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Celeb #ceo_interview

김정문알로에 최연매 회장

여성 건강 선도하는 기업 선언

editor 김명희 기자

입력 2016.11.24 13:18:13

건강식품 전문 기업의 노하우를 담아 여성 갱년기 제품 수오련을 출시하고 대한민국 중년 여성들의 건강 지킴이로 나선 김정문알로에 최연매 회장을 만났다.
김정문알로에 최연매 회장
창업 이후 41년 동안 건강식품과 화장품, 건강 기기(알칼리 이온수기) 등을 판매해온 김정문알로에가 여성 갱년기 전용 건강기능식품인 ‘수오련’을 론칭하였다.

최연매 회장은 국내에서는 보기 드물게 건강식품을 개발, 판매하는 기업의 여성 CEO로서, 여성의 삶의 질 향상에 공헌하고자 하는 사명감과 본인이 직접 겪은 여성 갱년기의 고충을 극복한 스토리가 담긴 제품이 수오련이라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최연매 회장은 2000년대 초반부터 지금까지 15년 동안의 여성 갱년기 제품 개발 노하우를 집대성한 김정문알로에를 ‘여성 건강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선언하였다.

국내 최초로 여성 갱년기 전용 제품으로 인정받은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을 주원료로 한 프리미엄 백수오 제품인 수오련의 특징과, 김정문알로에를 여성 건강 선도 기업으로 선언한 배경을 들어보았다.





▼ 수오련을 프리미엄 여성 갱년기 제품이라 칭할 수 있는 배경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여성 갱년기에 좋은 것으로 인정받은 소재가 몇 있다. 대부분의 여성이 잘 아는 석류나 회화나무, 홍삼 등이다. 수오련은 그중에서 최근 몇 년동안 가장 많은 판매로 그 효능을 인정받아온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을 사용한 제품이다.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은 국내에서는 최초로 여성 갱년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소재이다.

또 지난 15년 동안의 여성 갱년기 제품 개발 경험을 통해 습득한 노하우를 수오련에 집약시켰다. 그리고 여성호르몬 감소와 더불어 여성 갱년기 건강에 큰 영향을 주는 혈행의 개선을 위해 감마리놀렌산으로 복합기능성화 하였다. 하지만 수오련의 장점을 꼽는 데 있어 가장 우선시하는 부분은 따로 있다.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외형적, 내적 증상으로 세분화하여 이를 포괄적으로 대응해줄 수 있는 제품으로 설계한 부분이다.

흔히 얼굴이 달아오르거나 땀이 나는 증세, 피로감이나 통증 등 외형적 증상에 치중하기 쉽지만 갱년기 여성이 겪는 고통에는 불면증이나 신경질, 우울증과 같이 보이지 않는 부분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그간의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수오련은 가장 인정받는 성분을 사용하였고, 건강의 기본이 되는 혈행의 개선, 또 갱년기 증상에 대해 포괄적으로 대응해 준다는 점 등 큰 장점이 있어 프리미엄 여성 갱년기 전용 제품으로 손색이 없다할 수 있다.

▼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 외에 어떤 원료들이 사용됐나.

가장 특징이 될 만한 원료는 바로 부인병과 자양 강장에 좋다고 알려진 자라 성분(통자라 분말, 자라유)이다. 사실 자라 원료는 알로에와 함께 김정문알로에의 상징이자 아이콘과 같은 성분으로, 자라 성분을 80%나 함유시킨 자사의 ‘별자원’이란 제품은 오랜 기간 베스트셀러로 자리잡아온 대표상품이다. 자라는 <동의보감> 등에 기록되어 있는 여성에게 좋은 값비싼 원료이기도 하다.

또 수오련에는 몸의 열을 내려주는 전통 처방인 사물탕 처방에 착안한 식물 성분이 들어 있다. 일명 ‘세렌조’로 알려진 오렌지 추출 성분과 연근 등은 여성의 몸과 마음을 포괄하기 위해 처방한 원료들이다. 콩보다 이소플라본이 7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는 갈근(칡)도 들어 있다.

▼ 많은 사람들이 작년에 있었던 백수오 파동을 기억할 것 같은데.

큰 파동을 겪었지만 지금은 그 어떤 제품보다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만큼 지금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검사명령제’를 도입해 관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검사명령제’란 원료 단계부터 생산 단계까지 꼼꼼히 관리하고 그사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3회의 허가를 득한 경우에만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제도이다. 수오련은 적합 판정 4회, 분석 5회,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3회 등 총 12번의 관문을 통과한 제품이다.

건강식품 업계에서는 보기 드문 여성 CEO다. 이 부분이 제품 개발에 장점으로 작용했을 것 같은데.  

여느 CEO와 같이 바쁜 일상을 지내다가 저 자신도 갱년기를 경험하게 되었다. 신체적 변화는 물론 여성으로서의 상실감 등 정말 감내하기 어려운 기간이었다. 이러한 계기로 같은 여성으로서 동병상련의 아픔을 치유하고자 하는 사명감을 갖게 되었으며, 여성 갱년기 제품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다. 본인 스스로 갱년기를 극복한 경험과 노하우가 제품 개발에 직접 반영되었는데, 이것이 여성 CEO로서의 큰 장점으로 작용하였다고 생각한다.

▼ 김정문알로에를 여성 건강 선도 기업으로 선언했는데, 어떤 의미인가.

선도 기업으로의 표방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타이틀을 인정하는 것은 소비자의 몫이다. 김정문알로에는 알로에 식품, 알로에 화장품과 이온수기, 전기레인지 등 주부가 사용하는 제품을 41년동안 판매해왔다. 또 이 제품들을 판매하는 5천여 명의 주부 사원이 있다. 그간 다양한 소재를 통해 여성 갱년기를 위한 제품을 다수 개발해 노하우를 쌓았는데, 이 가운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경영자인 제가 여성이라는 부분이다. 여성의 몸과 마음은 여성이 가장 잘 알지 않겠는가.

이러한 배경이 있기에 김정문알로에가 여성 건강 선도 기업으로 거듭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지난 41년 동안 고수해온 자연 건강 문화 기업이라는 큰 테두리 안에서 여성 CEO로서의 장점을 살려 여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헌하는 기업으로 변모하고자 한다. 그 첫걸음이 금번 출시한 여성 갱년기 전용 제품 수오련이다.



김정문알로에 최연매 회장

여성 갱년기 건강기능식품 ‘수오련’

▼ 최근 ‘여성 건강 아카데미’를 오픈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성건강 아카데미는 건강은 물론 여성으로서의 전반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일명 ‘여성 행복 교실’이다. 여성 건강 선도 기업으로의 선언과 함께 보다 많은 분들께 건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기 위해 설립하였다. 따라서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다. 지난달에 1기 과정을 마쳤으며 앞으로 1년 동안 총 1천 명의 수강생을 양성할 예정이다. 우리나라 여성 사회의 사랑방 같은 역할을 하게 되길 기대한다.

제작지원 김정문알로에
자료 & 사진 제공 김정문알로에
디자인 조윤제




여성동아 2016년 12월 636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