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쪽빛 파도의 길 블루로드의 시작과 끝



빛과 바람의 길 영덕에서 보는 일출




어쩌다 뉴스에서 산꼭대기며 먼 데서 일출 보는 사람들이 나오면 참 극성스럽게 아침을 맞이하는구나 했는데 영덕 바다에 나와 보니 정말 좋다. 어느 화가가 이렇게 아름다운 풍경을 그림으로 옮길 수 있을까. 전날까지 비가 와 내심 포기했던 일출이기에 더 대단했을까. 변화무쌍한 구름 때문에 해가 가릴까 걱정하던 사람들이 “어 저기 있네. 싱싱한 달걀노른자 같아. 시골 달걀노른자는 저런 색깔이야.” 내 말 한마디에 까르르 웃는다. 해맞이공원에는 풍력발전소가 있어서 커다란 풍차를 닮은 풍력기들이 많이 보이는데, 푸른 바다와 하늘, 거대한 풍력기가 한눈에 들어오니 비현실적인 우주 공간에 도착한 듯한 느낌이다. 커다란 풍차 때문에 하늘이 특별해 보이는구나.

푸른 대게의 길 외국의 이름난 길보다 더 좋은 블루로드



목은 사색의 길

괴시리 전통마을


먹을 것 많은 영덕
영해전통시장 나들이

복 많은 영덕군수를 만나다

파란 하늘과 바다가 아름다운 곳


블루로드의 인연과 우연

영덕의 ‘언니쓰’를 만나다

블루로드의 특별한 맛
금강산도 식후경이다. 멋진 경치와 어우러져 즐기는 식사는 더위에 지친 입맛도 돌아오게 한다. 블루로드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영덕의 특별한 맛을 찾아서.진행 · 이채영 프리랜서 | 사진 · 김도균

20년 넘는 경력의 셰프 손맛을 느낄 수 있는 식당으로 바다 바로 앞에 위치해 오션뷰를 즐기며 식사할 수 있다. 오포해수욕장과 가까워 민박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회는 비싼 코스 요리보다 단품 위주 메뉴가 주를 이뤄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볼 수 있다. 주인이 추천하는 스페셜 물회는 11가지 과일이 들어간 과일육수가 새콤달콤한 맛을 내는 별미로 매운탕과 함께 제공된다. 강구면의 대게 맛집으로도 통하는 이곳에서 추천하는 대게를 맛있게 즐기는 방법은 다리 하나는 회로 즐기고, 나머지 부위는 찜으로 먹는 것이다.
주소 경북 영덕군 강구면 신강구길 83
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9시(4월 20일 장애인의 날 휴무)
문의 054-733-3544

정갈한 한옥 외관이 멋스러운 칠보미가는 농가 음식 전문점이다. 영덕에서 많이 나는 고사리, 고추 등의 채소부터 블루베리, 자두 등 과일까지 직접 농사지은 재료와 직접 만든 고추장 등 건강한 먹을거리를 제공한다. 메인 식재료는 방풍나물로, 풍을 다스리는 효과가 있다고 해서 이름 붙었다.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며, 특유의 쌉싸름한 맛과 향이 특징. 대표 메뉴는 방풍가마솥밥 정식으로 고추장드레싱 샐러드와 죽이 애피타이저로 제공된다. 그 다음 방풍나물을 얹은 가마솥밥과 방풍나물무침, 매실효소를 넣어 만든 부추겉절이와 삼겹구이 등 푸짐한 한 상이 차려진다. 효소차가 후식으로 제공되며, 고래불해수욕장에서 가까워 물놀이 후 든든한 한 끼로 제격이다. 사전 예약제로만 운영하니 참고할 것.
주소 경북 영덕군 병곡면 영덕로 2266
영업시간 정오~오후 9시(연중무휴)
문의 054-733-7060

축산항과 동해 바다가 한눈에 들어와 전망이 아름다운 식당으로 경치를 구경하기 위해서라도 들르기를 추천한다. 죽도산 바로 옆에 있어 관광을 즐기기도 좋고, 5~6층은 펜션으로 운영해 숙박도 가능하다. 축산항 인근에 대게 원조마을이 위치한 만큼 이곳에서는 원조 영덕대게를 맛볼 수 있다. 12월부터 5월까지는 살이 많고 맛있는 자연산 대게를 맛볼 수 있지만 그 외 기간은 금획 기간이므로 참고하자. 이 밖에도 자연산 회, 참가자미, 멍게 등을 맛볼 수 있고 물회도 판매한다. 1층에서는 해산물만 따로 구매도 가능하다.
주소 경북 영덕군 축산면 축산항길 85-9
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8시30분(연중무휴)
문의 054-732-0309

동해 바다가 한눈에 쏙 들어오는 뷰가 매력적인 해변횟집·펜션은 효재 선생의 단골 맛집. 자연산 회, 해산물 모둠, 전복미역국 등 다양한 메뉴가 있지만 신선한 전복과 채소의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전복비빔밥이 가장 유명하다. 1인당 2만원에 한정식 못지않은 다양한 밑반찬과 매운탕, 메인 메뉴인 전복비빔밥이 제공된다. 채소보다 전복이 많은 것 같은 전복비빔밥은 물을 넣으면 물회로 즐길 수 있고, 밥을 넣어 비비면 비빔밥으로 즐길 수 있다. 상큼하면서도 깔끔한 그 맛이 자꾸 생각나 제주도에 사는 손님이 먼 길을 마다 않고 찾아올 정도라고. 메인 재료인 해산물은 최대한 신선한 것으로, 고추장과 된장은 직접 태양초로 담가 2~3년간 묵혀 사용하는 등 식재료에 정성을 들이는 것이 맛의 비결이다. 2~3층은 펜션으로 운영해 숙박도 가능하다.
주소 경북 영덕군 남정면 부경길 8-1
영업시간 오전 9시30분~오후 9시
문의 054-732-5466

영덕터미널과 가깝고 시내에 위치해 막 도착해 들르기 좋은 맛집인 백경횟집. 가게 앞 수조에서 싱싱한 해산물을 확인할 수 있는데 모두 자연산이다. 물회 전문점을 표방하는 만큼 다양한 물회 메뉴를 자랑하며, 이외에 자연산 회나 동태탕도 판매한다.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는 항아리물회. 큼직한 항아리에 가득 담겨 나오는 물회는 4인 가족이 하나만 먹어도 배부를 정도로 푸짐한 양을 자랑한다. 전통 방식의 물회로 고추장을 제외한 양념이 들어 있어 고추장 한 스푼에 물 한 컵을 넣어 만들어 먹는다. 함께 제공되는 국수사리와 얼큰한 매운탕까지 곁들이면 이열치열이 따로 필요 없는 훌륭한 여름 보양식이 된다.
주소 경북 영덕군 영덕읍 덕곡2길 30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10시
문의 054-733-9924

블루로드 D코스 끝자락에 있는 동해안횟집은 탁 트인 동해 바다 앞에 자리한다. 지역 주민들도 추천하는 유명 맛집으로 시설이 깨끗하고 숙박도 가능해 가족과 놀러 오기 좋은 곳. 35년 동안 가족이 중매인으로 일해 맛과 품질에서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수족관도 동해안의 바닷물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이용해 싱싱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다. 밑반찬도 풍성하게 제공되며, 도다리, 참가자미, 모둠회 등을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 특히 오징어, 소라, 전복 등 다양한 물회는 푸짐한 양과 새콤한 맛으로 지역 주민들도 자주 찾는 베스트 메뉴.
주소 경북 영덕군 남정면 동해대로 4198-5
영업시간 오전 10시30분~오후 9시30분(설날, 추석 당일 휴무)
문의 054-733-4800
효재처럼, 블루로드를 기억하다

2 블루로드 각각의 코스를 지날 때마다 지도에 도장을 찍을 수 있는데, 모든 코스를 완주하면 ‘영덕 블루로드 완주 메달’을 받을 수 있다. 누구 생각인지 기발하다며 몇 번을 찍어봤다.
3 초록색 현수교인 블루로드다리. 어른 둘이 지나가면 딱 맞을 정도로 폭이 좁고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움직이는 출렁다리다. 해파랑길 축제 때 걷던 기억이 생생하다.
4 강구항 대게거리 입구. 집게발이 별을 잡고 있는 모습이 꼭 오스카 시상식 트로피 같다.
5 괴시리 전통마을 앞에 지천인 연꽃. 싱싱한 연잎과 연꽃으로 연밥을 만들고 차를 끓이고 싶은 욕심에 모든 꽃을 한번씩은 쓰다듬은 것 같다.
블루로드에 대한 추가정보는…블루로드 공식 홈페이지 _ 블루로드, 해안초소길, 바다길, 문화생태탐방로 등 다양한 정보를 소개한다. blueroad.yd.go.kr
영덕관광포털 _ 추천 테마여행, 관광명소, 교통, 특산물, 축제, 역사 등 영덕 지역 관광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tour.yd.go.kr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