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품평이란…
기업에서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혹은 제품 보완을 위해 소비자 의견을 반영하는 과정이다. 제품 종류에 따라 모니터 요원을 한자리에 모아놓고 토론을 벌이는 좌담회 형식과 며칠 동안 꾸준히 사용한 뒤 사용후기를 제출하는 체험단 형식이 있다. 오로지 홍보를 목적으로 제품 사용후기를 블로그나 카페에 올리는 것과는 다른 개념. 좌담회는 주로 낮시간에 이뤄지기 때문에 전업주부의 참여도가 높은데, 돈벌이를 떠나 소비자 입장을 대변하고 제품 발전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사명감도 느낄 수 있다.
품평회 종류는…
요즘에는 대부분의 업체가 품평회를 운영한다. 그중 주부에게 인기 있는 분야는 식품·유아용품·미용제품 등. 식품의 경우 5~7명의 참가자가 해당 리서치 기관에 모여 제품을 시식·시음한 후 뒤 토론을 벌인다. 유아용품은 주로 집에서 택배로 받아 아이에게 물건을 사용하게 한 뒤 사용후기를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TV 광고를 평가하는 경우도 있다. 보통 10여 명의 주부가 광고를 본 뒤 어느 광고가 가장 호소력이 있는지 평가해 점수로 매긴다. 화장품 업체도 체험단 모집을 자주 하는데, 대표적으로 아이오페는 ‘다시 쓰는 여자이야기’라는 주제로 소비자 참여 캠페인을 벌여 이를 TV 광고로 활용하고 있다.
품평회 참여방법…
업체 자체적으로 모니터 요원을 운영하는 경우와 품평회 알림 사이트를 통해 참여신청을 받는 경우가 있다. 후자의 경우 품평회원으로 뽑히기 위해서는 지원 동기와 제품 정보 등을 자세하게 기재하는 게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야 평가도 잘 할 수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인터넷 알림 사이트는 리플쇼(www.replshow.com)·좌담회뱅크(www.schclub.co.kr)·좌담회하루알바(http://cafe.naver.com/alba010)·좌담회주부모니터(http://cafe.dame.net/JBANK) 등 10여 곳. 하루 평균 7~8개의 품평회가 올라오는데 각 리서치 회사는 클라이언트가 의뢰한 성별·연령별 조건부 공지를 사이트에 올린다. 이를 보고 사이트 운영자에게 이메일 신청서를 보낸 뒤 합격 여부를 기다리면 된다. 합격하면 참여 시간과 장소를 전화로 통보받는다.
수입은 얼마나…
소요되는 시간과 평가 강도에 따라 다르다. 1~2시간 토론 형식이라면 최소 3만원부터, 테스트할 항목이 많은 경우는 10만원까지도 받을 수 있다. 신제품 체험은 물건을 사용하는 대신 돈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