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레슨

달콤한 맛, 불고기

이지은 기자와 남편 신동구씨가 함께 하는~ 초보요리교실

■ 기획·이지은 기자 ■ 사진·정경진 ■ 요리·최신애

2005. 01. 05

고기에 간장과 갖은 양념을 넣어 맛을 낸 불고기를 배워보세요. 버섯으로 쫄깃한 맛을 더하고 양파로 달콤한 맛을 내 많이 먹어도 질리지 않는 불고기 만들기 비법.

달콤한 맛, 불고기

‘요리를 잘 안 해서 그렇지 맘먹고 하면 진짜 맛있어요’라며 나름대로 ‘손맛’을 자랑하던 제가 요즘 자신감을 상실했답니다. 해외출장을 다녀온 남편이 ‘맛있는 불고기가 먹고 싶다’는 말에 ‘어렵지 않지’라며 도전한 요리가 실패로 끝났거든요. 불고기용 고기를 준비하고 요리책에 나온 그대로 양념을 만들어 섞었는데 맛은 밍밍하고 고기에서 물이 너무 많이 나와 새로운(?) 불고기국이라는 요리가 만들어졌지 뭐예요. 그래도 맛있다고 밥에 비벼 먹는 아니 말아 먹는 신랑을 보고 미안한 마음이 들더라구요.
명예회복을 위해 이번 달 도전한 요리가 불고기. 달콤하면서 많이 먹어도 느끼하지 않고 담백한 불고기를 배워보기로 했어요. 선생님께서 가르쳐준 포인트는 미리 설탕에 재워 20분간 두는 것. 고기가 부드러워질 뿐 아니라 깊이 있는 단맛을 낼 수 있는 비결이라고 해요.
또 재워둔 후 고기에서 생긴 물은 따라 버려야 고기의 잡내도 제거하고 저같이 불고기국을 만드는 실수를 피할 수 있어요. 이렇게 불고기국이 되었을 때는 차라리 당면을 넣어 뚝배기불고기로 먹을 수 있다는 색다른 아이디어도 함께 배웠답니다.
선생님의 말을 듣고 남편과 함께 만든 불고기는 드디어 제 맛을 찾았습니다. 혼자서도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도 함께 말이죠.

남편의 요리 노트를 공개합니다~
고기는 씹는 맛이라고 하지만 불고기만큼은 예외인 듯 싶다. 갖은 양념을 넣어 만든 불고기는 고기보다는 달콤한 양념이 맛을 좌우해 국물에 밥을 비벼 먹는 것이 또 하나의 별미. 요새는 마트에서 양념을 쉽게 살 수 있어 편하게 만들 수 있지만 진한 맛과 향을 내기가 어렵다는 것이 나의 생각. 아내와 함께 불고기 만들기에 도전했다.
불고기에 들어가는 양념이 무엇일지 궁금했는데 양념의 주재료는 간장. 여기에 설탕을 넣고 양파와 배즙, 꿀을 넣어 느끼하지 않은 단맛을 더해주는 것이 비법이라고 한다. 먹으면서 간을 볼 수 없는 불고기는 과연 양념이 잘 되었는지가 요리 초보자에게 가장 어려운 문제. 선생님께서는 한 점 구워 미리 맛을 본 후 밍밍하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너무 짜면 양파나 당근, 당면 등을 넣어주면 간을 맞출 수 있다며 노하우를 가르쳐주었다. 듣고 보니 ‘왜 그런 생각을 못했을까’ 할 정도의 간단한 방법. 요리는 이런 사소한 과정이 맛의 차이를 크게 만든다며 한 번 더 강조하셨다.
아내와 함께 만든 불고기는 즐겨 찾는 불고기집에서 먹던 바로 그 맛이었다. 고기를 먹고 국물에 밥을 쓱쓱 비벼 먹다보니 밥 한 공기가 뚝딱이다. 좀더 칼칼한 맛을 원한다면 핫소스를 넣어 매콤한 맛을 낸 뚝배기불고기를 강추!

이런 재료가 필요해요
쇠고기 600g, 양파 1개, 쪽파 10대, 새송이버섯 200g, 배·당근 ½개씩, 설탕 2큰술, 포도씨오일 약간, 고기양념(간장 5큰술, 꿀 2큰술, 청주 1큰술, 곱게 간 깨소금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생강즙 2작은술, 참기름 2큰술, 다진 파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달콤한 맛, 불고기

1 쇠고기는 등심이나 우둔살, 채끝살로 준비해주세요. 담백한 맛을 원하면 등심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키친타월로 살짝 눌러 핏물을 빼주면 잡내가 사라진답니다.
2 고기는 먼저 설탕을 넣어 20분 정도 재워두세요. 설탕이 고기의 맛을 더해주고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답니다. 단맛도 깊게 배어 맛이 좋아진다고 해요.
3 고기를 재우면서 생기는 핏물은 다시 한 번 제거해주세요. 고기의 잡내가 싹~ 사라지고 볶을 때 물도 생기지 않아요. 사소한 과정이지만 완성된 요리 맛은 확실히 달라져요.
4 당근은 납작하고 얇게 썰어주세요. 당근이 두꺼우면 양념이 배지 않아 맛이 없으니 되도록 얇게 써는 것이 요령이랍니다. 양파는 채썰고 새송이버섯은 잘게 손으로 찢어주세요. 쪽파는 4cm 정도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배는 갈아서 즙으로 준비하세요.
달콤한 맛, 불고기

5 고기에 양념과 배즙을 넣어 골고루 버무려주세요. 배즙은 고기를 부드럽게 해주고 소화를 도와주는 재료이므로 고기요리에는 꼭 넣어주는 것이 좋아요. 깨소금은 곱게 갈아 써야 고소한 맛이 진해진답니다.
6 양념을 넣어 버무린 후 채썬 양파와 당근을 넣고 30분 정도 재워두세요. 야채에도 양념이 살짝 배야 겉돌지 않아요.
7 요리에 자신이 없는 초보주부라면 고기 한 점을 먼저 팬에 익혀 먹어 본 후 고기를 익히세요. 간을 약하게 한 후 한 입 먹어보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조금씩 더 넣어주는 것이 실패를 줄이는 노하우랍니다.
8 포도씨오일을 살짝 두르고 고기를 익혀주면 끝! 고기가 약간 익었을 때 새송이버섯과 쪽파를 함께 넣어주세요. 버섯은 팽이버섯이나 표고버섯, 양송이버섯 등 있는 재료를 사용하면 된답니다.
[응용요리] 뚝배기불고기
달콤한 맛, 불고기

양념한 불고기가 남았다면 뚝배기불고기로 만들어 먹어도 좋아요. 양념한 불고기에 물을 붓고 약간의 양념과 당면을 더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답니다. 매운맛을 원하면 여기에 핫소스를 2~3방울 뿌려보세요. 얼큰하고 색다른 뚝배기불고기 맛을 즐길 수 있답니다.
준비할 재료
양념한 불고기 200g, 국간장 1큰술, 참치액젓 1작은술, 물 1컵,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핫소스 약간씩, 당면 적당량

만드는 법
① 양념한 불고기를 뚝배기에 담고 물을 부어 끓인다.
② 당면은 뜨거운 물에 살짝 불린다.
③ 뚝배기불고기에 국간장과 참치액젓, 다진 마늘을 넣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④ 당면을 넣어 익힌 후 기호에 따라 핫소스를 뿌려 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