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star

‘푸른 바다의 요리 전설’ 에릭

editor 김자혜

2016. 12. 01

야심한 시간 tvN 〈삼시세끼 어촌 편3〉을 보며 군침 흘리게 하는 신흥 요리 강자 에릭. ‘차줌마’ 차승원을 능가하는 요리 솜씨로 요섹남이라는 수식어를 추가한 그의 레시피.

tvN 〈삼시세끼 어촌 편3〉은 에릭(37 · 본명 문정혁)의 재발견이라고 해도 좋을 것 같다. 랩과 연기만 잘하는 줄 알았던 그가 알고 보니 요리 천재였다니! 프로그램 게시판에는 ‘믿을 수 없는 사기 캐릭터다’ ‘이번 시즌 신의 한 수’라는 등의 찬사가 올라오고 있다.

투덜이 이서진을 웃게 만드는, 맛깔난 레시피도 연일 화제다. 첫 회에 선보인 감자수제비를 시작으로, 직접 회를 떠서 만든 초밥, 봉골레 파스타, 카레, 백합탕, 해물찜, 파김치, 된장국수, 게살볶음밥, 동치미까지 요리의 난이도와 스펙트럼도 다양하다. 제작진은 “사전 미팅 때 집 앞 마트에서 장을 봐 음식을 해 먹는다는 얘기만 듣고 요리엔 큰 기대가 없었는데, 어려운 메뉴 조리법도 잘 알고 있어 정말 놀랐다”고 말한다.

에릭의 요리 비결은 가다랑어 포와 마른 새우, 멸치 가루 등 천연 조미료 3총사. 하지만 딱 한 번 연습했을 뿐인데 어머니의 손맛을 그대로 재현해낸 김치나, 만화 속 레시피를 현실에 적용한 카레를 보면 ‘요리 천재’라는 수식어도 아깝지 않다.   



단 한 가지 단점은 에릭의 요리를 맛보기 위해선 ‘인고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서진이 “정혁이가 음식으로는 실망시키지 않는다. 시간으로 실망시켜서 그렇지!”라고 말할 정도. 메뉴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꼼꼼히 재료를 다듬는 것은 기본, 요리를 하다가도 순간순간 화면이 정지한 듯 가만히 생각하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노력과 정성 덕분에 요리에서 깊은 맛이 우러나는 것이 아닐까.   



에릭이 방송에서 선보이는 레시피는 대부분 어렵지 않다. 이서진이 밥상을 받을 때마다 “식당을 내자”고 할 정도로 훌륭하다는 에릭 레시피의 맛이 궁금하다면 한번 따라 해보시길.

 


요리 천재 에셰프의 Recipe

  담백한 봉골레 파스타
Ingredients
소금, 파스타 면, 올리브오일, 바지락, 마늘 편, 후춧가루, 풋고추, 건고추, 소금
How to make
1 끓는 물에 소금을 뿌리고 파스타 면을 넣은 다음 올리브오일을 약간 넣어 삶는다. 면이 익으면 건져서 체에 받쳐둔다.
2 바지락은 해감을 해 준비한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 편과 후춧가루를 살짝 넣어 볶다가 마늘이 노릇하게 익어갈 때쯤 ②의 해감한 바지락을 넣는다.
4 ③에 ①의 삶은 면을 넣고 후춧가루와 송송 썬 풋고추, 건고추를 넣고 볶는다.
5 면수를 살짝 넣거나, 소금을 넣어 간을 한다.

 Tip  면을 삶을 때 올리브오일을 약간 넣으면 면발에 윤기가 흐르고 눌어 붙지 않는다.





  매콤한 해물찜
Ingredients
문어, 밀가루, 굵은소금, 무, 게, 조개관자, 소금, 식초, 고추장, 고춧가루, 매실청, 맛술, 진간장, 물엿, 생강 가루, 다시마, 파 뿌리, 대파, 다진 마늘, 미나리, 고추, 전분 물, 콩나물
How to make
1 문어는 내장과 빨판에 남은 이물질을 제거하고 밀가루와 굵은 소금으로 빨래하듯이 빡빡 닦아준다. 단, 너무 세게 문지르면 껍질이 벗겨질 수 있으니 주의할 것.
2 문어의 식감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무로 때린다.
3 게는 아가미까지 분리해 손질하고, 조개관자는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4 끓는 물에 소금과 식초를 넣고 ②의 문어를 7~8분간 삶는다.
5 볼에 고추장과 고춧가루, 매실청, 맛술을 넣고 진간장으로 간을 맞춘 다음 물엿과 생강 가루를 약간 넣고 잘 섞는다.
6 ④의 삶은 문어는 건져내고 남은 육수에 다시마와 파 뿌리를 넣어 한 번 더 끓인다.
7 ⑥의 삶은 문어 몸통은 동그랗게, 다리는 통통하게 자른다.
8 ⑥의 문어 육수 적당량을 팬에 옮겨 ⑤의 해물찜 양념을 넣고 잘 풀어준 다음 큼직하게 자른 대파, ③의 손질한 게와 관자를 넣고 양념이 잘 배도록 섞는다.
9 국물이 끓어오르면 다진 마늘, 미나리와 송송 썬 고추 순으로 넣고 마무리로 전분 물을 넣어 굳지 않게 섞는다.
10 국물이 진하게 끓을 때쯤 콩나물과 ⑦의 문어를 넣는다.

 Tip  문어를 무로 때리면 무에서 나오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 효소가 스며들어 식감이 한층 부드러워진다.





  시원한 동치미
Ingredients
무, 쪽파, 생강, 양파, 배, 고추, 물, 소금, 설탕
How to make
1 무, 쪽파, 생강, 양파, 배를 깨끗하게 씻어 준비하고, 쪽파는 한 묶음씩 예쁘게 묶는다.
2 무는 적당한 크기로 썰고, 배는 8조각, 양파는 4조각으로 썰어 준비한다. 고추는 길게 칼집을 낸다.
3 통에 ②의 무를 넣고 무 2배가량의 물을 붓는다.
4 ③에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맞추고 ②의 배와 양파 한 조각과 쪽파, 고추, 생강을 넣는다.





기획 여성동아
사진제공 cJE&M
디자인 박경옥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