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매일매일 건강 밥상을 차리세요”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박애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보은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윤진숙 기자

2003. 08. 13

건강한 여름나기에 꼭 필요한 보양식. 오랜만에 날을 잡아서 푸짐하게 먹는 것도 좋지만 늘 먹는 반찬을 보양식으로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단번에 원기가 불끈 솟는 느낌은 없어도 눈에 보이지 않게 조금씩 조금씩 건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 준비할 재료
더덕 300g, 소금 약간, 생채양념장(고운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큰술, 물엿 1큰술, 설탕 1작은술, 식초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 만드는 법
1 더덕은 껍질을 벗기고 소금을 약간 넣은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없앤다.
2 물기 뺀 더덕은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드려 편 다음 결대로 찢는다.
3 볼에 생채양념장 재료를 분량대로 넣은 다음 고춧가루 색이 곱게 나도록 고루 섞어둔다.
4 준비한 더덕에 생채양념장을 넣어 간이 배게 살살 버무린 다음 접시에 담아낸다.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 준비할 재료
가자미(중간 크기) 2마리, 매실소금장아찌 8개, 밀가루 ¼컵, 소금·식용유 약간씩, 송송 썬 실파 1대 분량, 매실소스(매실엑기스 1작은술, 식초 1큰술, 간장 1작은술, 소금·설탕 약간씩)
■ 만드는 법
1 가자미는 칼등으로 비늘을 긁어낸 후 지느러미와 머리를 떼어내고 내장을 말끔히 제거한다.
2 깨끗이 손질한 가자미는 흐르는 물에 씻고 소금을 살짝 뿌려 재운 뒤 물기를 닦고 칼집을 두번 정도 넣는다.
3 매실소금장아찌는 과육만 발라내 잘게 썰어 냄비에 담고 물 2컵을 부어 약한 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물이 반으로 줄어들면 불에서 내려 차게 식힌다.
4 차갑게 식힌 ③에 매실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섞는다.
5 준비한 가자미에 밀가루를 고루 묻힌 다음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6 가자미가 익으면 준비한 매실소스를 부어 약한 불에서 뭉근히 찐다. 가자미에 소스 맛이 충분히 배면 그릇에 담고 위에 송송 썬 실파를 뿌려낸다.

아무리 영양가 높은 음식이라도 체질에 맞지 않으면 해가 될 수 있다. 때문에 요리를 하기 전에 내 체질을 아는 것이 급선무.사상의학에 따른 각 체질별 특성과 이에 맞는 음식, 그리고 피해야할 음식을 소개한다.
도움말·안상원<일산 서광한의원 원장>
태양인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특징]
창의력이 뛰어나고 지능이 좋아서 다른 사람이 생각해내지 못하는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타입. 몸은 대체로 마른 편이고, 얼굴이 둥글고 이마는 넓다. 허리가 약한 편이어서 눕거나 기대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간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신경 불안 증세도 오기 쉽다. 이런 증세가 나타나기 전에 기의 흐름을 원활히 하도록 운동과 함께 간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권장 음식]
신선한 굴, 해삼, 멍게, 전복, 새우, 가자미 등의 해산물이나 메밀, 오이, 피망 등의 채소류가 좋다. 과일류 중에서는 포도, 머루, 감, 앵두, 모과 등이 좋다.
[피할 음식]
간에 부담을 주는 맵고 뜨거운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해롭다. 기름진 고기는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다. 술이나 꿀, 커피, 인삼차, 쌍화차도 피하도록 한다.


소양인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특징]
소양인은 성격이 급하고 덜렁대는 편이다. 판단력이 빠르지만 일이 뜻대로 안되면 쉽게 포기해버리는 성격으로, 사상체질 중에서 가장 욕심이 적은 편이다. 소양인은 대개 피부가 희지만 푸석푸석한 편이고, 하체가 가벼워 걸음걸이가 빠르다. 다리는 가늘지만 배가 많이 나오는 편이다.
[권장 음식]
소양인은 몸에 열이 많기 때문에 뜨겁게 데우거나 끓여가면서 먹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냉국, 냉채와 같은 시원하고 담백한 음식이나 미지근한 음식 위주로 섭취한다. 소양인의 몸에 좋은 식품은 배추나 호박, 보리나 팥, 녹두 등의 곡식류와 수박, 참외, 배 등의 찬 과일이다. 육류 중에서는 돼지고기나 오리고기가 잘 맞고 해산물 중에서는 가자미나 가물치, 해삼, 굴 등이 좋다.
[피할 음식]
고추, 생강, 파, 마늘, 후추, 겨자, 카레 등의 맵고 자극적인 향신료와 술이나 매운 음식은 더운 기운이 있으므로 피한다. 닭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염소고기, 꿀, 인삼, 커피, 인삼차, 쌍화차, 꿀차도 좋지 않다.
태음인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특징]
골격이 굵고, 손과 발이 큰 편이고 얼굴 윤곽도 뚜렷하다. 찬 음식을 먹으면서도 땀을 흘리는 경우가 많고 위장이 튼튼한 것이 특징.
또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비만에 특히 신경써야 한다. 태음인은 대개 삼겹살 등의 기름기가 많은 육류를 좋아하는데 자칫 비만과 성인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육류는 덜 먹고 담백한 고단백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권장 음식]
주로 쇠고기, 콩, 두부, 율무, 들깨, 잉어, 연어, 오징어, 우유 등의 동식물성 단백질이나 칼로리가 풍부한 식품이 좋다. 해산물 중에서는 대구, 미역, 다시마, 김, 해조류, 대합, 꼬막 등이 좋으며 채소류는 호박, 미나리, 녹두, 당근, 연근 등이 좋다.
[피할 음식]
자극성이 있는 식품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피한다. 닭고기, 돼지고기, 흑염소, 달걀, 인삼차, 꿀 등은 태음인과 잘 맞지 않는 음식이다.


소음인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특징]
소음인은 다른 체질에 비해 내성적이고 예민한 사람이 많다. 자신의 감정을 밖으로 잘 드러내지 않고 꾹 참는 경향이 있으며 소심한 성격이 많아 작은 일에도 신경을 많이 쓴다. 그러나 머리가 좋고, 일은 빈틈없이 처리하는 성격. 이런 사람은 주로 체구가 작으면서 전체적인 비만은 거의 없고, 부분 비만이 많다. 몸은 비교적 마른 편이며 얼굴은 오밀조밀하게 생긴 편이다.
[권장 음식]
소음인은 소화 기능이 좋지 않아 위장 장애가 오기 쉬우므로 음식을 찬 상태로 먹지 말아야 한다. 찌거나 볶거나 구워서 따뜻하게 먹어야 하고, 몸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다. 닭고기, 개고기, 흑염소, 뱀탕, 장어, 미꾸라지, 메기가 좋으며 양념으로는 파, 마늘, 고추, 파, 겨자, 후추 등이 잘 맞는다.
[피할 음식]
돼지고기를 비롯해 차게 먹는 냉면, 참외, 수박, 찬 우유, 빙과류, 생맥주, 보리밥, 오징어, 밀가루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 준비할 재료
물미역 150g, 우엉 ½대, 양파 ¼개, 유부 2개, 초록색 피망 ½개, 간장 ½작은술, 청주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들깨소스(다시마 우린 물 1큰술, 마요네즈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들깨가루 1큰술, 설탕 1작은술, 식초 2작은술)
■ 만드는 법
1 물미역은 끓는 물에 넣어 파랗게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물기를 뺀다.
2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어슷 썬 다음 끓는 물에 데치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양파는 채썰어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빼고, 피망은 모양대로 길게 채썬다.
4 유부는 잘게 채썰어 끓는 물에 넣어 데친 다음 간장과 설탕, 청주를 넣어 윤기나게 조린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들깨소스를 만든다.
6 볼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담고 들깨소스로 고루 버루린 다음 그릇에 담아낸다.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 준비할 재료
마늘 16쪽, 돼지고기 안심 200g, 소금·식용유 적당량, 구이양념장(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맛술 1큰술, 청주 1작은술, 다시마 우린 물 2큰술)
■ 만드는 법
1 마늘은 껍질을 벗겨 반으로 자른 다음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데쳐내고 찬물에 헹군다.
2 돼지고기는 기름기를 떼어내고 마늘 크기로 썬다.
3 냄비에 구이양념장 재료를 담고 약한 불에서 한소끔 끓여 식힌다.
4 식힌 양념장에 돼지고기와 마늘을 넣고 살살 버무린 후 꼬치에 번갈아가면서 꿴다.
5 석쇠에 기름을 바르고 꼬치를 올린 다음 구이양념장을 발라가면서 굽는다.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 준비할 재료
참나물 100g, 냉동 게살 50g, 양파 ¼개, 붉은 피망 ½개, 통깨 적당량, 냉채소스(간장 2큰술, 물 2큰술, 식초 1큰술, 참기름 ½작은술, 설탕 1큰술, 양파즙 1큰술, 사과즙 1큰술, 생강즙 약간)
■ 만드는 법
1 참나물은 다듬어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참나물의 넓은 잎은 잘게 채썰고 줄기와 여린 잎은 3cm 길이로 썬다.
3 냉동 게살은 살짝 해동시켜 가늘게 찢는다.
4 양파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빼고, 피망은 씨를 제거한 후 곱게 채썬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냉채소스를 만든 다음 냉장고에 넣어 둔다.
6 접시에 게살과 참나물, 양파, 피망을 담아 적당히 섞은 후 먹기 직전에 냉채소스와 통깨를 뿌린다.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 준비할 재료
마 200g, 영양부추 80g, 마늘 2쪽, 실파 2대, 실고추·통깨·검은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밀가루반죽(밀가루 ⅓컵, 달걀 1개, 다시마 우린 물 ½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마는 껍질을 벗기고 납작하게 썰어 물에 담가 끈적임을 없앤 후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2 곱게 간 마에 밀가루반죽 재료를 분량대로 넣고 섞는다.
3 영양부추는 깨끗이 다듬고 씻어 2cm 길이로 썬다.
4 마늘은 곱게 채썬다.
5 실파는 송송 썰고 실고추는 짧게 끊어 준비한다.
6 ②에 영양부추와 채썬 마늘, 송송 썬 실파와 실고추, 통깨와 검은깨를 넣어서 버무린다.
7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⑥의 반죽을 한 수저씩 떠 넣어 노릇하게 지져낸다.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 준비할 재료
연근 200g, 강낭콩 1컵, 호두 8개, 건홍고추 1개, 식초 1작은술, 다시마(5×5cm) 2개, 조림장(간장 3큰술, 다시마 우린 물 1컵, 물엿 1큰술, 맛술 1큰술, 생강즙 ½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2cm 크기로 네모나게 썰어둔다. 연근은 끓는 물에 식초를 약간 넣고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강낭콩은 껍질을 벗기고 호두는 속껍질까지 깨끗하게 제거한다. 준비한 강낭콩과 호두는 끓는 물에 넣어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냄비에 조림장 재료를 분량대로 넣고 연근과 강낭콩, 호두를 담아 끓인다.
4 건홍고추는 가위로 잘라 씨를 털어내고, 다시마는 흰 가루를 닦아 연근 크기로 잘라둔다.
5 ③에 고추와 다시마를 넣어 조리다가 거품이 생기면 그때그때 걷어낸다. 재료에 윤기가 돌고 간이 골고루 배면 불에서 내린다.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등심 500g, 구이양념장(구기자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양파즙 1큰술, 사과즙 1큰술, 간장 4큰술, 설탕 1큰술, 꿀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등심으로 준비해서 사방 4cm 크기로 자른 후 자근자근 고기 망치로 두드려 부드럽게 한다.
2 볼에 구기자와 마늘, 양파즙, 사과즙, 간장, 설탕, 꿀, 후춧가루, 참기름을 분량대로 넣고 골고루 섞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3 양념장에 손질한 쇠고기를 넣고 살살 버무려 1시간 정도 재운다.
4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양념장에 재운 쇠고기를 속까지 익도록 굽는다.
5 구운 쇠고기를 그릇에 담은 다음 팬에 남아 있는 양념장을 고기 위에 끼얹어 윤기나게 만든다.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양송이버섯 3개, 무순 20g, 소금 약간, 인삼소스(인삼 100g, 간장 1큰술, 양파 ¼개, 마늘 1쪽, 흑설탕 1작은술, 배 50g,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두부는 4×4cm 크기, 1cm 두께로 잘라 소금을 솔솔 뿌려둔다.
2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긴 다음 4등분한다.
3 무순은 잡티를 없애고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4 믹서에 손질한 인삼과 간장, 양파, 마늘, 흑설탕, 배, 소금을 분량대로 넣고 곱게 갈아 인삼소스를 만든다.
5 준비한 두부는 물기를 없앤 후 기름 두른 팬에 놓고 노릇하게 지진다. 두부가 어느 정도 익으면 인삼소스를 넣어 윤기나게 조린다. 이때 양송이버섯도 함께 넣어 살짝 볶아낸다.
6 접시에 조린 두부와 양송이버섯을 담고 무순을 올려낸다.

우리 가족 여름나기 반찬

■ 준비할 재료
표고버섯 5개, 목이버섯 10g, 마늘 5쪽, 실파 3대, 붉은 고추 1개,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통깨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물에 충분히 담가 불린 다음 밑동을 잘라내고 깨끗이 씻어 곱게 채썬다.
2 목이버섯은 물에 불린 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없애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3 마늘은 얇게 편으로 썰고, 실파는 1cm 길이로 썬다.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2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표고버섯과 목이버섯을 넣고 소금으로 간하여 볶는다.
5 ④에 참기름을 뿌려 가볍게 섞은 다음 실파와 채썬 고추, 후춧가루, 통깨를 넣고 살살 버무려 그릇에 담아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