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양배추 사용 설명서

제주도에서 온 천연 비타민

기획 김진경 기자 | 사진 현일수 기자 동아일보 출판사진팀 || ■ 문의 제주특별자치도 친환경농업과(064-710-3181) ■ 구입처 한림농협(064-795-2665~6)

2009. 03. 20

양배추 사용 설명서

암 예방하고 위염 없애는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 A·B·C·U·K 등이 함유돼 있어 인스턴트 음식과 바쁜 생활 등으로 지쳐 있는 몸에 활기를 더한다. 피로 풀어주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양배추 ⅓통이면 하루 필요한 비타민 C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 대장암을 예방하는 식이섬유, 유전자 손상을 방지하는 클로로필 등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세균과 바이러스를 소멸시켜 꾸준히 섭취하면 바이러스로 인한 감기 등 잔병치레를 예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암세포와 바이러스를 없애는 효과가 알려지기도 했다.
양배추는 위궤양이나 십이지궤양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양배추에 든 비타민 U는 위점막의 회복을 촉진하고, 비타민 K는 궤양으로 인한 출혈을 막는다.
양배추는 생으로 먹을수록 좋다. 양배추를 오랫동안 삶을 경우, 생으로 먹을 때보다 무기질과 단백질은 ½, 탄수화물은 ⅔ 정도 줄어든다. 특히 바깥쪽 짙은 녹색 잎과 심 부분에 영양가가 많으므로 버리지 말고 먹는다.

양배추로 건강 다스리기
위장이 약해 소화력이 약할 때 4등분한 양배추를 냄비에 넣고 물을 자박하게 부어 5분 가량 삶은 뒤 식초 넣은 간장에 찍어 매일 먹는다.
위궤양으로 속이 쓰릴 때 양배추를 한 잎씩 떼어 흐르는 물에 씻은 다음 즙을 내 마신다. 사과, 당근, 레몬 등을 섞으면 특유의 냄새가 사라져 먹기 편하다.
감기나 고열이 있을 때 양배추를 먹으면 열로 인한 두통이 사라진다. 양배추를 열이 나는 부위에 얹어두고 자도 열이 금세 내린다.
발이 피로할 때 발을 깨끗이 씻은 후 발바닥에 양배춧잎을 붙여주면 통증이 가시고 피로가 풀린다.
생리가 불규칙할 때 붉은 양배추를 즙 낸 뒤 냉장보관해두고 ⅓컵씩 수시로 마신다.
당뇨가 있을 때 양배추즙과 셀러리즙을 3:1의 비율로 섞어 마신다. 양배추즙 1컵에 토마토, 파인애플, 오렌지, 자몽즙 등 기호에 따라 2큰술 정도 넣어 마셔도 좋다.

제주도에서는 양배추 먹기 운동이 한창이랍니다”
제주도는 양배추가 자라는 데 최적의 환경이라 올해도 풍년이었어요. 하지만 소비량은 줄어 양배추가 많이 남게됐지요. 현재 제주특별자치도와 한림농협에서는 양배추를 적절한 가격에 사주는 매취사업을 진행하고, 제주도민은 양배추 먹기 운동을 하고 있답니다. 특히 요즘 나오는 양배추는 단맛이 잘 들어 생으로 먹어도 맛이 좋아요. 친환경적으로 생산해 안전하고요. 꾸준히 먹으면 위염과 위궤양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높답니다. 제주도 양배추 먹기 운동에 동참해 가족 건강을 챙겨보세요. 성신상(제주특별자치도 친환경농업과 과장)

양배추 사용 설명서

양배추깻잎초절임
준·비·재·료 양배추 1통, 깻잎 3장, 마늘 5쪽, 홍고추 2개, 채썬 생강 1큰술, 양념촛물(물·설탕·식초 1컵씩, 소금 3큰술)
만·들·기
1 양배추는 한 잎씩 뜯어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2 깻잎은 씻은 뒤 꼭지를 떼고, 마늘과 홍고추는 채썬다.
3 밀폐용기에 양배추를 한 장 깔고 깻잎을 올린 뒤 그 위에 채썬 마늘, 고추, 생강을 적당히 올리고 양배추를 다시 올린다. 같은 순서로 반복해 쌓아 올린 다음 마지막에 양배추로 덮는다.
4 분량의 재료로 고루 섞어 만든 양념촛물을 ③에 부은 뒤 실온에 5시간 정도 두었다가 냉장보관해두고 다음날부터 적당한 크기로 잘라 먹는다.
양배추 사용 설명서

양배추쌈밥
준·비·재·료 쌈장(명란젓 2쪽, 대파 ½대, 홍고추·풋고추 ½개씩, 참기름 1작은술, 간장·설탕·후춧가루·깨소금 약간씩), 양배추 적당량, 소금 약간, 밥 2공기
만·들·기
1 명란젓은 겉에 칼집을 넣어 속만 긁어내고, 대파와 고추는 송송 썬다.
2 명란젓과 대파, 고추에 나머지 재료를 고루 섞어 쌈장을 만든다.
3 양배추는 한 잎씩 뜯어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4 양배춧잎에 밥과 쌈장을 적당히 얹은 뒤 돌돌 만다.

양배추 사용 설명서

양배추샐러드
준·비·재·료 마 ¼뿌리, 통조림옥수수 1컵, 양파 ½개, 양배추 적당량, 된장소스(진간장 1작은술, 재래된장·겨자소스·참기름·설탕 1큰술씩, 깨소금·물엿 2큰술씩, 사과식초 3큰술)
만·들·기
1 마는 껍질을 벗겨 0.2cm 두께로 둥글게 자르고, 통조림옥수수는 끓는 물에 데친다.
2 양파는 채썰어 찬물에 담그고, 양배추는 채썬다.
3 그릇에 분량의 재료를 넣어 된장소스를 만든다.
4 마와 옥수수, 양배추, 양파를 한데 담고 된장소스를 조금씩 넣어가며 잘 버무린다.
양배추 사용 설명서

채소비빔밥
준·비·재·료 양배추 ⅔통, 양파 ⅓개, 풋고추 20개, 홍고추 5개, 실파 100g, 양념장(고추장·깨소금·다진 대파·참기름·간장·설탕 1큰술씩,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쇠고기 80g, 버터 1큰술, 잡곡밥 4공기
만·들·기
1 양배추와 양파는 얇게 채썰어 찬물에 담근다.
2 풋고추는 송송 썰고, 홍고추는 채썰어 찬물에 담근다. 실파는 2cm 길이로 자른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에 다진 쇠고기를 넣어 버무린 후 버터를 녹인 팬에 쇠고기가 익을 때까지 볶는다.
4 썰어놓은 채소와 양념장을 밥 위에 올려 비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