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_recipe

맛있어, 가을이니까!

editor 강현숙 기자

2016. 10. 26

오동통하게 살 오른 제철 해산물로 스타일리시한 테이블을 완성했다.

꽃게전어 그릴구이

오븐이 없다면 달군 팬이나 석쇠에 올려 굽는다.

Ingredients
꽃게 1~2마리, 오징어 2~3마리, 전어 3마리, 가리비 6개, 대하 10마리, 올리브오일 · 굵은소금 · 통후춧가루 · 레몬즙 약간씩
How to make
1 꽃게는 솔로 문질러 깨끗이 씻고, 오징어와 전어는 내장을 빼고 손질한다.
2 가리비는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뒤 반으로 갈라 손질한다. 대하는 껍질째 씻어 수염과 내장을 제거한다.
3 ①과 ②에 올리브오일, 소금, 통후춧가루를 뿌려 마리네이드한다.
4 200℃로 예열한 오븐을 그릴 기능으로 맞추고 ③을 넣어 10~15분간 구운 뒤 레몬즙을 뿌린다.



홍합 맥주찜

달군 팬에 양파와 마늘, 건고추를 볶아 향을 낸 뒤 홍합과 맥주를 부어 끓이듯이 만들어도 된다.

Ingredients
홍합 600g, 굵은소금 · 베트남 건고추 · 후춧가루 약간씩, 양파 ½개, 마늘 5쪽, 맥주 1컵
How to make
1 홍합은 굵은소금과 솔로 문질러 씻어 체에 밭친다.
2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고, 마늘은 슬라이스하고, 베트남 건고추는 굵직하게 부순다.
3 오목한 그릇에 홍합을 올린 뒤 양파와 마늘, 건고추, 후춧가루를 뿌린다.
4 ③에 맥주를 붓고 김이 오른 찜기에 넣어 센 불로 12~15분간 찐다.





굴크림 스튜

굴은 으깨지지 않도록 조심조심 씻는다. 무즙에 살살 저으면 끈적한 점액질이 잘 떨어져 나온다.

Ingredients
굴 2컵, 무즙 3큰술, 브로콜리 · 당근     개씩, 양파 ¼개, 감자 ½개, 양송이버섯 2개, 버터 2큰술, 박력분 1큰술, 생크림 1컵, 우유 2컵,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굴에 무즙을 넣고 으깨지지 않게 조물조물 문지른 뒤 흐르는 물에 2~3번 씻는다.
2 모든 채소와 버섯은 한입 크기로 썬다.
3 달군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당근, 감자, 브로콜리, 양파, 양송이버섯을 넣어 센 불에서 노릇하게 볶는다.
4 ③에 박력분을 넣고 5분 정도 볶은 뒤 생크림과 우유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5 ④에 굴을 넣고 한소끔 끓인 뒤 농도가 나게 끓인 다음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홍합대하 파에야

오븐이 없으면 카레육수를 조금씩 붓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20~25분 정도 쌀을 익힌다.

Ingredients
홍합 · 모시조개 1컵씩, 굵은소금 약간, 대하 5마리, 양파 · 청피망 · 홍피망 ¼개씩, 올리브오일 · 카레가루 2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화이트와인 3큰술, 불린 쌀 2컵,
닭육수 3컵
How to make
1 홍합은 수염과 이물질을 떼어내 손질하고, 모시조개는 굵은소금으로 바락바락 문질러 깨끗하게 씻는다.
2 대하는 껍질째 씻어 수염과 내장을 제거한다.
3 양파와 청피망, 홍피망은 굵게 다진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을 넣고 볶아 향을 낸 뒤 손질한 해물과 화이트와인을 넣고 센 불에서 볶는다.
5 해물이 반 정도 익으면 불린 쌀과 ③의 채소를 넣고 고루 섞어가며 볶는다.
6 ⑤의 채소와 해물이 익으면 닭육수와 카레가루를 넣고 잘 저은 뒤 포일이나 오븐용 뚜껑을 덮어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20분 정도 익힌다.



도미 스테이크

도미살은 몸통 4장 ,뼈 1장으로 다섯 장 포뜨기해 사용하는데 생선 코너에 부탁하면 깨끗하게 손질해준다.

Ingredients
도미살 1조각, 소금 · 후춧가루 · 발사믹리덕션 약간씩, 올리브오일 2큰술, 화이트와인 1큰술, 토마토 · 레몬 ½개씩, 코리앤더 1줄기
How to make
1 손질한 도미살에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 1큰술, 화이트와인을 뿌려 마리네이드한다.
2 간한 도미살을 달군 팬에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토마토는 슬라이스하고, 레몬은 웨지 모양으로 썬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 1큰술을 두르고 센 불에 도미살을 올려 겉면을 익힌 뒤 불을 줄이고 속까지 익도록 굽는다.
5 ④의 팬에 손질해둔 토마토와 레몬을 굽는다.
6 구운 도미살과 토마토를 접시에 담고 레몬을 곁들인 뒤 코리앤더를 뿌리고 발사믹리덕션을 뿌린다.



고등어 레몬구이

달군 팬이나 석쇠에 올려 노릇노릇 구워도 맛있다.

Ingredients
큰 고등어 1마리(중간 크기 2마리), 마리네이드(레몬 1개, 굵은소금 · 화이트와인 2큰술씩, 통후추 ½작은술, 올리브오일 · 로즈메리 약간씩)
How to make
1 고등어는 배를 갈라 내장을 빼고 잘 씻는다.
2 레몬은 반으로 잘라 즙을 내고, 나머지 반은 슬라이스한다.
3 굵은소금과 통후추는 굵게 다진다.
4 고등어를 오븐팬에 올려 레몬즙과 굵은소금, 후춧가루, 화이트와인을 뿌려 30분~1시간 재운다.
5 마리네이드한 고등어에 올리브오일을  뿌리고 가른 배 안에 슬라이스 레몬을 넣은 뒤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 정도 노릇하게 굽는다.

사진 홍중식 기자
디자인 김영화
요리 김영빈(수라재)
요리 어시스트 김은선 이정화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