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출발! 김밥 여행

editor 김자혜

2016. 12. 26

진짜 김밥천국을 찾아냈다.

 서울 다시마김밥 
Ingredients
물 1컵, 다시마 15x15cm 2장, 조림양념(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달걀 1개, 오이 · 당근 ⅛개씩, 식용유 · 소금 · 참기름 · 깨소금 약간씩, 밥 ½공기, 김밥용 김 1장, 우엉조림 3줄, 단무지 1줄
How to make
1 냄비에 물과 다시마를 넣고 10분 정도 끓인 뒤 다시마만 건져 채썬다, 다시마 끓인 물에 채 썬 다시마와 분량의 조림양념을 넣어 물이 완전히 졸 때까지 끓인다.
2 달걀은 지단으로 부쳐 길게 자르고, 오이도 길게 자른다.
3 당근은 채썰어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소금으로 간한 뒤 숨이 죽을 때까지 볶는다.  
4 밥에 소금, 참기름, 깨소금으로 간하고 섞는다.
5 김에 밥을 올려 고루 펴고 ①의 다시마조림을 듬뿍 얹은 뒤 달걀지단, 오이, 당근, 우엉조림, 단무지를 넣어 돌돌 말아 먹기 좋게 자른다.

 서울 방배동 유부김밥 
Ingredients
유부 8장, 간장 2큰술, 설탕 ½큰술, 후춧가루·소금·참기름·식용유· 깨소금 약간씩, 시금치 5줄기, 달걀 1개, 당근 ⅛개, 밥 ½공기, 김밥용 김 1장, 우엉조림·단무지 1줄씩
How to make
1 유부는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꼭 짠 뒤 채썰어 간장, 설탕, 후춧가루를 넣고 약한 불로 볶는다.
2 시금치는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짠 뒤 소금, 참기름으로 간하고, 달걀은 지단으로 부쳐 길게 자른다.
3당근은 채썰어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소금으로 간한 뒤 숨이 죽을 때까지 볶는다.
4 밥에 소금, 참기름, 깨소금으로 간하고 섞는다.
5 김에 밥을 올려 고루 펴고 유부, 시금치, 달걀지단, 당근, 우엉조림, 단무지를 넣어 돌돌 말아 먹기 좋게 자른다.
Tip 유부는 오래 볶을수록 고기 맛에 가까워지는데, 실제 유부김밥 맛집에서는 1시간 30분 정도 볶는다. 단무지도 찬물에 2시간 정도 담갔다가 짠맛을 빼고 사용한다.




 제주도 꽁치김밥 
Ingredients
꽁치 1마리, 소금·식용유·참기름·깨소금 약간씩, 데리야키소스 1큰술, 밥 ½공기, 김밥용 김 1장
How to make
1 꽁치는 배를 갈라 내장과 가운데 가시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는다.
2 손질한 꽁치에 소금을 뿌리고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둘러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②에 데리야키소스를 바르고 앞뒤로 노릇하게 한 번 더 굽는다.
4 밥에 소금, 참기름, 깨소금으로 간하고 섞는다.
5 김에 밥을 올려 고루 펴고 구운 꽁치를 올려 돌돌 말아 먹기 좋게 자른다.
Tip 제주도에서는 꽁치를 구워서 넣는데, 가정에서는 데리야키소스를 바르고 한 번 더 구워서 사용하면 비린 맛이 덜하다.

 제주도 전복내장김밥 
Ingredients
쌀 1컵, 전복 내장 3마리 분량, 다시마물 1½컵, 소금·참기름·식용유 약간씩, 달걀 3개, 김밥용 김 1장
How to make
1 쌀은 씻어 체에 밭친다.
2 믹서에 전복 내장과 다시마물을 넣고 곱게 간 뒤 체에 내린다.
3 냄비에 ①의 쌀과 ②를 넣고 소금과 참기름으로 간한 뒤 고슬고슬하게 밥을 한다.
4 볼에 달걀을 넣고 소금으로 간한 뒤 곱게 풀어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넣고 지단을 도톰하게 부친다.
5 ③의 밥에 소금과 참기름으로 부족한 간을 한 뒤 김에 밥, 달걀지단, 밥 순으로 얹어 네모나게 모양을 만들어 자른다.






 전주 당근김밥 

Ingredients
당근 ⅓개, 식초 · 참기름 적당량, 시금치 2줄기, 달걀 1개, 마늘 5개, 식용유 · 소금 · 깨소금 약간씩, 밥 ½공기, 김밥용 김 1장, 단무지 1줄
How to make
1 당근은 채썰어 식초물에 담갔다가 꼭 짜서 체에 밭친다.
2 시금치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짜 송송 썰고, 달걀은 지단으로 부쳐 길게 자른다.
3 압력밥솥에 마늘과 참기름을 넣고 찐 다음 잘게 으깬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의 당근을 넣은 뒤 소금과 ③의 찐 마늘을 넣고 숨이 죽을 정도로 볶다가 참기름, 시금치를 넣고 빠르게 볶는다.
5 밥에 소금, 참기름, 깨소금으로 간하고 섞는다.
6 김에 밥을 올려 고루 펴고 ④를 듬뿍 올린 뒤 달걀지단과 단무지를 넣어 돌돌 말아 먹기 좋게 자른다.
Tip 당근은 식초물에 담갔다가 사용하면 풋내가 없어져 맛이 깔끔해진다. 실제 김밥 맛집에서는 김밥용 김과 파래김 2장을 겹쳐 사용해 풍미를 더한다.

 경주 달걀김밥 
Ingredients
오징어 ¼마리, 어묵 ⅓장, 무침양념(간장 · 설탕 · 다진 마늘 · 고운 고춧가루 ½작은술씩, 소금 약간), 신김치 1½줄기, 김치양념(참기름 1큰술, 깨소금 · 올리고당 1작은술씩), 달걀 ½개, 소금 · 식용유 · 참기름 · 깨소금 약간씩, 밥 ½공기, 김밥용 김 1장
How to make
1 오징어는 몸통에 잔 칼집을 넣어 3×1cm 길이로 썰고, 어묵은 3×2cm로 잘라 각각 끓는 물에 데친다.
2 볼에 분량의 무침양념을 넣고 섞은 뒤 ①의 오징어와 어묵을 넣고 무친다.
3 김치는 속을 털어 물기를 짠 뒤 길이로 채썰어 분량의 김치양념과 무친다.
4 볼에 달걀을 풀어 소금으로 간하고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지단을 부친다.
5 밥에 소금, 참기름, 깨소금으로 간하고 섞는다.
6 김에 밥을 올려 고루 편 뒤 ③의 김치를 올려 돌돌 말아낸다.
7 ⑥의 말아둔 김밥 위에 ④의 달걀지단을 얹고 먹기 좋게 잘라 ②의 오징어와 어묵을 곁들인다.
Tip 부산 김밥 맛집에서는 시래기국을 곁들여 먹는다.



 부산 회오리김밥 
Ingredients
단촛물(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½작은술), 밥 1½공기, 오이 ⅓개, 단무지 3줄, 우엉 ¼개, 식용유 · 소금 · 초생강 약간씩, 달걀 2개, 생연어 100g, 김밥용 김 2장, 날치알 3큰술, 무순 20g, 맛살 2줄
How to make
1 볼에 분량의 단촛물 재료를 넣고 고루 섞은 뒤 밥에 붓고 섞어 살짝 식힌다.
2 오이와 단무지는 채썰고, 우엉은 채썰어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소금으로 간해 볶는다.
3 달걀은 지단을 부쳐 길게 썰고, 연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 김발 위에 김 두 장을 이어 붙여 길게 깐 뒤 밥을 올려 넓게 편다.
5 ④에 오이와 단무지, 우엉, 달걀지단, 연어, 초생강, 날치알, 무순, 맛살을 겹치지 않게 하나씩 넓게 펼쳐 깐 뒤 회오리 모양이 나오도록 돌돌 말아 먹기 좋게 자른다.

 부산 김치말이김밥 
Ingredients
달걀 2개, 소금 · 식용유 · 식초 약간씩, 오이 · 당근  ⅛개씩, 김밥용 김 1장, 밥 ½공기, 햄 · 우엉조림 · 단무지 1줄씩,  
How to make
1 볼에 달걀을 풀어 소금으로 간하고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둘러 지단을 부친 뒤 7cm 길이로 채썰어 준비한다.
2 길게 썬 오이는 소금과 식초로 간하고, 당근은 채썰어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소금으로 간한 뒤 숨이 죽을 때까지 볶는다.
3 김에 밥을 올려 고루 펴고, 오이, 당근, 햄, 우엉조림, 단무지를 올린 뒤 달걀지단을 50원 동전 크기만큼 듬뿍 올려 돌돌 말아 먹기 좋게 자른다.
Tip 밥에는 간을 하지 않고 속 재료로만 간을 맞추는 것이 경주 달걀김밥의 포인트. 속 재료의 간은 일반 김밥보다 약간 세게 해야 맛있다.

기획 여성동아
사진 홍태식
디자인 박경옥
요리 김영빈(수라재)
요리어시스트 김은선 이정화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