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noodles

온갖冷면

editor 강현숙 기자

2017. 06. 07

호로록~ 먹는 재미가 있는 차가운 면 요리, 레시피도 무궁무진하다.

바질페스토새우파스타

Ingredients
페투치네 120g, 소금식용유파르메산치즈가루 약간씩, 바질페스토(바질 80g, 아몬드발사믹식초 1큰술씩, 잣파르메산치즈가루식용유 2큰술씩, 면수후춧가루 약간씩), 중하 8마리, 마늘 2쪽, 줄기콩 4개, 화이트와인 2큰술, 면수 3큰술

How to make
1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페투치네를 8분 정도 삶아 체에 밭친다. 면수는 약간 덜어둔다. 2 분량의 재료를 믹서에 곱게 갈아 바질페스토를 만든다. 3 중하는 껍질을 벗기고 내장을 뺀다. 4 마늘은 곱게 채썰고, 줄기콩은 4cm 길이로 썬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향을 낸 뒤 줄기콩, 중하, 화이트와인을 넣고 익힌다. 6 ⑤에 ①의 면과 바질페스토, 면수 3큰술을 넣어 재빨리 버무려 그릇에 담고 파르메산치즈가루를 뿌린다.



삼겹살비빔소면 / 냉차오면

삼겹살비빔소면
Ingredients
소면 140g, 삼겹살 3줄, 삼겹살양념(고춧가루·고추장 1큰술씩, 간장·설탕·다진 파·참기름 ½큰술씩, 다진 마늘깨소금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빨강노랑 파프리카 ¼개씩, 양파 ¹/6개, 어린잎채소 한 줌, 비빔양념(고춧가루올리고당간장다시마물 2큰술씩, 고추장 2작은술, 참기름다진 마늘 1큰술씩, 생강즙 1작은술)

How to make
1 소면은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2 달군 팬에 삼겹살을 올리고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삼겹살양념을 앞뒤로 2~3번씩 바르며 타지 않게 구워 한입 크기로 썬다. 3 파프리카와 양파는 5cm 길이로 썰고, 어린잎채소는 찬물에 담갔다 체에 밭친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비빔양념을 만든다. 5 그릇에 소면을 담고 모든 재료를 담은 뒤 비빔양념을 붓는다.



냉차오면
Ingredients
숙주나물 200g, 양파  ¹/6개, 양배추 1장, 청홍피망 ⅓개씩, 돼지고기 안심 150g, 돼지고기 밑간양념(다진 마늘 ⅓작은술, 청주 1작은술, 생강즙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스(물 1컵, 간장 2큰술, 굴소스청주올리고당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물 2~3큰술), 에그누들 2덩어리

How to make
1 숙주나물은 꼬리를 다듬고, 양파, 양배추, 피망은 5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2 돼지고기는 곱게 채썬 뒤 분량의 밑간에 양념한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넣어 향을 낸 뒤 나머지 채소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빠르게 볶아 식힌다. 4 채소를 볶은 팬에 돼지고기를 넣고 볶아 식힌다. 5 냄비에 녹말물을 제외한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어 끓이다가 우르르 끓어 오르면 녹말물을 넣어 농도를 맞추고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6 끓는 물에 에그누들을 넣고 6분 정도 삶아 찬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7 170℃로 달군 식용유에 삶은 에그누들을 넣고 동글납작하게 모양을 만들어 튀긴다. 8 접시에 튀긴 에그누들을 담고 볶은 재료를 모두 얹은 뒤 소스를 붓는다.



해산물냉쌀국수

해산물냉쌀국수
Ingredients

쌀국수 200g, 중하주꾸미 4마리씩, 고수 2줄기, 레몬 ½개, 쌀국수국물(해산물육수 5컵, 양파 ¼개, 팔각 2개, 고수 1줄기, 생강마른 고추 1개씩, 통후추 5개, 청주 2큰술), 국간장피시소스 1큰술씩, 소금어슷 썬 청홍고추 약간씩

How to make
1 쌀국수는 찬물에 30분 정도 불린다. 2 중하는 내장을 빼고 머리와 다리를 손질한다. 주꾸미는 내장을 뺀 뒤 바락바락 씻어 한입 크기로 썬다. 3 고수는 찬물에 담가두고, 레몬은 슬라이스한다. 4 냄비에 국물 재료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중불에서 10분 정도 끓이다 체에 밭쳐 걸러둔다.  5 ③의 국물에 중하와 주꾸미를 넣고 데친 뒤 국간장, 피시소스, 소금을 넣고 간해 냉동실에 넣어 살얼음이 얼게 차게 식혀둔다. 6 불린 쌀국수는 끓는 물에 1~2분간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7 그릇에 쌀국수를 담고 모든 재료를 얹은 뒤 국물을 붓고 어슷 썬 청홍고추로 장식한다.



땅콩드레싱의 비빔소바 / 마카로니가스파초


땅콩드레싱의 비빔소바
Ingredients
빨강주황노랑 파프리카 ¼개씩, 오이 ½개, 양파 ¹/6개, 방울토마토 6개, 메밀면 140g, 땅콩드레싱(다진 땅콩땅콩버터물 2큰술씩, 식초 3큰술, 올리고당 1큰술, 소금 약간)

How to make
1 파프리카와 오이, 양파는 5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방울토마토는 4등분한다. 2 끓는 물에 메밀면을 삶아 찬물에 헹궈둔다. 3 분량의 재료를 볼에 넣고 섞어 땅콩드레싱을 만든다. 4 그릇에 면을 담고 채소를 돌려 담은 뒤 땅콩드레싱을 곁들인다.

마카로니가스파초
Ingredients

마카로니 8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토마토 2개, 오이 ½개, 셀러리 1대, 마늘 1쪽, 올리브오일 1큰술, 레드와인식초 3큰술, 토마토주스 3컵, 다진 파슬리다진 바질 1작은술씩

How to make
1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은 뒤 마카로니를 넣고 10분 정도 삶아 체에 밭친다. 2 토마토는 씻어 꼭지를 떼고 십자로 칼집을 넣는다. 3 끓는 물에 토마토를 넣고 껍질이 벗겨지면 찬물에 헹궈 굵직하게 썬다. 4 오이와 셀러리는 토마토 크기로 썰고, 마늘은 굵직하게 다진다. 5 믹서에 ④와 올리브오일, 레드와인식초, 토마토주스, 다진 파슬리, 다진 바질을 넣어 곱게 간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냉장고에 넣어 차게 보관한다. 6 그릇에 마카로니를 담고 ⑤를 붓는다.

사진 홍중식 기자 디자인 최정미 요리 김영빈(수라재) 요리 어시스트 김은선 이지언 임소나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