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al Cooking

잘~ 익은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요리

겨울철 입맛을 확~ 사로잡는

■ 기획·한정은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성훈(그놈의 부엌)

2005. 01. 11

겨울 내내 가족의 입맛을 책임지는 김장김치. 맛있게 익은 김치 한 포기로 풍성한 식탁을 차리는 매직 레시피를 공개한다.

잘~ 익은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배추김치 5장, 돼지고기 200g, 고기양념(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생강가루 2작은술, 양파즙·청주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5cm 길이로 썰어 국물을 꼭 짠다.
② 돼지고기는 불고기감으로 준비해 고기양념을 넣어 버무린 후 1시간 정도 재워둔다.
③ 꼬치에 고기와 김치를 번갈아 끼운 다음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고기가 노릇노릇 익을 때까지 굽는다.
김치완자
잘~ 익은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배추김치 3장, 다진 돼지고기 200g, 고기양념(다진 대파 ½대 분량, 다진 마늘·생강가루·설탕 2작은술씩, 녹말가루 2큰술, 타임 1작은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깻잎 5장, 붉은 고추 1개,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낸 후 잘게 다져 국물을 꼭 짠다.
② 돼지고기에 고기양념과 배추김치를 넣고 여러 번 주무른 후 완자로 빚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익힌다.
③ 깻잎은 곱게 채썰고 붉은 고추는 송송 썰어 그릇에 깐 후 익힌 완자를 얹어 낸다.
배추김치주먹밥
잘~ 익은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밥 1공기, 배추김치 2장, 굴소스 1큰술, 다진 쇠고기 100g, 고기양념(간장·청주·다진 마늘 2작은술씩,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노른자 1개, 참기름 약간, 참깨 1큰술, 레몬즙·생강즙 1작은술씩, 상추잎 4장, 흑임자·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 다지고 굴소스를 넣어 볶는다.
② 쇠고기는 고기양념으로 버무려 볶고, 달걀 노른자는 지단으로 부쳐 가늘게 채썬다.
③ 볶은 김치와 쇠고기에 밥, 레몬즙, 참기름, 참깨, 생강즙을 넣고 골고루 섞어 주먹밥을 만든다.
④ 접시에 상추잎을 깔고 주먹밥을 올린 후 지단과 흑임자를 뿌린다.

잘~ 익은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배추김치 5장, 닭 1마리, 양파 1개, 대파 1대, 고기양념(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양파즙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2작은술, 간장·물엿·청주 1큰술씩, 설탕 2큰술, 참기름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붉은 고추 1개, 실파 5대,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 4cm 길이로 썰고, 닭은 토막내어 핏물을 뺀다. 양파는 굵게 썰고 대파는 길이로 반을 갈라 5cm 길이로 썬다.
② 닭은 고기양념을 넣어 버무린 후 1시간 정도 재웠다가 배추김치, 양파, 대파와 함께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익힌다.
③ 접시에 김치닭갈비를 담고 붉은 고추와 실파를 7cm 길이로 썰어 장식한다.
김치해물파전
잘~ 익은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몸통 ½마리, 굴·홍합살·조갯살 30g씩, 새우 8마리, 배추김치 3장, 깻잎 3장, 애호박 ¼개, 실파 5대, 청·홍고추 1개씩, 밀가루 1½컵,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적당량, 레몬 ½개,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모양대로 동그랗게 썬다. 굴, 홍합살, 조갯살은 소금물에 씻고 새우는 껍질과 내장을 제거한다.
②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어 잘게 다진다. 깻잎은 1cm 폭으로 썰고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자른다. 실파는 5cm 길이로 썰고 풋고추는 어슷 썬다.
③ 넓은 볼에 오징어와 굴, 홍합살, 조갯살, 새우, 배추김치, 깻잎, 애호박, 실파, 풋고추를 담고 밀가루, 다진 마늘,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④ ③에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잘 치대 묽지 않을 정도로 반죽을 해 1시간 정도 발효시킨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 부친다.
⑤ 레몬은 반달 모양으로 썰어 올리고 다진 붉은 고추를 레몬 위에 뿌린다.

잘~ 익은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메밀국수 150g, 배추김치 2장, 양념(고추장·설탕·고춧가루 2작은술씩, 다시마물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참깨·다진 마늘·레몬즙 2작은술씩), 오이피클 1개, 쑥갓 20g, 치커리 20g

■ 만드는 법
① 메밀국수는 끓는 물에 4~5분 정도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② 김치는 굵게 다져 양념에 버무린다.
③ 오이피클은 길이로 채썰고 쑥갓은 잎 부분만 떼어놓는다. 치커리는 쑥갓 길이로 썬다.
④ 그릇에 메밀국수를 담고 양념에 버무린 김치, 오이피클, 쑥갓, 치커리를 올린다.
※ 다시마물 만드는 법: 다시마(5×5cm) 1장, 국물내기용 멸치 3개, 무 1-5개, 마늘 3쪽, 대파 ½대, 물 7컵을 넣고 30분 정도 끓인 후 체에 밭쳐 국물만 받는다.
배추김치고등어조림
잘~ 익은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고등어 1마리, 배추김치 3장, 무 ¼개,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생표고버섯 1개, 양념(고춧가루 2큰술, 설탕 ½큰술, 생강즙 ⅓큰술, 다진 마늘·간장·물엿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1컵)

■ 만드는 법
① 고등어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해 3등분하고 배추김치는 4cm 길이로 썬다.
② 무는 도톰하게 반달 모양으로 썰고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생표고버섯은 굵게 채썬다.
③ 냄비에 무를 깔고 김치, 고등어, 고추, 대파, 표고버섯, 양념을 넣은 후 무가 익을 때까지 중불에서 조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