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TOFU WORLD

인공지능은 만들 수 없는 회심의 두부 레시피

기획 · 강현숙 기자 | 사진 · 지호영 기자 | 디자인 · 유내경

2016. 03. 30

가격 착하고 마트에서 구하기 쉬운 친근한 식품 두부. 찌개에 넣거나 조림으로 해먹는 두부 요리가 지겹다면 주목하자. 레스토랑 뺨치는 분위기까지 연출하는 이색 두부 요리를 한자리에 모았다.

JAPAN 일본식 두부명란구이

Ingredients
두부 ¼모, 마늘 5~7쪽, 쪽파 2~3줄기, 올리브오일 · 참기름 약간씩, 명란 100g(2개)
How to make
1 두부는 데쳐서 물기를 빼고 1cm 두께로 편썬다. 마늘은 얇게 편으로 썰고, 쪽파는 송송 썬다.
2 팬에 올리브오일을 넉넉히 두르고 마늘을 노릇하게 굽는다.
3 ②의 팬에 명란을 넣어 통으로 완전히 굽는다.
4 두부 위에 구운 명란과 마늘을 함께 올린 뒤 쪽파와 참기름을 뿌린다.



U.S.A 미국식 브런치 테이블

두부마요네즈베이글샌드위치
Ingredients
두부마요네즈(두부 ½모, 식초 1큰술, 설탕 1½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양배추 ¼개, 당근 ⅓개, 머스터드소스 2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베이글 · 슬라이스 햄 · 슬라이스 체다치즈 1개씩, 로메인상추 2장
How to make
1 두부는 끓는 물에 한 번 데쳐 물기를 없애고 나머지 재료와 함께 믹서에 넣어 곱게 갈아 두부마요네즈를 만든다.
2 양배추와 당근은 곱게 채썰어 머스터드소스, 소금, 후춧가루, 두부마요네즈 2큰술을 넣어 버무린다.
3 베이글은 반으로 갈라 팬에 굽는다.
4 베이글 위에 로메인상추, 햄, 체다치즈, ②의 양배추샐러드를 올려 샌드위치를 만든다.

바질드레싱두부보코치니치즈샐러드

Ingredients
두부 1모, 대추토마토 400g(20~24개), 바질드레싱(바질잎 10g, 안초비 2마리, 올리브오일 ½컵, 소금 ¼작은술), 루콜라 50g,프로슈토 햄(슬라이스) 8장
How to make
1 두부는 보코치니치즈 모양으로 동그랗게 파낸 뒤 데쳐 물기를 뺀다.
2 대추토마토는 데쳐 껍질을 벗긴다.
3 바질잎과 안초비는 굵게 다지고, 올리브오일, 소금과 함께 믹서에 넣어 부드럽게 갈아 바질드레싱을 만든다.
4 ①, ②에 바질드레싱을 적당량 버무린 뒤 그릇에 담는다.
5 ④에 루콜라와 프로슈토 햄을 올리고 바질드레싱을 뿌린다.




UNITED KINGDOM 애프터눈티와 어울리는 영국식 디저트

두부진저푸딩
Ingredients
연두부 1컵, 우유 · 레몬즙 ½컵,씩, 설탕 · 꿀 2큰술씩, 생강즙 2작은술, 달걀흰자 2개 분량, 레몬 · 라임껍질필 약간씩
How to make
1 연두부는 핸드믹서로 곱게 간다.
2 우유에 ①의 두부와 설탕을 넣고 중간 불에서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저으며 데운다.
3 설탕이 녹으면 불을 끄고 식힌 후 생강즙을 넣는다.
4 달걀흰자를 곱게 푼 뒤 ③의 두부우유를 부어 섞는다.
5 용기에 ④를 붓고 쿠킹포일을 덮은 후 김 오른 찜통에 넣어 15~18분간 쪄내어 식힌다.
6 레몬즙과 꿀을 섞어 중불에서 10분간 끓여 졸인 뒤 ⑤의 푸딩 위에 1큰술 정도 뿌리고 레몬, 라임껍질필을
조금씩 얹는다.



두부딸기케이크
Ingredients
통밀크래커 8개, 버터 · 설탕 · 레몬즙 2큰술씩,두부 1모, 메이플시럽 · 플레인요구르트 3큰술씩, 박력분 50g, 딸기 200g
How to make
1 통밀크래커를 지퍼백에 넣어 곱게 으깬 뒤 상온에 둔 버터를 넣어 고루 섞어 반죽한다. 케이크틀 안에 버터를
충분히 바르고, 반죽을 꾹꾹 누르며 평평하게 만든다.
2 두부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두부와 설탕, 메이플시럽, 레몬즙을 섞어 부드러운 크림 상태가 될 때까지 핸드블렌더로 곱게 간 뒤, 밀가루를 넣고 가볍게 섞어 두부반죽을 만든다.
4 ① 위에 딸기 분량의 절반을 올린 뒤 ③의 반죽을 모두 붓고 윗면을 평평하게 만든다.
5 ④를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구운 뒤 온도를 160℃로 내려 20~25분간 더 굽는다. 실온에서 2시간
정도 식힌 뒤 틀에서 빼낸다.
6 딸기는 모양을 살려 얇게 편으로 썬 뒤 케이크 주변에 세워서 붙이고 남은 딸기는 위에 장식한다



CHINA 중국식 찹쌀두부튀김

Ingredients
두부 1모, 소금 약간, 찹쌀가루 4큰술, 식용유 적당량, 두부소스(고추기름 · 다진 마늘 · 청주 · 두반장 1큰술씩, 다진 파 2큰술, 다진 생강 · 굴소스 1작은술씩, 다진 소고기 50g, 치킨스톡 2컵, 후춧가루 약간, 녹말물 1~2큰술), 쪽파 3~5줄기
How to make
1 두부는 한입 크기로 썰어 물기를 제거한 뒤 소금으로 밑간한다.
2 ①의 두부에 찹쌀가루를 고루 묻혀 160℃의 식용유에 노릇하게 튀긴다.
3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파, 마늘, 생강을 넣어 볶다가 소고기와 청주를 넣어 볶는다.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치킨스톡과 굴소스, 두반장,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볶다가 녹말물을 넣어 섞은 뒤 불을 끈다.
4 그릇에 ③의 소스를 담고 튀긴 두부를 올린 뒤 송송 썬 쪽파를 뿌린다.

요리 · 김상영 최지현(noda+쿠킹스튜디오 02-3444-9634) | 어시스트 · 이빛나리(noda+쿠킹스튜디오)




.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