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뷰티 스페셜

피부 트러블 솔루션

각질·잡티·건조·번들거림… 30대 주부의 피부 고민을 잡았다!

■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제품협찬·아이오페 코리아나 비오템 크리니크 샤넬 쿠지 자끄데상쥬 애경 에스클라 마몽드 ■ 도움말·정혜신(퓨어피부과 원장) ■ 헤어&메이크업·뷰티살롱0809 ■ 모델·정은희

2005. 03. 03

수분 부족과 기미·주근깨, 한두 개 돋은 뾰루지, 번들거림, 그리고 묵은 각질로 거칠어진 피부결 등 30대 주부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피부 트러블 해결법을 찾았다.

피부 트러블 솔루션

30대가 되면 피부의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노화가 진행되면서 각질의 양이 많아진다. 각질층에 있는 세포가 떨어지지 않고 겹겹이 쌓이면서 피부 표면이 하얗게 일어나는 것. 지성 피부일 경우 피지로 인해 각질이 생기는 속도가 빨라지므로 일주일에 한번 각질 제거는 필수! 건성 피부라면 자극을 주는 스크럽제 대신 보습제로 각질층에 수분을 공급하는 데 집중한다.
[Solution]
언제나 피부를 촉촉하게!
불필요한 각질이 피부에 남아 있으면 안색이 칙칙해지는 것은 물론 메이크업도 들뜨기 쉽다. 평소 충분한 수분 공급이 필수! 세안 후 스킨과 로션을 충분히 발라 피부를 보호하고 보습 제품을 덧바른다. 히알루론산이나 세라마이드 성분이 함유된 보습 크림은 피부에 촉촉하게 보호막을 입혀주는 효과가 있다. 각질이 심한 부위에는 화장솜에 스킨이나 보습 에센스를 적셔 올려두면 피부가 한결 촉촉해진다.
각질을 부드럽게 해주는 마사지
마사지는 피부의 혈행을 원활하게 해주고 각질이 쉽게 떨어져 나오도록 도와준다. 손바닥을 비벼 열을 낸 다음 에센스와 로션 또는 에센스와 크림을 1대2의 비율로 섞어 마사지크림을 만든다. 피부에 바르고 손끝을 이용해 부드럽게 얼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마사지한다. 이때 눈가와 입가는 원을 그리며, 목 부위는 아래에서 위로 마사지한다.
일주일에 한번, 각질 제거
각질 제거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 하는 것이 좋다. 떼어내는 필오프 타입, 밀어내는 고마쥬 타입, 씻어내는 워시오프 타입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피부 타입에 맞게 사용한다. 각질 제거를 하고 난 후에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그 다음날 보습팩을 하거나 보습 제품을 충분히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해준다.
trouble_2 잡티
피부 트러블 솔루션

겨울 내내 피부가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봄철의 따가운 자외선을 받게 되면 피부는 저항력을 잃게 되고 기미와 주근깨는 진해지기 쉽다. 잡티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 이미 생긴 기미와 주근깨는 완전히 없애기 어려우므로 예방이 최선이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고 천연 재료를 이용해 꾸준히 관리한다.

[Solution]
자외선 차단이 최선!
잡티를 만드는 주범은 자외선. 피부 타입에 맞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 기미와 주근깨가 진해지거나 진행되는 것을 막아준다. 아침 세안 후 바로 자외선 차단지수(SPF)가 15∼30 정도인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창을 통해 들어오는 자외선 역시 피부에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실내에 있을 때도 자외선 차단제가 함유된 제품을 사용한다.

매일 매일 맑아지는 생활습관
화이트닝 케어는 안색을 맑게 하고 피부를 좀더 투명하게 해주는 것이다. 매일 2ℓ이상의 물을 마셔 피부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하고 카페인이나 탄산이 들어 있는 음료는 피한다. 생수를 많이 마시는 것이 힘들다면 레몬즙이나 주스를 조금 넣어 마시는 것도 좋다. 또 녹차, 우유, 쌀뜨물 등 천연 재료를 이용해 얼굴을 여러 번 닦아내고 찬물로 깨끗이 헹군다.

나이트 케어에 집중한다
낮 동안 자외선과 외부 환경으로 인해 지친 피부를 회복시켜주는 나이트 케어에 신경 쓴다. 팩과 천연 재료로 자극받은 피부를 회복시켜주고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해 잡티가 진행되는 것을 막아준다. 그리고 볼이나 눈가에는 스팟 제품과 에센스를 한번 더 바르는데 가볍게 펴 바른 다음 손끝으로 둥글게 마사지하듯 흡수시킨다.

피부 트러블 솔루션

환절기에 가장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 피부 건조. 특히 30대 이후에는 피부가 수분을 잃고 점점 건조해져 세안 후 바로 스킨케어를 하지 않으면 피부가 심하게 땅기게 된다. 잦은 세안을 피하고 피부에 보습을 주는 모이스처라이저와 에센스를 꾸준히 바른다. 또 일주일에 한두번 수분팩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관리한다.
[Solution]
잦은 세안은 피한다
잦은 세안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 하루에 2∼3회 이상 세안을 피하고, 피부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는 약산성 비누 또는 클렌저를 사용해 부드럽게 씻어낸다. 뜨거운 물도 피부를 건조하고 거칠어지게 만드는 요인이 되므로 세안할 때는 항상 체온과 비슷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고 마지막에는 찬물로 마무리한다. 세안이 끝나면 수건으로 톡톡 두들기듯 물기를 닦아낸 후 화장솜에 토너를 묻혀 한번 더 닦아 피부를 깨끗하게 정돈한다.
모이스처라이저로 보습막을 만든다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칙칙하거나 피곤해 보인다. 피부 타입에 맞는 모이스처라이저를 선택해 매일 꾸준히 발라 피부를 보호해준다. 건성 피부나 악건성, 민감성 피부라면 물과 오일을 섞어 만든 하이드레이팅 타입을 선택한다. 또 지성 피부나 트러블이 생기기 쉬운 피부일 경우에는 모공을 막지 않고 피지를 조절해주는 오일 프리 타입을 사용한다. 중성 피부라면 적당히 유분이 있으면서 피부에 끈적임이 남지 않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보습팩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건성 피부에 촉촉한 수분막을 만들어주는 천연 재료는 꿀과 우유. 두가지 모두 피부 자극이 적어 자주 사용해도 좋다. 특히 꿀은 피부의 수분을 잡아주는 효과가 뛰어나 곡물가루에 꿀을 섞어 천연 세안제로 사용하는 것도 좋다. 천연 팩 외에 워시오프 타입의 팩이나 시트 타입의 마스크팩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것도 보습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다. 특히 민감한 눈가와 입가는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신경 써서 관리해주어야 한다. 아침저녁 아이크림을 빼놓지 않고 바르고 입가는 잠들기 전 에센스를 바른 후 가볍게 마사지한다.
trouble_4 여드름
피부 트러블 솔루션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에 자주 생기며 최근에는 성인 여드름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잘못된 클렌징 습관, 스트레스와 호르몬 불균형 등이 그 원인. 평소 모공 관리와 클렌징에 더욱 신경쓰고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Solution]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고른다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하면 피부가 민감해지면서 뾰루지가 생기기 쉽다. 자신의 피부 타입을 올바르게 알아 적절한 제품을 골라 쓰고, 피부에 맞지 않는다면 즉시 사용을 중단한다. 또 여드름 전용 제품은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으므로 알코올 프리 타입의 토너를 사용하거나 수분 크림을 발라 보습에 신경 쓰도록 한다.

확실한 클렌징으로 깨끗하게!
올바른 클렌징만으로도 여드름을 예방하고 악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우선 피부 타입에 맞는 클렌저 선택이 관건. 지성 피부라면 세정 효과는 물론 유분을 조절해줄 수 있는 젤 타입 클렌저를, 건성 피부라면 부드러운 로션이나 크림 타입이 적당하다. 중성 피부라면 피부 상태에 따라 두 가지를 번갈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메이크업 후에는 반드시 이중 세안을 하고 너무 문질러 닦지 않도록 주의한다.

천연 재료로 모공 청소와 염증 억제를 동시에!
녹차, 감자, 양배추 등 모공을 깨끗하게 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재료를 이용해 가볍게 팩을 하거나 세안할 때 사용한다. 스팀타월을 이용해 피부의 혈액순환을 돕고 피지를 없앤 후 팩을 하는 것이 효과적. 염증이 심하다면 팩은 삼가고 녹차를 끓인 물을 그릇에 담고 그 수증기를 5분 정도 쬐면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 또 세안 후 마지막 헹구는 물에 녹차를 우려내 사용하는 것도 좋다.

피부 트러블 솔루션

번들거리는 피부는 피지선에서 나오는 과도한 피지의 양 때문. 그러나 피지의 양을 줄이기 위해 약을 복용하거나 무리하게 없애려고 하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일주일에 2∼3회 정도 스팀타월과 천연 팩 등으로 모공을 깨끗이 관리하고, 메이크업을 했을 때는 기름종이로 번들거림을 없앤다.

[Solution]
스팀타월로 보송보송하게!
스팀타월만 꾸준히 해도 모공이 깨끗해지면서 피부가 보송보송해진다. 뜨거운 물에 타월을 담갔다가 물기를 꼭 짜낸 후 피부에 갖다 대는 것을 반복한다. 일회용 비닐봉투에 물에 적신 타월을 넣고 전자레인지에서 1분 정도 돌린 다음 꺼내 사용해도 된다. 팩을 하기 전이나 나이트 케어 전에 스팀타월을 사용하면 효과가 높아진다.

피지를 잡아주는 천연 팩
밀가루는 모공을 깨끗하게 해주는 천연 재료. 우유에 밀가루를 섞은 우유밀가루팩, 감자와 사과를 갈아 밀가루와 섞은 감자밀가루팩, 레몬즙에 밀가루를 넣은 레몬밀가루팩 등이 모공 청소에 효과적이다. 천연 팩을 하기 전 따뜻한 물이나 스팀타월을 이용해 모공을 열어준 다음 천연 팩제를 피부에 고루 펴 바르고 어느 정도 마르면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외출할 때는 피지 조절 제품을 사용한다
심하게 번들거리는 피부라면 피지를 잡아주는 모공 관리 제품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메이크업을 할 때 파운데이션 전 단계에서 사용하면 피지로 인해 화장이 겉도는 것을 막아주고 보송보송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외출했을 때는 기름종이로 피지를 닦아내고 다시 파우더로 마무리한다.

피부 트러블 솔루션

건조
01_ 피부 표면에 천연 보습막을 만들어 피부를 촉촉하게 해준다. 에스클라 하이드로팩트 에너제틱 크림.02_ 에델바이스 추출물이 피부 보습력을 높여주고 피부 탄력과 미백 효과를 주는 고보습 크림. 마몽드 토탈 솔루션.
번들거림
03_ T존의 피지를 조절해주는 제품으로 메이크업 전후에 사용한다. 크리니크 포어 미니마이저 티죤 샤인컨트롤.04_ 스킨 다음 단계에 사용하는 제품으로 식물 추출물이 피지를 조절해준다. 아이오페 포어 스매시.
잡티
05_ 감초와 녹차 성분이 색소 침착을 완화시켜주고 세포 재생을 도와주는 붓펜 타입의 스팟 제품. 자끄데상쥬 화이트업.06_ 미네랄과 플랑크톤 성분이 피부 재생을 촉진해 피부톤을 매끄럽고 고르게 만들어준다. 비오템 화이트데톡스 C+ 엑스트라 OFF/ON 더블 파워 에센스.07_ 각질을 제거하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칙칙한 피부톤을 환하게 해주는 미백 전용 에센스. 아이오페 화이트젠 MS135 인텐시브.
여드름
08_ 트러블로 민감해진 피부에 수분과 탄력을 주고 진정 작용을 하는 크림. 자끄데상쥬 뉴트리 플라스트 크림.09_ 여드름이 생긴 부위에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스포이드 타입의 에센스로 항균과 보습 작용을 한다. 에이솔루션 클리어 스팟 에센스.10_ 염증을 가라앉히는 투명한 젤 타입 제품으로 가지고 다니면서 여드름 부위에 발라준다. 비오템 아크노퓨어 위르장스.
각질
11_ 모공 속에 쌓인 노폐물과 묵은 각질을 없애주는 젤 타입의 딥 클렌징. 코리아나 헤로니아 리프레싱 클린젤.12_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보습과 진정 효과가 있다. 샤넬 고마쥬 에끌라 엑스프레스.13_ 스킨 전 단계에서 사용하는 에센스로 각질을 부드럽게 해주고 피부 정화와 보습 작용을 한다. 쿠지 플래티늄 익스클루젼 코니어스 필링 세럼.14_ 각질을 제거하고 세포를 재생해주는 나이트 전용 크림. 크리니크 토탈 턴어라운드 비져블 스킨리뉴어.15_ 젤 타입 제품으로 마사지하듯 문지르면 각질이 떨어져 나온다. 애경 프레시스 실크제닉 액티브 필링 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