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cooling

무더운 여름 필수! #쿨링뷰티템

정재희 프리랜서 기자

입력 2022.07.05 10:00:01

여름 내내 열노화에 시달리는 피부와 사투를 벌이고 싶지 않다면 주목할 것. 달아오른 피부를 즉각 진정시키는 방법과 쿨링 아이템을 소개한다.
외출 후 달아오른 피부가 쉬이 진정되지 않는가? 모공이 며칠 전보다 더 늘어지고 넓어진 느낌인가? 그렇다면 더 늦기 전 피부 온도를 낮춰야 할 때. 피부의 이상적 온도는 31~32℃. 손으로 얼굴을 만졌을 때 약간 서늘하게 느껴지는 정도다. 그러나 여름철 야외 활동을 즐긴 뒤 얼굴은 화끈화끈 달아오르기 일쑤. 누가 봐도 불타는 고구마처럼 빨개지는 건 위험신호다. 피부 속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가 활성화되고 염증이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 유어클리닉 서수진 원장은 “피부 온도가 높아지면 열노화 현상이 촉진되고 피지량이 늘어 모공이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며 “외부 자극에 피부가 예민해져 알레르기 반응이 더 쉽게 발현되기도 한다”고 경고했다.

문제는 더 있다. 표피 수분이 손실돼 피부가 급속히 건조해지고 유수분 밸런스까지 무너지는 것. 이를 예방하려면 피부 온도가 높아졌을 때 즉각적으로 열기를 배출시키고 수분을 공급해야 한다. 우선 경직된 어깨 근육을 이완하고 어깨와 목 부근을 시원하게 해줄 것. 이것만으로도 얼굴로 상승하는 열기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집에서는 앞으로 언급할 2가지 포인트를 기억하자. 이 루틴만 숙지해도 열기에 지친 피부 컨디션을 효과적으로 회복하고 다양한 열노화 징후를 차단할 수 있다.

STEP 1
피부를 적당히 쿨링시켜라

클렌징 후 토너로 피붓결을 가볍게 정돈하고 수딩 & 쿨링 젤 크림을 얼굴에 넉넉하게 올려두자. 이것만으로도 피부 온도가 떨어지고 자극받은 피부가 한결 진정된다. 더 큰 효과를 원한다면 냉장고에 보관해 시원해진 숟가락 2~3개를 활용한다. 수딩 크림을 얼굴에 가볍게 바른 다음 숟가락 뒷면을 이용해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피부 탄력까지 강화할 수 있다. 화상이 심하고 피부가 한껏 예민해진 상태라면 피부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 이때 쿨링 기능 제품이나 수분감이 충만한 화장품을 과도하게 냉각시켜 사용하지 말 것. 피부 온도가 너무 급격히, 여러 차례 변화하면 모세혈관확장증이나 안면홍조 증상을 야기할 수 있다. 수분 토너를 마른 시트에 적셔 얼굴에 붙인 다음 쿨링 기능 및 수분력이 뛰어난 크림을 거즈에 도톰하게 발라 레이어링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1 엘레미스 수딩 아프리콧 토너 
쿨링감 있는 워터 포뮬러의 트리트먼트 토너로 자극받은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200ml 4만8000원대.

2 디올뷰티 하이드라 라이프 프레쉬 소르베 크림 
상쾌한 사용감의 하이드레이션 젤 크림. 고농축 히알루론산 성분이 지친 피부에 활력을 준다. 50ml 10만8000원대.

3 에르보리앙 밤부 워터락 마스크 
마치 스파를 받은 듯 즉각적으로 피부에 수분감을 부여하고 대나무 수액을 함유한 아쿠아 젤 텍스처가 피부에 청량감을 선사한다. 80ml 3만6000원.

4 구찌뷰티 브륌 드 보떼 올인원 뷰티 
미스트로 피부가 건조하고 예민해졌을 때 분사하면 빠르게 이를 진정시키고 더욱 산뜻하게 가꿔준다. 80ml 9만6000원.

5 RMK 퍼스트 센스 쿨링 젤 
높아진 피부 온도를 즉각적으로 낮춰주는 젤 타입 모이스처라이저. 150ml 4만2000원대.

6 닥터벨머 리얼 카밍 마스크 
겨울 알로에 수분을 끌어당기는 겨울 알로에 성분을 함유해 달아오른 피부 열기를 가라앉히고 피부를 편안하게 케어한다. 30ml 3000원.

7 나스 스킨 라이트 리플렉팅 모이스춰라이저 
가벼운 사용감의 젤 크림으로 최대 60시간 동안 수분감을 유지해 촉촉하고 부드러운 피부로 관리해준다. 50ml 8만9000원대.

STEP 2
저자극 수딩 케어, 재생에 집중하라

열노화가 진행된 피부를 회복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건 보습이다. 세라마이드처럼 무너진 피부 장벽을 재건하는 순한 보습제를 선택해 피부에 충분히 흡수시키고 피부 표면을 견고하게 케어한다. 이때 초음파 기기를 활용하면 흡수력을 배가할 수 있다. 또 선번으로 인해 피부 각질층이 수분을 잃은 상태. 당분간 스크럽제는 멀리하고 병풀 추출물이나 알란토인, 판테놀 등 진정 및 항염 효능이 있는 성분 제품을 추천한다. 그 뒤 안티에이징 및 재생 성분을 함유한 앰풀과 나이트 마스크 등을 사용해 열노화로 생긴 주름과 탄력 저하 등을 관리한다. 재생 크림이나 마스크 팩을 손에 넉넉히 덜어 얼굴 중앙부터 귀까지, 미간에서 이마 위쪽으로, 입꼬리부터 얼굴 바깥쪽으로 쓸어주며 마사지한 다음 눈가와 턱 아래, 그리고 목과 데콜테 라인 부근에 한 번 더 크림을 바르면 열기로 인해 늘어진 피부 탄력을 강화하고 주름을 완화할 수 있다.




1 에스쁘아 커먼누드 스무딩 모이스처라이저 
자극받아 민감해지고 거칠어진 피부를 진정시키며 매끄러운 피붓결로 관리한다. 40ml 2만원.

2 피지오겔 DMT 워터 블라스트 젤 크림 
수분 부족형 지성피부를 위한 젤 타입 수분 진정 크림. 80ml 2만2000원.

3 달바 워터풀 비건 슬리핑팩 
8가지 히알루론산과 판테놀, 이탈리아산 화이트 트러플 성분이 보습력을 강화하고 예민해진 피부를 가라앉힌다. 4ml x 12 2만8000원.

4 더라퓨즈 라이브 하이드로 인텐시브 크림 
엑토인과 10중 히알루론산. 판테놀 등의 성분을 담아 오래도록 촉촉한 피부를 유지시키며, R3 펩타이드 성분을 함유해 피부를 더욱 탄력 있게 가꿔준다. 50g 6만5000원.

5 겔랑 오키드 임페리얼 익셉셔널 컴플리트 케어 리프레쉬 크림 
오키드의 강인한 생명력을 담은 가벼운 사용감의 크림. 50ml 66만원대.

6 빌리프 슈퍼 나이츠 - 클리어 수딩 마스크 
아가베, 스쿠알란 성분을 담아 잠든 사이 피부를 시원하고 편안하게 진정시키고 촉촉하게 케어한다. 75ml 3만8000원.

7 샹테카이 바이오 리프팅 마스크+ 
자연 유래 성분과 헥사펩타이드 앰플리파이드 성분이 예민해진 부위를 진정시키고 수분 장벽을 강화해 피부 컨디션을 끌어올린다. 50ml 28만9000원.

#열노화 #선번케어 #여성동아

기획 최은초롱 기자 사진 게티이미지 
사진제공 겔랑 구찌뷰티 나스 닥터벨머 달바 더라퓨즈 디올뷰티 빌리프 피지오겔 샹테카이 에르보리앙 엘레미스 에스쁘아 RMK 



여성동아 2022년 7월 703호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