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버섯
주름버섯목 느타리과에 속하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봄에서 가을에 걸쳐 활엽수의 고목이나 그루터기 등에 돋아나는 대표적인 식용버섯이다. 식용으로서뿐만 아니라 약용 효과도 뛰어나 성인병 예방, 암세포 증식 억제, 고혈압, 당뇨병에 좋고 식이섬유를 포함한 저칼로리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은 비타민D2의 모체인 에르고스테롤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고혈압과 동맥경화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뛰어나며 항암치료에도 효과적이다.
팽이버섯
재배법이 개발되어 국내에서도 많이 생산되며 각종 요리에 이용되고 있다. 냄새가 독특하며 맛이 좋다. 팽이버섯은 소화를 돕고 위궤양 등을 예방하는 데 좋고 항암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한의서에는 아이들에게 꾸준히 먹이면 신장과 체중이 늘어난다고 전하고 있다.
송이버섯
보통 6월에 나는 6월 송이와 가을에 나는 가을 송이로 나누는데 대부분의 송이는 가을에 난다. 칼로리가 적어 고혈압이나 비만, 심장병 환자에게 좋고 항암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양송이버섯
양송이는 비타민D와 B2, 타이로시나제, 엽산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예방과 빈혈 치료에 효과가 있다. 전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당뇨병과 비만에 좋다.
목이버섯
사람의 귀처럼 생겨 목이라 부르는 목이버섯은 어느 나무에 자생하는지에 따라 효능에 차이가 있다. 예로부터 뽕나무에 자생하는 목이버섯은 갱년기 장애에 좋다고 했고, 괴화나무에 자생하는 것은 치질, 출혈을 낫게 하고 백혈병 치료제로 쓰였다. 항노화 작용이 있으며 피를 맑게 하고 위장과 폐의 기능을 보강한다.
버섯과 새우의 맛이 잘 어우러져요새송이버섯 새우볶음
■ 준비할 재료
새송이버섯 4개, 새우(중하) 6마리, 죽순 ¼개, 붉은 고추 1개, 푸른 피망 ½개, 마늘 2쪽, 고추기름·청주 1큰술씩, 간장·참기름 1작은술씩, 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추 약간씩, 튀김옷(녹말가루 1컵, 달걀 1개, 물 ½컵, 소금 약간), 새송이버섯양념(다진 마늘·양파즙·참기름 1작은술씩,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새송이버섯은 어슷하게 저며 썬다.
② 저며 썬 버섯을 분량의 재료로 양념한 다음 튀김옷을 입혀 170℃의 식용유에 튀겨낸다.
③ 내장을 빼고 껍질을 벗긴 새우를 소금, 후추로 밑간한 후 튀김옷을 입혀 식용유에 튀겨낸다.
④ 죽순, 피망, 고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마늘은 납작하게 썬다.
⑤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저민 마늘을 볶다가 야채를 넣고 간장, 청주,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여기에 튀긴 버섯과 새우를 넣고 볶은 다음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 tip
새송이버섯을 다진 마늘, 양파즙, 소금, 후추, 참기름으로 밑간을 하면 더욱 맛이 있다.
아이들이 잘 먹어요버섯탕수
■ 준비할 재료
양송이버섯 8개, 느타리버섯 100g, 표고버섯 6개, 소금 약간, 녹말가루·식용유 적당량, 튀김옷(달걀흰자 2개 분량, 녹말가루·밀가루 2큰술씩, 소금 약간), 탕수소스(양파 ½개, 청·홍피망 ⅓개씩, 육수 ½컵, 설탕·식초 3큰술씩, 간장 1큰술, 녹말물 1½큰술, 소금·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버섯은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② 깨끗이 씻은 버섯에 소금을 뿌려 절여둔 후 물기를 말끔히 닦아낸다.
③ 양파, 피망은 먹기 좋은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④ 버섯에 녹말가루를 묻히고 튀김옷을 입혀 180℃의 식용유에 넣어 튀긴다. 식힌 후 센불에서 다시 한번 튀긴다.
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뜨겁게 달군 후 준비해둔 양파와 피망을 넣어 볶다가 육수를 부어 끓인다.
⑥ ⑤에 설탕, 식초, 간장, 소금으로 간을 한 후 녹말물을 넣어 농도를 맞춘다. 여기에 버섯을 넣고 참기름으로 향을 낸다.
■ tip
버섯은 수분이 많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 소금에 절였다가 물기를 말끔히 닦아낸 후 튀겨야 쫄깃하고 바삭하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