한다. 13만9천원.



제품협찬·나이키(02-794-1573) 리복(02-3446-4058) 미즈노(02-3143-0156) 스케쳐스(02-319-4455) 아디다스(02-3447-7701) 케이스위스(02-320-0600) 푸마(02-514-9006)

도움말·이정임(휘트니스 2.0 트레이너)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