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께 대접하기 좋은 '한우찹쌀구이버섯롤'
아이들이 열광하는'한우반미샌드위치'
한우찹쌀구이버섯롤“어르신들께 부드러운 한우 안심으로 로스편채를 해드리면 소화가 잘되고 풍미도 좋아요. 버섯과 채소는 따뜻할 때 말아야 잘 말아져요.”
Ingredients
편으로 썬 한우 안심 250g, 소고기 밑간양념(간장·다진 파 1큰술씩, 설탕·다진 마늘·깨소금 ½큰술씩), 생표고버섯 3개, 팽이버섯 1봉지, 애느타리버섯 200g,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당근 ₁/6개, 양파 ¼개, 무순 30g, 찹쌀가루 1컵, 잣소스(통잣 3큰술, 물·식초 2큰술씩, 참기름·설탕·연겨자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간장 약간)
1 한우는 넓은 접시에 깔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밑간양념에 잠시 재워둔다. 2 생표고버섯은 채썰고, 팽이버섯과 애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을 나눈다. 달군 팬에 손질한 버섯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노릇하게 볶는다. 3 당근과 양파는 곱게 채썰고, 무순은 밑동만 잘라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4 ①의 한우에 찹쌀가루를 고루 묻힌 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노릇하게 굽는다. 5 고기가 따뜻할 때 버섯과 당근, 양파, 무순을 넣고 돌돌 만다. 6 잣소스 재료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소스를 만든 뒤 ⑤에 곁들인다.
한우반미샌드위치
“부드러운 한우 채끝살로 반미스테이크샌드위치를 만들면 아이들이 좋아해요. 피시소스를 싫어하는 아이라면 간장으로 바꿔서 요리해도 좋아요.”
Ingredients
무당근피클(무 200g, 당근 100g, 설탕 2큰술, 현미식초 4큰술, 소금 ⅓작은술, 피시소스 1작은술), 소프트바게트·오이·토마토 1개씩, 소스(피시소스·스리라차소스 1큰술씩, 마요네즈 4큰술), 한우 채끝살 200g, 스테이크양념(간장·피시소스·황설탕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적양파 ½개, 고수 적당량, 할라피뇨 슬라이스 3~4쪽
1 무와 당근은 5~6cm 길이로 채썰어 설탕, 현미식초, 소금, 피시소스를 섞은 물에 절여 피클을 만든다. 2 바게트는 길이로 3~4등분한 뒤 반을 갈라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소스를 발라둔다. 3 채끝살은 얄팍하게 잘라 스테이크양념을 한 뒤 달군 팬에 굽는다. 4 오이는 어슷하게 슬라이스하고, 토마토와 적양파는 채칼로 얇게 슬라이스한다. 5 고수는 잎과 줄기만 다듬고 씻어 준비한다. 6 ②의 바게트 바닥, 오이, 양파, 피클, 채끝살, 토마토, 할라피뇨, 고수, 바게트 뚜껑 순으로 넣고 잘 아물려 낸다. 고수는 기호에 따라 빼도 된다.
술안주로 제격! 중화풍 한우볶음
“고소한 맛이 잘 살아 있는 한우 등심을 넣어 맛이 한결 좋아요. 브로콜리의 아삭함을 살리려면 미리 데친 뒤 마지막에 넣고 살짝만 볶도록 하세요.”Ingredients
한우 등심 400g, 한우 밑간양념(다진 마늘·참기름·녹말가루 2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브로콜리 1송이, 마늘 2쪽, 양파 ¼개, 빨간 파프리카 ½개, 식용유 1큰술, 굴소스 1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고추기름 2작은술
1 한우는 한입 크기로 도톰하게 썬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에 밑간한다. 2 브로콜리는 한입 크기로 송이를 나누어 끓는 물에 데쳐 재빨리 식힌다. 3 마늘은 저며 썰고, 양파와 파프리카는 5cm 길이로 굵직하게 채썬다. 4 팬을 중불로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볶아 향을 낸 후 한우를 넣어 볶는다. 5 한우가 익으면 양파, 빨간 파프리카를 순서대로 넣고 굴소스를 넣어 재빨리 볶는다. 6 브로콜리를 넣고 재빨리 볶은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고추기름을 둘러 낸다.
photographer 홍태식 designer 박경옥
제작지원 & 문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02-522-3608 www.hanwooboard.or.kr) 요리 김영빈(수라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