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쿠킹부록│음식보약 101

노화를 예방하는 대표적인 장수 식품 올리브오일

기획·한정은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10. 19

장수 식품으로 알려진 지중해식 식단의 핵심은 올리브오일을 자주 먹는 것. 지중해 지역에서는 올리브오일을 요리는 물론 화장이나 치료를 할 때도 사용한다. 몸 속 유해한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새우나 오징어 등을 요리할 때 넣으면 좋다.

올리브오일의 대표 효능
노화를 예방하는 대표적인 장수 식품 올리브오일

▼ 노화 방지 올리브오일은 불포화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E, 토코페롤, 폴리페놀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
▼ 성인병 예방 불포화지방산, 토코페롤 등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몸 속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 동맥경화를 막는다. 심장 질환과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소화를 돕고 위통 치료 위액의 분비를 조절해 궤양을 치료하고 복통을 완화하며 소화를 돕는다.
▼ 간 기능 보호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없애며, 간에서 생성하는 유익한 콜레스테롤의 분비를 촉진해 간 기능을 돕고 담석이 생기는 것을 막는다.
▼ 변비 예방 치료 식물성 지방 성분이 대장의 배변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치료하고 변을 부드럽게 한다.
▼ 당뇨병 예방 혈당을 조절해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태아와 어린이 성장에 도움 비타민과 필수미네랄 성분이 임신부(태아)와 어린이들의 뼈와 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
▼ 피부 보호 올리브오일에 함유된 비타민 E와 프로비타민이 피부 노화를 막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피부를 맑고 윤기 있게 가꿔준다.
▼ 피부 트러블 진정 효과 살균 정화 능력이 있어 피부 트러블이 일어난 곳에 바르면 진정된다.


따라하기 쉬운 민간요법

▼ 다이어트 매일 아침 공복에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2작은술씩 먹는다. 식사는 평소대로 하고 음식에 올리브오일을 사용한다. 꾸준히 하면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만성질환도 없애준다.
▼ 탈모 예방 머리를 감은 후 올리브오일을 한 방울 떨어뜨려 헹궈주면 머릿결이 매끈해진다. 올리브오일로 두피를 마사지하면 탈모가 방지되고 비듬 증상이 완화된다.
▼ 손이 거칠고 틀 때 설거지 후 올리브오일을 손에 바르면 거칠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각질이 일어난 부위에 발라도 효과적.
▼ 피지 제거 콧방울 주변의 검은 피지에 올리브오일을 바른 후 가제에 고운 소금을 묻혀 문지르면 말끔히 제거된다.
▼ 주름 예방 세안 후 올리브오일을 로션에 섞어 입가와 눈가 등 얼굴의 잔주름이 많은 곳에 발라주면 에센스 역할을 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